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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ㅏ이에게..무엇을 지도할것인가?

花受紛-동아줄 2010. 8. 8. 11:36

1.무엇을 지도할것인가?

첫째,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여러 가지 형태로 경험하게 한다.

둘째, 그러한 놀이를 하는 가운데 신체적인 건전한 발달을 촉진케 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놀이하는 가운데 지적발달과 정신적 건전성, 정서적 안전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넷째, 놀이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의 발달을 꾀할 수 있다.

2.어떻게 지도할것인가?

1)지도자의 위치

취학전 아동의 체육에 있어서 지도자는 우선 무엇을 어떻게 지도 할 것인가에 대한 지도 계획면의 입안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계획을 실시하는 과정에서는 어린이의 자발성이나 창의성을 존중하며 어린이의 움직임이나 반응에 유의하여 임기융변적인 변경을 할 수 있도록 탄력성을 갖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스스로 앞장서는 어린이들을 이끌고 가려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 이와는 정반대로 지도자 자신이 활발한 신체운동에 흥미가 없던가 또는 게을리하여 체육을 경시한다던가 등한시한다면 아동들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놀이에는 활기가 없어지고 만다. 이런 상태로는 아무리 설비 용구등의 물적환경이 정비되어 있다해도 인적 환경에 의해 저지당함으로 그 성과는 도저히 달성될 수 없는 것이다.
유치원 체육에서 지도자는 마스터 플랜의 입안자이면서 실시단계에서는 어린이들과 함께 움직이며, 형이나 누나처럼 또는 때에 따라서 조직원의 한사람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것이다.

2)교육과정

취학전 어린이 체육에 있어서도 교육과정의 편성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그 대상인 어린이의 생활은 유동적이고 예상외의 일이 잘 일어남으로서 너무 세밀한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은 오히려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게 되어 사실상 무의미한 것으로 되고 만다. 많은 아동심리 학자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한 내용은 다양하다.
따라서 어린이의 실태를 파악하여,그것을 기초로 유치원 체육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변동에 대비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게 하여 둘 필요가 있다.
그러면 기준을 어디에 둘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70%의 수준을 권하고자 한다. 그 근거로서 운동능력을 5단계로 평가할 때 상위로 부터 1,2,3단계에 68.4%로 하고 남은 4,5단계에 31.6%로 평가할때 정상분포 곡선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70%로 하고 어떤 운동을 시킬 때 그 집단의 70%가 해낼수 있고 ,나머지 30%정도는 하기 어려운 수준을 택하도록 한다.

3)동기유발

어린이들의 활동 욕구의 방향을 부여함으로서 자발적인 동기를 유발케 하는 것을 말한다. 지도자가"이런 놀이가 좋을텐데"라고 생각 하더라도 어린이들은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지도자가 앞장서서 무리하게 이끌어도 그다지 성과는 올릴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적절히 동기를 유발시킨다면 어린이들 자신에게 저항감을 주는 일없이 지도자가 생각하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이끌고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모래 놀이에 열중하는 어린이에게 달리기를 권한다면 곧 응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면에 출반선을 긋고 결승선에 빨간 깃대를 꽂고 호루라기를 출반 신호를 하면 그 신호 한마디에 다른 곳에서 놀이를 하던 어린이들까지 모두 모여들게 될 것이다.
4) 집단에서의 지도

부모의 과잉 보호 아래서 가정에서만 놀고 다른 어린이들과 어울려 자유
롭게 놀아 보지 못한 어린이는 어딘지 모르게 약하게 보이고 반대로 비록
부모의 돌봄이 좀 부족하다해도 여러 사람과 어울려 놀아본 경험이 많은
어린이는 여러가지 면에서 건장하게 성장해 나간다.
어린이가 자기 혼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보다는 몇몇이 모여 궁리하는 가운데 좋은 지혜가 생기므로 이와 같은 어린이들의 지적발들을 촉진시키는 자극제가 도리것이다. 또한 감수성이라던가 자주성, 독립성, 의지, 감투정신 등의 의지적 면에서도 다른 사람으로 부터 자극을 받게 되어 점점 강해지게 되며 집단 가운데 한 사람의 구성으로서 구성도니 각자는 평등하고 때에 따라 서로 협력함으로서 어떤 목표를 달성할수 있음을
배움으로서 협동 정신을 키우는 등 집단속에서 개인의 역할을 배워 사회적 셩격을 키우게 된다.

5) 단계적 지도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놀이의 계통단계에 따라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라 해도 4세 이하 어린이의 신체와 5세이상 어린이의 신체는 기능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운동능력의 발달도 차이가 있으므로 어린이들의 신체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5세 이후가 되면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남녀의 차가 확실히 나타나므로 즐겨하는 놀이도 달라지게 된다, 또한 놀이라도 간단한 놀이에서 복잡한 놀이로, 쉬운 놀이로 부터 어려운 놀이로 단계를 따라 지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공차기 놀이를 예를 들면, 먼저 정지도니 공을 차고, 그 다음 천천히 구르는 공을 차며, 그 다름 빨리 움직이는 공울 차게 하며, 공을 차던 어린이에게는 가죽공을 차게 한 다음 발달의 단계를 고려하여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6) 운동의 내용

어린이의 놀이는 다양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 하나의 놀이에 그 놀이 고유의 내용을 갖고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하나의 놀이에 복합적인 내용을 작고 있는 것도 있다.
이들 놀이를 어떻게 조화시켜 행하는 것이 좋을가에 대해서 검토 적절한 편성을 해야할 필요가 있는것이다. 예를 들어 30분 정도의 놀이 시간에 다리만 사용한는 운동만 한다거나, 근육에 관한것 또는 평형성에 관한것만 한다면 너무 편중되는 방법이라고 할수 있다. 주로 팔에 관계되는 운동등 3부위에 관계되는 운동을 할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민첩성의 운동, 근력의 운동, 복합적인 게임 위주의 운동 등 3종류의 운동도 가능하리라 본다. 그러므로 조화가 이루어진 전면적 발달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7) 놀이의 생활화

지도한 놀이가 그때만 하고 끝나 버린다면 그것은 곧 실패를 의미한다. 그 내용 자체에 어린이들의 흥미를 갖고 지도자가 있건 없건 평상시에도 계속되어야만 성공적이라고 말할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곧 놀이의 생활인 것이다.

8) 놀이의 고도화

정지된 볼을 차는 것으로 부터 굴러오는 볼을 차는 것으로 발전하며 볼을 던지는 것에서부터 받는 기술

 

로 발전하는 것이다. 평균대 위를 걷는것은 다시 평균대 위에서 방향을 바꾸어서 돌아 걸어오는 것으로

 

발전하며 철 봉에서 돌아 내려오는 기술을 함으로서 돌아 오르기로 발전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계적인 지도를 할 때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의 원칙은 어린이 자신

 

이 스스로의 힘에 의해 발달과정이 이루어지게 할뿐만 아니라, 지도자는 이런 견지에서 계획을 세워 실

 

천하는 것이 살아 있는 교육이라고 말할수 있겠다. 그 이상의 발전이 없는 근시안적인 놀이의 지도는 별

 

의미가 없다고 하겠다.


9)개인차

인간은 외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서로 다르며 개인적인 특성의 차이는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개인차를 형성하는 조건으로는 지능, 적성,퍼스낼리티.흥미와 가치관,연령별 차이, 사회계층 등

 

많은 조건이 있으나 체육적인 면에서의 특히 중요한 것은 체력의 차이,운동 소질 및 적성의 차이 등을

 

꼽을수 있겠다. 어린이들의 운동 능력 또한 개인차가 현저하여 비록 연령은 같다하더라도 운동을 수행

 

하는 능력은 개인에 따라 천차 만별이다.


10) 실시시간

어린이는 얼핏 보기에 하루종일 노는것 같으나 사실은 한가지의 놀이가 지속되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

 

은 시간이며, 또한 활동과 휴식과는 시간구별도 그리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의 체육적 놀이를 지

 

도할 경우에는 한가지의 놀이에 10분정도씩 세가지 놀이를 실시하여 30분 정도 지속하는 것이 좋으며,

 

이중 준비 또는 뒷정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제외한다면 실제 지도 시간은 이보다 더 약간 줄어 들것이다.
또한 신체 운동은 매일 계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효과 적인 방법이며 하다가 중단하거나 중단하였다가

 

다시 하며, 못한것을 보충하기 위해 한꺼번에 많이 하는것은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해를 줄 우

 

려가 있다.


11) 시범

유치원의 체육에 있어서는 지도자가 일일이 말로 지시하는 것보다는 직접 지도자가 행동으로 표현해 주

 

는 것이 이해가 빠르다. 즉,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라고 말로만 설명을 하는 것보다는 직접 신체를

 

움직여 실시해 보여 준다면 어린이들도 흉내를 내어 따라서 움직이게 될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시범이

 

라고 말하는 것으로 시범은 모범을 보여 주는것으로 동작의 이상형을 추구하는 것이지만 이런 방법도

 

지나치게 틀에 박힌 교육이 되어 어린이의 창조성을 길러주지 못할 염려가 있으므로 어린이 이해에 도

 

움이 되는 범위안에서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3.지도 방법

신체적성, 단체놀이 및 표현운동, 기구운동의 각 교과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될수 있는 문제나

 

과제가 주어진다. 교사는 아동으로 하여금 주어진 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하

 

고 계획하여 이를 실제로 해보고 자기가 좋아하는 해답을 선택하여 익힐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문제해결 학습방법을 도입한 학습활동에서 아동들이행하는 동작의 뚜렷한 특징은 그 활동의 다양성에

 

있다, 이것은 주어진 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어떤 구

 

체적인 운동기술을 직접 가르치는 것도 아니며 또 신체적 활동을 어떤 평균적 또는 공통적 모형에 강제

 

로 일치시키려 하거나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는 다만 어린이들이 자기가 잠재 능력을 최대한 활용

 

할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즉. 교사의 임무는 아동각자가 자기 자신이 최 대 능력 수준에서 활동 할수 있

 

고 나아가서는 그 활동이 개개인의 능력 수준에 적합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문제 해결법의 학습 지도에서 기대되는 학습 효과◇

첫째. 능력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아동들이 학습 활동에 참여 할수 있고 또한 과제를 수행할수 있게 된다.

둘째,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 스스로 탐구-실험-문제 해결 의 학습과정을 거치게 도기 때문에 사교력의 배양에도 기여하게 된다.

셋째, 어린이들이 주어진 과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하면 보다 큰 만족감과 즐거움을 얻게 되어 학습 의욕이 더욱 고조된다.

넷째, 허약한 어린이 뚱뚱하거나 소심한 어린이라도 충분히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을 깨닳게 되어 성취도가 높아 진다.

다섯째. 아동의 신체적 활동을 어떤 쳥균적 또는 공통적 모형에 강제로

일치 시키려 하거나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신처적으로 높은 소양을 가진 어린이는 그 소질을 최대로 신장시킬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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