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상담 강화
- 교육프로그램과 상담매뉴얼 보급하여 직접적인 자살예방사업 강화 -
□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자살위기에 처한 청소년 상담 매뉴얼을 개발하여 2009년 2월부터 전국에 보급하는 등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자살예방사업을 강화한다.
□ 청소년들은 중장년층에 비해 사소한 문제에도 충동적으로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위험이 높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염성이 높다.
○ 특히, 청소년기의 자살 생각이나 시도는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성인기의 자살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자살 징후를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그동안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자살예방 교육은, 오히려 자살충동을 자극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적극적인 확산이 어려웠다.
○ 그러나 청소년의 자살전염 효과 및 자살예방교육 욕구 등을 고려할 때 자살문제를 더 이상 쉬쉬하며 덮거나 숨기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 청소년들이 자살에 대처할 수 있는 내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자살예방 프로그램과 청소년상담사 및 전문상담교사들이 자살위험 청소년에게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보급하여 직접적인 자살예방 교육․상담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은 학급단위의 심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자살에 대한 이해, 자살위기 대처 훈련 등의 내용을 토론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약 2시간 분량의 프로그램이며,
○ 보건복지가족부의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이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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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기사랑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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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한 유혹에 스스로 “아니야” 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 어렵고 힘들때 누군가에게 “도와줘” 라고 말할 수 있는 당당함 ◆ 실패와 좌절에 있어 스스로에게 “괜찮아” 라고 할 수 있는 여유 |
○ 특히, 올해 9월 29일부터 전국 중·고교 26개 학급 약 1,2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 A지역 중학교 2학년 모 남학생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음날인 10월 3일에 ‘1388 청소년전화’를 통해 자신의 자살 위험을 알리고 상담을 요청하는 등 성과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 ‘자살위기청소년 상담매뉴얼’은 일선 현장에서 상담자들이 효과적으로 개입하여 대상자별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자살위기 청소년의 특징과 상담과정, 개입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팁(Tip)을 제시하고 있으며,
○ 지난 9월 10일부터 한 달 사이에 발굴된 총 6명의 자살위험 청소년 사례에 대해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상담자와 전문상담교사로 구성된 상담자들이 본 매뉴얼에 따라 개입한 결과, 이 중 4명의 자살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명은 전학 등 개인 사정으로 상담 중단)
<붙임 1>
청소년자살예방 프로그램 개요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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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경 |
2007년도 청소년 자살관련 설문조사(전국 중고교 및 대안학교, 소년원 등 4700명 대상) 결과, ‘심리교육프로그램 제공’ 26.7%, ‘수업시간에 자살예방교육 실시’ 13.7% 순으로 나타남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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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목표 |
청소년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자살 태도를 지니도록 한다.
청소년들이 힘든 상황에 직면할 때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자살생각을 예방한다.
청소년들이 필요할 때 주변사람이나 외부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한다.
평소 청소년들의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함양함으로써 자살생각을 예방한다.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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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특징 |
남․녀 중고생을 대상으로 함(만 12세~만 18세)
학급단위로 운영하는 2시간(90분~100분) 단기교육프로그램
애니매이션 동영상, ppt 등 시청각 자료, 토론 및 모둠활동 등 다양한 학습 도구 및 방법 활용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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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프로그램의 구성 및 주요 활동 내용 |
단계 (소요시간) |
주요 활동 내용 |
준비사항 |
도입(15분) |
- 강사 소개 - 프로그램의 목적과 활동 내용 소개 - 영상 자료 ① 시청 - 느낌 나누기 |
영상물& ppt |
문제 제기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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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유일한 해결책일까? - 청소년 자살 문제에 대한 토론 <자살위기청소년 사례 탐색> - 자살에 관한 지식OX퀴즈 |
ppt |
휴식(10분) |
마음을 평안하게 해 주는 음악 들려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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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처 훈련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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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대처방법 - 내면 강화 : ▪ 합리적 생각 선택 훈련 ▪ 자기 위로 및 격려 방법 훈련 - 도움 요청하기 HOW ▪ 도움요청 방법 훈련 ▪ 관련 외부기관 소개 |
ppt |
마무리 (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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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자료 ② 시청 - 정리 활동 ▪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보건복지가족부」 |
영상물 & ppt |
<붙임 2>
자살위기청소년 상담매뉴얼 개요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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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목표 |
청소년의 자살위험을 감소시킨다.
청소년의 자살위험을 발발․촉진하는 위험요인을 약화시키고, 보호요인을 강화시킴으로써 자살관련행동의 재발을 방지한다.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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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위기 청소년 상담의 특징 |
자살위험을 ‘직접’ 다룬다.
자살위험을 평가하면서 동시에 개입을 신속히 시행한다.
내담자의 정서적 고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 정서적 고통을 즉각적으로 약화시키는 개입부터 시작한다.
청소년 자살위험의 복합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가족 및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고 연계하는 지침을 포함한다.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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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위기 청소년 상담의 흐름도 |
자살위기청소년 상담 과정 | ||||
초 기 관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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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평가 |
• 의뢰 및 사례 배정 • 자살위험 평가 - 척도평가 : 우울, 스트레스, 충동성 - 자살상태 기록양식(SSF) |
2~4 회기 | |
초기 개입 |
• 안전성 확보 • 자살 위험에 대한 대처방법 탐색 • 정신과 진단 의뢰 • 자살상태 관리양식(STF)/자살상태 관리성과 양식(STOF) | |||
• 환경자원 평가 및 개입 - 가족, 친구에 대한 초기평가 - 주변환경 자원 활용 및 자원화를 위한 초기 개입 |
1~2 회기 | |||
중 기 관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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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평가 |
• 자살위험 지속평가 •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평가 • 목표 및 전략 수립: 모듈화 |
1~2 회기 | |
자살 위험 관리
및
초점화된 모듈식 상담 |
• 모듈식 상담 - 개인상담 : 자기 탐색을 통한 자살위험과 관련된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 및 변화(12회기) - 기술 훈련 : 정서조절 및 스트레스관리 관련 프로그램(5회기) - 가족에 대한 개입(2~5회기) - 지역사회자원 연계(2~3회기) |
• 자살 위험 관리 - 자살상태 관리양식(STF)에서 자살위험성이 높게 나타나면 초기개입부터 다시 시작 - STF가 3회 연속 안정적이면 자살상태 관리성과양식(STOF) 실시 |
16~20 회기 | |
후 기 관 리 |
종결 |
• 자살위험 관리 평가 - 자살상태양식 평가, 척도평가 • 상담성과 평가 : 목표달성 정도, 위험 및 보호요인의 변화 |
3~4 회기 | |
추수 관리 |
• 정기적 연락 : 이메일, 서신, 문자메시지 등 |
6~12 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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