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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림심리분석 10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7

그림심리분석           

10주 1강

 

1. 목표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능력을 파악 

2. 준비물 

A4용지, 4B연필, 지우개 

3. 활동내용 

① A4용지, 연필, 지우개를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지시문에 따라 그림을 그리게 한다.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비 속에 있는 사람을 그려주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완전한 사람을 그리세요" 

② 아동의 질문에는  "자유입니다. 그리고 싶은 대로 하면 됩니다" 라고 말하고 그림 모양이나 크기, 위치 방법에 대해 어떠한 단서를 주어서는 안된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알아보는 시간으로 하겠습니다.(5분)

③ 그림을 그린 후 치료자는 그린 순서와 그림 속의 인물이 누구이며 그 사람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어 기재한다. 

④ 그림을 그린 후 그림에 대해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눈다. (질문 내용은 정해진 내용이나 원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물화의 내용을 참고하여 내담자의 수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4. 상담과정으로의 적용 

① 이 그림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듭니까? 

② 이 사람은 몇 살 입니까? 

③ 이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④ 이 사람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⑤ 이 사람의 현재 기분상태는 어떠할까요? 

⑥ 이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등 관련된 질문을 하고 내담자의 반응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한다. 

  10주 2강

 

PITR 투사그림의 개념(Person-In-The-Rain)

1. "빗속의 사람"그리기

2.그림을 그린 사람이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능력을 측정 하는 것이다.

3. 비: 스트레스

4. 비의 질: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양

5.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행동: '비'에 대한 방어 즉 우산이나 비옷, 보호물

Anold Abrams와 Abraham Amchin

(Hammer, 1958, 1967) 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인물화 검사가 변형된 것 

-인물화를 변형시켜 만든 것으로 비 속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리도록 하는 것 

-사람 그리기를 기본으로 하여 비가 내리는 장면을 첨부한 것이지만 의외로 독특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 

-정신과 환자들에게는 비교적 높은 타당도를 지니는 반면, 일반인들에게는 해석의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신민섭 외 2002)

5.스트레스를 측정하는 기법 

①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기법으로서 그림을 보면서 현재의 그림이 나타나게 된 배경, 즉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②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대처자원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 방법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해소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이 자원 이외에 개발해야 할 자원은 어떤 것이 있을지 찾아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대처자원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 

6. 진단 및 해석기준 

①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보는 것으로 그림 속의 사람은 자화상과도 같은 역할 

② 일반적으로 비, 구름, 웅덩이, 번개 등은 스트레스를 나타내며, 우산. 비옷, 보호물, 장화, 얼굴표정, 인물의 크기, 인물의 위치 등은 스트레스 대처능력 (자원) 

-초등학교 6학년 여자 아동

-새터민 가정으로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으며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된 경우

-초등학교 5학년 여자 아동

-엄마는 자신이 3살 때 아버지와 이혼한 후 한 번도 보지 못했으며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와 같이 생활함

-부모의 이혼에 대해 친구들이 알게 될까 봐 두려워 함

-나보다는 남을 많이 의식함

-초등학교 5학년 여자 아동으로 전교부회장

-남동생 때문에 오는 상대적 박탈감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 대한 의식이 지나치게 많고 완벽하게 행동을 하려고 한다고 담임 선생님에 의해 의뢰되었음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동

-의뢰 경위: 학습의욕이 없으며 공격적인 장난이 심하며 자신에 대해 묻는 말에도 대답을 잘 하지 않으며 집에서는 컴퓨터 게임을 자주한다고 함. 청결상태도 좋지 않아 몸에서 냄새가 나기도 함

-내담자 가족상황 부모는 이혼하고 할머니와 2학년여동생과 생활을 함.

-치료사가 본 내담자의 문제 : 자존감이 낮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며 인지가 좀 낮은 편인 아동인 것 같다.

 

          10주 3강

7. 대처자원이 있는 것 

① 인물상이 비옷과 장화를 신고, 우산을 쓰고 있거나 건물이나 나무 밑 등 보호물 속에 인물상을 가리고 있는 경우 

② 인물상의 크기가 크고, 인물을 가리지 않고 드러내고 있으면서 표정이 밝고 미소를 띠고 있는 경우 

③ 인물상의 위치가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 

④ 그린 사람의 자기개념을 알 수 있고 외부환경에 대한 지각이 어떠한지를 살펴볼 수 있게 도와준다. 

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얼마만큼 외부의 자극이나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알려면 그림 속의 인물이 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보면 추측 

⑥ 불쾌한 상황이나 불안한 상황에서 어떤 종류의 방어기제를 사용할 것인지. 

⑦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충분한 심적 에너지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원점수-스트레스 점수= 대처 능력 점수

10점- 5점 = 5점

 PITR구성과 점수체계

1.스트레스 스케일: 16개 항목

2.자원과 대처능력측정: 19개 문항

1.스트레스 스케일

①비가 없다.

②비가 있다.

③많은 비

④비의 스타일

⑤인물방향으로 있는 비

⑥접촉하고 있는 비

⑦젖다.

⑧바람

⑨웅덩이

⑩웅덩이에 서 있다.

⑪다양한 비의 스타일

⑫다중 강수 또는 강설

⑬번개, 번갯불, 번개화살

⑭번개강타

⑮구름

16.먹구름

2.자원과 대처능력측정: 19개 문항

①보호물이 있다.

②우산이 있다. 

③들고 있는 우산

④다른 보호 장치

⑤적절한 크기의 보호물

⑥완전 무결한 보호

⑦우비

⑧비모자

⑨비부츠, 장화

⑩옷을 입고 있는 인물

⑪얼굴전체가 보임

⑫얼굴의 미소

⑬중앙에 있는 인물

⑭인물의 크기

⑮전체 인물의 모습

16.선의 질

17.나체

18.몸의 일부가 빠짐

19.이빨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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