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社會福祉學

교육과정의본질

花受紛-동아줄 2011. 4. 25. 21:38

1.  계속성과 계열성

     1학년때 나온 내용이 2학년때에도 나오되 그 심도가 더해 갈 때는 계열성의 원리가 적용되나, 같은 내용이 그대로 제시되는 것은 계속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2.  학습 경험 조직의 원칙 중 종적 조직의 원리는 계속성, 계열성이 있고 횡적 조직의 원리에는 통합성이 있다.

 3.  교육 과정 구성 중 목표 진술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두 가지 요소는 내용과 행동이다. ( Taylor )

 4.  지식이란 학생들이 교육과정 속에서 경험한 아이디어나 현상을 기억했다가  재생 또는 재인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디어나 현상을 처음 접했던  것과 매우 비슷한 형태로 기억하는 것이 지식이다.

 5.  형식적 교육이나 비형식적 교육이나 모두 중요하므로 상호 조화가 잘되게 조직할 필요가 있다.

 6.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도덕적인 바람직한 행동을 의도적으로  실현, 가치있는 지식을  전수해 주는 일, 인간의 잠재의식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성장시키는 일로서 인간의 행동은 내재적 행동과 외현적 행동을 말한다.

 7.  학교사회가 다른 조직 사회와 구분되는 특징은 구성원의 문화 차이에 있다.

 8.  교직의 특수성 :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며,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9.  J.S.Bruner의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기본 개념 및 원리

 10. J.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 감각적 동작기 - 전개념기- 직관적 사고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로 학습 경험을 배열

 11. J.s.Bruner는 학문 중심 교육 과정에서 J.piaget의 이론을 학습 경험 선정에  적용했다.       부르너의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은 지식 ( 학문 )의 구조만을 강조했기 때문에 오늘날 고도의 산업 사회에서 당면하고 있는 사회 문제를 올바른 가치관이나 인생관으로 풀어 나갈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약했으며 그에 따른 인간 교육이나 사회 교육, 가치 교육을 소홀히 했다.

 12. 현재 우리나라 교사들에게 특히 강조하여 함양해야 할 것은 전문성이다.

 13. 교과 구분          

   가. 도구( 학습 ) 교과 : 국어, 산수, 영어 등

   나. 내용 교과 : 사회, 과학, 역사 등

   다. 표현( 정조 교과 ) : 음악, 미술, 문학 등

   라. 기술 교과 : 체육 , 가사, 기술, 농업 등

 14. 교육과 훈련 - 교육은 지적 참여를 강조하고 신념 체계를 다루며 가치 지향적이며 전인적인 활동이나,  훈련은 제한된 기술을 가르치고 가치 중립적이며  인간의 일부 특성에 관심을 둔 기계적 연습이 강조되는 것이다.

 15. Guilford의 지적 구조 요인 중 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확산적 사고와 관련된다 .

 16. 현대사회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기능은 창조적 기능이다.

 17. 문화란 사회의 구성원이 갖고 있는 모든 것과 인간이 행하는 모든 양식을  구성하는 복합체로서 가치,  신념, 규범, 도덕 등을 포함한 행동 양식을 말하는데, 이러한 문화 내용의 핵심은 가치관이다.

 18. Wesley의 교육 목적 설정 원리

   가. 사회 또는 적어도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나. 수업을 통하여 달성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다. 교원과 학생이 다룰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라. 교육 경영자에 의해 실제적으로 받아들여 지고 이해되어야 한다.

 19.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처벌보다는 지도를 앞세우고 치료 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다.

 20. 지시적 상담의 절차 : 분석 - 종합 - 진단 - 예진 - 상담 - 추수지도

 21. 비지시적 상담이란 정서적인 적응 문제나 학생 자신의 인생 문제를 다루며  면접 자체를  치료 과정으로 보며, 통찰과 자기 이해를 심화시키는 상담이다.

 22. 교육의 3요소는 주체, 객체, 매개체이다.

 23. J.Dewey의 pragmatism에서의 경험이란 인간과 그 환경과의 상호 작용의 과정을 말한다.

 24. 여러 지식의 종류

   가. 방법적 지식 : 나는 수영을 할 줄 안다.

   나. 사실적 지식 : 지구는 둥글다.

   다. 논리적 지식 : 미혼 성년의 남자는 총각이다.

   라. 규범적 지식 : 민주주의는 바람직한 사회제도이다.

 25. 재건주의 교육 철학 :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도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장점으로 종합하려는 사상으로  T. Brameld가 체계화 시킨 철학이다. 현대는 하나의 중대한 문화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보고, 이 사회는 반드시 개조되어야 하며, 그 선도적  구실을 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강조한 교육 사상이다.

 26. 벌의 종류

   가. 정적 강화 : 쾌 자극을 가하는 것으로 공부를 잘한 학생에게 수고했다고  칭찬과 함께 등을 두드려 준다.

   나. 부적 강화 : 불쾌 자극을  제거하는 것으로 비행 학생에게 벌을 주려고 할  때, 다음부터는 그러지 안겠다고 약속을 받은 뒤 벌을 주지 않았다.

   다. 제 1유형 : 불쾌 자극을 가하는 것으로 교칙을 위반한 학생에게 3일간 유기 정학을 시켰다.

   라. 제 2유형 : 쾌 자극을 제거한 것으로 성적이 나쁜 학생에게 전교생이 관람하는 영화 관람을 제외시켰다.

 27. A. Maslow의 욕구 계층 이론에서 욕구 계층이란 엄격하게 고정되어 있지 않고 욕구의 순서는 사람과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욕구는 완전히 충족되어 진다기 보다는  부분적으로 충족되어 지는 경우가 많으며 욕구 만족은 욕구 계층이 상층으로 올라 갈 수록 만족의 비율이 점점 낮아진다.

 28. 계선 조직과 막료 조직 간의 불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계선과 막료의 책임 한계를 분명히 하여 상호 충돌을 방지하고 회합이나 비공식 집회 등을 통하여 양자간의 친밀 관계를 증진시키고 서로간의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선과 막료 간의 권한과 책임이 일치되어야 한다.

 29. M.B.O 관리 기법 : 조직 구성원인 상사나 부하가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활동하고 이 활동의 결과를 조직의 목표에 비추어 평가, 환류시키는 능률주의적인 조직을 운영하는 관리 기법이다.

 30. 진보주의는 전인적 인간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며, 교육은  생활의 준비가 아니고 생활 자체이며 반성적 사고 과정을 중요시한 문제 해결 학습을 주장하며 학교는 경쟁보다 협력을 강조하는 미국의 현대 교육 사조이다.

 31. F.Herzberg의 동기, 위생이론

   가. 동기 요인 : 성취, 인정, 작업, 책임, 발전

   나. 위생요인 : 사회 정책과 행정, 감독, 임금, 대인 관계, 작업 조건

 31. 조기 교육 : 역연령 보다는 정신연령과 관계가 있으며 세계적 추세가 우리나라에서도 자극이 되고 있으며 의무교육 기간과 관계가 크다.

 32. D.Karz의 학교 행정가의 기능 분류

   가. 교장 : 통합적 기능

   나. 교감 : 인간적 기능

   다. 교사 : 사무적 기능

 33. 정원식의 환경의 심리적 과정 모형

   민주적           방임적          전제적      과보호적     민주적

           자율            거부            통제            수용

  34. 발견 학습이란 학생으로 하여금 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모든 관계의 규칙성과  유사성을 찾아내는 발견의 방향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여러가지 종류의 문제 해결 기술을 학습하고, 활용 가능한 지식으로 학습하며,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조건이다. 그리고 발견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지식이 저절로 자랄 수 있는 방식으로 지식을 획득하게 된다.

 35. 교수는 진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수업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수업은 특정한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적, 의도적 활동이다.  교화란 충분한 근거나 이유없이도 신념을 받아 들이게 하는 것이고, 훈련이란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며, 조건화란 지적인 작용없이 어떤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는 것을 말한다.

 36. J.B.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에서 분모 변인은 적성, 수업 이해력, 수업의  질이고, 분자 변인은 학습 지속력, 학습 기회이다.

 37. 학습 부진의 중요한 요인은 지적 기능의 결핍 ( 선행 학습의 결손 )이며, 이지적 기능의 결핍은 언어 능력의 결핍에서 온다.

 38. J.S.Bruner의 교수 장면에서의 상벌은 학습자를 위한 교정적 정보 역할을 해야 하고 내적 보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39. 본질주의 교육 철학은 장구한 역사를 통하여 전해 내려온 가치있는 문화 유산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40. 프로그램 학습이란 개인차에 알맞은 수업 방법인데,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학습자 검증의 원리와 적극적 반응의 원리가 적용된다.

 41. J.S.Bruner는 학습의 계열이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인 과정에 의해야 영향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그의 교수 이론의 핵심적 개념은 어떤 학문 분야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적 사실, 개념, 명제, 원리, 법칙이 통합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라 할 수 있는 지식의 구조라는 개념이다.

 42. B.S.Bloom은 학업 성취도를 100%로 볼때 지적 출발점 행동이 50%로 영향력이  있다고 주장한다. 완전 학습이란 그의 제안으로서 학생의 약 95%가 학습 과제의 약 90% 이상을 학습해 낼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그 결과는 부적 분포를 이루게 된다는 이론이다.

 43. B.F.Skinner는 프로그램 학습 자료의 제작 원리의 기법으로 소멸이란 말을 사용하는데 처음에는 단서나 암시를 많이 주다가 차츰 그것을 감소시켜 최종에는 아무런 단서나 자극없이 반응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44.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

   가. 학습 목표를 학습자에게 분명히 알려 주어야 한다.

   나. 학습 과제의  각 단계가 분명한 계열이 이루어져 다음 단계의 학습을 위한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적절히 제시되어야 한다.

   다. 교수의 전 과정에서 학생들의 개별적인 흥미와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45. N.B.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법에서는 교사들의 수업을 비지시적 발언을 활용한 수업으로 이끄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46. 평생 교육의 특성은 가정, 학교, 사회의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것이며, 발달 과업이란 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고,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한다.

 47. Pygmalion 효과란 Oak학교에서  R.Rosenthal과 L.Jacobson에 의해 연구된 것으로 교사의 학생관을  나타낸 말이다.

 48. 시청각 교구의 기능은 창의력 함양과는 크게 상관 관계가 없다고 할 것이다.

 49. 문화 지체란 물질 문화는 급속히 변화하는데 비물질 문화는 그에 따라 변화하지 못하는 부조화 현상을 말한다.

 50. Wolf는 가정에서 조성된 환경 조건이 어린이의 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는데,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에 있어서 지능 발달에 작용하는 13개 과정 변인을 가설로 내세웠는데,

    가. 성취 동기를 위한 압력

   나. 언어 발달을 위한 압력

   다. 일반 학습을 위한 배려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51. F.W.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서 관리자와 노동자간에 존재하는 적대감과 비능률의 원인으로서,

    가. 생산량이 증가하면 실업이 불가피하다는 그릇된 생각을 노동자들이 갖고 있다.

   나. 노동자들이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생산량을 제한할 필요를 느끼게 하는 불완전한 관리 체제이다.

   다. 노력 낭비와 비능률적인, 계획성 없는 작업 방식에 있다.

 52. 추측 요인의 교정 공식 ( S )

     S =  정답  - ( 오답 /  문항수 - 1 )

 53. J.Dewey는 진보주의자들과 달리 전통적 교과를 배격하지 않았으며, 주지주의적 지력을 강조하였고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였다.

 54. 학습 과제의 분석 절차

   최종 수업 목표 확인 - 학습 기능 열거 - 하위 학습 과제 도식화 -  선수 학습 요소 규정  -  학습 계열 결정

 55. 지능이 모든 중요한 지적 능력을 대변해 주지는 못하며 그것은 창의성에 있어서 더욱 심한데, Getzels 와 Jackson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특히 교육 과정에 관한 종래의 사고 방식에 크게 도전한다.

56. E.H.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발달 단계

   가.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 후 1년 ( 구강기 )

   나. 자율성 대 수치감 :  2 - 3세 ( 항문기 )

   다. 주도성 대 죄책감 :  4 - 5세 ( 남근기 )

   라. 근면성 대 열등감 :  6 - 11세 ( 잠복기 )

   마.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청년기 ( 사춘기 와 청년기 )

   바. 친밀감 대 고립감 :  성년기

   사. 생산성 대 침체성 :  장년기

 57. 문항 곤란도 중 일반적인 것은 20〈P〈80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 문항  정답률과 유사한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공식은 P = (정답자 수 / 사례수 ) * 100으로서 한 문항에서 정답을 한 사람의 수가  많을수록 문항 곤란도  P의 값은 커진다.

 58. 영 가설 ( null hypothsis )란 두 전집 평균간의 차가 "0"이라고 가정하는 것으로  M1- M2 = 0 , 즉 두  전집 평균이 같다는 것을 뜻한다.

 59. 문화 유산의 개념과 관련지어 교육을 정의한 사람으로는 Peters가 있는데,  이와 관련된 교육 전통으로는 인문주의적 교육 전통, 교육 철학으로는 본질주의 및 항존 주의 (고전적 인문주의 )를 들 수 있다.

 60. 검사를 할 때는 다른 조건이 같다면 그 선택 기준으로 타당도와 신뢰도가 가장 중요하다.

 61.  I.Q = ( 정신 연령 / 생활 연령 )  * 100

 62. 자연주의 교육 전통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루소, 헤르바르트,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을 들 수 있다.

 63. 논문형 출제의 문제점으로는 신뢰도와 객관도가 있다.

 64. 학습이란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여러가지 관점에서 정의되어진다. 그러나 그  여러 가지 정의 중에는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변화이다.

 65. 식별 자극이란 어떤 자극이 있을 때 행한 행동에 강화를 주고 다른 자극이  있을 때는 강화하지 않으면 강화를 받은 자극만이 그 반응에 대한 식별 자극이 되고 강화받지 않은 반응은 소멸된다.

 66, 교수 목표 진술 방법

   가. R.W.Tylor : 내용과 행동

   나. R.M.Gagne : 학습 능력, 행동 동사, 상황 제시, 대상 제시, 도구 제시

   다. R.F.Mager : 도착점 행동 , 상황 제시, 수락 기준의 명시

   라. B.S.Bloom : 분류학적 진술 방법

 67. 교육 평가의 목적은 학생의 학습 태도 개선과 교수 방법의 개선을 위해서 이다.

 68. E.Dale의 경험의 원추는 위로 올라 갈수록 추상성, 아래로 내려 갈수록 구체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직접적, 목적적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가장 상징적인 경험인 언어 기호로 되어 있다.

 69. 방송 매체는 타율적인 점이 강하기 때문에 자주성있는 학습 활동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70. 문항 변별도란 어떤 문항이 그 점수가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의 상하를 얼마나 예리하게 변별해 주느냐 하는 정도를 말한다.

 71. "셰마"란 유아가 생득적인 여러 관련된 반사적 조직 형태를 갖고 있다가 외부의 정보와 관련해서 다시 새로운 조직 형태로 발전되는 심리학적 용어이다.

 72. 파지란 기억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기억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과잉 학습,  선행 학습과 후행 학습간의 간섭에 의해 일어나는 순행 제지와 역행 제지, 학습 속도 등을 들 수 있다.

 73. A.H.Maslow의 욕구 위계설에서 결핍 욕구에 속하는 것은 애정.소속 욕구이다.

 74. E.Frommm, K.Horney 등이 S.Freud의 이론을 비판하며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사회.문화적 요인이다.

 75. 인간 관계론에 기초한 조직 이론은 성숙 이론이다.

 76. 선택형 검사의 특징은 문항 표집의 대표성을 유지할 수 있는데 있다.

 77. 개별 학습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으로는 완전학습, CAI가 있다.

 78. 가네는 목표별 수업 이론을 주장했다.

 79. E.L.Thorndike 의 시행 착오설의 학습 원리는 연습의 원리이다.

 80. 교재의 내용에 있어서 아동의 심리적 조직이 가장 중요시되는 학교는 유치원이다.

 81. Mcgregor의 "Y 이론"에 입각한 인간관은 『 사람들은 조직의 문제를 창의성을 가지고 해결하려 한다 』 이다.

 82. 형성 평가의  특성은 학습 진행 속도의 조절, 교수-학습 지도 방법의 개선점  발견, 학습 결손의 발견  등에 있다.

 83. G.W.Allport의 특성론 - 특성( trait)은 결코 이름뿐 만 아니라 실재하는 심리적 구조이며, 성격을 구성하는 실제적 단위이다.

 84. 발견 학습이란 어떤 내용이든지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나타낸다.

 85.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이란 대표적 행동 표현 검사, 역량 검사이다.

 86. Getzels 와 Jackson의 연구에 의하면 고지능 집단과 고창의력 집단간의 비교에서 Guilford의 조작 차원 중 "평가"를 무시하고 있다

 87. 미국의 현대 교육 철학의 3가지 입장을 종합하려는 사상을 갖고 있는 것은  재건주의이다.

 88. 사례 연구법 -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89. '90연도 교육부 총 예산에서 인건비 비율은 75.5% 이다.

 90. Getzels - Guba의   B = f (R * P) 방정식에서 학교사회는 R과 P를 동등하게  중요시하고 군인사회는 R위주로, 예술인 사회는 P 위주로 운영된다고 한다.

 91. 독립 표집한 두 소 표집의 사례수가 각각 N1,없음2이고 이 두 집단의 평균의  차의 의의도를  t검증할 때,   그 자유도의 크기는  N1+ N을2 - 2이다. 단지 두  집단의 전 집의 변량의 크기는 같다.

 92. 학교 행사 등 학교장의 재량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일수는 국민학교, 중.고등학교 공히 16일이다.

 93. 투사법이란 성격 측정 방법 중의 하나로서 성격의 심층에 있는 무의식을 파헤칠수 있으며 성격을 전체로 파악할 수 있고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잘 나타내 보이려 하는 경향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객관적 관찰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으나, 구조화된  도형이나 그림을 사용할 수 없고 채점 및 해석 방법이 표준화되어 있지 못하여  타당도나 신뢰도가 높지 못한 점이 있다.

 94. 학습의 준비도 - J.S.Bruner의 학습 경향성, R.Glaser의 출발점 행동,  J.B.Carroll의 적성

 95. 인간 중심 교육 과정은 잠재적 교육 과정을 중시하며,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한다.

 96. Spearman의 등위 상관 계수는 사례수가 크지 않고, 상관 계수를 구하려는 두 변이간의 측정치가 모두 서열 척도인 경우에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97. R.Rosenthal과 L.Jacobson 에 의한 오크 학교 실험 결과는 학생의 지적 성장 가능성에 대한 교사의 예측과 자성적 예언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준다고 발표했다.

98. J.Dewey의 교육관 - 교육은 사회 생활의 과정이며 성장이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일생동안 끊임없이 학습하려는 의욕을 길러 주는 것이고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는 계속해서 전개되는 새로운 삶의 사태에 대응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99. 교사의 역할 중 학습 환경 조성이야 말로 교수, 사회화, 평가 등을 촉진시켜  주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100. 보존 개념 - J.Piaget는 어린이에게 똑 같은 모양과 크기의 진흙 덩어리 두 개를 보여 주고 양쪽의 양이 똑 같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 다음 그 중 하나의 모양을 변경 시킨 후 두 진흙 덩어리의 양이 같은지 아닌지를 묻는다.

 101. 오늘날 학생들의 지능을 알기 위해서 편차 IQ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비율 IQ는 척도의 동간성과 절대 영점을 가정할 수 없고 비율 IQ 로는 지능이 특별히 높거나 낮은 아동의 지능 검사 결과를 해석하는데는 무리가 있고  생활 연령은 꾸준히 변화하는 반면 정신 연령의 변천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102. Socrates는 반문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를 무의식적인 무지에서 의식적인 무지로 이끈  다음 산파술을 사용하여 의식적인 무지에서 진리를 파악케 하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