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심리분석
10주 1강
1. 목표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능력을 파악
2. 준비물
A4용지, 4B연필, 지우개
3. 활동내용
① A4용지, 연필, 지우개를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지시문에 따라 그림을 그리게 한다.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비 속에 있는 사람을 그려주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완전한 사람을 그리세요"
② 아동의 질문에는 "자유입니다. 그리고 싶은 대로 하면 됩니다" 라고 말하고 그림 모양이나 크기, 위치 방법에 대해 어떠한 단서를 주어서는 안된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알아보는 시간으로 하겠습니다.(5분)
③ 그림을 그린 후 치료자는 그린 순서와 그림 속의 인물이 누구이며 그 사람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어 기재한다.
④ 그림을 그린 후 그림에 대해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눈다. (질문 내용은 정해진 내용이나 원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물화의 내용을 참고하여 내담자의 수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4. 상담과정으로의 적용
① 이 그림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듭니까?
② 이 사람은 몇 살 입니까?
③ 이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④ 이 사람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⑤ 이 사람의 현재 기분상태는 어떠할까요?
⑥ 이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등 관련된 질문을 하고 내담자의 반응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한다.
10주 2강
PITR 투사그림의 개념(Person-In-The-Rain)
1. "빗속의 사람"그리기
2.그림을 그린 사람이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능력을 측정 하는 것이다.
3. 비: 스트레스
4. 비의 질: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양
5.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행동: '비'에 대한 방어 즉 우산이나 비옷, 보호물
Anold Abrams와 Abraham Amchin
(Hammer, 1958, 1967) 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인물화 검사가 변형된 것
-인물화를 변형시켜 만든 것으로 비 속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리도록 하는 것
-사람 그리기를 기본으로 하여 비가 내리는 장면을 첨부한 것이지만 의외로 독특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
-정신과 환자들에게는 비교적 높은 타당도를 지니는 반면, 일반인들에게는 해석의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신민섭 외 2002)
5.스트레스를 측정하는 기법
①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기법으로서 그림을 보면서 현재의 그림이 나타나게 된 배경, 즉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②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대처자원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 방법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해소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이 자원 이외에 개발해야 할 자원은 어떤 것이 있을지 찾아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대처자원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
6. 진단 및 해석기준
①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보는 것으로 그림 속의 사람은 자화상과도 같은 역할
② 일반적으로 비, 구름, 웅덩이, 번개 등은 스트레스를 나타내며, 우산. 비옷, 보호물, 장화, 얼굴표정, 인물의 크기, 인물의 위치 등은 스트레스 대처능력 (자원)
-초등학교 6학년 여자 아동
-새터민 가정으로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으며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된 경우
-초등학교 5학년 여자 아동
-엄마는 자신이 3살 때 아버지와 이혼한 후 한 번도 보지 못했으며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와 같이 생활함
-부모의 이혼에 대해 친구들이 알게 될까 봐 두려워 함
-나보다는 남을 많이 의식함
-초등학교 5학년 여자 아동으로 전교부회장
-남동생 때문에 오는 상대적 박탈감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 대한 의식이 지나치게 많고 완벽하게 행동을 하려고 한다고 담임 선생님에 의해 의뢰되었음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동
-의뢰 경위: 학습의욕이 없으며 공격적인 장난이 심하며 자신에 대해 묻는 말에도 대답을 잘 하지 않으며 집에서는 컴퓨터 게임을 자주한다고 함. 청결상태도 좋지 않아 몸에서 냄새가 나기도 함
-내담자 가족상황 부모는 이혼하고 할머니와 2학년여동생과 생활을 함.
-치료사가 본 내담자의 문제 : 자존감이 낮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며 인지가 좀 낮은 편인 아동인 것 같다.
10주 3강
7. 대처자원이 있는 것
① 인물상이 비옷과 장화를 신고, 우산을 쓰고 있거나 건물이나 나무 밑 등 보호물 속에 인물상을 가리고 있는 경우
② 인물상의 크기가 크고, 인물을 가리지 않고 드러내고 있으면서 표정이 밝고 미소를 띠고 있는 경우
③ 인물상의 위치가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
④ 그린 사람의 자기개념을 알 수 있고 외부환경에 대한 지각이 어떠한지를 살펴볼 수 있게 도와준다.
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얼마만큼 외부의 자극이나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알려면 그림 속의 인물이 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보면 추측
⑥ 불쾌한 상황이나 불안한 상황에서 어떤 종류의 방어기제를 사용할 것인지.
⑦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충분한 심적 에너지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원점수-스트레스 점수= 대처 능력 점수
10점- 5점 = 5점
PITR구성과 점수체계
1.스트레스 스케일: 16개 항목
2.자원과 대처능력측정: 19개 문항
1.스트레스 스케일
①비가 없다.
②비가 있다.
③많은 비
④비의 스타일
⑤인물방향으로 있는 비
⑥접촉하고 있는 비
⑦젖다.
⑧바람
⑨웅덩이
⑩웅덩이에 서 있다.
⑪다양한 비의 스타일
⑫다중 강수 또는 강설
⑬번개, 번갯불, 번개화살
⑭번개강타
⑮구름
16.먹구름
2.자원과 대처능력측정: 19개 문항
①보호물이 있다.
②우산이 있다.
③들고 있는 우산
④다른 보호 장치
⑤적절한 크기의 보호물
⑥완전 무결한 보호
⑦우비
⑧비모자
⑨비부츠, 장화
⑩옷을 입고 있는 인물
⑪얼굴전체가 보임
⑫얼굴의 미소
⑬중앙에 있는 인물
⑭인물의 크기
⑮전체 인물의 모습
16.선의 질
17.나체
18.몸의 일부가 빠짐
19.이빨
'♧전공,필,선♧ > 심리치료 tes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그림심리분석 13주 (0) | 2011.12.28 |
---|---|
[스크랩] 그림심리분석 11주 (0) | 2011.12.28 |
[스크랩] 그림심리분석 9주 (0) | 2011.12.28 |
[스크랩] 그림심리분석 7주 (0) | 2011.12.28 |
[스크랩] 그림심리분석 6주 (0) | 2011.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