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의 목표
이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올바른 자살 태도를 갖는다.
둘째, 청소년들이 힘든 상황에 직면하여 자살 생각이 들 때, 내적 대처 능력을 갖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들이 자살 생각이 들 때 주변 사람이나 외부 전문기관을 떠올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특징
① 대상 : 남․녀 중고생을 대상으로 함
② 시간 : 2교시(총 100분) 학급단위로 운영하는 단기 교육프로그램
③ 방법 : 학급별 집단 활동 프로그램(소그룹 진행), 강의, 시청각자료, 토론 및 모둠활동 등으로 이루어짐
④ 전체 프로그램 구성 및 주요 활동 내용
단계 (소요시간) |
주요 활동 내용 |
준비사항 |
도입(10분) |
강사 및 프로그램 내용 소개(학습자와의 라포 형성) - 강사 소개 - 프로그램의 목적과 활동 내용 소개 - 영상 자료 ① 시청 - 느낌 나누기 |
영상물 & ppt |
문제 제기 (30분)
|
자살, 유일한 해결책일까? - 청소년 자살 문제에 대한 토론 <사례 탐색 1>대인 관계 <사례 탐색 2>시험 성적 - 자살에 관한 지식OX퀴즈 |
ppt |
휴식(10분) |
마음을 평안하게 해 주는 음악 들려주기 |
|
대처 훈련 (35분)
|
자살위기 대처방법 - 내면 강화 : ▪ 합리적 생각 선택 훈련 <사례 연습> 시험 성적 <사례 적용> 대인 관계 ▪ 자살을 물리칠 수 있는 나의 힘!! : 자기 위로 및 격려방법 훈련 삶의 의미 찾기 - 도움 요청하기 HOW ▪ 가족, 친구,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는 방법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외부 기관 소개 - 자살 경고 사인! |
ppt |
마무리 (15분)
|
- 영상 자료 ② 시청 - 정리 활동 ▪ 청소년 자기사랑 지침「보건복지가족부」 |
영상물 & ppt |
3. 프로그램의 내용
자살, 유일한 해결책일까?(1교시) |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설명(5분)
① 학생들의 이전 자살예방 교육경험 여부를 알아본다. 이때, 학생들 사이를 돌아다니면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고 학생의 반응은 무엇이든지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상호작용을 이끌어낸다.
② 자살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다룬다. 이를 위해 강사가 직접 경험한 사례(주변인의 자살 사망, 자살위기청소년 상담사례 등)을 소개할 수 있다. 혹은 강의 시점에 발발한 자살 문제가 있다면 이것을 화두로 삼아도 좋다. 이러한 논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살이 주변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경각심을 불러 일으킬 필요가 있다.
4) 마무리(2분)
① 1교시동안 나무(새벽)의 글, 자살에 관한 OX퀴즈 과정을 돌아보고, 자살이 과연 유일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아니라’는 의견을 수렴하고 마무리를 짓는다.
자살위기 대처방법(2교시) |
1) 합리적-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설명(5분)
구름은 기말고사에서 성적을 올리기로 부모님과 약속했는데 성적이 더 떨어졌다. 구름의 머릿속에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뒤섞여 있고 감정도 복잡하다. 구름의 생각과 감정들을 한 번 들여다볼까요? |
|
|
|
|
'♧강의목록1♧ > 자살.우울.생명존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상담 강화 (0) | 2012.07.02 |
---|---|
자살-학 생 용 (0) | 2012.07.02 |
[스크랩] 좋은 글들이 있는 홈페이지. (0) | 2012.07.02 |
모셔온글-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자세와 역할 (0) | 2012.07.02 |
[스크랩] [제7강] 청소년 자살의 특징과 예방 및 치료 (0) | 2012.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