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심리분석
(9주 1강)
동적 물고기 가족화 - '동적 가족화 진단검사'를 대안할 방법으로 '동적 물고기 가족화'(K-F-F-D) 진단검사
-방어기제로 인해 진단되기 어려운 가족의 역동성을 보다 쉽고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는
우회적 방법
-역동성 진단이 가능하여 가족관계나 또래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현재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는 존재를 파악하는 데도 유용하다.
-반드시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면 분석에 많은 도움이되고, 정확한 갈등과 억압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지시어: "물고기 가족을 그려 보세요."
.준비: 어항을 미리 그려 준다.
① 어항
▶ 어항과 물고기의 조화가 적당하고 동적인 움직임, 공간의 여유가 있으며 물풀이 조화롭게 있으면 안정된 정서로 해석한다.
▶ '나'를 중심으로 그려졌을 때, '나'의 위에 위치한 배열은 권위적, 지배적인 상징이며 수평적이거나 아래에 위치해 있으면 친절한 관계를 나타낸다.
▶ 주어진 어항 도식 외에 손잡이를 그린다거나 받침을 그리는 등의 가필은 불안 심리와 외부로부터 도움 받기를 요청하는 안전에 대한 욕구로 해석된다.
② 물고기
▶ 물고기가 지나치게 크면 자기 중심적, 외향적인 성격. 지나치게 작으면 자아축소,
내향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또한 중심에 모양을 넣어화려한 물고기를 그리면 감정적이며, 감각적인 면이 많음을 보여준다.
▶ 이를 드러낸 물고기의 모양은 부정적이며 억압으로 인해 정서상태가 공격적인 상태를 표현한다.
▶ 아기 물고기나 임신한 엄마 물고기, 또는 새끼집을 그릴 경우에는 유아기적 퇴행과 모성 회기 욕구를 말해준다.
희미하여 분명하지 않은 필압은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를 나타낸다.
③ 물풀과 자갈
▶ 물풀이 물고기보다 지나치게 무성하거나 자갈을 크게 그리면 숨고 싶어하는 비사회화와 열등감을 보여준다.
▶ 물 위에 떠 있는 연잎이나 수련잎을 크게 그릴 때, 그리고 어항 밖으로 무성하게 뻗은 수초를 그릴 때는 나서고 싶지 않은 소극적인 성격으로 대인관계의 장애를 의미한다.
(9주 2강)
애착안정성 진단을 위한 투사검사 - 새둥지화(Birds Nest Drawing; BND)
새둥지화는 Kaiser(1996)의 연구에서 애착안정성의 유용한 임상적 진단도구로서 잠재적 가치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 지시어: "새둥지를 그리세요"
- 준비물: A4 용지, 4B연필
- 실시시간: 충분한 시간
Kaiesr의 애착지표와 채점 준거
-둥지의 담는 기능
1. 내용(contents)
-둥지에는 내용물이 있는가?
2. 나무(tree)
-둥지는 나무에 의해 지지 받고 있는가?
3. 바닥(bottom)
-둥지에는 바닥이 있는가?
4. 담을 가능성(able to contain)
-어떤 내용물이 들어있든 떨어지지 않도록 둥지는 기울지 않는가?
-정신건강/병리학 관련 요소
5. 공간(space) 사용
-종이를 1/3 이상 사용하였는가?
6. 배치(placement)
-둥지를 중심에 두었는가?
7. 색상(colors)
-3-4개의 색상을 사용하였는가?
8. 선의 질(line quality)
-선은 적절한가?
9. 둥지(nest)의 크기
-여백(대상물)이 1/3 이하인가?
-개정판에 들어있는 새 요소
10. 아기 새들(baby birds)
-아기 새들이 들어있는가?
11. 부모 새들(parent birds)
-부모 새들이 들어있는가?
12. 아기 또는 부모 새들(either baby or parent birds)
-아기 또는 부모 새들이 들어있는가?
13. 두 부모 새들 (two parent birds)
-두 부모 새들이 들어있는가?
14. 알들(eggs)
-(새는 없고) 단지 알들만 들어있는가?
BND 애착지표 및 해석
(우리나라 아동의 그림에서 흔히 나타나는 애착지표 )
1. 아기새 만 있음 : 낮은 하위안정애착 수준
-부모새가 아기새를 두고 가버린 그림은 중요한 타인들에 의한 지지의 결여를 느낀 것을 무의식적으로 표현
2. 부모새 만 있음 : 하위안전 애착수준
-부모 혹은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엄격한 통제의 경험에 의해서 지지적 환경의 결여를 무의식적으로 표현
3. 부모새 아기새가 함께 있음 : 상위 안정애착수준
-부모 혹은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적절한 양육환경 속에서 자라 안정애착을 보임
4. 알들만 있음 : 매우 낮은 하위애착 수준
-알을 따뜻하게 부화할 부모새가 없는 것은 정서적인 지지가 없는 양육자와 초기생활을 한 경험을 무의식적으로 나타냄
5. 둥지가 비워져 있음 : 매우 낮은 하위애착 수준
-둥지가 비어있는 이미지는 고립(분리)되고 주변이나 지지하는 환경이 없음을 무의식적 으로 표현함
6. 둥지가 나무에 의해 지지 받고 있음 ( 낮은 지지: 낮은 애착 / 높은 지지: 상위애착)
-나뭇가지 위 둥지그림은 지지적 환경의 경험을 무의식적으로 나타낸 것임. 곧 둥지 안 내용물이 쏟아질 것 같은 이미지, 가지가 너무 약해가지가 부서질 것 같은 이미지는 낮은 안정애착수준이다.
7. 공간사용 : 공간 활용이 1/3이상-안정애착
-그렇지 못했을 때 불안정애착 공간활용은 현재 삶의 에너지를 측정할 수 있으며 우울과 위축되고 희망 없고 사랑 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아동은 낮은 안정애착수준이다. 이러한 아동은 여백이 많거나 내용이 단순하다.
8. 선의 질 : 강한선 (공격성 나타냄/ 진한선: 불안을 나타냄 /약한선:자신감 없음, 폐쇄적임)
-선의 질은 과거의 애착경험에 따른 현재 행동상태를 나타냄. 정서적 지지환경 박탈 경험이 많았던 아동의 선은 매우 강하게 혹은 극도로 약하게 나타남.
* 매우 약한 선: 부적응적임, 우유부단하고 청하고 두려움이 많음.
* 불연속적인 스케치 풍: 소심함
9. 둥지의 크기 (작은 둥지 및 과대 둥지(낮은 안정 애착수준 / 적절한 둥지: 높은 안정애착수준)
-엄격한 양육의 경험을 한 아동은 작은 둥지를 표현하여 환경의 압력을 무의식적으로 표현함. 너무 큰 둥지의 그림은 방임 혹은 위협적인 환경의 경험에 의해 힘을 가지고 싶어 하는 무의식적 표현임
(9주 3강)
동적 학교 생활화(KSD: Kinetic School Drawing)
-학교 생활화는 Knoff 와 Pruot(1988)에 의해 개발
-아동이 학교 내에서 그들과 관계되는 인물
*자신과 친구와 교사가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게하여 친구, 교사 와의 관계에 대한 아동의 지각을 측정한 투사기법
* 내담자가 그림 속의 인물구성원, 즉 교사와 친구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그림을 그리므로 '지각의 선택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
* 교사와 친구에 대한 비시각적이고 비의식적인 생각들을 끄집어내어 상호 관계나 역동성을 파악.
1)목 표
-학교 내에서의 친구, 교사와의 상호관계 및 학업 성취성을 파악 할 수 있다.
2) 실시방법
* A4용지, 연필 (HB 혹은 4B정도)
* 장소 : 내담자가 자유로운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상담실이나 혹은 적당한 높이의 책상과 의자가 있는 곳.
* 소요시간 : 시간제한은 없으나 보통 30~40분 정도
3)지 시
* 당신 자신을 포함하여 선생님과 한 명 이상의 친구가 학교에서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들이 아니고 완전한 사람을 그려 주세요. 모두가 무엇이든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세요.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 내담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완전히 자유입니다" 라고 대답하고 어떠한 단서도 주어서는 안되며 비지시적, 수용적 태도를 취한다.
4)그림 완성 후 절차
* 그림을 그린 후 그림을 그린 순서와 그림 속에 인물이 누구이며 그 사람 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고 기록한다.
* 그림을 보고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에 대해 질문을 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5)상담과정으로서의 적용
* 학교생활에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또는 즐거운지?
*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 등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는 어떤 요인이 작용을 하고 있는 지?
* 관계개선을 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변해야 하는지?
* 그 같은 변화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초등학교 6학년 여자아동 - 친구들에 대한 불만과 미움이 많고 욕을 많이 사용하며 여자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 것 때문에 학교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가 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동 - 숙제나 준비물을 잘 챙겨오지 않으며 '인터넷 중독 설문지' 에서 고위험군으로 2번이나 판정을 받았으며 학습 능력 및 지적 욕구, 자기표현이 낮은 것 같아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 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동 - 수업준비가 되지 않고 학습의욕이 없으며 친구들과 공격적인 장난을 많이 한다고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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