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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花受紛-동아줄 2011. 4. 25. 18:26

【교육사회학】

<기출문제>

* 이론관련

1. 갈등이론과 관련된 진술로 옳은 것은?(05 중등)

① 학교교육이 기존의 계급구조를 재생산한다고 본다.

아동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나 유대감을 문화적 자본이라고 한다.

③ 학교에서 체벌을 사용하여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상징적 폭력이라고 한다.

보울스와 긴티스(S. Bowles & H. Gintis)는 학교와 공장에서 다루는 지식의 내용이 동일하다고 본다.

2. 윌리스(P. Willis)의 저항이론에서 노동자계급의 자녀가 다시 노동자계급이 되는 이유는?(05 중등)

① 공부를 잘하면 계층이동 할 수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②모범생들로부터 주도권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하기 때문

③학교의 권위에 대항할 만한 반학교 문화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④남성우월적인 육체노동문화를 자신의 이상적 가치관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3. 학업성취 결정요인 중 하나인 가정배경은 경제자본, 문화자본, 사회자본, 인간자본 등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사회자본의 예로 가장 적절한 것은?(04 중등)

① 부모의 경제적 지원 능력

② 부모의 지적 능력 또는 교육 수준

③ 가정에서 형성된 취향이나 심미적 태도

④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 신뢰와 유대감

4. 다음 내용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자는?(04 초등)

∙비판적 교육과정 이론가

∙상징적 체계를 통한 학교의 사회통제

∙문화적 헤게모니(hegemony)의 매개자로서의 학교

①뒤르껭(E. Durkheim)②보울즈(S. Bowles)

③애플(M. Apple)④콜맨(J. Coleman)

5. 집단간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기능론적 입장에 해당하는 것은?(03 중등)

가. 능력별 수업을 통해 집단간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

나. 우수한 교사를 농촌 지역에 배치하면, 지역적 학업성취의 차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

다.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는 학교교육에 지배집단의 문화가 반영된 결과이다.

라. 사회 계층의 차이에 따른 독특한 언어와 사고 양식은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가져온다.

① 가, 나② 가, 다

③ 나, 다④ 나, 라

6. 드리븐(Dreeben)의 학교사회화 내용 중 다음 <보기>에 해당하는 규범은?(02 초등)

∙시험기간에 부정행위를 못하게 한다.

∙숙제를 다른 사람이 대신하지 못하도록 하고, 평가는 개인별로 실시한다.

∙학교에서 학생들 스스로 과제를 처리하게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한다.

① 특정성(specificity)② 성취성(achievement)

③ 독립성(independence)④ 보편성(universalism)

7.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교육 투자 이론은?(99 중등)

∙교육 수준에 따른 소득 차이 가정

∙투입된 경비와 산출된 효과를 비용으로 계산

∙각종 노동 시장을 전제로 한 한계 생산성의 원리 적용

① 선발 가설(screening hypothesis)

② 인간 자본론(human capital theory)

③ 급진주의적 설명(radical approach)

④ 이중 노동 시장 이론(dual labor market theory)

8. <보기> 중 교육과정사회학의 관점에 해당되는 것은?(03 초등)

<보 기>

가.교육과정에 들어 있는 지식은 사회적, 정치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나.교육과정은 보편타당한 객관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 무엇이 학교지식으로 중요시되는가에 관심이 많다.

라.교사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충실히 전달하면 된다.

마.교육과정에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가 반영되어 있다.

① 가, 나, 다② 가, 다, 마

③ 나, 라, 마④ 다, 라, 마

9. “교육은 인류의 문화 유산인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하여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이 제기할 만한 반박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02 초등)

① 학교에서는 박제된 지식보다 구성적인 지식을 중시하여야 한다.

② 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로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③ 모든 지식을 가르칠 수는 없고 사회적 효용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④ 위 주장에서 말하는 지식이 교육적으로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10. 다음에 제시된 네 명의 사회학자들에게 우리나라의 초․중등 학교에서 실시하는 ‘애국 조회’의 사회적 기능을 설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하자. 예상되는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9 중등)

① 파슨스(Parsons) - 사회 통합 기능을 수행한다.

② 알튀세(Althusser) - 이데올로기 기능을 수행한다.

③ 뒤르켐(Durkheim) - 보편적 사회화 기능을 수행한다.

④ 하버마스(Habermas) - 비판적 이성을 기르는 기능을 수행한다.

11. 다음은 어떤 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한 내용인가?(02 중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중에 여성보다 남성이 많다

∙미술교과서에 한국 미술이 아닌 서양미술이, 음악교과서에 국악이 아닌 양악이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① 경제재생산론 ② 구조기능이론

③ 근대화교육론 ④ 신교육사회학론

12. 교육과정 사회학의 교육에 대한 관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② 교육은 사회통제나 분해기제를 변화시킨다.

③ 교육은 사회평등화를 촉진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

④ 교육은 특정시대에 특정계층에 요구되는 지식을 선택, 조직화하는 현상이다.

13. 다음 중에서 지식사회학의 관점을 기술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② 지식이란 사회적 상황과 관계없이 존재한다.

③ 지식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는다.

④ 학문적 교육과정이 유지되는 사회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14.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론(Cultural Reproduction Theory)의 관점에 해당하는 것은?(03 중등)

① 문화는 사회계급 구조와 관련이 없다.

② 현대사회는 대중문화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

③ 상징적 폭력을 통해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정당화된다.

④ 학교는 보편적이고 중립적인 문화적 가치를 전수하는 기관이다.

15. 다음의 현상을 설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교육이론은? (02 중등)

∙사회계층별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학교 교육과정은 하류계층보다 중상류 계층의 문화를 더 많이 반영하고 있다.

∙예컨대, 학교에서는 대중음악보다 고전음악을 중시하는데. 고전음악은 하류계층보다 중상류 계층이 더 많이 향유한다.

∙따라서, 중상류계층 학생의 학업 성취가 하류계층 학생보다 더 높다.

① 저항이론 ② 발전교육론

③ 문화재생산론 ④ 상징적 상호작용론

16. 기능주의 교육관과 거리가 것은?(04 중등)

학교는 교육기회의 균등을 통해 공정한 사회이동을 촉진한다.

② 학교는 사회 문제의 해결과 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제도적 수단이다.

③ 학교는 지배집단 문화를 전수하는 기관으로 사회 안정화를 도모한다.

④ 학교의 교과내용은 보편적 가치와 사회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17. 아래와 같은 대화에 드러나 있는 교사들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00 중등)

교사 ㉮ : 달동네 아이들은 가르치기가 힘들어요. 그 아이들은 문화적 경험이 부족하거든요. 가르치면서 무심코 예를 드는데 못 알아듣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교사 ㉯ : 맞아요. 이쪽 부촌(富村)에 사는 아이들은 외국 얘기를 해도 할 알아듣고, 음악 미술 얘기를 해도 잘 알아듣는데, 달동네 아이들은 수업 받을 준비가 안되어 있어요

① 주변에 모범으로 삼을 만한 사람이 없는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다.

② 가난한 환경에서 성장한 학생들은 문화적 식민주의에 희생되기 쉽다.

③ 빈곤 가정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문화실조 때문이다.

④ 사회 경제적 배경이 다르면 학생들이 잠재적 교육과정도 다르게 형성된다.

18. 문화기술지(ethnography)라는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현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유념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04 중등)

① 연역적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자료의 수집은 주로 설문조사를 활용한다.

③ 학생의 입장에서 현실 상황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④ 전체적인 상황을 거시적으로 파악하는 데 역점을 둔다.

* 학력상승과 원인

19. 최근 대학졸업자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이상으로 늘어나 과거에는 고졸 이하 학력 소지자가 취업하던 직종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상을 설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이론은? (02 중등)

① 인간자본론 ② 지위경쟁이론

③ 정치통합이론 ④ 기술기능이론

20. ‘졸업장병’(diploma disease)을 앓고 있는 사회의 특징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00 중등)

① 입학 시험이 아닌 졸업 자격 시험에 의해 학생의 진로가 결정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졸업장 획득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된다.

② 실력보다 학력(學歷)을 중시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상급의 명문 학교 졸업장을 획득하기 위해 과열 경쟁을 하게 된다.

③ 각급 학교의 졸업자 수가 산업 인력 수요를 능가하게 됨에 따라 졸업장이 경제적 가치를 잃고 제 구실을 하지 못한다.

④ 지식 기반 사회로 이행하면서 경험적인 지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전통적인 학교 졸업장의 가치가 크게 떨어지게 된다.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04 중등)

가상의 나라 에듀니아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과 함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면서, ㉠신생독립국가의 국민에게 요구 되는 정체성을 고취시킬 목적으로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교육기회를 크게 확대하였다. 그리고 경제개발이 본격화되어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이행되면서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였다. 특히 전통적으로 이 나라 국민들이 학력(學歷)을 ㉢특권적 직업이나 정치적 권력의 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해 왔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는 더욱 크게 증가하였다.

한편 이 사회에서는 학력이 일반적 잠재능력을 대변한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어, 학생들이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면학에 정진하지만 일단 대학에 진학한 이후에는 학업을 소홀히 하는 폐단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라 대학교육의 질 개선을 통한 국가경쟁력의 제고가 중요한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앞에서 말한 문제점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에듀니아 정부는 ㉣학력이 개인의 실제적 능력과 생산성의 지표가 되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데 노심초사하고 있다.

21. 밑줄 친 ㉠~㉢과 같은 배경에서 진행된 학교교육의 팽창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① 학습욕구이론 ② 기술기능이론

③ 지위경쟁이론 ④ 국민통합이론

22. ㉣과 같은 정책을 수립하는 데 배경이 될 수 있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능주의적 관점을 대변한다.

② 교육의 본질을 선별 기능으로 보았다.

③ 1960년대 이후에 제3세계 학자들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④ 사회학에서 처음 등장하여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23. 지난 50여년 동안 우리나라 국민들의 전반적인 학력 수준이 크게 상승하였다. 이와 같은 학력 상승의 원인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적 접근들 중에서 다음과 같은 주장을 펴고 있는 입장은 무엇인가?(99. 5)

가.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의 수익률이 증가한다.

나. 학력은 사회적 신분 상승을 위한 강력한 수단이다.

다. 학력 상승의 결과로 교육의 질적 수준이 저하되었다.

라. ‘졸업장병’, ‘과잉학력’, ‘학력 인플레이션’ 현상이 일어난다.

① 지위경쟁이론② 기술기능이론

③ 학습욕구이론④ 국민통합론

24. 다음의 학자들이 아래 저서를 통해 공통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은?(04 초등)

∙일리치(I. Illich)의 『탈학교사회』

∙라이머(E. Reimer)의 『학교는 죽었다』

∙프레이리(P. Freire)의 『피압박자의 교육』

∙실버맨(C. Silberman)의 『교실의 위기』

① 학교교육의 효율성 제고 ② 학교교육의 한계와 비판

③ 학교교육의 순기능 강조 ④ 학교의 사회통제 기능 강화

*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25. “콜만 보고서에 따르면 학교 효과는 미미하다.”라는 말의 뜻을 가장 정확하게 풀이한 것은?(00 중등)

① 고등학교 졸업자와 대학 졸업자의 실력 차이는 크지 않다.

② 학교에서의 우등생이 사회에서의 우등생이 된다는 보장이 없다.

③ 학생의 성취도는 학교 시설이나 여건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④ 학교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은 바람직한 교육 정책이 아니다.

26. 학습부진 학생을 위해 별도의 교재를 만들어 방과후 보충 지도를 하는 것은 어떤 교육평등관을 실현하기 위한 것인가? (02 중등)

① 보상적 평등관 ② 허용적 평등관

③ 보수주의 평등관 ④ 자유주의 평등관

27. 교육평등관과 그 예시가 잘못 연결된 것은?(04 초등)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②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중등교육의 무상‧의무화

③ 교육여건의 평등-고교평준화정책

④ 교육결과의 평등-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보상교육

28. 다음 <보기>의 설명은?

<보기>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 사람은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과 다른 종류의 재능을 타고난다고 믿기 때문에 교육의 양은 능력에 비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①허용적 평등②보장적 평등

③과정의 평등④결과의 평등

29. 블라우(P. Blau)와 던컨(O. Duncan)의 지위 획득 모형에서 지위 획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05 초등)

① 본인의 교육 수준② 본인의 첫 번째 직업

③ 아버지의 교육 수준④ 아버지의 직업

30. 다음의 모형이 의미하는 바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학교가 계층간의 원활한 사회이동에 기여한다.

② 개인의 성취적 요인이 귀속적 요인보다 현재의 지위획득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③ 아버지의 직업지위가 현재의 지위획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④ 가정배경요인은 간접적으로 본인의 지위획득에 영향을 미친다.

31.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기여한다.”는 입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05 중등)

교육수익률이 높을 때는 경제적 상류층이 학교교육을 받는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학교교육을 매개로 하여 학생에게 대물림된다.

고용주가 노동자보다 학교교육연한에 따른 수입 증가의 비율이 더 높다.

④ 경제적으로 상․하층인 학생들 간의 성적차가 수업 기간 중에는 커지지 않는 반면, 방학 기간 중에는 커지는 경향이 있다.

32. 우리나라의 ‘고교 평준화정책’에는 어떠한 평등관이 반영되어 있는가?

① 결과의 평등관② 능력주의 평등관

③ 교육여건의 평등관 ④ 보장적 평등

3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과정의 평등을 위한 교육으로 저소득층의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을 들 수 있다.

② Rawls는 정의이론에서 누가 어떤 잠재능력을 가지고 어떤 가정에 태어나느냐는 순전히 우연의 결과로 마치 자연의 복권추첨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③ 보장적 평등정책은 교육기회의 확대는 가져왔지만 계층간의 분배구조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다.

④ 허용적 평등은 인재군 또는 재능 예비군의 개념을 강조한다.

34. ‘보상적 평등주의’ 사상을 가장 많이 반영한 정책은?

① 고교 및 대학의 특성화 ② 특수목적고의 비교내신제 폐지

③ 사회봉사활동의 내신성적 반영 ④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

35. 최근 들어 교육 불평등 논의는 ‘수직적 불평등’에서 ‘수평적 불평등’으로 관심이 확장되고 있다. <보기>에서 ‘수평적 불평등’ 현상을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05 초등)

<보 기>

가.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고임금 직종에 취직할 확률이 높다.

나.장애인을 위한 배려와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전통적 가부장제에 기인한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이 교과서에 남아 있다.

라.전문직에 종사하는 부모의 자녀가 우수 대학에 진학할 확률이 높다.

마.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 대학 출신들은 취직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

① 가, 나, 다② 가, 다, 라

③ 나, 다, 마④ 나, 라, 마

36. 다음 그래프는 콜만(Coleman) 등과는 다른 시각에서 학교 효과를 탐색하였던 연구에서 얻은 것이다. 그래프를 바르게 해석한 것은?(01 초등)

① 학교 교육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성취도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② 방학중에 학생들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비슷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③ 학기중 학생들의 학습 경험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④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성취도 격차는 재학중인 학교의 질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다.

37. 갈등론자들이 주장하는 개인의 사회계층이동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① ②

③ ④

* 교육개혁

38. ‘자율성의 확대와 경쟁의 강화’를 원칙으로 교육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03 중등)

① 무상 의무교육의 확대

②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

③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확대

④ 대학 입시에서의 지역 할당제 도입

39. 1980년의 7․30 교육개혁조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03 중등)

① 과외금지 ② 독학사 제도 도입 ③ 대학 본고사 폐지 ④ 대학 졸업 정원제 실시

40.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교육정책에 해당되는 것으로 묶인 것은?(03 초등)

<보 기>

가. 교원노조 합법화 나. 교육시장의 대외 개방

다. 성과급제도의 도입 라. 학교평가에 따른 낙후된 학교 지원

마. 자립형 사립고교 설치

① 가, 나, 다 ② 가, 라, 마 ③ 나, 다, 마 ④ 다, 라, 마

41. 일리치(Illich), 라이머(Reimer) 등이 제기한 ‘탈학교론’의 주장에 가장 가까운 것은?(01 초등)

① 학교 교육을 통한 국가 발전의 약속은 제3세계에서나 실현될 수 있다.

② 학교 교육을 통한 성공의 신화를 깨기 위하여 학교 교육을 해체하여야 한다.

③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이나 소외는 교육의 순기능을 능가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④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개별 학습이 일반화되면서 학교 체제는 존립 위기에 처해 있다.

* 문화와 사회

42.다음 내용이 가리키는 문화변화의 현상은?(04 초등)

∙휴대폰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생활이 편리해졌지만,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자동차 보급률은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지만, 안전 운행에 대한 운전자들의 교통 의식은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① 문화전승 ② 문화접변 ③ 문화실조 ④ 문화지체

43.다음 사례를 가장 잘 설명하는 이론은?(04 초등)

김○○가 장난삼아 던진 돌에 지나가던 아이가 중상을 입게 되었다. 이로 인해 김○○는 경찰서에 신고되고 비행청소년으로 취급되었다. 그 이후로 김○○가 가졌던 자아정체감은 부정적으로 바뀌게 되었고, 결국은 일탈자가 되었다.

① 차별교제이론 ② 낙인이론 ③ 상호작용론 ④ 아노미이론

44. <보기>에서 또래 집단의 특성을 설명한 것만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

<보 기>

가. 횡적․수평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나. 공식적인 목표에 의해 구성된 집단이다.

다. 동지적 감정으로 종속 관계를 이루는 집단이다.

라. 고유한 하위 문화 또는 부분 문화를 형성하기도 한다.

①가,나 ②가,라 ③나,다 ④다,라

* 기타 내용들

45. 다음 중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선발에 따른 교육경쟁구조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그림은? (02 중등)

※ 아래 → 위 초 : 초등학교, 중 : 중학교, 고 : 고등학교, 대 : 대학(교)

① 삼각형② 위쪽으로 좁아지는 사다리꼴형

③ 직사각형④ 이중 선발묘형

46. 젠크스(Jencks)와 동료학자들의 연구인 『불평등』에 근거하여볼 때, <보기> 중에서 학생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2가지 요인은?(03 초등)

<보 기>

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나. 학생의 인지적 능력

다. 교사의 질 라. 학교의 물리적 시설 및 환경

마. 능력별 반편성

① 가, 나 ② 가, 라 ③ 다, 마 ④ 라, 마

47. 여성학에는 성 불평등과 학교교육의 관계에 관한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그 중에서 “학교교육을 통해 성역할 고정관념을 바꾸어 줌으로써 성 불평등이 완화될 수 있다”라는 주장과 가장 가까운 것은? (03 초등)

① 급진주의적 관점② 보수주의적 관점

③ 사회주의적 관점④ 자유주의적 관점

48. 참여관찰을 ‘지속적인 가설 검증의 과정’이라고 보는 견해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01 초등)

① 주관의 개입을 막고 백지에 새로운 그림을 그리듯이 관찰하여야 한다.

② 참여관찰은 꾸준히 대안 가설을 얻으며 그것을 검증해 가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③ 다양한 측면을 드러내는 관찰 현장에 대하여 사전에 많은 가설을 설정해야 한다.

④ 참여관찰이 질적 연구 방법이라 하더라도 그 과정에 양적 검증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

49.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중 사회적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98 중등)

① 선택적 학습과 선택적 수업을 조장한다.

② 교육과정을 실제로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③지식의 통제를 통하여 기존의 질서를 정당화한다.

④ 학업성취를 확인하고 미래의 학습에 대한 예측을 하게 된다.

<예상문제>

1. 다음 중 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 입장의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사회계층 제도는 개인과 사회가 최적의 기능을 하게 하는 사회적 장치이다.

② 계층은 보편적이지만, 필연적이거나 불가피하지는 않다.

③ 계층은 통합, 조정, 결속 등의 사회체제의 필요에서 연유한다.

④ 사회계층은 조화롭고 자연스런 기능의 분화이다.

2. 일방적인 재생산론을 비판하면서, 사회모순과 불평등에 도전할 수 있는 학교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는 ‘저항이론’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인간은 이데올로기의 단순한 수용자가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지닌 능동적 존재이다.

② 도구적 이성과 도구적 합리성을 비판한다.

③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물질적 풍요는 현실에 만족하는 체제순응적 인간(일차원적 인간)을 양산한다고 비판한다.

④ 학교의 선발과정은 지배계층에게 유리하게 편성된 불평등한 위계구조를 심화시킨다.

3. 다음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빈곤층이 밀집된 지역에 살고 있는 민석이는 평소 문장구성이 단순하고, 문법과 문장규칙이 부정확하며, 낮은 상징체계의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민석의 부모님 또한 낮은 교육수준으로 인해 민석과의 대화에서 주로 비속어와 비교적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사용으로 인해 민석은 학교에서 학업성적이 다른 아이들보다 저조하게 나타나고 있다.

① 언어체제는 말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질서를 규정함으로써 계급별 역할을 규정한다.

② 학교지식은 사회의 계급관계를 경제적, 문화적으로 재생산해내는 기능이 있다.

③ 하류계층의 학생들은 제한된 어법을 권하는 교사에 대하여 문화적 소외감을 느낀다.

④ 언어모형의 차이로 인한 교육불평등은 학교교육을 통해 점진적으로 해소된다.

4. 다음의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생산과 분배에 관한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직업세계는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전문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요구되는 교육수준 또한 계속 상승하고 있다. 노동인력이 처음에는 단순한 읽기, 쓰기, 셈하기를 할 수 있는 정도로 충분하였으나 이제는 더 장기간의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① 점차 과잉학력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② 한 직종의 기술수준이 높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교육수준도 높아진다.

③ 과학기술이 변화하는 한 학교교육기간은 계속 장기화된다.

④ 학교는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장치이다.

5. 호퍼(Hoper)는 교육선발이 교육제도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므로 교육선발의 유형분석을 통하여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선발형식,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으로 교육선발을 연구하였다. 호퍼의 이론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선발의 성격을 판단할 때 옳게 제시된 것은?

① 중앙집권과 표준화, 조기선발, 대상의 보편주의, 집단주의

② 중앙집권과 표준화, 만기선발, 대상의 특수주의, 집단주의

③ 중앙집권과 표준화, 만기선발, 대상의 보편주의, 기준의 개인주의

④ 중앙집권과 표준화, 조기선발, 대상의 보편주의, 기준의 개인주의

6. 계층간의 교육기회 분배구조가 평등화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취학율이 50%에서 70%로 증가하였다.

② 하류계층의 교육선발지수가 50에서 70으로 증가하였다.

③ 지니계수가 0.5에서 0.7로 증가하였다.

④ 하류계층의 진급률이 50%에서 70%로 증가하였다.

7. 청소년 비행의 발생원인에 대한 각 이론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하위문화이론: 하위층의 문화적 목표에 대한 기회 박탈로부터 비행집단이 생성된다.

② 아노미 이론: 사회구조에 의한 욕구좌절로부터 다양한 일탈 행위들이 발생한다.

③ 사회통제 이론: 강력한 사회통제가 범죄를 유발한다.

④ 차별접촉(연합)이론: 비행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행동으로, 남으로부터 학습된다.

8.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미치는 영향이 커질수록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계층간 사회이동이 용이해진다.

② 사회이동의 사다리로서 학교의 기능이 강화된다.

③ 계층간의 교육불평등이 심화된다.

④ 지역간의 학교의 격차가 감소한다.

11. 부르디외(P. Bourdieu)는 문화적 재생산론의 논리를 펼치면서 화폐적 가치를 지닌 문화자본의 개념을 제시한 바 있는데, 다음 중 문화자본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책, 예술품 ② 자녀와 부모의 관계,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③ 졸업장, 자격증 ④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체득된 지속적 성향

12. 학력상승의 원인을 분석한 이론과 그 원인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학습욕구이론: 인간은 그들이 지닌 기본적인 학습욕구로 인해 학교에서 교육을 받게 되며 그 때문에 학력이 상승된다.

② 기술기능이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직업기술의 수준이 계속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③ 지위경쟁이론: 학력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는 탓으로 학력이 계속적으로 높아진다.

④ 국민통합론: 국가권력이 지방 분권화되어가는 과정에서 정치, 경제적으로 국민을 통합시킬 필요성 때문에 교육이 팽창되었다.

13. 다음의 현상에 대한 가능한 설명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경제기획원의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1990년의 50세 이상 인구의 평균 학력 즉, 학교재학 평균년수는 5.6년, 40대 인구는 9.5년, 30대 인구는 11.1년, 20대 인구는 12.1년으로 나타났다.

① 해방이후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요구하는 직업기술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졌다.

② 학력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으로 활용됨으로써 개인간의 경쟁의 결과 학력이 계속 높아졌다.

③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하면 학력의 평가절하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④ 취학률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계층간의 교육불평등이 해소되고 있다.

14. 교육평등관과 그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허용적 평등관: 신분제 사회가 무너지고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등장하였다.

② 보장적 평등관: 불우층 자녀들에게 의복, 점심, 학용품 등을 지급하였다.

③ 교육조건의 평등관: 고교평준화 정책의 보완으로 특수목적고등학교, 대안학교 등이 설립되었다.

④ 교육결과의 평등관: 역차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5. 다음 대화의 내용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이론은?

교사: 철수 어머님! 철수가 며칠전에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적발되었습니다. 어머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철수 어머님: 죄송합니다. 선생님! 철수가 원래 그런 아이가 아니었는데... 친구를 잘못 사귀어서...... 나쁜 친구들을 사귀어서 나쁜 짓을 배운 것 같아요...

① 아노미 이론 ② 하위문화 이론 ③ 사회통제 이론 ④ 차별접촉 이론

16. 홈스쿨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학교를 대신하여 가정에서 취학 적령기의 아동들이 그들의 부모 혹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교육을 받는 제도이다.

② 학교와 교사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교육의 한 축인 가정의 교육기능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③ 학교교육의 경쟁지향성을 비판한다.

④ 빈곤한 계층의 가정에서도 큰 재정적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다.

17. 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사회의 특정 지위는 다른 것에 비해 기능적으로 더욱 중요하다.

② 모든 지위에는 기능적 중요도에 맞추어져 차등적인 희소가치나 보수가 주어져야 한다.

③ 사회 계층화는 개인과 사회가 최선의 기능을 하도록 하는 사회적 장치가 된다.

④ 사회적 희소가치는 권력이나 가정배경 등의 요인에 따라 차등적으로 분배되고 있다.

18. 교육선발에 대한 기능주의적 시각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선발제도는 사회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지식을 규정, 위계화하고 통제한다.

② 학생들을 능력과 수준에 따라 분류한다.

③ 직업세계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분류한다.

④ 능력에 따른 사회적 희소가치의 차등적 분배를 합리화한다.

19. 구성주의 학습에서 학습자를 바라보는 관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학습자는 각자의 경험과 그에 의한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다.

② 학습자는 자극에 의해 반응한다.

③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다.

④ 학습자는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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