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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림심리분석 3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02

그림심리분석 - 3주 1강 

   

■ HTP 그림의 내용분석 

   * 그림에서 가장 강조되어있는 부분의 세부적인 특징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 그림에 표현 된 상징의 의미는 특정 문화와 개인의 가치에만 의미를 갖는 것도 

     있으므로 

   * 상징에 대한 보편적 의미와 인류의 사회 문화적 의미를 정신분석학, 민속학,신화, 옛날이야기, 화가들의 예술 작품 등을 간접체험하고 개인의 상징적의미와 다른 임상 검사, 개인력, 일상생활 환경 등을 이해한 뒤 단편적인 해석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집 그림은 피검자가 성장해 온 가정 상황과 가족관계를 어떻게 인지하고 어떠한 감정을 갖고 있는지, 가족과 관련된 감정과 과거의 가정, 현재의 가정, 이상적인 장래의 가정에 대한 소망들이 투사되어 나타난다. 

   * 일차적인 기능은 사람이 사는 곳이므로 집 그림은 그 사람의 자아의 표상이며, 현실관계의 양상과 정도를 보여 준다. 

   * 집 그림의 필수 부분은 지붕, 벽, 출입문, 창문이다. 

1) 주제 

   ① 일반적으로 단독주택을 그림 

   ② 특수한 집을 그린 경우는 

      - 반드시 그림 후에 질문을 하며 

      - 자기 가정에 불만이 있거나, 갈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 

      - 특수한 집에 대한 어떠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 

      - 피검자의 자화상인 경우가 있다. 

2) 지붕 :  피검자의 정신생활 특히 생활의 공상영역을 상징한다. 

           - 지나치게 큰 지붕을 그린 경우 

      . 피검자가 공상에 몰두되어 있거나 

      .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상황 

      . 극단적일 경우는 분열성 성격이나 정신분열증을 검토 

           - 허물어지고 금이 간 지붕의 경우 

      . 자신의 통제력을 완전히 능가한 힘에 의해 압도당한 감정의 상징 

           - 기와를 면밀히 그린 경우 

      . 소극적 또는 강박성을 시사 

3) 벽 : 집을 지탱하게 해주며 외적 환경으로부터 집의 내부를 보호해주는 역할. 벽의 선은 자아의 강함과 관계가 있다. 

      - 무너진 벽을 그린 경우 

      . 붕괴되어가고 있는 자아를 가진 피검자 

      - 안이 들여다보이는 투명성의 벽 경우 

      . 유아의 그림 

      . 미성숙, 현실 검증력 부족 

      . 정신지체, 정신분열증, 강박적인 욕구의 표현 

      - 벽의 경계선을 지나치게 강조한 경우 

      . 자아의 완전함과 통제를 유지하고자 하는 완강한 자아의 피검자 

4) 문 : 집과 외부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부분으로 대인관계에 대한 태도를 나타낸다. 

      - 문이 전혀 없는 집 

      . 관계를 거부하거나 지나치게 냉정한 감정으로 자기만의 세계에 고립되고 위축되어 있는 피검자 

      - 지나치게 작은 문을 그린 경우 

      . 환경과의 접촉을 원치 않고 무력감이나 우유부단한 성향의 피검자 

      - 집의 가장자리거나 손잡이가 없는 문, 격자문을 그린 경우 

      . 도피적이며 외계에 대한 의심, 경계심을 나타내는 피검자 

      - 큰 문 또는 폭이 넓은 문을 그린 경우 

      . 타인에게 의존적이거나 지나친 사회적 접촉을 하여 타인에게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인상을 주려는 욕구를 가진 피검자 

      - 문이 주차장이나 어떤 것에 의해 가려진 경우 또는 측면이나 뒷면에 

        그린 경우 

      . 신중하고 표면적인 수동성, 현실 도피적인 피검자 

      - 맨 마지막에 문을 상세하게 그릴 경우 

      . 대인접촉에 소극적이며 현실로부터 도피 또는 위축, 수줍음의 피검자  

5) 창문 : 인간의 눈과 같은 것으로 문만큼 직접적인 것은 아니나 세상을 내다 볼 수도 있고, 세상과 타인이 집을 들여다 볼 수도 있는 통로로서 환경과의 수동적인 접촉을 나타내는 것이며, 피검자의 주관적인 관계경험과 자기대상의 관계 능력과 관련된다. 

      - 창문이 없는 경우 

      . 환경에 대한 관심의 결여와 적의, 폐쇄적인 사고, 상당한 편집증적 경향을 나타내는 피검자 

      - 커텐이나 차양, 격자가 없이 드러난 창문인 경우 

      . 꾸밈없이 타인관계를 하는 사람일 경우와 장소에 분별력이 없거나 감정을 그대로 노출하는 난폭한 사람의 피검자 

      - 창문에 뚜렷한 격자가 많은 경우 

      . 생활의 회의성과 외부세계를 자기로부터 멀리하려는 것과 관련된 피검자 

      - 창문이 많은 경우 

     . 과도하게 자신을 개방하고 타인과 관계 맺고자 하는 욕구, 지나치게 타인 

       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 불안의 보상심리  

6) 기타: 

   ① 굴뚝과 연기 

      굴뚝은 집안에서 가족들이 난로를 피우고 모여 앉아 있거나 요리를 할 때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보다 친밀한 가족관계와 애정과 관련되며, 연기 등은 이러한 애정욕구와 관련된 좌절감이나 상실감, 우울감등에 시사한다. 남자성기의 상징으로도 해석된다. 

    - 많은 연기: 가정 내 불화, 가족내의 정서적 긴장감, 애정이나 따뜻함에 대한 과도한 욕구와 관심, 좌절감, 결핍감 등을 나타내며 남성성에 대한 성적관심, 권력에 대한 관심들을 나타낸다. 

   ② 방 

      그 방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 피검자에 대해 갖는 특수한 상징성을 반영 

   ③ 거실 

      현실적 사고에 대한 관심 

   ④ 식당과 부엌 

      구순 단계의 성적 감정과 애정욕구와 관련 

   ⑤ 울타리 

      피검자의 자기 방어, 자신이 느끼고 있는 안전한 마음을 방해 받고 싶지 않 

      다는 의미다. 

   ⑥ 처마 

      가정으로부터 거부된 감정을 시사 

      처마에 강한 그림자를 그려서 강조하는 것은 현저한 시기심과 경계심을 나타내며, 가정으로부터 거부된 감정을 표시하는 것이다. 

   ⑦ 하수구, 물받이 

      강한 방어와 의심과 관련 

   ⑧ 나무와 숲 (안전감의 결여와 불안의 표시) 

      - 집 둘레에 숲을 그리는 경우: 방어벽을 만들려는 것 

      - 산책길에 연결하여 그려진 숲: 불안이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을 통제하려는 의식적인 시도의 의미로 표현. 

      - 나무가 집을 가리 듯 그려진 경우: 의존에 대한 강한 욕구와 양친에게 지배되고 있다는 감정의 표현. 

      - 정원에 튤립, 국화 등을 그리는 경우: 분리성 성격의 성인의 표현. 

      - 집 그림에 산이 자세히 그려진 경우: 어머니의 보호를 구하며 안전의 욕구를 나타냄. 

    ⑨ 계단과 길 

       세상과 문과의 직접적인 연결통로를 그렸다는 의미에서 사회적 상호관계의 환영을 뜻 한다. 

       - 너무 긴 도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려는 경향 

       - 길고 꼬불꼬불한 도로 처음에는 타인과의 접촉이 어려우나 점차적으로 따뜻한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 

       - 집과는 관계없는 길(출입문과 연결되지 않은), 도로: 타인과의 관계 거부, 외부와 다른 세계에 살고 싶다는 소망과 자신      을 그러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 

    ⑩ 태양 

    -성인의 경우: 어린아이처럼 강력한 부모와 같은 자기대상 존재를 갈망하고 있음을 시사 

    -아동의 경우: 일반적이지만 지나치게 강조해서 그릴 경우는 강한 애정욕구 및 이에 대한 좌절감을 시사 

    ⑪ 차고, 자동차, 헛간, 안테나, 피뢰침, 풍향계, 문패, 초인종, 우편함 등이 다른 대상과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는 질문을 통해 피검자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의미를 밝혀 둔다. 

     * 특수한 집은 피검자의 자화상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림심리분석 - 3주 2강 

■ TREE 그림의 내용분석 

* 나무그림은 심층적인 수준의 자기개념과 관련되어 무의식의 현 상태에서 느끼는 자신의 모습을 나무그림에 투사하므로 피검자의 정신성숙도(성격발달, 성적 성숙도)의 정도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 나무 그림의 필수 부분은 뿌리, 줄기, 가지, 수관으로 이루져 있지만 나무그림을 구성하는 필수부분은 줄기와 가지이다. 

1) 주제 

   ① 일반적으로 나무의 종류를 의식하지 않고 그려낸다. 

   ② 나무를 그린 후에 질문을 통해 나무의 유형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하다. 

  - 상록수: 자신을 활력이 넘치는 존재로 보며 그와 같은 행동을 하고 싶다는 소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 낙엽수: 자신이 외부의 힘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감정을 의미한다. 

  - 버드나무나 아래로 처진 나무: 내향적, 자기주장의 부족, 우울감 등을 시사한다. 

  - 고목: 열등감과 관련되며 무력감, 우울, 죄책감을 시사하기도 하지만 정신분열증, 성 범죄자에게서도 자주 나타나는 주제이다. 

  - 그루터기: 병적 싸인, 성적 외상, 양친에 대한 심리적 외상과 관련된다. 

  2) 줄기 : 나무를 지탱해 주는 중심이 되는 것으로 상징적으로 그 피검자의 성격 구조가 얼마나 견고한지, 즉 자기 혹은 내면화된 자기대상의 힘을 나타 

            내준다. 

  - 현저하게 큰 줄기를 그린 경우 

    .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나 실재는 약한 자아에 대한 보상심리로 표현되며 현실과 공상 면에서 공격적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성과 관련되기도 한다. 

  * 줄기와 뿌리부분의 크기를 지나치게 강조한 것은 느리지만 성실하며 이해력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 지나치게 얇은 줄기를 그린 경우 

   . 낮은 에너지와 관련되며, 무력감과 부적응감을 시사한다. 

  - 분리된 줄기(윗부분이 열려진 줄기) 

   . 정신분열, 정신지체 등의 병적 징후, 감정의 균형을 상실하여 내적 충동이 밖을 노출 될 위험성을 시사한다. 

  - 말라 죽은 줄기를 그린 경우: 자아통제력의 상실을 의미 

  - 불연속적인 파선으로 그린 경우: 약하고 엷은 선과 같은 의미를 가지며 무력감과 결단력 상실, 부적절한 만족감과 관련될 수 있다. 

  - 파형의 선이 좌측에만 있는  경우: 심리적 외상과 내적인 약함과 억제의 반영 일 수 있다. 

  - 우측에만 파선이 있는 경우: 심리적 외상뿐 아니라 발달장애와 적응 곤란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 굵기가 일정한 나무일 경우: 융통성이 없고, 겉치레를 우선시하는 경직된 피검자 일 수 있다. 

  - 굵기가 잎 쪽으로 갈수록 굵어지는 경우: 통제하기 힘든 충동성을 반영하거나, 병리적인 징후로서 자아붕괴와 관련될 수 있다. 

  - 줄기가 꼭대기의 한 지점에서 만나도록 좁아 진 경우: 한 가지 목적만을 향해가는 피검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며, 목적을 이루지 못하게 되면 우울감에 빠져 버릴 경향성이 있다. 

  - 줄기의 폭이 급격히 가늘어진 경우: 피검자의 유아기 양육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 

  - 줄기의 윤곽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수정하는 경우: 성격의 통합문제와 관련될 수 있다. 

  - 줄기가 양쪽으로 분리된 경우: 지능과 감정의 균형 상실을 의미할 수 있으며, 병리적 징후와 관련될 수 있다. 

  - 풍선형의 잎속에서 튀어나온 개방된 줄기일 경우: 어떤 태도 결정에서 미결정 상태에 있거나 성급한 성향 또는 억압되어있는 피검자일 수 있다. 

3) 줄기의 상흔, 옹이 구멍, 더러워진 곳 : 자신이 알고 있거나 기억해 낼 수 있는 외상 경험과 관련된다. 

  - 줄기에 속이 빈 구멍을 그린 경우 

  . 성인: 구멍 속에 동물을 그린경우는 인격이 붕괴되고, 자아통제력을 상실했을 때 나타나며 

  . 아동인 경우는 동물과 자기를 동일시하여 자신이 보호되었던 자궁 내를 동경하며 그 안에 틀어 박히려는 자폐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 상흔의 위치 경우 

 .외상경험이 일어났던 연령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아래 부분이 유년기의 경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4) 나무 가지 : 피검자가 환경에서 만족을 추구하고 타인과 교류하며 무엇인가 달성하고자 하는 힘을 상징할 수 있으며,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의 가능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에 반영일 수도 있다. 

  - 가지가 전혀 갈라져 있지 않는 경우: 환경과의 적응이 어렵고 경직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가지 끝이 닫혀있지 않는 경우: 개방적이며 여러 가지 분야에 지나친 관심을 갖고 있으나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는 성격 

  - 가지의 끝이 창끝처럼 예리한 인상의 경우: 비판적이고 적의와 공격적 성향이며 행동화의 가능성, 분노의 억제로 내적 긴장감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 가지를 대칭으로 그린 경우: 외부에 대한 양가 감정을 시사하며, 통제를 위한 강박적인 경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 같은 굵기의 가지: 단도직입적이고 충동적으로 본능을 외부로 표출할 수 있는 성향을 반영한다. 

  - 그물과 같은 가지의 경우:  감수성이 풍부하며, 외부 환경의 자극에 민감한 피검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경우이다. 

  - 수평적 표현의 가지인 경우: 양육적인 피검자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 위쪽으로 뻗은 가지의 경우: 감정이 고양되기 쉽고 활동적이고 현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사물에 열중하고, 억제력이 부족하며 성을 잘 내거나 환경 속에서 기회를 찾아가는 피검자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 가지가 뚝뚝 끊어져 있는 경우: 어떠한 일을 완성할 수 없는 상황의 반영일 수 있다. 

  - 가지에 적당한 음영이 있는 경우: 타인과 표면적으로 잘 교제하여 나가는 능력이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 전혀 음영이 없는 가지를 그리는 경우: 타인에게 굴종하지 않는 감정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 가지가 잘려져 있는 경우: 자기의 발전과 활동이 억제되어 있다고 느끼고 있음을 시사한다. 

5) 수 관 : 갈라진 잔가지와 잎들에 의해 수관을 이룬다. 

  - 줄기의 부분이 길고 수관을 작게 그린 경우: 정신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고 퇴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 줄기가 짧고 수관이 큰 나무일 경우: 자신감과 야망, 자부심을 가지고 정열적으로 일상에 몰두하는 사람일 가능이 높다. 

  - 줄기가 가늘고 수관이 큰 경우: 지나친 성취욕구 때문에 심리적 안정을 상실한 것의 의미일 수 있다. 

  - 구름 또는 목화송이 형태의 수관일 경우: 타인에게 잘 동조하고 적응하며, 평범하고 형식적인 성향의 피검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 수관이 자루 형태로 양끝이 처져 있는 경우: 의지가 약하고 결단력이 부족하여 우유부단한 성향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 가지가 수관 속에서 뼈대처럼 그려지고 윤곽선으로 둘러진 경우: 타인과의 관계에서 지나치게 조심성이 많으며, 반면에 자신에 대해서는 불충실할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다. 

  - 수관이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눠진 경우: 자기 자신이 의도한 것을 은폐 시키며 현실과의 접촉을 두려워하며 조심성이 많은 것을 나타낸다. 

  - 줄기의 낮은 곳에 가지와 수관이 나온 경우: 성인의 경우는 퇴행과 관련되며, 상황에 맞지 않는 엉뚱한 일을 성급하게 처리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6) 뿌 리 : 나무가 땅에 튼튼하게 서있을 수 있게 해주는 부분으로서, 피검자와 현실과의 관계를 나타내 주며, 피검자가 현실을 지배하는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 지와 관련이 된다. 

  - 지면을 통해 뿌리가 보이는 것처럼 그릴 경우: 현실 검증력의 장애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 갈쿠리 모양의 뿌리를 그린 경우: 외부환경에 대한 공격적 태도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의지하고 있는 사람이나 장소를 말한다. 

  - 말라 죽었다고 표현한 경우: 초기 애착 또는 상실 경험과 관련된 우울 감정이 시사된다고 볼 수 있다. 

-밑둥의 뿌리가 지면의 선에 연속된 그림일 경우: 사물을 객관적으로 다루지 못하고 자아의식에 결함을 느끼는 피검자에게서 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림심리분석 - 3주 3강 

■ PERSON 그림의 내용분석 

   * 사람 그림은 의식수준에서 가지고 있는 자기개념, 자기표상, 자기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여러 가지 감정들이 투사되어 나타난다. 

   * 자신에게 자기대상적 충족을 주는 여러 가지 유의미한 자기대상적 인물, 유의미한 타인의 표상이나 그에 부여된 감정들이 투사되어 나타난다. 

   * 현실상이나 이성상을 나타내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람, 인간 일반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 인물화의 필수부분은 얼굴, 몸통, 두 개의 손, 두 개의 발, 코, 입,두 개의 눈이다. 

1) 주제 

   ① 일반적으로 피검자와 어느 정도 같은 연령, 환경에서 거주하는 인물일 경우가 

      많다. 

   ② 성인이 아동을 그리는 경우-피검자가 유아기에 고착 되어 있으며 퇴행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거나, 피검자의 환경에 아이들이 많거나, 아이들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③ 나체의 인물을 그리는 경우-사회규범으로부터 일탈하는 경향이 있고, 성적 갈등이 있거나, 성적관심이 강한 경우가 많다. 

   ④ 생식기를 나체의 인물에 그리는 경우-화가나 정신분열증 환자 이외에는 좀 처럼 없다.  

2) 처음에 그리는 성: 대부분의 피검자는 자신과 동성인 인물을 먼저 그린다. 

   ① 이성상을 먼저 그린 사람인 경우: 이성에 대한 성적 관심이 강한 사람, 의미있는 사람이 이성이며, 그 사람과 심리적으로 밀착된 경우, 성의 동일시에 혼란이 있고, 자신의 성적 역할을 심리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동성애 등의 가능성이 있다. 

   ② 성범죄자, 동성애자, 알콜중독가, 약물중독자, 정신장애자들이 이성상을 먼저 그린다는 보고가 많다. 

3) 인물화의 크기: 피검자의 자존심과 활동성을 의미한다. 

   ① 여성 피검자가 여성상을 아주 크게 그린 경우: 남성의 지배력을 무시 하려는 남성적인 여성일 경우가 있다. 

   ② 그려진 여성이 어머니상일 경우: 가정 내에서 부친보다 모친에게 지배력이 있다고 인지할 수도 있다. 

4) 만화적이거나 추상적인 인물: 검사에 대한 자기 방어적인 태도와 경계심을 나타내는 동시에 인간관계에 불안을 갖고 있으며, 자기개념이 확립되어 있지않고 타인에 대하여 적의를 가지며 인간관계를 피하려고 하는 것을 나타낸다. 

  * 동성상 또는 이성상의 하나만을 만화적으로 또는 추상적으로 그리는 것은 자기를 나타내려 하지 않는 사람, 이성에 대한 거부적인 태도와 성적관심을 은폐시키려는 사람에게서 자주 보여 진다.  

  * 투명성: 인물의 신체부분이 옷 위로 그려진 경우를 말하며, 

    투명성이 나타날 경우: 일반적으로 병리현상으로 보며 정서적, 기질적 원인에 의한 성격의 통합 상실이거나 정신분열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 생략과 왜곡: 그  부분이 피검자에게 어떠한 갈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거나 부정적인 자아상이 반영된 경우일 수 있다. 또한 실제의 신체기능이 어렵다는 것을 암시하는 메시지일 수도 있다. 

 

사람에 대한 상징의 의미 

1) 머리: 지적 능력의 원천으로서 충동성과 정서적 통제이며, 자아의 근원이며, 공상과 사회적 관심을 나타낸다. 

2) 얼굴: 신체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타인과의 소통의 중심 부분으로서 피검자의 현실세계와의 접촉을 상징한다. 

3) 눈: "세상을 향한 창문이다." 외부로부터 정보를 받을 뿐 아니라 자신의 내면 생활에 대한 태도나 기분을 드러내 주는 중요한 기관이다. 

4) 눈썹: 자기상을 나타낸다. 

5) 귀: 수동적인 작용을 하는 기관으로 타인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통로로 정서자극을 수용하고 이에 반응하는 방식에 대해 알 수 있다. 

6) 코: 남근의 상징이며, 후각이라는 통로를 통해 외부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얼굴의 중앙에 눈 다음으로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위치로 환경으로부터 정서적 자극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에 반응하는 지와 외모에 대한 관심의 여부나 정도를 알 수 있게 해준다. 

7) 입 : 음식물을 받아들이고 세상과 의사소통을 하는 기관으로서 수동성과 적극성, 공격성 또는 성적인 것의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그 사람의 가치감과 존재감의 상징을 함축하고 있다. 

8) 목: 머리와 몸을 연결하는 통로로서 머리의 지적 영역 또는 통제력의 영역과 몸의 감정적, 충동적 영역을 결부시키는 기관이다. 

9) 팔: 자신이 원하는 일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욕구와 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신체 부분이므로, 팔은 피검자의 자아발달과 인간관계에서의 발달에 관련이 있으며, 자기 보호와 타인과의 협조 또는 공격의 상징으로 이해할 수 있다. 

10) 손: 타인과의 교류로서, 팔과 유사한 내용을 상징하며, 손가락은 환경에 직접 접촉하며 대처하고 조작하는 기관이다. 

11)몸통: 피검자가 내적인 힘을 보유하고 있는 부분으로 세상에서 기능하는 '내적인 힘'을 가졌는가의 관점에서 스스로를 얼마나 유용하다고 혹은 적절하다고 경험하는 가를 나타낼 수 있다. 

12) 다리와 발: 다리는 목표지점을 향해 자기의 위치를 옮기고 충족감을 줄 수 있는 원천으로 다가갈 수 있게 해주며, 환경의 위험으로부터는 도피하게 해 주고, 현실상황에서 지탱해 설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또한 성격의 안정성과 성에 대한 태도를 상징하는 경우가 많다. 

13) 의복: 옷은 피검자의 사회적 역할과 본질, 성격과 관심을 상징한다. 

    - 단추: 배꼽이나 젖꼭지를 상징하며 모친에 대한 의존을 나타낸다. 

    - 주머니: 유아적, 의존적인 사람이 많다. 특히, 많은 주머니를 그릴 경우는 죄악감, 자위에 대한 죄악감을 나타낸다. 

    - 넥타이: 남성적인 것을 의미하며 종종 남근을 상징한다. 

출처 : 킴스심리연구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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