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자살.우울.생명존중

1.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의 목표

花受紛-동아줄 2012. 7. 2. 13:37

 

1.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의 목표


이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올바른 자살 태도를 갖는다.

둘째, 청소년들이 힘든 상황에 직면하여 자살 생각이 들 때, 내적 대처 능력을 갖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들이 자살 생각이 들 때 주변 사람이나 외부 전문기관을 떠올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특징


① 대상 : 남․녀 중고생을 대상으로 함

② 시간 : 2교시(총 100분) 학급단위로 운영하는 단기 교육프로그램

③ 방법 : 학급별 집단 활동 프로그램(소그룹 진행), 강의, 시청각자료, 토론 및 모둠활동 등으로 이루어짐

④ 전체 프로그램 구성 및 주요 활동 내용

단계

(소요시간)

주요 활동 내용

준비사항

도입(10분) 

 강사 및 프로그램 내용 소개(학습자와의 라포 형성)

 - 강사 소개

 - 프로그램의 목적과 활동 내용 소개

 - 영상 자료 ① 시청

 - 느낌 나누기

영상물

& ppt

문제 제기

(30분)

 

 

자살, 유일한 해결책일까?

 - 청소년 자살 문제에 대한 토론

  <사례 탐색 1>대인 관계

  <사례 탐색 2>시험 성적

 - 자살에 관한 지식OX퀴즈

ppt

휴식(10분)

마음을 평안하게 해 주는 음악 들려주기

 

대처 훈련

(35분)

 

 

 

 

 

 

자살위기 대처방법

  - 내면 강화 :

   ▪ 합리적 생각 선택 훈련

    <사례 연습> 시험 성적

    <사례 적용> 대인 관계

   ▪ 자살을 물리칠 수 있는 나의 힘!! :

    자기 위로 및 격려방법 훈련 삶의 의미 찾기

  - 도움 요청하기 HOW

   ▪ 가족, 친구,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는 방법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외부 기관 소개 

  - 자살 경고 사인!

ppt

마무리

(15분)

 

- 영상 자료 ② 시청

- 정리 활동

   ▪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보건복지가족부」

영상물 

& ppt

 

3. 프로그램의 내용

자살, 유일한 해결책일까?(1교시)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설명(5분)


① 학생들의 이전 자살예방 교육경험 여부를 알아본다. 이때, 학생들 사이를 돌아다니면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고 학생의 반응은 무엇이든지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상호작용을 이끌어낸다.

② 자살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다룬다. 이를 위해 강사가 직접 경험한 사례(주변인의 자살 사망, 자살위기청소년 상담사례 등)을 소개할 수 있다. 혹은 강의 시점에 발발한 자살 문제가 있다면 이것을 화두로 삼아도 좋다. 이러한 논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살이 주변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경각심을 불러 일으킬 필요가 있다.

 

 

 


 4) 마무리(2분)

① 1교시동안 나무(새벽)의 글, 자살에 관한 OX퀴즈 과정을 돌아보고, 자살이 과연 유일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아니라’는 의견을 수렴하고 마무리를 짓는다. 

자살위기 대처방법(2교시)

 

 

1) 합리적-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설명(5분)

 

구름은 기말고사에서 성적을 올리기로 부모님과 약속했는데 성적이 더 떨어졌다. 구름의 머릿속에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뒤섞여 있고 감정도 복잡하다. 구름의 생각과 감정들을 한 번 들여다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