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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림심리분석 14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9

그림심리분석

주차:  14주 1-3강

그림심리 분석의 의미

-그림심리분석은 심리분석과 동시에 치료가 이루어지므로 진단과 치료를 융통성있게 활용하는데 의미가 있다.

-진단평가보다는 내담자와 함께 의사소통하고 감정과 경험을 나누며 자기표현을 통해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선택 사용 방법

-대상자에게 알맞은 투사검사를 실시하여 진단을 한 뒤

-대상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흥미, 관심, 태도, 특성을 파악하여 치료시기와 기법을

 치료사가 선택을 한다.

1. HTP의 기본적 개념-피검자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

   -House-Tree-Person(집-나무-사람)의 3가지 과제를 사용한 것은  

    ① 집, 나무, 사람은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준다.  

    ② 모든 연령의 피검자가 그림대상으로 기꺼이 받아 들인다.  

    ③ 다른 과제보다는 솔직하고 자유스러운 언어 표현을 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적용 가능한 대상자

     피험자 자신의 성격이나 갈등, 동기의 반응을 어떻게 구성하고 조직하는가, 자극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어떤 설명을 부가하는가 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누구나에게 적용이 가능함.

 *HTP개별 검사의 실시 방법 

   ① 준비물: A4용지 4장, (4B 혹은 2B)연필. 지우개

   ② A4용지 우측상단에 조그맣게 ①~④까지의 번호를 적어 둔다.

   ③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이것은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므로,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십시오. 또한 이것은 사생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가 생각한대로 그리면 좋습니다.”

   ④“한 장의 종이에 하나씩 모두 4장의 그림을 그리십시오.”

   ⑤ ①번 장의 종이를 가로로 제시하면서 “이 종이 위에 집을 그리십시오.”라고 지시어를 준다.

   ⑥ 검사자는 지시어를 준 뒤부터 그림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해  

    둔다.  

   ⑦ 피검자의 질문은 기록해 둔다.

   ⑧ ②번 장의 종이를 세로로 하여 제시하며 “이번에는 나무를 한 그루 그려보십시오.”

   ⑨ ③번의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며 “이번에는 사람을 한 사람 그려보십시오. 얼굴만이 아니고 전신을 그려보십시오.  단, 사람을 그릴 때 어떤 종류의 사람을 그려도 좋지만 막

   대 인물상이나 만화처럼 그려서는 안 됩니다.“

   ⑩ 그림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피검자의 대답을 ③번 옆에 기입해 둔다.

   ⑪ ④번의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며 “③번의 인물과 반대되는 성을 그려보십시오.”   

*그림을 그린 후의 질문

- 질문은 특별한 형식은 없으며 검사자의 필요에 따라서 행하는 것이 좋다.

- 질문에 대한 대답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묻는 것이 바람직 하다.

- 피검자의 대답은 피검자가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적어 둔다.

2. KHTP검사에 대한 개요

  Buck(1948)이 창안해낸 HTP그림검사에 Robert C. Burns(1987)가 동작성을 가미시켜  창안해 낸 것이다.

 

* KHTP검사 목적 

  1) 자기, 가족 에너지들의 기반 속에서 개인들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서로 관련되는 역동적 그림들, 즉 KHTP에 대한 상호관련성을 좀 더 발달시키기 위해서이다. 

  2) 개인과 가족 치료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KHTP의 유용성을 증명 하기 위해서이다. 

  3) 투사적 기법들과 발달심리 사이에 하나의 다리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4) 투사적 기법들과 동양적 사고 사이에 하나의 다리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 동적 집, 나무, 사람(KHTP) 검사 실시 방법 

  1) 용지와 도구 : 8.5×11인치의 도화지 1장, 연필, 지우개 

  2) 실시방법 

     준비한 도화지를 가로(피검자와 수평으로 )로 제시하며

* 지시어 

    "여기에 집, 나무,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시오.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릴 때 만화 혹은 막대 인물상을 그리지 마세요"

3. 동적 가족화의 특성

* 동적 요소의 가미

 -가족화에 동적 요소를 가미한 방법

 -가족에 대한 지적인 이해보다 정서적 이해가 투사 되어 있음

 -피검자 자신이 이해하고 경험하는 '가족'을 볼 수 있으며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서의 '가족'을 볼 수 있다.

* 검사를 위한 준비

 1) 검사를 위한 도구

-백지(A4용지), 연필(HB나 4B정도), 지우개 

2) 검사의 지시

-소요시간: 시간제한은 없으나 보통 20-30분 정도 

*지시사항: 

   "자신을 포함하여 당신의 가족 모두에 대해서 가족이 무엇 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완전한 사람 전체를 그려보세요. 무엇

   이든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어떤 질문이던지 "완전히 자유입니다."라고 대답한다.

-무엇인가 암시하는 듯 한 응답은 절대로 피한다.

-완전히 비지시적이며, 수용적인 태도를 취한다.

3) 그림 완성 후의 절차

-그림의 설명을 요구한다.

-해석의 왜곡을 막는다.

-정확한 자료를 얻는다.

-가족에 대한 애매한 인지를 질문을 통해 통찰을 촉진한다.

4) 분석 기준

1) 인물상의 특징 및 그림스타일

2) 인물상의 행위

3)그림의 양식

4)상징

5)그림의 역동성

4.동물 가족화

목표 

가족의 성격 특성 및 가족 간의 역동성을 파악한다.

* 지시문:

"옛날이야기 속에서 자주 동물이 사람으로 변하기도 하고, 사람이 동물로 변하기도 하지요. 자, 가족이 동물로 변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가족을 어떤 동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자신은 물론 가족을 동물로 그려보세요." 

5. 동적 물고기 가족화

'동적 가족화 진단검사'를 대안할 방법으로 '동적 물고기 가족화'(K-F-F-D) 진단검사 

-방어기제로 인해 진단되기 어려운 가족의 역동성을 보다 쉽고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는 우회적 방법

-역동성 진단이 가능하여 가족관계나 또래관계를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며,

-현재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는 존재를 파악하는 데도 유용

-반드시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면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되고, 정확한 갈등과 억압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지시어: "물고기 가족을 그려 보세요."

*준비: 어항을 미리 그려 준다.

6. 애착안정성 진단을 위한 투사검사   - 새둥지화(Birds Nest Drawing; BND)

새둥지화는 Kaiser(1996)의 연구에서 애착안정성의 유용한 임상적 진단도구로서 잠재적 가치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 지시어: "새둥지를 그리세요" 

  - 준비물: A4 용지,  4B연필 

  - 실시시간: 충분한 시간

7. 동적 학교 생활화 (Kinetic School Drawing)

1)목 표

 -학교 내에서의 친구, 교사와의 상호관계 및 학업 성취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실시방법  

 -A4용지,  연필 (HB 혹은 4B정도) 

 -장소 : 

   내담자가 자유로운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상담실이나 혹은 적당한 높이의 책상과 의자가 있는 곳. 

 -소요시간 : 

   시간제한은 없으나 보통 30~40분 정도 

3)지시어 

 "당신 자신을 포함하여 선생님과 한 명 이상의 친구가 학교에서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들이 아니고 완전한 사람을 그려 주세

  요. 모두가 무엇이든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세요.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내담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완전히 자유입니다" 라고 대답하고 어떠한 단서도 주어서는 안되며 비지시적, 수용적 태 도를 취한다. 

8. PITR 투사그림의 개념 ((Person-In-The-Rain)

* 목표 

  그림을 그린 사람이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능력을 측정 하는 것이다.

* 준비물 

  A4용지, 4B연필, 지우개 

* 지시문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비 속에 있는 사람을 그려주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완전한 사람을 그리세요" 

9.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Parents-Self-Centered Drawing : PSCD)

- (Family-Centered-Circle Drawing : FCCD) 

  원의 중심에 인물상(부친상, 모친상, 자기상)을 각각 따로 그리고 원 테두리 주변에 상징물 (시각적인 자유연상을 기본으로)을 그리는 방법 / 자신과 부,모와의 관계를 잘 나타낸다.

  

- (Parents-Self-Centered Drawing : PSCD) :

   동그라미 중심자녀그림

   부모상과 자기상을 한꺼번에 하나의 원안에 그려 분석 하는 방법 / 부모와 자신과의 접촉을 알 수 있다.

동그라미 중심가족화 실시 방법

* 준비물 

   직경 19.1~22.9cm의 둥근 원이 그려져 있는 21.6~27.9cm의 표준용지 (A4용지), 연필(HB나 4B),  지우개 

 

* 지시어

  ·원의 중심에 부모와 자신을 그리십시오 

  ·인물상은 막대기상이라든가 만화 같은 그림이 아닌 전신상을 그려 주십시오.. 부모나 자신에 대해 연상되는 상징을 원의 주위나 인물상의  주위에 그려주십시오. 

10. 색종이 가족화

* 목표 

- 가족의 성격 특성 및 가족 간의 역동성을 파악 

- 자신과 가족구성원에 대해 정서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파악 

* 준비물

 종이 (A4용지, 4절지 등 용지 크기는 다양하게 준비), 색종이, 풀, 가위

* 지시문 

  "가족을 색종이로 표현한다면 어떤 모양과 색깔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을 색종이로 표현해 보세요." 

11. 풍경구성법 LMT ( Landscape Montage Technique )

* 목표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을 탐색하고, 치료가능성을 평가한다

* 준비물

A4용지(내담자의 욕구에 따라 크기 조절 가능), 검은 색 사인펜, 크레파스 혹은 색연필

* 실시 방법

치료사가 검은 펜으로 용지에 테두리를 그려 내담자에게 제시한다. 지시사항에 따라 그림을 그리게 한다. 

*지시문

"지금부터 풍경화를 그릴 거예요. 잘 그리던 못 그리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말하는 순서대로 그려주세요. 10개의 항목으로 하나의 풍경화를 만듭니다."

- 내담자에게 10개의 항목

  (강, 산, 논(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을 차례로 불러주고 내담자는 검은색 펜으로 순서대로 풍경을 그린다. 

  그림을 그릴 때 10가지를 미리 제시하지 말고 하나씩 하나씩 불러주도록 한다. 

-그린 후 '그 외 추가로  더 그려 넣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려 넣으세요' 라고 말한다. 

-그림을 다 그린 후 원하면 색칠을 하도록 한다.  색칠을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아니며 원할 경우 색칠 한다. 

-작품이 완성된 후 상담자와 내담자는 같이 그림을 보면서 묻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물어본다.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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