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달단계-
발달단계: 일정한 연령기에 도달하면 그 전후 시기와는 구별되며 그 시기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적 특징이 있는데 이것을 기준으로 인간의 생애를 몇 개의 시기로 구분해 놓은 것.
발달단계는 학자나 학문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으나 교재내용을 중심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1) 태내기: 임신에서 출생까지 10개월 정도이며, 세포분열과 함께 뇌와 신체의 급속한 성장
2) 영아기: 출생에서 18-24개월까지의 기간으로 성인에게 최대한 의존하는 시기이며, 언어, 상징적 사고, 감각적 협응, 사회적 학습 등이 시작되는 단계
3) 유아기: 2세-6세경까지의 기간으로 취학전 아동기에 해당되며, 자기 만족적이고 타인들으로 돌볼 줄 알며,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준비단계
4) 아동기: 6세-11세의 학령기에 해당하며, 많은 기초적 기술들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술들을 습득 하고 넓은 세계를 경험하게 되고 다른 문화, 다른 환경과도 상호작용한다.
5) 청년기: 12세-18세
6) 성인기: 18세-64세
7) 노년기: 65세 이후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
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마음속에서 무
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프로이트의 발달단계
① 구강기(출생-1세): 입, 입술, 혀, 잇몸 같은 구강 주위의 자극으로 부터 아동이 쾌감을 느끼는 시기
② 항문기(1-3세): 항문이 성적 쾌감을 주는 원천이 되는 시기이며, 배설기관에 의해 성적 쾌감을 느끼
며 배변훈련이 유아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하다
③ 남근기(3-6세): 본능적인 에너지가 성기 주위에 집중
④ 잠복기(6-11세): 남근기의 욕구갈등이 비교적 조용히 억압되는 시기
⑤ 생식기(11세 이후): 11세 이후 사춘기에 접어들면 성적욕구가 다시 생기게 되어 급속한 성적 성숙에 의하여 이성에 대한 성애의 욕구가 본격화 되며, 성적 쾌감은 진정한 이성적 사랑의 대상을 찾아 만족을 얻고자 한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에릭슨은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으며, 그리고 인간 발달의 전 생애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인물.
에릭슨의 발달단계
①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② 자율성 대 수치심(1-3세)
③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④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⑤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청소년기)
⑥ 친밀감 대 고립감(19-24세, 성인초기)
⑦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성인중기)
⑧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54세 이상, 노년기)
이 이론은 각 단계에서 인간이 겪을 수 밖에 없는 위기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으면 건강한 성격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가지
게 되나 그렇지 않으면 성격발달상 퇴행을 경험하게 된다는 양극이론을 제창.
인성발달은 점성적 원리에 따르며 유의해야 할 점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발달은 그 이전 단계들의 발달에 기초하여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각 발달단계상에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있다.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란 인간의 사고, 추리, 문제해결, 지식과 같은 인지과정과 이
러한 과정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이론이다.
피아제의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감각 동작적 행동은 모든 지적 발달의 기초가 되며, 감각 정보 및 운동의 협응을 통해 신체도식 발달.
자기 중심적이고, 점차 대상 영속성 획득
(2) 전조작기(2-7세)
감각동작에서 조작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는 언어발달, 자기 중심성, 중심화, 비 가역성, 보존개념이 미발달 되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3) 구체적 조작기(7-11세)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차원에서는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나 아직 추상적 사고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자기 중심성이 점차 감소되며, 중심화, 보존성, 가역성 등이 형성되어진다.
(4) 형식적 조작기(11세-14, 15세)
추상적 사고가 가능
성인들이 행하는 모든 추리 형태가 가능함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나 임상면접이라는 연구방법론 문제, 적은 연구대상자 문제 등 나름대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Kohlberg는 하인쯔 딜레마(dilemma)로 알려진 도덕적 문제 상황을 구성하여 피험자들에
게 제시하고 이에 대한 판단 및 이유를 말하도록 함으로써 일련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보통 3수준 6단계로 구성하였다.
콜버그의 발달단계
수준1: 전인습적 수준
1단계: 벌과 복종 지향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욕구 충족 지향)
수준2: 인습수준
3단계: 대인간 조화 지향(착한 소년-소녀 지향)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수준3: 후인습적 수준
5단계: 사회계약정신 지향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그러나 Kohlberg이론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의 적합성,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간의 불일치, 도
덕적 퇴행 현상, 문화적인 편향성 등을 이론의 문제점으로 제시된다.
〈표 1〉 주요 학자들의 인간발달단계 구분
프로이드 |
융 |
피아제 |
에릭슨 |
구강기(~1세) 항문기(1~3세) 남근기(3~6세) 잠복기(6~12세) 생식기(12세~)
|
아동기(~사춘기) 청년기‧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
감각운동기(~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
|
유아기(~1세) 초기아동기(1~3세) 유희기(4~5세) 학령기(6~11세) 청소년기(12~20세) 성인초기(20~24세) 성인기(25~65세) 노년기(65세~) |
∙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이 인간발달에 기본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 하여 다섯 단계로 제시한 것이며,
∙ 자아기능을 강조하는 융의 발달단계에서는 다른 이론가들에서 세분되고 있는 사춘기 이전까지가 한 단계로 묶여져 제시
∙ 피아제의 발달단계는 주로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것이며,
∙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인생의 전 과정을 포괄하면서 동시에 발달에 있어서의 심리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것임. 위의 학자들 중 에릭슨의 단계 구분이 비교적 포괄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모든 시기에 대하여 단계가 구분되어 있고 비교적 각 단계의 기간도 적절함.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음. 예컨대, 유전적 요인과 태내에서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인식되면서 태아기가 발달단계에 첨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년기도 전기와 후기로 구분되는 경향이 있음.
□ 발달단계별 발달과업
발달단계 |
발달과업 |
영유아기 |
보행학습, 고형분의 음식섭취 학습, 언어학습. 배설통제학습, 성차인식, 생리적 안정 유지, 환경에 대한 단순개념 형성, 타인과의 정서적 관계형성 학습, 양심의 발달 |
아동기 |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 학습, 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형성, 또래친구 사귀는 학습, 성역할 학습, 기본학습기술 습득,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 학습, 양심, 도덕, 가치체계의 발달,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 발달 |
청소년기 |
자신의 신체 및 성역할 수용, 동성 또는 이성친구와의 새로운 관계형성, 부모와 다른 성인으로부터의 정서적 독립,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 인식, 직업선택 및 준비, 유능한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지적기능과 개념획득 |
성인기 |
배우자 선택, 배우자와의 생활방법 학습, 가정형성, 자녀양육과 가정관리, 시민으로서의 의무 완수, 친밀한 사회적 집단 형성 |
중장년기 |
사회적 의무의 완수, 경제적 표준생활 확립과 유지, 10대 자녀의 훈육과 선도, 적절한 여가활용, 배우자와의 친밀한 관계유지, 중년기의 생리적 변화 인정 및 적응, 노년기 부모에 대한 적응 |
노년기 |
신체적 건강 쇠퇴에 대한 적응, 은퇴와 수입감소에 대한 적응, 배우자의 사망에 대한 적응, 동년배와의 유대관계 재형성, 사회적 시민으로서의 의무 수행, 생활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의 조성 |
'♧전공,필,선♧ > 哲學.心理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中國人의 哲學 (0) | 2011.01.01 |
---|---|
무의식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0) | 2010.12.23 |
개인의 성격과 인간 행동 - 정신 분석적 이론 (프로이드) (0) | 2010.04.28 |
ADHD의 원인과 인식 변화의 필요성 (0) | 2010.04.28 |
사람을 읽고 마음을 사로잡는다 (0) | 2010.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