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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림심리분석 6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5

그림심리분석        주차:  6주 1강 

   

1.동적 가족화의 성격 

1) 그림에 의한 검사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고 

-모든 연령의 피험자가 그림대상으로 받아들이기 쉽고 

-다른 과제보다는 솔직하고 자유스러운 표현을 시킬 수 있고 

-주제가 구체적이며 

-여러 과제로 볼 수 있는 가족 원들의 행위를 그림 

2) 투사검사 

-구조화되지 않은 자극에 의미를 부여해서 구조화할 때 자신의 동기, 갈등, 생활 양식들이 표현 되는 성격의 표출과정을 중요시 

-피험자에게 자극의 일정한 의미나 정답, 바람직한 이상적인 유형이 제시되지 않는다. 

-반응의 자유도가 높아 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문제, 성격이 제한 없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 

-한 번에 여러 차원의 성격을 볼 수 있어 다인적 해석이 가능하다. 

-언어능력이 낮은 유아나 아동, 정서장애아동에게 적합하다. 

3) 인물을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나 아동에게 친숙한 방법 

-검사시행 시 피험자에게 저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4) 부모나 가족구성원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가족은 인간과 가장 밀접한 환경이며 

-가족구성원에 대한 피험자의 행동이나 반응으로서의 태도, 감정이 나타난다. 

2.동적 가족화의 발전과정 

-Goodenough(1926): 인물화 지능 검사 

-Burk(1948): HTP검사 

-Machover(1949): 인물화 성격검사 

-Hulse(1951): 가족화 

-Kwiatkowska(1962): 가족 미술 치료법 

-Burns와 Kaufman(1970): 동적 가족화 검사 

3.동적 가족화의 특성 

1) 동적 요소의 가미 

 -가족화에 동적 요소를 가미한 방법 

 -가족에 대한 지적인 이해보다 정서적 이해가 투사 되어 있음 

 -피검자 자신이 이해하고 경험하는 '가족'을 볼 수 있으며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서의 '가족'을 볼 수 있다. 

2) 지각의 선택성 

 -선택적 지각이란: 피험자의 가족구성원에 대한 주관적 판단을 말한다. 

4.동적 가족화의 장점 

1) 가족에 대한 나의 경험을 떠 올린다. 

2) 검사시 피험자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3) 그림이라는 간접적인 매개체로 피험자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방어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5) 그림의 장점인 공간성은 가족간의 연관성들로 경험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어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 쉽다. 

6) 가족에 대한 분노, 적대감정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정화의 기능을 제공한다. 

7)자신과 가족성원간의 심리적 측면의 관계를 보게 해 준다. 

8) 작품을 통해 지나간 상황을 보며 그 상황에 대한 다른 정의와 해석을 가능하게 해 준다. 

9)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10) 보관이 가능하므로 그림을 통해 자신의 변화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림심리분석           주차:  6주 2강 

  

1. 검사를 위한 준비 

-검사실시 장면의 표준화 

-그리는 활동이 방해가 되지 않는 방 

-피험자가 자유롭고, 수용적인 장면임을 느낄 수 있어 표현욕구가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며 

-아동의 자발성을 격려하고 장려하며 

-검사자는 아동과 같은 편에 앉는 것이 좋다. 

2. 검사를 위한 도구 

-백지(A4용지), 연필(HB나 4B정도), 지우개 

3. 검사의 지시 

-소요시간: 시간제한은 없으나 보통 20-30분 정도 

-지시사항: 

   "자신을 포함하여 당신의 가족 모두에 대해서 가족이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완전한 사람 전체를 그려보세요. 무엇이든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어떤 질문이던지 "완전히 자유입니다."라고 대답한다. 

-무엇인가 암시하는 듯 한 응답은 절대로 피한다. 

-완전히 비지시적이며, 수용적인 태도를 취한다. 

4. 그림을 그린 후 질문 및 기재사항 

-각각의 그림에 피험자의 이름, 날짜 등을 용지의 여백이나 윗면에 기록해 둔다. 

-각 가족원을 그린 순서는? 

-가족원의 지위는? 인물의 나이는? 

  (아버지, 어머니, 오빠, 누나, 나 여동생…기타 등등) 

-각 가족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 중입니까? 

-가족 중 생략한 사람은? 

-가족원이 아닌 경우 그 사람이 누구이고, 왜 그렸는지? 

-지우고 다시 그린 사람은? 

-그리고자 한만큼 잘 그려졌는지? 누구의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는지? 

5. 검사자의 태도 

-아동이 그림에 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해준다. 

-작업과정을 관찰한다. 

-피험자가 그림을 거부할 때는 피험자에게 용기를 주고 그림 

 을 완성할 때까지 그 장면을 유지하도록 한다. 

6. 그림 완성 후의 절차 

-그림의 설명을 요구한다. 

-해석의 왜곡을 막는다. 

-정확한 자료를 얻는다. 

-가족에 대한 애매한 인지를 질문을 통해 통찰을 촉진한다. 

그림심리분석        주차:  6주 3강 

   

     1. 전반적 해석 

1) 전체적 평가 

-그림의 전체적인 인상을 중시 

 -피험자의 적응수준, 성숙도, 신체.심리상의 혼란 정도, 

   자기와 가족에 대한 인지 방법 등을 알도록 한다. 

 -직관적 해석의 능력이 필요하다.  

2) 형식적 분석 

-어떻게 그렸는가의 그리는 방법을 분석 

 -구조적 분석이라고도 한다. 

3) 내용분석 

-무엇을 그렸는가의 그림으로 나타난 상징을 분석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룬다. 

-그림을 그린 후 질문을 한다. 

-질문에 따라 연상하는 것을 묻는다. 

 2. 분석 기준 

분석 항목: 

1) 인물상의 특징 및 그림스타일 

2) 인물상의 행위 

3)그림의 양식 

4)상징 

5)그림의 역동성 

1) 인물상의 특징 

(1) 필압과 선의 특징 

   -필압이 강한 아동은 자신감이 있는 아동이며 

   -필압이 약한 아동은 지능이 낮거나, 억제가 많은 아동 

   -선이 굵고 강한 경우는 충동이 밖으로 향하고 공격적이고 활동적이며 

  -선이 약하고 가는 선은 우울하고 소극적인 사람 

   -긴 선은 통제된 행동을 나타내며, 

   -짧은 선은 흥분하기 쉽고 충동적인 사람일 경우 

   -수평적인 선은 약함, 두려움, 자기 방어적, 여성다움, 공상의 경향을 나타내며. 

   -수직방향의 선은 결단력, 활동성, 자기주장, 남성적 독단성, 

    과잉 행동성 희미한 선들과 중 단된 선으로 보아 불안, 우유 부단 하며 의존적이고 감정적이며 여성적인 경향이 있을 것 

같다. 

(2)음영이나 갈겨그리기 

-신체부분에 음영이 그려진 경우 그 신체부분에의 몰두, 고착, 불안을 시사한다. 

(3)신체 부분의 과장 및 생략 

-신체 부분의 확대 혹은 과장은 그 부분에 기능에 대한  집착을 나타낸다. 

 -신체 내부를 투명하게 보이는 경우는 현실왜곡, 빈약한 현실감각, 정신장애 가능성을 내포 

 -그 신체부분의 기능의 거부와 그 부분에 집착된 불안 또는 죄의식  

-머리: 지능, 공상, 자기통제, 대인관계의 관심을 상징 

-얼굴: 외계의 현실세계와 어떻게 접촉하는가를 상징 

-눈과 속눈썹:    내면생활을 나타내는 것뿐 아니라 외계와 접촉하는 중요 기관 

-큰 눈: 외향성, 사회적 의견에 과민함 

-눈동자 없이 원모양:    자기몰입, 환경에 관심 없음. 미성숙, 퇴행 

-코: 남근 상징 

-코의 강조: 성적 어려움, 성적미숙, 부적절감 

-코 생략: 성에 대한 갈등, 동성애 경향 

-귀: 귀 강조는 외계의 비판이나 타인의 의견에 대한 과감성, 환청, 난청의 가능성 

-입: 말에 의해 타인과 접촉하는 기관으로 적극성, 공격성, 성적인 것 

-입 강조: 퇴행, 구순적인 공격충동으로 인한 불안 

-치아강조: 공격적 

-입이 한 선으로 표시: 긴장 

-두툼하고 벌린 입: 의존적 경향 

-턱: 힘과 결단력, 공격적 지배적 경향 

-목: 지적인 통제와 충동을 연결하는 부분 

-긴목: 본능적 욕구를 과도하게 통제 

-목이 지나치게 짧고 굵은 것: 충동성 

-목이 없는 것: 미성숙 

-팔, 손: 환경을 접촉하고 조작하는 기관 

-짧은 팔: 접촉의 제한, 무기력 

-긴 팔: 성취욕, 획득욕, 환경과의 적극적 접촉 

-팔이 신체에 붙어 있음: 수동적, 의존적, 억압, 긴장 

-팔이 신체에서 뻗어 있음: 밖으로 향한 공격성 

-팔이 생략: 무력감 

-손 생략: 우울, 정신분열 

-손에 진한 음영: 공격, 절도, 자위 등 손 사용행동에 대한 죄책감 

-손을 감춘 그림: 도피적인 태도, 손 사용 행동에 대한 죄책감 

-윤곽선 형태 : 강박적 사고와 관련 

-발: 성격의 안정성 

-긴 다리: 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 

-짧은 다리: 의존욕구, 비 활동성 

-길이가 다른 다리: 양가적 감정, 불안정하거나 공상세계로 도피하는 사람 

-벌리고 서 있는 다리: 안정성 강조 

-엇갈린 다리: 정서적 긴장이 강하거나 성적 접촉에 대해 자신을 지키고자 하거나 성적 부적응 

-발가락: 그리는 것은 병적인 징표 

-몸통: 몸통이 없는 인물화는 자신의 신체상을 상실하고 있거나 신체적인 충동의 존재를 부인 

-어깨: 체격과 체력을 나타냄, 남성적인 힘과 자기과시의 욕구 

-작은 어깨: 열등감 

-유방: 성적 관심과 의존욕구 

-허리: 허리의 선을 강조하거나 반대로 흐리고 파선으로 그리는 경우는 성충동의 표현과 통제간의 갈등과 긴장 

-인물만 보았을 때:  허리 밑부분의 생략은 성에  관한 부정을 의미 한다. 

옆얼굴을 그리는 것은 폐쇄적인 사고, 자기애가 강한 사람임을 시사한다.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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