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치료 프로그램 계획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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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모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1회기
주 제 : 자기소개하기 & 오리엔테이션
기대효과: 친밀감 형성과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통하여 이해를 돕는다.
2회기
주 제 : 면봉으로 그림그리기
재 료 : 도화지, 면봉, 물감, 통
과 정 : 면봉에 아동 자신이 원하는 색의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찍게 한다.
나타내고 싶은 그림을 원하는 대로 표현하도록 한다.
작품 완성 후 무엇을 나타내었는지 아동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기대효과: 미술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킴으로 앞으로 있을 미술치료 활동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도록 돕는다.
3회기
주 제: 종이만다라
재 료: 색종이(색지), 가위
과 정: 색종이를 2/1 또는 4/1로 접어 색종이가 끊기지 않도록 가위질을 한다.
특정한 무늬나 모양을 나타내려 하는 것이 아니고 색종이가 끊기지 않도록 가위질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본다.
4회기
주 제: 자화상 그리기
재 료: 도화지, 크레파스
과 정: 본격적인 미술활동이므로 아동이 어려워하지 않도록 워밍업을 한다.
5분 정도 자화상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작품을 완성토록 한다.
기대효과: 자화상으로 표현되는 아동의 잠재적 욕구와 심리를 파악함으로 앞으로 있을 미술 치료섹션에 도움을 얻는다.
5회기
주 제: 데칼코마니 & 실 뽑기
재 료: 도화지 2장, 물감, 실, 파레트
과 정: 도화지를 모두 반으로 접는다.
원하는 물감 색을 한쪽 면에만 조금씩 짠 후, 다른 면과 합친다.
(실뽑기)- 파레트에 원하는 물감을 덜은 후 실을 담갔다가 도화지에 넣어 접 은 후 실을 뽑는다.
나온 두 작품의 모양을 보고 알맞은 주제를 정한다.
기대효과: 완성된 작품을 통해 주제를 정함으로 상상력을 향상시킨다.
6회기
주 제: 좋아하는 동물 & 싫어하는 동물 그리기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4가지 중 1.(아동 선택)
과 정: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가지 동물에 관한 책을 보면서 울음소리와 그 모양을 흉내 내도록 한 후 좋아하는 동물과 싫어하는 동물을 그리게 한다.
기대효과: 왜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되어 지는지 등의 질문을 통하여 아동 으로 하여금 말하기와 발표의 능력을 높인다.
7회기
주 제: 자유화 그리기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4가지 중 1. (아동선택)
과 정: 나타내고 싶은 것,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그리게 한다.
작품 완성 후 구체적인 설명을 듣는다.
치료사는 배려와 관찰의 역할을 한다.
기대효과: 치료사가 주제를 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아동 스스로 얼마만큼의 적극성과 흥미를 나타내는지를 비교적 정확히 알 수 있으므로, 후의 미술치료 섹션에 도움을 얻는다.
8회기
주 제: 그림 완성하기(꼴라쥬)
재 료: 도화지, 색종이, 색연필
과 정: 색종이를 여러 가지 모양으로 접거나 오려 완성시킨다.(옷이나 학, 하트..)
완성시킨 색종이를 도화지에 배열시켜 붙인다.
모양을 접을 색종이와 어울리는 배경을 완성시킨다.
기대효과: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지, 색종이 모양과 어울리는지 등을 보면서 그림 완성 능력 과 상상력을 자극시킨다.
9회기
주 제: 찰흙
재 료: 찰흙, 조각칼, 신문지
과 정: 찰흙을 마음껏 주무르고 굴리면서 찰흙의 느낌을 말하게 한다.
아동 마음대로 찰흙을 가지고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기대효과: 찰흙의 느낌이 어떤지, 무엇을 만들었는지를 자연스럽게 이야기 하도록 하므로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데 자연스럽도록 돕는다.
조형 능력 향상.
10회기
주 제: 동화책 읽고 그림그리기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중 1가지
과 정: 아동이 선택한 동화책을 읽고 느낀 점이나 생각되어 진 것을 그리도록 한다.
그림을 다 그린 후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화책을 한 번더 읽도록 한 후 줄거 리를 말하게 한다.
기대효과: 얼마만큼 기억을 하고 느낀 것을 표현하는지를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지 를 본다.
11회기
주 제: 먹물불기
재 료: 도화지, 먹물
과 정: 도화지에 먹물을 적당히 부은 후 입으로 힘껏 분다. 먹물이 번지는 방향과 모 양을 관찰한다.
12회기
주 제: 그림일기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중 1가지
과 정: 하루 동안(또는 어제)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한다.
그 하루 동안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그리게 하고 설명을 듣는다.
하루 동안(또는 어제)의 일을 얼마만큼 기억하고 있는지 본다.
13회기
주 제: 나의 가족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중 1가지
과 정: 동그라미를 가족 수만큼 그린다. 그 동그라미 안에 아동이 느끼고 있는 가족 구성 원을 각각 그리게 한다.
기 대효과: 아동이 가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아동이 접해있는 가족의 상황을 이해한다. 아동이 가족에서 어떠한 존재인지를 알게 하고 가족에 대한 사 랑의 마음을 더 크게 가질 수 있도록 한다.
14회기
주 제: 친구그리기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중 1가지
과 정: 어린이집 내에서의 생활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또래 친구들 중 한 사람을 그리게 하여 아동이 생각한 친구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기대효과: 가족그리기와 마찬가지로 또래집단에서 아동의 존재와 역할에 대한 인식을 시킨 다.
15회기
주 제: 가면 만들기
재 료: 도화지, 크레파스, 고무줄, 가위
과 정: 도화지에 적당한 크기의 가면을 만들도록 한다. 어떠한 모양이든 상관없이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사람 얼굴, 동물 얼굴, 과일모양 등 상관없이 치료시간 내에서 아동이 원하는 만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치료사를 미리 준비해간 가면을 가지고 아동과 함께 가면 놀이를 한다.
16회기
주 제: 핑거페인팅
재 료: 물감, 도화지
과 정: 물감을 손가락에 묻혀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한다
기대효과: 표현된 그림을 통해 아동의 잠재적인 욕구를 안다.
17회기
주 제: 갖고 싶은 것 만들기
재 료: 지점토, 물감,
과 정: 지점토를 가지고 싶은 것을 만들도록 한다.
(목걸이, 반지...)
기대효과: 지점토의 이용 능력을 본다.
18회기
주 제: 비밀 그림 그리기
재 료: 도화지, 흰색 크레파스, 옅은 색 물감, 붓, 파레트
과 정: 도화지에 흰색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린다.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을 인식 시킨 후 옅은 색 물감을 전체적으로 바르면서 서서히 나타나는 그림을 본다.
19회기
주 제: 오브제
재 료: 풀, 가위, 본드, 붙일 수 있는 재료(우유팩, 요구르트병, 쥬스병, 상자.....)
과 정: 여러 가지 물건을 조합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고 주제를 정한다.
기대효과: 물건 조합 능력을 향상시킨다.
20회기
주 제: 투명인간 되보기
재 료: 도화지, 미술매체 중 1
과 정: 투명인간이 되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하게 한 후 그리게 한다.
그림이 완성되면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게한다.
4회기에 그렸던 자화상과 비교하여 아동 내적의 욕구와 심리를 비교해본다.
기대효과: 내면의 욕구 표현.
대상 :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아동 3명 (초등학교 1-4학년) 목적 : 주의력 ․ 집중력 향상과 사회력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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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달과정 1970년대 독일 심리학자 울쥬라, 아베랄르멘(Ave-Lallemant, Ursura)에 의해 창안, 개발되었다. 1978년에 <별과 파도 검사>가 간행되었다. 투사검사 중 하나로서 임상에서 인격진단검사로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실시 후 바로 결과에 대한 상담을 통해서 면접효과를 촉진, 심화시킬 수 있다. 또한 랄르멘은 발테그(Wartegg) 묘화검사, 나무검사, 글자 필적과 함게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3살 무렵부터 취학전의 유아위 경우는 발달기능검사로도 사용할 수 있다.
2. 실시 방법 적용연령은 3살부터 고령자까지로, 소요시간은 5분에서 10정도만 있으면 완성되는 경우가 많다. 검사용지에 1mm의 폭으로 안쪽치수 15.3*10.5cm가 되도록 검은 색의 장방형 테두리를 인쇄했다. "연필로 바다의 파도 위에 별이 있는 하늘을 그리세요."라고 지시하는데, 이와 똑같은 지시사항과 "성별, 그린 연월일, 생일, 연령"을 기입하는 난이 검사용지에도 인쇄되어 있다. 1)2B부터 4B 정도의 부드러운 연필을 사용한다. 단, 유아의 경우는 검사용지를 더럽힐 염려가 있으므로 HB나 2B정도의 연필을 사용한다. 2)별과 파도 이외의 사물을 그려도 좋은가 라는 질문에는 자유롭게 그리라고 대답한다. 단, 유아의 경우에는 다른 사물을 그려서는 안된다고 대답한다. 이미 그려버린 아이들에게는 그대로 두게한다. 3)지우개와 연필깍기를 사용해도 좋다. 4)시간제한은 없다. 5분에서 10분정도로 완성되는 경우가 많다. 5)완성된 SWT를 가지고 고객과 대화한다. 치료자는 SWT의 해석을 가능한 한 상세히 설명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매우 빨리 문제의 초점을 파악할 수 있다.
3. 특징 그림검사는 그림표현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3가지 요소인 형. 움직임. 공간사용법에 의해 파악된다. 별을 그리는 한 줄긋기의 필적은 대뇌신피질의 뇌기능과 관련된다. 한편, 파도를 그리는 흔들리는 동작을 나타내는 선은 작은 골(소뇌) 에 있는 운동기능을 관할하는 부위와 관련된다고 한다. 공간사용법의 경우는 장방형의 테두리 안의 공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별과 파도를 어떻게 배치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정신적인 면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투사검사로 별과 파도나 기타 부가물(달이나 바위, 배 등) 을 그리게 함으로써, 본인이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있는 긴장이나 개인적인 경향을 거기에 투사시킨다. 그래서 내담자의 무의식에 관한 정보나 실생활의 상태를 알 수 있다. SWT가 상징하는 것을 해석하는데는 내담자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적절하게 해석된다.
4. 해석의 5단계
1) 그림의 분류 어떤 착상으로 글김을 그렸는가를 분류한다. *요점만 있는 패턴 : 이성적으로 기능하는 사람 *회화적인 패턴 : 감정적인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사람 *감정이 담뿍 담긴 패턴 : 간정이나 정서적인 것에 역점을 두는 사람 *형식적인 패턴 : 자신을 감추려는 사람이거나 거꾸로 눈에 띄고 싶어하느 사람 *상징적인 패턴 : 심적 갈등의 무의식적 표현
2)형식적인 공간구조 *자연의 조화 : 내적 조화나 균형 등을 의미한다. *배치 : 환경에 적응하려는 바램이나 의미를 의미한다. *규칙성 : 내적인 규칙에 순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조화 : 심적 갈등 또는 질서에의 반항을 의미한다.
3)공간의 상징적인 사용법 융이 설명한 공간상징, 움직임, 방향성을 강조하는 공간도식 등을 참조하여 상하(수직), 좌우(수평) 구조를 살펴보겠다. 그 어느 쪽이든 물리적인 공간적 배치와 내용강조라는 2가지 측면을 모두 살펴보고 분석한다. 예를 들어 하늘 면적이 바다 면적보다 넓더라도 바다가 강조되어 그려졌다면 바다가 우선이 된다. <수평적 구조> *하늘과 바다의 조화 : 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의 조화 *하늘 우위 : 지적 측면의 우위 *바다 우위 : 감정적 측면의 우위 *수평선으로 하늘과 바다가 접촉 : 2개의 측면을 분화해서 생각하며 통합하고 있다. *하늘과 바다가 격리 : 2개의 측면이 분리되어 상호 방해하고 있다. *별과 바다가 섞임 : 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명이 분화되어 있지 않다. <수직적 구조> *왼쪽 강조 : 내향적인 측면을 강조, 내적 세계로의 접촉에 문제 *오른족 강조 : 외향적 측면을 강조, 외부세계나 타인과의 접촉에 문제 *중앙 강조 : 자아. 자기를 테마로 하는 내재적 표현
4)물체의 상징 물체의 상징이란 다의적이기 때문에, 그린 사람과의 상담에 의해서 그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이 SWT에 나타나는 부가물은 풍부한 표현력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새, 천사, 로켓, 비행기, UFO 등이 표현된다. *파도 : 인간 내부의 생생한 요소를 표현한 것으로 감정, 무의식 등을 나타낸다. *별 : 무지의 암흑세계에서 길을 안내하고 전진하려는 의지의 빛으로 지성, 정신, 의식 등을 나타낸다. *달 : 본인의 관심이나 흥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바위, 섬, 절벽 : 장해를 나타내지만, 묘사방법에 의해서는 조난자의 피난장소나 안전한 장소가 되기도 한다. 동시게 해변이나 해안도 장애와 안전한 장소를 시사한다. *구름, 천둥, 벼락 : 스트레스, 피해 등을 시사한다. *등대 : 인공적인 빛으로 길을 안내해 주는 것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시사한다.
5)필적분석 A. 필적의 수법 -한줄 긋기 필적과 움직임이 있는 필적 한줄 긋기를 사용하지 않고서 별을 그리는 것은 어렵다. 확고한 생각이 머리 속에 있고 그것을 연필로 형태화하려는 사람의 그림에 사용된다. 자기 자신의 충동을 통제하는 개인적인 여유를 의미한다. 집중해서 자기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는 의지를 의미한다. 의지력이 강하고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는 사람. 움직짐이 있는 필적은 긴장을 풀고 과도한 통제로부터 해방되지 않고서는 그려지지 않는다. 인생에 있어서의 신뢰나 인생의 바이오리듬을 나타낸다. 이드가 움직임이 있 필적을 만들어낸다. 만일 파도를 한 줄 긋기로 그린다면, 통제를 잃게 되는 것이 두려운 일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기본적 생명력으로 지탱될 수 있는다는 것을 완전히 신뢰하지 않거나, 또는 반대로 통제를 잃게 되었을 때 기본적인 생명력에 완전히 의존해버리게 된다는 공포를 느끼고 있다고도 볼 수 있겠다. -안정적인 필적과 불안한 필적 안정적이며 섬세하고 민첩한 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를 명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자신이 그린 별의 윤곽에도 나타나고 파도나 다른 물체에도 나타난다. 불안정한 필적은 망설이는 듯이 가늘고 끊어진 선으로 자연스럽게 나가지 않고 움직임이 끊어지기 쉽고 자극에 민감한 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고 자신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 -이어진 필적과 분단된 필적 이어진 필적은 뒤돌아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서 곧장 전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분단된 필적은 안정된 필적으로 그려진 경우도 있지만, 불안정한 필적으로 그려지는 경우도 있다. 무엇을 해 왔는가를 재고하고 다시 그리기 시작하는 사람. 불안정하지는 않지만 또 똑같은 점에서 다시 그리는 경우는, 뒤돌아보고 지금까지해온 일에 대해 생각해보는데 필요한 시간을 두고자 하는 사람. B. 필적의 형태 -섬세한 필적 : 의지력이 약하고 수동적이며 감성이 우위를 차지한다. -부드러운 필적 : 감각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 감각적이며 관능성이 우위를 차지한다. -날카로운 필적 : 힘이나 행동 등의 성질이 우위에 있다. 자기 자신을 통제하고 자신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이성적 능력이 있다. -확고한 필적 : 에너지가 넘치며, 매우 자발적이며 본능적인 경향이 있다. C. 필적에 나타난 장애징후 -연약한 필적 : 약하고 깨지기 쉽기 때문에 상처받기 쉽고 파괴되기 일보직전이다. 필적 수법은 불안정하다. 과도한 감수성, 지나치게 상처받기 쉬운 성질을 갖고 있는 과민성을 시사한다. -무른 필적 : 더러워진 진흙처럼 번져 보인다. 외계로부터 금방 영향을 받던가 이미 받아버린 지나치게 감각적인 수동성을 시사한다. 이성적인 콘트롤을 상실해버린 불안정한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난다. 소위 추종자가 되어 버린다. -딱딱한 필적 : 그린 선이 가늘고 상당히 강한 힘이 들어있다. 의지력이 너무나도 지나치게 세기 때문에 냉정한 통제력이 팽팽하게 긴장되어 있다. -난잡한 필적 : 그린 선이 두껍고 강한 힘이 들어있다. 지나친 난잡함이나 미숙한 조잡함을 나타낸다. 방향을 잃어버린 충동성, 무제한의 본능이다. -검게 고착화된(blackening-fixation) 필적 : 심리적 갈등, 또는 물건이나 장소에 무의식적으로 집착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갈등. -잘게 잘려진(fragmented) 필적 : 신경질적인 자기제어, 완전히 조각이 난 필적. 자기 성찰의 수단으로 이용한다. 분단된 필적이 더 과격해진 것이므로 지나치게 자기성찰을 한 결과 선을 연결해서 그을 수가 없다. 신경질적인 자기제어를 시샇나다. D. 표면이나 평면 다루기 -그림자를 붙인다 : 정서적이고 관능적인 감수성의 표현. 사물의 표면을 부드러운 필적으로 그려 넣는다면 그림자를 붙였다고 할 수 있다. 관능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사람은 정서적이고 관능적인 감수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보풀을 일게 한다 : 감정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표현. 날카롭고 확실한 필적인 한 줄긋기 식으로 줄무늬를 그려 넣는다면 보풀을 일게 한 것으로 간주한다. 보풀을 일게 하기 위해서 의식 통제가 필요하게 된다. 의식 통제와 감정표현인 "선으로 뒤덮여진" 표면이 뒤셖여 있다. 감정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욕구이다. -윤곽을 그린다 : 이성적인 통제 표현. 날카로운 필적으로 그림으로써 강조한다. 별이 원래 갖고 있는 특성을 그릴 경우나 섬세한 파도를 보호하기 위해서 수평선을 날카로운 연필로 그리려고 할 경우 등에 나타난다. 이성적인 통제라 할 수 있다. -어둡게 한다 : 강한 감정이나 정서의 표현이지만, 특히 어린아이들에게도 색칠을 하게하는 대신 그리게 하는 경우도 있다. -거칠게 한다 : 접촉이 어렵다는 표현. 한 줄긋기 식이지만, 비교적 조화성이 없는 방식으로 그린 경우를 가리킨다. 특히 나무검사의 줄기가 나타내는 대인접촉 문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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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
목표
대인관계 에서 겪는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2)준비물
8절지 ,크레파스
3)방법
대인 관계에 있는 한 사람을 떠올린다.
벽양식지를 활용하여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을 종이의 왼쪽 끝에 그리고 자신을 오른쪽 끝에 그려서 서로 마주 볼 수 있도록 한다.
내담자와 갈등 관계에 있는 사람, 이 둘 사이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두사람의 어려움을 벽돌로 표현한다.
이때 하나의 어려움이 존재 한다면 벽돌 대신에 하나의 큰 벽을 만들게 한다.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에 따라 벽돌을 두 사람 사이에 크게 그리거나 적게 그리도록 한다.
하나의 어려움이 존재한다면 벽돌 대신에 하나의 큰 벽을 만들게 한다.
4)적용
8세 이상
양끝 사이의 거리는 두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내담자와 갈등 관계에 있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때 내담자가 얘기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격려해 준다.
벽돌이 두사람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악화 시키고 있는지 얘기 한다.
각각의 벽돌을 제거하는 밥법에 대해 얘기 한다.
종이를 접어 벽이 보이지 않게 하면 자동으로 두 사람은 가까워 진다,
내면 깊은 부분을 자극하는 것이므로 내담자와 충분한 신뢰감이 형성된이후 상담 회기의 중반 이후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갈등관계에 있는 사란사이에 공통된점이 있는지도 찾아본다.
*이렇게 -
장난감 벽돌이나 점토 를 사용
색종이를 활용함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을 그려봄
좋아하는 사람을 먼저 그려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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