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중독-인터넷.스마트폰.게임

메모리

花受紛-동아줄 2012. 2. 7. 23:51

◈ 상황설명

메모리(Ram)의 중요성은 모든 사람이 인식하고 있는 과제입니다. 그렇다고 아직까지 하드디스크에 비하여 엄청나게 비싼 메모리를 무작정 올릴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아주 돈 많은 이용자께서 그렇게 하고 싶어도 사실 물리적으로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최대 256MB짜리 3개 꽇는 정도로 메인보드에서 지원하고 있죠. 따라서 이러한 원초적인 메모리 용량에 허덕일 경우는 가상메모리를 사용자가 100% 활용을 해야 합니다.

윈도우즈 98의 경우는 95보다 좀더 안정적으로 메모리 관리를 해 주고 있지만 그렇다고 그냥 맡겨두지 마세요. 자신의 시스템은 자신이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좀더 빠르게 시스템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진행절차

1.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을 선택하고 [제어판]을 더블클릭 합니다. 그냥 단축키로 '윈도우즈키 -> S -> C'를 차례로 눌러도 [제어판]이 열립니다.

2. 제어판에서 [시스템]아이콘을 선택하여 [시스템 등록정보] 대화상자를 여세요.

3. 위의 탭 중에서 [성능]탭을 클릭하면 아래에 '고급 설정'항목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상 메모리]단추를 콕~

4. 보통 사용자가 이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windows가 가상 메모리 설정을 관리'라는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그때는 뭐 나이도 어리고 세상 경험도 없어서 윈도에다 맏겼지만 지금은 웬 만한 것은 아시잖아요...^^

5. 바로 그 아래에 있는 '사용자가 가상 메모리 설정을 관리'라는 항목에 체크를 하세요.

6. 이제는 이렇게 지정한 가상 메모리를 어느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좋은 것으로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용량이 큰 것이면 좋겠죠.

7. '최소'와 '최대'에는 가상 메모리의 크기를 결정해 주면 됩니다. 그렇다고 사용자가 아무렇게나 무조건 크게 잡아준다고 좋은것은 아니죠. . 보통 자신의 물리적 메모리(시스템 메모리)의 2배 정도가 적당합니다. 자신의 메모리 크기가 64MB라면 120~130정도로 설정해 줍니다. 최소와 최대 똑 같은 값으로....

8. 다 되었으면 [확인]단추를 누르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끝나게 됩니다. 이때 시스템에서 약간의 경고성 메시지가 나옵니다. 뭐 이러한 메시지에 현혹되지 마시고 계속 밀고 나가세요.

◈ 참고사항

이러한 가상 메모리의 역할은 물리적인 메모리의 부족분을 하드디스크를 이용해 보충하는 역할 입니다. 흔히 스왑핑이라고 말합니다. 예를들어 시스템에 64MB의 메모리가 있는데, 작업중에 100MB이상의 메모리가 필요한 작업을 한다고 하면 윈도우즈는 부족한 만큼을 하드디스크를 가상 메모리로 만들어 스와핑하여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윈도우즈에서 자체적으로 관리를 한다면 하드 공간의 쪼개진 부분, 즉 분산화가 안된 조각 족각을 모아 그 부족한 만큼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죠. 하지만 사용자가 가상 메모리를 관리하게 되면 항상 설정한 만큼의 공간이 대기하고 있어 빠르게 스왑핑이 이루어 집니다. 바로 그 차이죠....

◈ 주의 사항

단, 이렇게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기 전에 반드시 디스크 조각모음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그래야 분산화가 안된 넓찍한 공간을 한꺼번에 가상 메모리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시스템이 빨라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강의목록1♧ > 중독-인터넷.스마트폰.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닉네임으로..  (0) 2012.03.03
★뱅크는 뭐 소켓은 ? ★  (0) 2012.02.07
메모리   (0) 2012.02.07
프린터 (Printer)  (0) 2012.02.07
모니터  (0) 2012.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