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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림심리분석 7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5

그림심리분석

        주차:  7주 1강

 

(4) 의복의 장식

-나체상은 사회규범에 대해 반항적이며 성적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향 

-의복을 통해 신체가 보이도록 그리는 것은 현실 검증력이 저하, 성격 장애 

-인물에 비해 너무 큰 옷은 옷의 부적합성과 자기 모멸 

-단추: 모친에 대한 의존적, 유아적, 부적합한 성격 

-소맷부리의 단추가 강조된 것은 의존적 경향 외에 강박적 성향 

-주머니: 유아적, 의존적 경향, 물질이나 애정의 결핍 

-가슴부위에 그려진 주머니는 구순적 애정의 결핍

-넥타이: 남성적인 것을 의미, 남근 상징 

-목걸이: 자신의 부적절함을 보상 

(5) 인물의 크기

-가족구성원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인물의 크기를 반영한다.

-해당 인물에 대한 자신의 관심도를 시사한다.

(6)경사진 인물

-인물상이 기울어 지거나, 옆으로 눕기도 하며, 도치되게 그려진 경우: 공격적 혹은 소심한 아동, 절도자에게 많이 보여지며 보편적으로 강한 불안과 정서 통제가 되지 않는 사람에게서 보여진다. 

2) 인물상의 행위

 첫째 

-행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가족 모두가 상호작용하는 가? 

-일부가 상호작용하고 있는 가? 

-상호작용행위가 없는가에 따라 가족의 전체적 역동성을 파악 

둘째 

-각 인물상의 행위를 중심으로 가족 내 역할 유형을 알 수 있다. 

-행위에 대한 해석을 그림의 양식, 상징 등을 함께 고려하여  전체적인  관점에서 해석 

3) 그림의 양식

* 일반적인 양식 

  복잡하거나 명백한 장벽을 나타내지 않고 온화한 우호적인 상호관계를 암시하는 그림 

   

 (1) 구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직선이나 곡선을 사용하여 그림에서 인물들을 의도적으로 분리하는 경우이다.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내성적인 피험자에게서 보여지는 것으로 다른 가족성원으로부터 자신과 그 성원으로부터 자신과 그들의 감정을 철회하고 분리시키려는 욕구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2) 종이 접기 

  검사용지를 접어서 몇 개의 사각 형태를 만들고 그 안에 가족구성원을 그리는 것으로 구분의 극단적인 양식이다. 

  이는 가족관계 내에  존재하는 강한 불안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3) 포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인물을 어떤 사물이나 선으로 둘러싸는 경우이다

  가족간의 관계에서 자기 자신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지 못할 때, 가족원 혹은 자기 자신을 닫아버리는 양식이다. 

  주로 책상, 그네, 자동차 등의 사물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4) 가장자리 

  인물상을 용지의 주변에 그리는 경우로, 상당히 방어적이며 문제의 핵심에서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5) 인물하선 

   자신이나 특정 가족구성원에 대해 불안감이 강한 경우에 인물상 아래에 선을 긋는 경우가 있다.  가족성원 상호간의 인간관계의 불안정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본다. 

 (6) 상부의 선 

   용지의 상부에 그려진 선으로 불안, 걱정, 공포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7) 하부의 선 

   강한 스트레스 하에 있는 아동이 안정을 필요로 하고 구조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할 때 나타난다. 

        주차:  7주 2강

  

4) 그림의 상징

 (1) 다리미 : 

     어머니의 애정을 의미하나 어머니의 과잉 혹은 적절하지 못한 애정표현을 피험자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2) 뜨개질 : 

     어머니의 따뜻한 애정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가족 상호간의 상호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편물을 하고 있는 인물상의 위치, 크기 등의 관계를 살펴서 해석하여야 한다. 

 (3) 비 :

      일반적으로 물은 억울함을 나타내는 경향 

 (4) 의자 : 

    의자는 책상과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의자에 의해 해당인물상이 교묘하게 둘러싸여 있는 경우는 고립과 소외감을, 의자에 파묻혀 후두부만 보이게 그려져 있을 경우는 그 인물에 대한 거부감을 표현 

 (5) 개나 고양이 : 

      개는 충성심과 공격성을 의미하며, 고양이는 부드러움과 공격이

       라는 불균형적인 태도와 양가적인 감정을 상징 

 (6) 책상 : 

      의자와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고 해석도 의자와 같이 한다. 책상은 부적응 아동이 적응아동의 경우보다 두배 이상 많이 그려진다. 

 (7) 텔레비젼 : 

      안식이나 오락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TV를 보고 있는 사람이 한사람인지 두 사람인지가 중요하다. 두 사람 이상일 경우는 가족의 공통관심이나 상호작용이 시사되기 때문이다. 

 (8) 전등 : 

      밝음, 따뜻함, 애정을 원한다. 

 (9) 연필 : 

      연필을 사용하고 있는 행위는 자기 방어와 같은 합리화의 기제와 관련 

(10) 계단, 사다리 : 

      계단 위의 인물에 대한 불안이나 불안정감을 표현 

(11) 가구 :

       가정 내의 물질이 그림으로 표현되고 가족 내의 따뜻한 마음의 연결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경우 외적 측면을 기대하려는 경향이 강함을 반영 

(12) 쓰레기 : 

       가족의 존재에 있어서 바라지 않는 더러운 부분을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13) 자전거 :

      남성적인 힘을 의미하고 그와 같은 힘의 강화, 보충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한다. 

(14) 자동차 :

      자동차는 심리적 물리적 격리

(15) 공 :

      힘을 상징 

(16) 음식 : 

        일차적인 생리적 욕구의 충족을 항상 가정에서 구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17) 물조리개 :

        해당인물에 관계하는 불안이나 억울한 감정

(18) 청소기 : 

        지배적이고 통제적이며 때로는 거부적인 태도 

(19) 줄넘기 : 

       해당인물에 대한 포위 양식으로 그려지며, 해당 인물의 갈등, 자기고착 등의 상황을 의미. 

(20) 바늘 : 

      어머니나 할머니의 행위에서 표현되며 억제된 공격 행동 

(21) 모자 : 

      만들어진 상태와 자기 방어를 의미하며 수동적인 태도와 관련 

(22)냉장고 : 

      어머니에게 기대는 의존적인 요구를 시사함.

(23) 침구 : 

     해당인물에게 나타나는 거부감과 퇴행, 그리고 억울한 감정

5) 그림의 역동성

(1) 인물상의 순서 

      가족내의 일상적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2) 인물상의 크기 

      가족성원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인물의 크기를 반영한다. 

(3) 인물상의 생략 

      가족원의 생략은 그 가족구성원에 대한 적의나 공격성 불안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 타인의 묘사 

      가족구성원이 아닌 제 3자를 그린 경우 가족내의 누구에게나 마음을 터 놓을 수 없는 상태에 있을 때 타인이 묘사되는데, 주로 친구가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5) 인물상 간의 거리 

      인물상의 사이의 거리는 피험자가 본 성원들간의 친밀성 정도나 심리적인 거리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6) 인물상의 위치

 

  위쪽으로 그려진 인물상은 가족 내 리더로서의 역할이 주어지는 인물을 나타내며, 아래쪽은 억울감이나 침체감과 관계있다. 좌우로 구분했을 때 우측은 외향성과 활동성에 관계하며, 좌측은 내향성과 침체성과 관계있다. 

(7) 인물상의 방향 

   그려진 인물상의 방향이 '정면'일 경우 긍정적인 감정이, '측면'일 경우는 반긍정, 반부정적인 감정을,'뒷면'일 경우 그 인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주차:  7주 3강

        

동물 가족화

 목표 

가족의 성격 특성 및 가족 간의 역동성을 파악한다.

 방법 

1.가족구성원의 성격, 역활, 가족 내에서의 위치 등을 생각하게 한다. 

2.지시사항에 따라 가족을 자신이 그리고 싶은 동물 모양으로 그리도록 한다. 

* 지시문:

"옛날이야기 속에서 자주 동물이 사람으로 변하기도 하고, 사람이 동물로 변하기도 하지요. 자, 가족이 동물로 변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가족을 어떤 동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자신은 물론 가족을 동물로 그려보세요." 

 3.만약 그림을 그리지 못할 경우에는 동물 그림을 주고 오려 붙이도록 하지만 가능한 한 그리도록 한다. 같은 동물이라도 표정이나 크기, 방향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그리는 것이 내담자로부터 더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4.그림 모양이나 크기, 위치, 방법에 대해서는 어떠한 단서를 주어서는 안되며 내담자의 질문에는 "자유입니다.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됩니다."라고 말해준다. 

 5.그림을 그린 후 그린 순서와 그림 속의 인물이 누구인지에 대해 적게 한다. 

 6.그 후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련된 질문을 하고 내담자의 반응에 대해 서로 이야기 한다. 

 * 상담과정으로서의 적용 

-내담자의 연령과 발달상태, 성향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동물가족화는 동물이 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으므로 언어능력이 부족하고 연령이 어린 유아와 아동의 경우 효과적일 수 있다. 

-가족구성원들을 특정 동물로 표현한 배경과 이유에 대해 질문을 이야기 나눈다. 

-가족을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웠던 사람은 누구인지, 어떤 부분이 힘이 들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다른 가족은 자신을 어떤 동물로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만약 서로 표현이 다르다면 어떤 부분 때문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이 좋다. 

-치료자가 관찰하는 과정에서 내담자가 보였던 행동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만6세 여자 아동

-아빠는 이빨이 뾰족하고 고함을 잘 지르며, 화를 잘 낸다./ 사자

-엄마는 설겆이를 하고 있고/ 기린

-나는 엄마 심부름을 가고 있어요./ 다람쥐

만6세 여자 아동

-아빠는 키가 커서/ 기린

-엄마는 키가 작고 행동이 느려요./ 거북이

-나는 착해서/ 곰

-동생은 할머니 집에서 키워요. 

만6세 남자 아동

-아빠는 악어/ 무서우니까

-할머니(동생)은 개미인데 악어가 개미를 잡아먹을 것 같아요.

-형은 나보다 더 크니까 호랑이, 호랑이는 무서워요.

-엄마는 토끼/ 토끼는 예뻐서, 아빠를 제일 좋아해요.

-나는 다람쥐/ 귀여워서, 아빠를 제일 무서워 해요.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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