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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花受紛-동아줄 2015. 8. 10. 11:04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의 사전적 의미로는

협력, 합작, 공동작업이라는 뜻인데요

이종 기업 간의 협업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외국어이기때문에 한국어 표기법은 [컬래버레이션]인데요

사실 이렇게 쓰기가 어렵죠. 우리에겐 이미 콜라보레이션이 익숙해졌으니까요.

 

 

 

 

 


 

 

 

 

 

이런 콜라보레이션은 마케팅에서 각기 다른 분야의 지명도가 높은

둘 이상의 브랜드가 손을 잡아 새로운 브랜드나 소비자를 공략하는 방법으로,

주로 패션계에서 디자이너 간의 공동작업을 일컫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즉, 한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협력하여 새로운 제품을 창조하고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는 협력을 통하여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브랜드 간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소비문화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도입된 초기 제품과 유명인이 협업하여

한정판을 내어 반짝 매출을 올리던 방식에서,

제품을 기획.출시하고 매장 디자인, 전시회 개최 등

모든 과정에서 협업하는 토털 콜라보레이션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제품과 유명인 혹은 명품 브랜드와 유명 디자이너,

세계적인 미술작가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시킬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제품과 유명스타를 협력시킨 미국의 스니커즈 브랜드인

'스케처스'가 팝스타를 앞세워 내놓은 '브리트니 스피어스 스케처스'

혹은 '일본 아디다스'가 가수 '보아'의 이름을 딴

'아디다스 보아'를 출시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2011년에는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 '베르사체'가

스웨덴의 SPA 브랜드인 'H&M'과 손을 잡고 콜라보레이션 콜렉션을

판매한 것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요

해외 언론은 이것을 베르사체 대첩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