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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상담 강화

花受紛-동아줄 2012. 7. 2. 13:39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상담 강화

- 교육프로그램과 상담매뉴얼 보급하여 직접적인 자살예방사업 강화  -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자살위기에 처한 청소년 상담 매뉴얼을 개발하여 2009년 2월부터 전국에 보급하는 등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자살예방사업을 강화한다.


청소년들은 중장년층에 비해 사소한 문제에도 충동적으로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위험이 높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염성이 높다.


 ○ 특히, 청소년기의 자살 생각이나 시도는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성인기의 자살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자살 징후를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동안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자살예방 교육은, 오히려 자살충동을 자극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적극적인 확산 어려웠다.


 ○ 그러나 청소년의 자살전염 효과 및 자살예방교육 욕구 등을 고려할 때 자살문제를 더 이상 쉬쉬하며 덮거나 숨기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 청소년들이 자살에 대처할 수 있는 내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자살예방 프로그램과 청소년상담사 및 전문상담교사들이 자살위험 청소년에게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보급하여 직접적인 자살예방 교육․상담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은 학급단위의 심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자살에 대한 이해, 자살위기 대처 훈련 등의 내용을 토론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약 2시간 분량의 프로그램이며,


 ○ 보건복지가족부의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이 반영되어 있다.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

 

 

 

◆ 위험한 유혹에 스스로 “아니야” 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 어렵고 힘들때 누군가에게 “도와줘” 라고 말할 수 있는 당당함

◆ 실패와 좌절에 있어 스스로에게 “괜찮아” 라고 할 수 있는 여유


 ○ 특히, 올해 9월 29일부터 전국 중·고교 26개 학급 약 1,2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 A지역 중학교 2학년 모 남학생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음날인 10월 3일에 ‘1388 청소년전화’를 통해 자신의 자살 위험을 알리고 상담을 요청하는 등 성과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자살위기청소년 상담매뉴얼’은 일선 현장에서 상담자들이 효과적으로 개입하여 대상자별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자살위기 청소년의 특징과 상담과정, 개입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팁(Tip)을 제시하고 있으며,


 ○ 지난 9월 10일부터 한 달 사이에 발굴된 총 6명의 자살위험 청소년 사례에 대해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상담자와 전문상담교사로 구성된 상담자들이 본 매뉴얼에 따라 개입한 결과, 이 중 4명의 자살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명은 전학 등 개인 사정으로 상담 중단)

<붙임 1>

  

청소년자살예방 프로그램 개요

 

 배 경


2007년도 청소년 자살관련 설문조사(전국 중고교 및 대안학교, 소년원 등 4700명 대상) 결과, ‘심리교육프로그램 제공’ 26.7%, ‘수업시간에 자살예방교육 실시’ 13.7% 순으로 나타남


 

 프로그램의 목표


청소년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자살 태도를 지니도록 한다.


청소년들이 힘든 상황에 직면할 때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자살생각을 예방한다.


청소년들이 필요할 때 주변사람이나 외부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한다.


평소 청소년들의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함양함으로써 자살생각을 예방한다.

 

 프로그램의 특징


남․녀 중고생을 대상으로 함(만 12세~만 18세)


학급단위로 운영하는 2시간(90분~100분) 단기교육프로그램


애니매이션 동영상, ppt 등 시청각 자료, 토론 및 모둠활동 등 다양한 학습 도구 및 방법 활용


 

 전체 프로그램의 구성 및 주요 활동 내용

단계

(소요시간)

주요 활동 내용

준비사항

도입(15분)

 - 강사 소개

 - 프로그램의 목적과 활동 내용 소개

 - 영상 자료 ① 시청

 - 느낌 나누기

영상물& ppt

문제 제기

(30분)

 

 

자살, 유일한 해결책일까?

 - 청소년 자살 문제에 대한 토론

   <자살위기청소년 사례 탐색>  

 - 자살에 관한 지식OX퀴즈

ppt

휴식(10분)

마음을 평안하게 해 주는 음악 들려주기

 

대처 훈련

(30분)

 

 

 

 

 

자살 위기 대처방법

  - 내면 강화 :

   ▪ 합리적 생각 선택 훈련

   ▪ 자기 위로 및 격려 방법 훈련

  - 도움 요청하기 HOW

   ▪ 도움요청 방법 훈련

   ▪ 관련 외부기관 소개

ppt

마무리

(15분)

 

- 영상 자료 ② 시청

- 정리 활동

   ▪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보건복지가족부」

영상물 & ppt

<붙임 2>

  

자살위기청소년 상담매뉴얼 개요


 

 상담 목표


청소년의 자살위험을 감소시킨다.


청소년의 자살위험을 발발․촉진하는 위험요인을 약화시키고, 보호요인을 강화시킴으로써 자살관련행동의 재발을 방지한다.


2

 

 자살위기 청소년 상담의 특징


자살위험을 ‘직접’ 다룬다.


자살위험을 평가하면서 동시에 개입을 신속히 시행한다.


내담자의 정서적 고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 정서적 고통을 즉각적으로 약화시키는 개입부터 시작한다.


청소년 자살위험의 복합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가족 및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고 연계하는 지침을 포함한다.


3

 

 자살위기 청소년 상담의 흐름도


자살위기청소년 상담 과정

 

초기 평가

• 의뢰 및 사례 배정

자살위험 평가

  - 척도평가 : 우울, 스트레스, 충동성

  - 자살상태 기록양식(SSF)

2~4

회기

초기 개입

안전성 확보

• 자살 위험에 대한 대처방법 탐색

• 정신과 진단 의뢰

• 자살상태 관리양식(STF)/자살상태 관리성과 양식(STOF)

환경자원 평가 및 개입

 - 가족, 친구에 대한 초기평가

 - 주변환경 자원 활용 및 자원화를 위한 초기 개입

1~2

회기

 

2차 평가

자살위험 지속평가

•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평가

• 목표 및 전략 수립: 모듈화

1~2

회기

자살

위험

관리

 

 

초점화된 모듈식  상담

모듈식 상담

 - 개인상담 : 자기 탐색을 통한 자살위험과 관련된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 및 변화(12회기)

 - 기술 훈련 : 정서조절 및 스트레스관리 관련 프로그램(5회기)

 - 가족에 대한 개입(2~5회기)

 - 지역사회자원 연계(2~3회기)

자살 위험 관리

 - 자살상태 관리양식(STF)에서 자살위험성이 높게 나타나면 초기개입부터 다시 시작

 - STF가 3회 연속 안정적이면 자살상태 관리성과양식(STOF) 실시

16~20

회기

  

종결

자살위험 관리 평가

  - 자살상태양식 평가, 척도평가 

상담성과 평가 : 목표달성 정도, 위험 및 보호요인의 변화

3~4

회기

추수

관리

정기적 연락 : 이메일, 서신, 문자메시지 등

6~12

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