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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자동변속기의 숨겨진 기능.

花受紛-동아줄 2014. 3. 22. 00:04

 

 

우리나라의 차들은 대부분 자동변속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수동변속기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쉽게 운전할 수 있는

 

자동변속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변속기 레버를 D에 두는 것만으로

 

운전을 할 수 있으며, 이제는 운전면허 간소화로 인해

 

별다른 코스 주행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면허를 취득하게 되어서

 

편의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자동변속기의 중요한 기능을 잊은채

운전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엑셀레이터의 조작만으로

 

쉽게 가속을 이루어 낼 수 있지만 그만큼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대응하는것은 어려울 수 있는데요.

 

특히 눈길에서 급정지를 할 때 사고율이 높은것은 바로

 

수동차량에 비해 자동변속기의 차량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에 숨겨진 기능은 바로 기어변속에 있습니다.

 

기어레버를 D에서 ( +, - ) 기어로 변속하여

 

운전하면 수동변속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급한 오르막길이나 눈길 등에서는 1, 2단을 사용하여 운전하면

 

미끄러움을 보다 쉽게 방지 할 수 있으며 엔진브레이크를 유도할 때도

 

드라이브로 주행하다가 기어를 한단계 낮춰주면 보다 빠르게 제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에 숨겨진 또 다른 기능 중 하나는 원하는 시점에서 자유롭게 변속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써 보다 엑티브한 주행이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 엑셀레이터를 밟고 있다면 유압이 상승하면서 변속이 이루어지지만

 

RPM 2000을 넘을 때 자연스럽게 발을 엑셀레이터에서 때고 다시 밟아준다면

따로 변속을 하지 않고도 기어를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갑작스럽게 급가속이 필요할 때에는 깁숙히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한번에 변속이 되지 않고 기어를 HOlding 시켜놓은채 rpm 상승으로

차를 추월할 수 있을정도로 큰 토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차량 수동변속기에 비해 비효율적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자동변속기는 계속 진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으로 수동변속기의

 

장점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동변속기의 높은 성능

 

때문에 스포츠카에서는 수동변속기가 적용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또 바뀔지 모르겠지만 향후 몇년동안은 수동변속기가 쓰여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연예인 옷장 엿보기
글쓴이 : 푸쓰ㅇㅅㅇ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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