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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림심리분석 13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8

그림심리분석 

13주1강 

      

풍경구성법LMT ( Landscape Montage Technique ) 

- 미술치료 혹은 그림검사법의 하나로 

- 1969년에 나까이히사오 교수에 의해 창안 

- 원래 정신분열증 환자를 주 대상으로 하여 모래상자 요법의 적용 가능성을 결정하는 예비검사로 고안 됨. 

- 풍경구성법은 일본에서 널리 이용 

- 진단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치료과정 속에 활용되어 많은 효과를 인정함. 

1) 목표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을 탐색하고, 치료가능성을 평가한다 

2) 준비물 

A4용지(내담자의 욕구에 따라 크기 조절 가능), 

검은 색 사인펜, 크레파스 혹은 색연필 

3) 실시 방법 

치료사가 검은 펜으로 용지에 테두리를 그려 내담자에게 제시한다. 

- 지시사항에 따라 그림을 그리게 한다. 

*지시문 

"지금부터 풍경화를 그릴 거예요. 잘 그리던 못 그리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내가 당신 에게 말하는 순서대로 그려주세요. 10개의 항목으로 하나의 풍경화를 

 만듭니다." 

- 내담자에게 10개의 항목 

  (강, 산, 논(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을 차례로 불러주고 내담자는 검은색 펜으로 순서대로 풍경을 그린다. 

  그림을 그릴 때 10가지를 미리 제시하지 말고 하나씩 하나 씩 불러주도록 한다. 

-그린 후 '그 외 추가로  더 그려 넣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려 넣으세요' 라고 말한다. 

-그림을 다 그린 후 원하면 색칠을 하도록 한다.  색칠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원할 경우 색칠 한다. 

-작품이 완성된 후 상담자와 내담자는 같이 그림을 보면서 묻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물어본다. 

= 질문사항 = 

① 풍경의 계절은? 

② 날씨는 어떠한가? 

③ 몇 시 정도의 풍경인가? 

④ 강, 바다의 흐름은 어디에서 어디로 흘러 가는가? 

⑤ 그 강은 깊은가? 

⑥ 산 저편에 무엇이 있는가? 

⑦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⑧ 자유롭게 그려 넣은 것은 있는가? 

⑨그 풍경에 대한 느낌은 어떠한가?   

= 중요한 요소 = 

① 그림에서는 풍경 전체의 느낌이 중요 

② 치료자는 작품을 비판하고 상징성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와 교류가 중요. 

③ 그림에서는 내면의 상황을 그대로 투영하거나 갈망하는 것을 시사 

  - 변화와 가능성 

④ 검사는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참여하여 하나의 그림을 서로 음미하는 듯이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다. 

그림심리분석 

 주차:  13주 2강 

상징과 의미 

(1) 강 

- 무의식의 흐름에 비유 

- 무의식에 지배되어 있는 상태의 환자는 물이 세차게 흐르는  큰 강, 물이 넘쳐흐르는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 강박경향이 심한 사람이나 무의식에 대해 자아경계가 약한 사람은 강가를 돌로 쌓거나 콘크리트로 방파제를 만든 그림을 그린다. 

- 분열증 발병기에 있는 자, 신경증 환자는 강을 너무 크게 그리거나 물의 양이 많은 강을 그리는 경우도 있다. 

(2) 산 

- 산은 그리는 사람의 주어진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나타내는 경우 

- 극복해야 할 문제의 수를 시사하는 경우 

- 눈앞에 우뚝 서 있거나 앞길을  막고 있는 경우 : 어려움이나 장애 등이 가로놓여 있는 것을 의미 

(3) 밭 또는 논 

- 논에 모를 심고 있을 때, 벼가 푸르고 번성할 때,  벼 이삭이 돋은 것, 벼 베기 수확한 후의 한가한 논의 모습을 그린 경우 : 그린 사람의 마음이 지향하고 있는 때를 암시, 발병의 시기, 즐거웠던 시절을 회상, 미래를 암시하는 경우 

- 곡식이 푸르게 익는 논을 그렸을 경우 : 풍족한 미래, 성공하는 미래, 잘 뻗어나가는 미래를 지향 

- 밭에서 일하는 사람의 모습이나 논 혹은 밭을 갈고, 정리하고, 손질하는 모습 : 학생의 경우에는 면학과의 관계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나 등교 거부아, 비행 청소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의식면에서 태만의 보상일 수도 있다.) 

- 벼 이삭을 한 알씩 세심하게 그려 넣거나, 혹은 쌀을 한알씩 바닥에 떨어뜨려 놓은 것은 : 강박경향 뿐만 아니라 식물차원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는 세심한 심성의 일면 

(4) 길 

- 길은 의식적인 영역 

- 방향을 암시하고 인생의 길로서 명확하게 의식되는 것을 표현하는 경우 

- 길이 강 위의 다리와 연결되어 있으면 안심 

- 남성에게 있어서 결혼이란 다른 세계로 향한다는 정도의 큰 변화는 없으나, 여성의 경우 강을 건넌다는 의미는 강을 건너 다른 세계로 간다는 것, 즉 결혼을 의미함. 

(5) 집 

- 성장해온 가정상황 

- 가정상황과 가족관계를 인지 : 감정과 태도 

- 현재의 가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하는 것 

- 이상적인 장래의 가정이나 과거의 가정 

- 마을을 이룬 것은 그림을 전체적으로 평가함 : 필수부분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에 먼저 주시 한다. 

(6)나무 

- 기본적인 자아상 

- 내담자 자신의 마음의 평형 상태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있는 가를 나타냄 

- 내담자의 정신 성숙도의 정도를 표시한다. 

(7)사람 

- 인물화는 피검사자에게 경계심을 품게 하고 자기를 방어하려는 생각을 높이기 때문에 의식적 때로는 무의식적으로 자기의 모습을 왜곡시켜 나타내며 자기 이외의 인간의 모습을 그리는 경우도 많다. 

- 인물화는 자기의 현실상이나 이상상을 나타내며 자기에게 의미 있는 사람 혹은 인간 일반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 특정의 인물 상징 : 감정과 욕구 표현 

(8) 꽃 

- 꽃은 아름다움과 사랑을 상징한다.  또 개화에서 결실에 이르는 최초의 단계이기 때문에 성장발달의 상징이기도 하다. 

- 여성스러움을 의미하고 강조하는 경우에 그리는 일이 많다. 

- 높은 산봉우리의 꽃, 장례식용 꽃, 새 빨간색으로 길가에 피어있는 꽃은 자신의 영혼에 공감하는 꽃이며, 양친의 죽음을 애도하는 그림에서 많이 나타난다. 

- 꽃에 색칠을 하지 않은 경우는 감정이 실감나지 않는다는 하나의 표현으로 주로 정신분열증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9)동물 

- 동물 그 자체가 상징성을 나타낸다. 

- 집, 나무, 사람, 산, 강, 길을 전부 안쪽 밑에 아주 작게 그리고 동물을 크게 그리는 환자의 경우(동물의 크기를 인간의 크기와 비교하여) 작아져 있는 현실을 보상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사람은 내면에 큰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므로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될 수 있다. 

- 분열증 환자나 대인공포증 환자는 토끼를 그리는 경우가 있으며 싸워서 상처를 입은 고슴도치, 매, 사자 등을 많이 표현하기도 한다. 

- 등교거부아동은 소나 말을 그리는 경향이 있고 학교 내 폭력 소년은 고양이에게 몰려 있는 듯 한 쥐 모습을 그린다. 

(10) 돌 

- 돌의 속성은 단단함, 냉정, 불변성이다. 

- 눈에 띄지 않고 무수히 많은 것으로 존재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 큰 돌이나 큰 바위가 전방을 가로 막고 있으면 장애가 되고 짐이 되며  어려움을 나타낸다. 

         <유의점> 

- 검정색 펜(싸인펜)으로 그리게 한다. 

   - 치료자는 항목을 순서대로 불러 주어야 한다. 

   - 치료자가 항목을 부를 때 

     '집이 있으면 좋겠네' '나무가 있어도 괜찮을까?' 등으로 

      대상의 연령에 따라 말끝에 신경을 써야 한다. 

고1 여학생의 

LMT 

그림심리분석 

주차:  13주 3강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과 LMT 

-다른 소재로 전환이 어렵다(다양성, 상상력 결여) 

-자유로운 주제로 그림 그리기를 힘들어한다. 

-사물을 연상하고 관계 조망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심상을 떠올리고 상징을 찾는 과정이 힘이 든다. 

*10가지 개념이 순서적으로 반복되는 구조화된 기법인 LMT 그리기는 발달장애 아동에게 새로운 상황에 대한 거부와 불안을 줄여 심리적 안정과 만족감을 줄 수 있다. 

인지능력 향상과 LMT 

- 그림은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 경험을 표현한 것 

- 알지 못하거나 개념화 할 수 없는 것은 표현할 수 없다 

- 처음에는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점차적으로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대상을 인식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게 되고 정밀하게 표현하게 된다 

- 미술은 인지적 과정의 결과이다(인지 발달 이론의 관점) 

- 아동이 LMT의 10가지 사물들을 처음엔 마구 그리다가 차차 사실적인 그림으로 그려나갈 수 있는 것은 그 만큼 더 대상을 자세하게 인식했기 때문이다 

- LMT 그리기는 풍경이라는 환경과 그것을 구성하는 10가지 대상에 대한 관찰과 표현을 통해 아동이 사물을 지각하고, 지각한 사물간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변별하여 일반화하는 인지적 기능 발달을 가져오게 한다. 

-구성적 표상을 기초로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형태와 배경에 대한 구분을 가능하게 하여 공간적인 관계에 대한 인지적 구별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감정 표현과 LMT 

-미술 표현의 핵심은 욕구를 만족시켜주고 감정을 풀 수 있는 것 

-미술을 통한 욕구 표현은 아동의 정서에 도움 을 주며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에 수반된 긴장을 완화하고 학습 효과와 정신 건강에 기여(Naumburg) 

사회성 향상과 LMT 

- 형태, 색, 구도 등은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다 

- LMT 작업은 아동과 치료사의 관계에 기초하여 형성됨 

- LMT를 그리기 전에 치료사가 테두리를 해 주는 행위 자체가 의식적 수준에서 아동을 보호하며 동시에 아동이 그림을 그리도록 강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 미술이 그리고자 하는 사물이나 인물을 관찰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역할은 사물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사물이나 인물과의 관계도 증진시킨다 

- LMT를 그리고 채색하면서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함 

- 색 선택을 통해 자발성과 능동적인 표현의 즐거움을 느낌 

- 대인관계의 회피 행동으로 상대방의 눈이나 사물에 시선을 맞추지 않으려는 아동도 LMT를 반복하여 그리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작업을 보면서 시선 맞추기 

   를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 있다. 

- 미술치료는 그림에 의해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하게 하여 외부 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 되기에 언어 표현에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만족감과 성취감, 자신감을 갖게 하여 결과적으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술치료의 장점과 LMT 

  자료의 영속적인 특성 때문에, LMT를 회기 마다 반복하여 그리면 회기 별 그림 발달의 변화를 확실하게 비교하여 치료 과정을 한 눈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 

초등 6학년 

남자 아이 

치료 전 LMT 

주 2회씩 LMT 반복하여 그리기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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