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스크랩] 그림심리분석 4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3

KHTP검사에 대한 개요


동적 집-나무-사람 (KHTP : Kinetic House-Tree-Person) 그림검사


- Buck(1948)이 창안해낸 HTP그림검사에 Robert C. Burns(1987)가 동작성을 가미시켜 창안해 낸 것이다.


- HTP의 사용과 임상적 가치를 제한하는 세 가지 요소
1) HTP는 '정신 병리학적 상황에 있는 환자들로부터' 표준화된 것이다.
2) HTP에 대한 지시들은 각각의 종이에 집, 나무, 사람을 그리도록 했다.
3) 본질적으로 프로이드 학파에 기초를 둔 HTP의 해석은 이 기초 내에서만 적합하도록 모든 자료와 상징들을 제한하였다.


- 발달과정
Abraham Maslow와 같은 인본주의자의 연구에 의한 도움을 받았고, 만다라와 같은 그림과 시각적 은유의 사용은 Jung에 의해서 탐색되어졌고 토의되어졌다.
Maslow와Jung은 내적 탐색을 위해 Kundalini Yoga의 차크라와 같은 동양적 사상영감을 얻었다.


- KHTP검사 목적
1) 자기, 가족 그리고 학교 에너지들의 기반 속에서 개인들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서로 관련되는 역동적 그림들, 즉 KHTP, KFD, KSD에 대한 상호관련성을 좀 더 발달시키기 위해서이다.
2) 개인과 가족 치료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KHTP의 유용성을 증명하기 위해서이다.
3) 투사적 기법들과 발달심리 사이에 하나의 다리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4) 투사적 기법들과 동양적 사고 사이에 하나의 다리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 동적 집, 나무, 사람(KHTP) 검사 실시 방법
1) 용지와 도구 : 8.5×11인치의 도화지 1장, 연필, 지우개
2) 실시방법
준비한 도화지를 가로로 제시하며 "여기에 집, 나무,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시오.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릴 때 만화 혹은 막대 인물상을 그리지 마세요"라고 지시한다. 그림을 다 그리고 나면 그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질문을 실시한다.
* 위와 같이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만화나 막대인물상을 그릴 경우 다시 한번 그리게 하는 것이 좋으며 다시 그려도 만화나 막대상, 추상적인 그림을 그릴 경우는 그 자체로 의미 있는 해석을 할 수 있다.
* 용지의 제공은 피검자와 수평으로 제공한다.


▶ 그림검사 시 주의할 점
* 구체적인 지시나 설명을 자제하면서 검사자의 암시적인 태도를 피하고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를 취한다.
* 좀 더 많은 지시를 요청한 경우에, 그림에 대한 자신감부족을 표현하는 경우 이것도 내담자의 특성으로 기억해두거나 메모해둔다.
▶ 그림 그리기 도중에 검사자가 할 일
피검자의 그리는 행동은 (시작하기를 주저하는 행동, 그리는 자세, 도중에지우는 행동 등) 피검자의 심리상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피검자가 그림을 그리는 동안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관찰하는 것이 적절하다.


▶ 그림그리기에 대한 저항이나 태도
그림 그리는 과정에서 무엇을 투사 하고 있는지 혹은 투사하지 않으려고 하였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주제를 그리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혹은 그림을 그리면서 무슨 생각을 하면서 그렸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그림그리기 해석에 중요한 자료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그림검사에서 연습의 효과
그림 그리기 연습은 일정기간 집그림, 나무그림, 사람그림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그리기에서 연습이 자아투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Hammer(1958)는 그림에 대한 재능은 자아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기보다는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 그림 그리기 후에 할 일
1) 그림이 완성된 후에는 피검자의 이름, 성별, 나이, 그린날짜, 그려진 순서 등을 그림 측면이 나 뒷면에 메모한다.
2) 검사자는 피검자 곁에 있다가 그림이 완성 된 후에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내가 쓸테니까"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말해보세요."
3) 만약 내담자가 이야기를 만들지 못하면 자세한 질문을 한다. 몇살, 직업, 무엇을 느끼나. 무엇을 생각하나.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나나, 무엇을 두려워하지, 무엇이 그를 화나게 만들까, 남편, 부모 등과 어떻게 지내지? 어떤 때 행복함을 느끼지?
4) 그림을 보고 연상해보라고 지시할 수도 있다.
그림을 볼 때 무엇이 연상되지요? 이 사람에 대해서 말해줄래요? 무엇 같지요? 어떻게 보이지요? "그림을 보세요. 무엇이 보이지요. 그것을 써보세요. 무엇이 느껴지는지 써보세요 .
5) 피검자에게 묻고 싶은 것들을 자유롭게 묻는다.
6) 입에서 만화 풍선을 그린 후에 "그 사람이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써보라고 한다."


3. 그림 그린 후 주로 하는 질문들
- 이 그림의 에너지가 있는 부분에 대하여는 무엇을 알아낼 수 있는가?
- 집, 나무, 사람, 어디에 더욱 많은 에너지(크기, 압력, 움직임 )가 있는가 ?
- (그림간의) 거리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나무가 집 바로 옆에 있는가 ?
- 나무가 집이나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가?
- 나무 안에 사람이 있는가? 집안에 사람이 있는가?
- 집과 나무가 붙어 있는가? 집, 나무, 사람의 크기가 비교적 어떤가 ?
- 사람이 나무와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집과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 이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것인가? 부정적인 것인가?
- 집 위로 해나 달이 있는가? 혹은 사람이 나무 위에 있는가?
- 그려진 그림에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검사지 아래 부분에 밑선이 그어져 있는가?
- 혹은 위 부분에 위선 긋기가 나타나는가? 도화지 하단에 일렬로 나타나는가?
- 상단에 일렬로 나타나는가?
- 칸으로 구획을 나누었는가? 각각의 부분에 밑줄을 쳤는가?
- 테두리를 따라 그린 그림이 나타나는가? 조감도적 관점인가? 원 안으로 가둬놓았는가?
- 그림 각 구조 안에 어떤 행위가 묘사되어 있는가 ? 보살핌, 의존성, 적의, 죽음, 삶, 지원, 숨김, 어떤 상징이 나타났는가?
- 동적 집-나무-사람의 그림검사의 활동내용, 스타일, 상징은 어떠한가?
(4주 2강)

KHTP검사의 해석을 위한 매슬로우 욕구의 계층이론 (hierarchy of needs)


- KHTP의 해석에 있어서는 매슬로우의 발달적 체계를 적용하였다.
- Abraham Maslow(1954)인본주의심리학자.
전체로서 인간을 보는, 즉 건강하지 못한 면이나 건강한 면, 한계성뿐만 아니라 잠재력도 고려해서 인간을 본다.
-우리에게 성장의 수준을 정의해줄 발달적 모델을 제시해 주었다.
-인간에게는 생득적이며, 본능적인 기본적 욕구들이 있으며, 이들 욕구는 병렬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계층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욕구의 계층적 배열에서 기본적인 욕구들이 적절하게 충족되어가는 인간은 그만큼 더욱 성장하게 되고, 심리적으로 한층 건강해 진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인간은 항상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욕구와 목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완전만족상태에 달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며, 저차원의 욕구가 충족되면 보다 상위의 욕구가 부상하는 등 전 생애를 욕구충족의 과정으로 보았다.
-후속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전단계의 욕구부터 충족되어야 하며, 인간의 성장과정과 단계특정적 욕구의 발현형식은 병행하고 있다고 보았다.
-매슬로우의 체계는 새로운 것에 대해 변화하고 수용하는 개방체계이다.
-일반적으로 집은 우리생활의 물리적 측면을, 나무는 생활의 에너지와 에너지의 방향이며, 사람은 감독자를 상징한다고 말한다.




발달적 모델에 의한 KHTP해석


- 해석은 진단이나 단정의 과정이 아니라
-그림을 소재로 탐색적 대화를 통해서 자기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과정이다.
-그림의 해석기준을 참고하더라도 최종적인 해석의 타당성은 피검자의 수용에 근거해야 한다.
-해석의 과정은 촉진적 의사소통을 통해서
.비평가적이고 비위협적이며
.수용적이고 온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한 후에
.검사자와 피검자가 대화의 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의 심층적 세계를 함께 탐색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KHTP에 대한 분석
- 집은 우리의 생활의 물리적인 측면을 나타내며, 가정생활 가족에 대한 태도를 반영 한다.
- 나무와 사람은 자신의 신체이미지, 자아개념을 투사하는 경향이 있다. 나무는 좀 더 깊고 심층적인 면, 무의식적인 면을 드러낸다. 나무는 생활과 자기성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죽은 나무를 그리는 것은 생활의 의지를 잃은 것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사람검사는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 자기 자신에 대해서 좀 더 의식적인 면을 나타내며, 감독자를 상징한다.


*심리치료가 진행되면서 사람그림은 변화하지만 나무그림은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Maslow의 모델을 투사적 그림에 적용 시킬 때의 5단계 욕구체계


-1단계 : 생활에 대한 소속감 : 생활, 생존, 안전, 일상생활에 대한 욕구
-2단계 : 신체에 대한 소속감 : 신체에 대한 수용, 신체 탐닉과 잠재성에 대한 통제력 추구
-3단계 : 사회에 대한 소속감 : 지위, 성공, 존경, 그리고 힘에 대한 추구
-4단계 : 자기와 자신이 아닌 것에 대한 소속감 : 자기가 임신한 여성이 자신의 아이를 수용하는 것처럼 자기가 아닌 것을 포함해서 정의된다. 동정심, 사랑을 주는 것, 양육 : 변화된 동기
-5단계 : 모든 생명체에 대한 소속감 : 사랑을 주고 받기, 자기 실현, 좋은 기회와 행운, 창조성, 생활에 대한찬양






(4주 3강)

발달단계 그림에서 가장 먼저 그려진 그림을 피검자의 발달 단계로 간주한다.


1) 나무가 가장 먼저 그려진 경우
삶의 의지, 생활에너지와 성장이 그림을 그린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성장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살아있는 전형적인 사람들이다. 예를들면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가진 사람 혹은 살려는 의지를 잃어버린 사람들은 종종 나무를 먼저 그린다. "위로 향하고자"하는 사람들 또한 나무를 먼저 그린다. 물론 전체 KHTP의 부분으로서 나무를 보아야 한다. 나무가 부착되어 있는가? 죽었는가? 어느 쪽을 향해 굽어 있는가? 와 같은 정보는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해 준다.

2) 집이 먼저 그려진 경우
① 세상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 생존을 위한 욕구
② 신체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 신체 욕구 혹은 강박관념을 나타 낼 수 있다.
③ 사회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 집은 성공이나 혹은 성공에 대한 멸시를 보여 준다.
④ 양육을 위한 가정
⑤ 양육을 주고 받기 위한 가정 : 창조적이고 즐거운 장소


3) 사람이 처음으로 그려진 경우
①세상에 대한 소속감의 통제와 관련 된 관심
②신체를 드러내거나 혹은 숨김
③¡¯성공¡¯을 보여주거나 혹은 ¡?성공¡¯에 대한 경멸
④양육적인 사람
⑤즐겁게 주고 받는 사람
⑥만일 자신이외의 사람을 그린다면 그것은 특별한 사람, 예를 들면 죽은 가족 성원, 사랑하는 사람, 증오하는 사람, 영웅, 혹은 영웅적이지 못한 인물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을 반영
KHTP 그림검사의 해석을 위한 Maslow 발달 모형


1) 제 1단계 : 생활에 대한 소속감
생존에 대한 회의나 혹은 죽고 싶은 욕망에 사로 잡혀 있을 수 있다.


▶ 집 : 가정생활에 대한 내적인 관점, 입장, 정서, 그리고 가족 구성원에 대한 태도 등이 투사되어진다. 동시에 가족으로 대표로 하는 타인에 대한 태도나 스타일-자기감정 및 자기 내면에 대한 개방성, 의사소통의 양식, 대인관계의 양식, 지배-복종의 태도 등이 반영된다.
- 접근형 : 보호와 안전을 위한 장소, 요새나 감옥과 같은 구조가 흔하다. 보통 접근이 제한되며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성역으로서의 집이다.
- 회피형 : 집은 부서지기 쉽고 붕괴직전이며, 낡고 약해 보인다. 집은 비어있고 오래가지 못할 것처럼 보인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죽음을 생각하고 있다.

▶ 나무 :그냥 있으면서도 나와 동일하다. 그것은 우리가 일상적인 경험을 살펴보면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 접근형 : 나무가 갈쿠리 모양의 뿌리를 가지고 있거나 혹은 파묻혀 있다. 나무에 가시나 혹은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어오를 수 없다.
- 회피형 : 나무가 죽어가고 있거나 죽어 있다. 줄기는 좁고 잎이 없거나 혹은 드문드문 나 있다. 나무가 비틀려 있고 발육이 방해받고 있을 것이다. 가지와 잎은 버드나무처럼 아래로 쳐져 있다. 가지들은 부러져 있거나 말라 죽어 있다.


▶ 인물화 : 세 가지 유형-자기 초상(Self-portraits), 이상적인 자기, 의미 있는 타자가 지각하는 자기- 이 그려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리운 사람, 애착 대상이 그려지기도 한다 .
* 자기상: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서 느끼는 바가 그려진다. 자신의 신체적인 이미지와 특별히 관심이 자주 가는 신체 부위 특별히 드러난다.
* 이상적인 자아 (Ego-ideal): 현재의 자신보다는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표현된다.
* 의미 있는 타자의 그림: 의미 있는 타자의 그림은 피검자가 현재 혹은 과거에 긍정적이었든 부정적이었든 강하게 각인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 접근형 : 공격적인 외모와 표현, 편집증적인 특징들(피카소의 눈)을 가지고 있다. 인물들은 무기를 들고 있거나 무서운 혹은 의심하는 듯한 표정이다.
* 의심하는 표정, 무기를 가졌거나 공격적인 행동표현, 사냥, 도끼 등의 도구로 자르기


- 회피형 : 얼굴이 텅 비어 있거나 뭉개져 있으며 혹은 매우 슬픈 표정을 짓고 있다. 사람들이 내적으로 죽은 듯이 보이거나 혹은 교활해 보인다. 인물들이 자기과시적일 수 있다.
* 괴로워 하며 심한 고통을 받는 표정, 얼굴 세부 표현이 없는 경우, 텅 비어 있거나 완성되지 않는 인물상


2) 제 2단계 : 신체에 대한 소속감
집과 집의 개방과 돌출, 벽 등은 신체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Freud 적인 상징이 여기에 적합하다.


▶ 집
-접근형 : 부분들이 강조되어 있으며 굴뚝은 문이나 창문들이 그려져 있는 것과 같이 분명하면서도 정밀하게 그려져 있다. 집에는 촛불, 동그라미, 남성성기의 상징들을 포함한 성적 상징들이 있으며 집은 감각적이며 쾌락주의를 반영할 수 있다.
* 남성 성기형상의 굴뚝, 창문 안에서 타고 있는 촛불, 여성의 질 형상의 문, 둥근 창문의
화환
-회피형 : 부분들이 생략되어져 있거나 지워져 있거나 혹은 감춰져 있을 수 있다. 또한 부분들에 음영이 져 있거나 회피되어져 있다. 집을 그리는 것을 싫어하며 집이 심미적이지 못하고 거부가 나타나 있다. "x"표 상징은 신체의 갈등부분을 반영할 수도 있다. 집이 타인의 침입을 받지 않는 "신성한 장소"임을 반영할 수 있다.
* 입구 혹은 다른 공간주위의 "x"표, 짙게 음영이 진 지붕, 격자 무늬가 그려진 지붕, 많은 수의 종교적 상징(+표들) 혹은 지움


▶ 나무
-접근형 : 나무의 껍질 혹은 잎이 강조되어 있다. 잎들이나 가지들이 남근 모양일 수 있을 것이다. 감각적인 색깔을 가지고 있다. 나무들은 크기에 비해 작은 가지 구조이기 때문에 남근을 닮았다.
* 남근 형상의 나무, 나무에 여성성기를 상징하는 것이 걸려있음(타이어), 남근형상의 가지들
-회피형 : 나무의 부분들이 생략되어 있거나 부분이 감춰져 있거나 음영이 져 있다. 색깔에 있어서도 감각적이 아니다. 칙칙한 색채
* 줄기나 가지위에 "x"표, 너무 세밀히 그려진 나무, 많이 지워지고 생략됨


▶ 인물화
-접근형 : 신체가 강조되고 감각적이다. 성적인 특성들이 강조되어 진다.
매력적임. 남성일 경우 근육이 강조되어 진다. 여성의 경우 가슴, 엉덩이 등을 포함하는 성적인 특성이 강조됨. '아름다운 신체', 세부적으로 그려진 사람들, 조깅하는 사람들 등
* 아름다운 신체, 근육의 강조, 의복, 화장, 머리, 보석 등의 강조, 유혹적


-회피형 : 부분들이 숨겨져 있거나 생략 혹은 감춰져 있는 신체, 신체에 대한 수치나 당혹스러움
* 신체의 생략, 지우거나 혹은 생략, 감춰진 신체


3) 제 3단계 : 사회에 대한 소속감, "성공"


▶ 집
-접근형 : 집은 성공, 지위, 권력과 존경에 대한 욕구를 반영. 집은 현대적이며 값비싸 보인다. 만약에 풍경화로 그린다면 그것은 정형적이며 윤택해 보일 것이다.
* 커다란 집: 값비싸 보이는 집, 큰 맨션


-회피형 : 집은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집이 값비 싸보이거나 현대적이지 못하며 누추하다.
* 집이 크기는 하지만 값비싸 보이지 않고 누추하게 보임.



▶ 나무
-접근형 : 강한 나무. 크고 화려한 외관을 가지고 있음, 가지들이 소유하려는 듯이 움켜잡는 식으로 뻗어 있음, 나무는 균형이 잡혀있지 않다.
* 크고 화려한 나무, 단단한 떡갈나무


-회피형 : 수동적으로 보이는 나무, 가지들은 크지만 밖으로 뻗어 있지 않다. 나무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큰 줄기, 작은 가지체계, 큰 줄기, 가지들이 작고 안으로 향해 있다. 큰 나무, 큰 잎들


▶ 인물화
-접근형 : 현대적이며 성공과 중요함을 느끼게 하는 분위기, 지위와 존경에 대한 욕구를 보여 준다.
* 세련되고 값비싼 옷을 입음, "나는 부자다"라는 것을 나타내는 보석들을 지님


-회피형 : 반 문화적이다. 성공적이 아니라 약해 보인다. 세련되지 않은 모습으로 유행에 뒤떨어진 가난한 모습
* 낡은 옷들, 반의복적인 모습, 유행에 뒤떨어진 가난한 모습


4) 제 4단계 : 자기와 자기가 아닌 것에 대한 소속감


▶ 집 : 접근형이나 회피형이 없고 다만 통일된 조화가 있으며 집은 가정이 된다. 가정은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있는 곳이다. 장난감, 원예도구들 그리고 꽃들이 가족과 보호의 상징으로서 나타난다. 따뜻하고 조화로움
▶ 나무 : 접근형이나 회피형이 아니라 우호적인 나무이다. 양육적이고 정착된 나무로 그늘과 올라갈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준다. 아마도 과일이나 열매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떨어지거나 떨어진 과일이 아닌).
▶ 인물화 : 그림이 양육적이고 사랑스러운 얼굴 표정을 나타낸다. 행동은 양육적인 것으로 동정심 있고 접촉적이며 양육적인 사람. 도와주는 행위들, 지지적



5) 제 5단계 :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이 더욱 확장된 것에 대한 소속감

▶ 집 : 가정은 행복과 환영을 반영하는 창조적이 것이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도 수용한다. 가정은 따뜻하고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나무, 꽃, 새, 태양, 산들이 하나의 생활의 향연으로서 사랑스럽게 표현되어진다. 가정은 신체, 자기, 기타 다른 것들과 정신적인 것을 위해 가정을 확립하려는 창조적 노력과 완전성을 반영.
▶ 나무 : 나무가 꽉 차 있으며 완전하며 위로 또 밖으로 가지들이 뻗어 있다. 가지들이 부러지지 않았으며 생기있고 즐거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색깔을 지니고 있다.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며 새, 태양, 산 등이 있을 수 있다.
▶ 인물화 : 인물은 생활의 축복을 반영한다. 인물은 전체적이며 완전하며 창조적이다. 인물은 표현에 있어서 사랑, 희망찬 미래와 행운의 느낌을 주고 수용한다. 생활에 있어서 가능성에 대한 열렬한 기대를 나타낸다.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