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스크랩] 마케팅의 기법!

花受紛-동아줄 2014. 5. 4. 23:53

1.연계 마케팅

IMF에 접어 들어 외식업체들 사이에 주류를 이뤘던 마케팅기법이 바로 연계마케팅이다. ‘

타이 인 프로모션’으로도 불리는 연계마케팅은 저렴한 비용으로 실속을 찾을 수 있는 판촉전략의 하나다.


2.쿠폰 마케팅

경기위축이 지속되고, 소비자의 가격지향이 높아지면서 쿠폰족이 늘고 있다.

신문을 가위질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오피스가에서도 피자가 배달되면 가장 먼저 포장상자에 인쇄된

쿠폰을 오리는 모습을 흔하게 볼수있다 최근들어 고갹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저마다‘쿠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3.인터넷 마케팅

외식업체들 사이에 인터넷 마케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정보통신분야뿐 아니라 일반제조업과 유통업 및

서비스 업체들도 인터넷의 효과를 실감하면서‘광고 매체’와 ‘마케팅’의 도구로 인기를 더해 가고 있는 분위기다.


4.이미지 마케팅

미국인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직장에 출근할 때, 점심을 먹고 휴식을 취할 때, 퇴근하고 집에 돌아 가는 길에 모두

빠지지 않고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있다.미국 커피 브랜드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스타벅스’ 커피가 그 주인공이다.

미국인들에게 이제 하얀 바탕에 동그란 녹색상표가 찍혀진 스타벅스 커피는 생활의 일부이자 습관이 되어버렸다.

스타벅스 커피숍에는 일주일에 약 800만명의 고객이 오고 있고, 이들은 한 달에 평균 18번이나 스타벅스를 들른다.

이 중 10%가 하루 두찰PTlr 들르는 광신자에 속한다


5.문화 마케팅

베니건스. 토니 로마스, 씨즐러, 빌패밀리 등 주요외식업체들은 판촉전략의 하나로 고객들에게 영화무료관람권이나

음악회입장권을 제공하고 있다.


6.선행 마케팅

요즘 미국에서 새로운 마케팅전략이 뜨고 있다. 자선단체 등이 추진하는 좋은 일과 연계한

이른바‘선행 마케팅’이다. 이 전략은 물건을 살 때 일부를 할인해 주는 할인 쿠폰, 물건을 산뒤 일정금액을 되돌려 주는

리베이트 등과 함께 황금연휴를 공략하는 핵심전략으로 각광받고있다.


7.보고 마케팅

물건을 하나 사면 하나를 덤으로 RL워 주는 ‘보고(BOGO:Buy One Get One)마케팅 이인기다.

불황탓에 무료사은품을 덧붙인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자 외식업소들도’ 투 포 원‘ 또는 ’하나 더‘등의

과감한 프로모션으로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보고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촉진시키면서,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홍보도 하는 1석 2조의 마케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8.가격 마케팅

불황극복을 위해 대부분의 외식업소들이 시도한 전략이 바로 가격 마케팅이다.

가격 마케팅의 경우 박리다매형태의 가격인하와 고소득층을 겨냥한 가격인상이라는 ‘극과 극’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9.타겟 마케팅

무차별적인 ‘돌격형 마케팅’은 가라. 불경기에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업소의 고객층 성향을 정확히 분석하고 타켓을 명확히 한 후 시행하는 마케팅 전략만이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불황 때는 어린이 주부 등 특정고객을 겨냥한 틈새상품이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특히 외식산업의 VIP여성 고객과 차세대 소비주역 신세대 등은 세심한 마케팅전략으로 접근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야만 한다.


10.스포츠 마케팅

월드컵과 박세리 돌풍이 부른 스포츠마케팅,IMF체제라는 침울한 경제상황 아래 기업들의 마케팅활동에 다소 숨통을

튀어 주는 계기를 마련한 스포츠 마케팅은 외식업계에서도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특히 1998년에는 ‘월드컵 특수’라는 탈출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프랑스 월드컵에서 한국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외식업체들의 판촉 행사가 풍성햇다


11.포인트 마케팅

단골고객을 확보한 후 실적에 따라‘보너스’를 주는 ‘포인트 마케팅’도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매출증대와 고정고객확보를 위해 외식업소들이 주로 시행하고 있는 마일리지 시스템은 이용금액당 포인트 점수를

적립시켜 고객에게 환원해 주는 방식이다


12.나라사랑 마케팅

IMF이후 가장 두드러진 마케팅전략의 하나가 나라사랑 마케팅이다.해외로 로열티가 지불되는 외국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기피감이 고조 되자 나라사랑 마케팅이 대처방안으로 떠올랐다. 해외의 외식 브랜드들은 외국 브랜드라는

약점 극복을 위해 신토불이와 무 로열티를 내세워 애국브랜드 이미지를 심어 주는 데 주력 했다.


13.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은 비용이 들지 않는 마케팅, 광고 없는 마케팅으로 통한다. 훌륭하고 환상적인 서비스야말로 유일한

마케팅 도구라는 주장이 있을 만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은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다.


14.영수증 마케팅

자본주의사회에서 국가가 나서서 영수증 주고 받기를 생활화하자는 운동이 전개되는 이유도 이 같은 탈세를 막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이웃나라 대만의 경우 영수증 주고 받기를 생활화하기 위해 영수증에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주기적으로 추첨해 당첨금과 경품을 지급하는 통일발표제를 실시하고있을정도 이다.


15.감성 마케팅

보고, 듣고, 냄새 맡는 등 인간의 감각 는 감성에 호소하는 판촉기법이 늘고 있다.이른바 감성 마케팅이다.

감성 마케팅의 특징은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이를 매출증대로 연결한다는 점이다.

특히 일반적 판촉기법들보다 효과가 크고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최근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16.짝짓기 마케팅

순두부와 순두부찌개양념, 콩국수와 콩나물, 해물과 해물탕 양념 등 요즘 식품업계에는 식품재료와 소스를 묶는 짝짓기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국수나 순두부 등 식품재료만으로는 잘 팔리지 않던 상품들이 양념이나 소스를 함께 팔자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17.게릴라 마케팅

대체로 우량기업들은 위기에서 벗어났을 때 이전보다 더욱 강해진 자신을 발견한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보다 효율화한 마케팅 이다.싱가폴 오차드 그룹애서 이사로 있는 켄트 워팀은 “경제위기 속에서

아시아 기업들이 돈을 마구 TJ대는 ‘고릴라’마케팅전략에서 제한된 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

게릴라’전략으로 바꾸는 공격성을 과시하고있다“고 지적 했다


18.족집게 마케팅

PCN세대, Y세대 등 특정소비계층을 겨냥한 ‘족집게 마케팅’이 대유행이다.

자신들만이 독특한 소비성향을 갖고 있는 신세대나 고소득전문직이 족집게 마케팅의 표적이다.

족집게 마케팅은 이들 특정그룹의 소비성향을 자극해 실질구매로 연결시키려는 집중판촉전략의 하나 이다.


19.부자 마케팅

돈 많은 사람들만을 타겟으로 한 ‘부자 마케팅’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초고가의 최고급제품을 소량생산해

은밀하고도 철저한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것이 부자마케팅의 특징이다.


20.요일 마케팅

일주일 단위로 생활패턴이 이어지는 현대인들을 겨냥해 요일마다 마케팅 내용을 달리 하는 ‘요일 마케팅’이

백화점 신용카드 호텔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마케팅기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생활주기상

고객들이 많이 찾는 요일에 는 정상가격으로 물건을 팔지만, 통계상 한가한 요일에는 가격을 할인해 주는 행사를 벌이고 있다.

 

21.One Number 시스템

전단지 등을 통해 매장과 전화번호를 알리곤 하지만, 그 종이쪽지를 늘 보관하라는 법도 없고,

이런 불편함을 덜기 위해 최근등장한 방법이 원 넘버 서비스이다.

주로 다수의 매장을 보유한 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피자전문점을 중심으로 펴지고 있는 이서비스는 지역에

상관없이 하나의 번호만 알면, 혹7~8자리 숫자가 아닌 해당지역의 고유번호만 기억해 두면, 언제든지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22.시간 마케팅

아이들(idle) 타임의 매출을 올리거나 점심 저녁 고객을 늘리기 위해 가장 많이TM이는 방법이다.

해당시간대에 방문하는 고객에 한해 가격을 할인해 준다거나 무료 서비스를 주는 등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것이다.


23.약속 마케팅

일정시간 안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다면 약속대로 혜택을 주어야 한다.

그것도 아주 기쁜 마음으로, 한번 무료 서비스를 받은 사람은 반드시 여기저기에 소문을 내기 마련이다.


24.세트 메뉴와 번들링 마케팅

2세트 메뉴 프로모션은 한 코스의 식사를 묶어서, 또는 두 사람의 몫을 묶어서 판매하는 것을 말하며,

목표는 고객수와 평균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수단이다. 대부분 세트 메뉴는 메인 아이템과 음료 및

사이드 아이템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이며, 할인가격으로 판매 하거나,할인 쿠폰을 이용하여

가격원가로 보아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25.행운 마케팅

IMF사대 이후 불황국면이 지속되자 대중식당 등 외식업체들이 잇따라 고객들에게 즉석복권을 제공하고

가격할인이나 경품을 제공하는 행운 마케팅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26.집중공략 마케팅

고객수를 증가시킬 것인가, 객단가를 향상시킬 것인가, 신규고객유치가 목적인가,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가 등 업소에서

가장 효과적인 부분을 목표로 정하고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7.스마일 마케팅, 다이렉트 메일 텔레 마케팅, 시차적용 마케팅

침체된 매장분위기를 쇄신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스마일 마케팅’을 적극 도입하는

업소들도 늘고 있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스마일상 직원을 선발하여 포상을 통해 사기를 진작시키고 스마일 뺏지를 다는 등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잠재고객을 집중공략 하는 다이렉트 메일 텔레 마케팅 등이 영업기법으로 전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 및 고급식당 등은 고정고객확보로 매출을 올리기 위한 차원에서 채택하는

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다.

출처 : A.D 바이러스
글쓴이 : 이종학 [14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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