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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의 원인과 인식 변화의 필요성

花受紛-동아줄 2010. 4. 28. 21:28

ADHD의 원인과 인식 변화의 필요성
                                                                         
Ⅰ.序
현재 우리 사회는 수많은 인구와 복잡한 사회 현상, 경제적 양극 화 등이 심화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요즈음 텔레비젼 나 신문, 잡지에 보면 입에 담기조차 꺼려지는 엽기적 살인 행각이나, 부모에 대한 상습적인 구타, 아동 성폭행, 자녀와의 동반 자살등 각종 강력 사건들이 횡행하고있다. 물론 원인은 다양하다. 경제적 문제, 사회적 문제, 국가 정책적인 문제등 원인은 다양 하나 콕 집어서 무엇이 직접적인 원인이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는 누구도 명확히 대답할 수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각종 범죄 자나 사회 부 적응 자들에 대한 정신 분석이 필연적으로 뒤따르게되면서 다양한 증상과 이론들이 등장하고 개개인의 사물에 대한 견해 또는 생각이나 행동하는 방법 등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외국의 경우 범죄의 생래적 원인 분석, 개인적 스트레 스나 부부간 갈등, 직장과 사회 부적응에 대한 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심리학이나 정신 분석이 어엿한 의과 행위의 한 분야로 인정된 것은 오래전의 일이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분야의 발전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전통적 가치관을 중시하는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문화는 개개인의 정신적 문제나 심리적인 치료에 대하여 너무도 인색하고 색안경을 끼고 보는 일이 많기 때문에 그 발전이 더딘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반적인 지적 수준과 경제력의 증가와 함께 개개인의 호기심과 동기 유발, 교육에 대한 열정 등에 힘입어 개개인의보다 원할한 사회 활동과 가정, 유아 교육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정신 분석, 심리 상담 등에 대한 부담감이 많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자녀들의 지적 능력이나 사회 적응도, 성격 파악에 학부형들의 관심이 대두되면서 ADHD라는 일종의 장애가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인격 형성이나 교육, 사회 적응 등에있어 많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각종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도 하였다. 이에 그동안 몰랐거나 또는 외면해버 렸던 증상인 아동들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 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사례를 통해 인식 변화의 필요성과 해결책을 알아 보도록하자.

Ⅱ.本 论
ADHD (주의력 결핍 / 과다 장애) 란 인격 장애의 원인이 될 수있는 한 현상으로 주의력 결핍 / 과잉 행동 장애라고한다.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 (건성) 및 과다 활동 (과다), 충동성 (Impulsivity)을 특징으로한다합니다. 아동이 평소에주의 집중을하기 어려워하거나 충동적인 행동, 혹은 움직임이 매우 많은 과잉 행동 등을 보이는 경우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일 가능성이있다. 이 아이들은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자기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제한 적이기 때문에 주변으로부터 지적받는 일이 많아지게되며, 끊임없이 좌절하고 자주는 상처 받고 혼란스러워 져서 정서적인 어려움이 함께 생기기도하므로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아야한다.

1)의 원인을 ADHD.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어 왔으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신경 · 화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며, 기타 해부 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 작용을하는 복잡한 특성을 보이므로, 부모들은 ' 내 잘못 때문에 우리 아이가이 ADHD가를 앓는다 '는 식의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가. · 신경 화학적 요인
사람의 뇌에서 학습, 자기 통제, 동기 부여 등을 관장하는 RAS가 (망상 활성화 시스템)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RAS가 내에 주의력을 관장하는 도파민 (도파민) 및 노르 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이있다. 이들 물질의 부족 또는 이상이있을 경우 ADHD가 유발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보고있다. 도파민 및 노르 에피네프린 외에 세로토닌 (serotonine) 등 다른 신경 전달 물질들이 ADHD 발병과 관련되어있다는 연구도 계속 나오고있다. 중요한 것은이 ADHD가 근본적으로는 유전적 또는 환경적으로 야기되는 것이 라기보다는 이러한 신경 · 화학적 요인으로 인해 근본적으로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하나의 병으로서 체계적으로 진단, 치료해야한다는 사실이다.

나. 유전적 요인
ADHD가 유전자에 의해 야기되는 지에 대해서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이 ADHD가로 진단된 아동의 부모나 형제 중에도 주의력 결핍 문제가있는 경우가 30 % 정도로 나타난다는보고 (Faraone, Biederman, 1998)가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이 ADHD가 어떤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된다고 밝혀진 바는 없으며, 단지 가족 연관성이있다는 것이 인정되고있다.

다. 환경적 요인
임신시 태아의 상태가 주의력 결핍과 관련이있다는보고도있다.
즉 임신시 임산부의 영양 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 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 수있다. 그러나 이런 환경적 요인이 단독적으로가를 야기한다는 것은 아니다를 ADHD. 또한, 아동의 과다한 텔레비젼 시청은 납중독, 고압 전류 지역 노출, 형광등 노출, 비디오 게임,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ADHD가가 발생할 수있다는 과거의 주장들은 근거가없는 것으로보고있다. 그 외에 비타민 결핍, 식품 첨가물이나 소금에 절인 식품, 많은 양의 정제 설탕의 섭취 등 식품 첨가물의 알레르 기성 반응이 과잉 행동의 원인이 될 수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역시 과학적 근거가 미약하다.
 
라. 해부 학적 요인
대부분의 학자들은 주의력 결핍이 선천적이며 신경 · 화학적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본다. 한편이 ADHD 아동의 뇌의 기본 구조는 외관상 정상적으로 보이더라도, 뇌기능에 있어서는 미세한 기능 장애가있는 경우가 많다. 정상아의 경우 임신 중 그리고 생후 1 년간 두뇌는 계속 발달하며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신경 세포들이 적절히 형성되고 연결된다. 그러나 임산부의 흡연, 음주, 약물 복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이와 같은 두뇌 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있다. 평균적으로 ADHD 아동들은 전두엽 (前头 叶, 정면의 엽)이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의 10 % 작고, 대뇌 전상부 (앞쪽에 우수한)와 전하부 (열등 앞쪽에)의 용적도의 10 % 작다

마. 심리, 사회 학적 요인
부모와 가족의 낮은 학력과 지위, 편모 또는 편부 슬하에서 자라거나 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유병률이 미세하게 상승할 수 있으며 부모의 무관심 또는 애정 결핍 등이 무절제한 충동과 이기적 반발심을 만드는 경우가 있고 가정 ADHD 의 불화 속에서 극도의 눈치를 보며 자라는 경우 부모의 통제권을 일시적으로 벗어나면 억제되었던 활동성이 크게 돌출되어 과잉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음을 지적하고있다. 유년기에 유아의 운동 발달의 지연이나 아동의 기질, 부모 성격과의 상호 작용의 불합치 외에도 부모의 잘못된 양육 방식, 예컨대 사내 아이라 씩씩하게가 키우기 위해 방치하거나 지나친 행동을 묵인하는 일이 일상화 될 경우도 발병의 원인이 될 수있다.

2) 증상과 특징
증상 -이 전형적으로 부주의하고 하나의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몰두하는 능력이 일반 아동에 비해 뒤떨어진다. 또한 행동하기 전에 자신이하려는 것에 개해 잘 생각하지 못해 충동적인 행동을하고 실수를 많이 저지른다.

증상

 진단 기준이 될 수있는 행동 형태.
 
부주의

 ∙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
에서 부주 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일을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다 (불러도 대답이 없다)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지속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 (숙제나 강의)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한다
 
∙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잘 잃어 버린다
 
∙ 외부의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숙제를 잊거나 도시락을 못 챙긴다)
 
.  과잉 행동과 충동성

 ∙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 거린다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한다
 
∙ 부적 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 다니거나 기어 오른다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은 ""행동한다이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을 마치
 
∙ 지나치게 수다 스럽다
 
∙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악의가 없더라도)

  ※ 위 행동 (부주의. 과잉 행동, 충동성)들이 6 개월 이상 지속이되면이로 간주를 ADHD
특징 - 한 곳에주의를 유지하기 어려우며 쉽게 싫증 내고 지루해한다. 충동을 통제하거나 억제하기 어려우므로 과다한 활동을 보이고 몸을 가만히 두지 못한다. 규칙과 지시를 따르기 어렵고 행동이나 기분 변화가 심해서 예측할 수 없다 다만, 자기 가 관심을 가지는 일 (레고등 오락이나 텔레비젼 시청)에서는 집중을 잘한다

문제점 -이 고학년이 될수록 문제 해결력이 떨어져 학습 장애 유발하며 대인 관계 곤란 반항적인 경향이있어 폭력적인 성향이 나타날 수있다. 또한 자신감 상실과 우울증을 동반하여 방치할 경우 반사회적 성격으로 발전 가능성이있다

3) 동반해서 나타날 수있는 장애 (동반 질환 : Comorbid 장애)  
동반 질환은 한 환자에게 2 개의 다른 질병이 공존하는 상태를 말한다. (Pliska 등, 1999)는 ADHD 환아는 학습장 애나 우울증 등 다른 소아 정신과 장애를 동시에 갖고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뒤집어 얘기하면은 다른 정신과 질환만있는 줄 알았는데 사실은 ADHD가를 동시에 갖고있는 경우도 많다는 의미이다. 중요한 것은 정신 과적 동반 질환 있는지, 동반 질환이 어떤 것인 지에 따라 치료 접근 방법이 달라질 수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따라서 정확한 진단, 성공적 치료를 위해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ADHD는와 함께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 장애 (학습 장애) 
학습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여 사용하는데 곤란을 겪는 것을 말하며, 원인은 중추 신경계 기능 장애에 의한 것이다. 학습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은 행동 조절 능력 및 사회적 상호 작용 등에서의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가있다.
   

나. 품행 장애 (행동 장애)
ADHD 아동들의 약 30 ~ 50 %에서, 특히 남자 아동들에서 품행 장애가 나타나는 것으로보고되었다. (Szatmari 등, 1989) 품행 장애를 야기시키는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신경 학적 이상, 피부 전기 전도성 (스킨 도성)의 이상, 낮은 수축기 혈압, 카테 콜 라민 (Catecholamine)이나 세로토닌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 의 이상, 혈중의 남성 호르몬 과다, 뇌파 (뇌파) 및 사건 관련 유발 전위 (이벤트 관련 후보) 이상 및 기타 심리 사회적 인자들이 꼽힌다. 이런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과민하게 반응해서 때때로 기분이 나쁠 때 남에게 욕설을 퍼붓거나 밀치거나 또는 폭력을 행사하기도한다. 이 아동들은 고집이 세고, 쉽게 화를 내고, 반항적인 행동을한다.

다. 우울증 (우울증)
ADHD 아동들의 약 1 / 3에서 우울증이 동반되는 것으로보고되었다.
(Biederman 등, 1991) 사춘기 이전의 우울증은 흔하지 않으나 소아의 1 % 정도가 우울증을 경험한다. 소아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감, 따지기 좋아함, 집중력 저하 및 기억 장애, 활동 및 친구 관계에 대한 관심의 상실, 수면 형태 및 체중의 변화, 생기 부족, 자기 비판의 증가 등이다. 

라. 틱 (Tics) 장애 / 뚜레증후군 (Tourrette 증후군)
운동 틱 (모터 틱)으로 나뉜다 틱 (틱)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소리를 반복해서내는 음성틱 (보컬 틱)과 얼굴 및 신체의 부위를 계속 움직이는.
증상을 보면, 눈을 깜박이거나 코를 찡긋 거리기, 입을 딱딱 벌리거나 고개를
흔들기, 어깨를 으쓱이기도하며 몸 전체를 뒤틀기, 기침하는 것처럼 목에 뭔가
걸린 헛기침하기, 코를 킁킁 거리거나 훌쩍 이는 소리를 내기, 남의 말을 따라하거나 욕하는듯한 소리를 내기 등이있다. 틱은 잠시는 억지로 참을 수 있지만 의지와 무관하게 나타나는 것이므로 부모가 야단을 치거나 지적하는 것은 아무 도움이되지 않으며 오히려 아이에게 심리적 불안을 가중시켜 증세를 더 악화시키고, 나아가 다른 정서상의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다. 근육 틱과 음성 틱이 모두 나타나고 1 년 이상 지속되는 것을 뚜레증후군이라고한다. 두 가지 유형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므로 증상이 심하나 약물 치료에 비교적 잘 듣는 편이다.
 
마. 양극성 장애 (조울증 장애)
극단적으로 기분이 들뜬 상태 (조증)와 기분이 가라앉은 상태 (우울증)를 교대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대개 성인기에 시작되지만, 10 대에 시작되기도하며 드물게는 어린 아동에게서 발생하기도한다. 문제는 조증은 보통 쉽게 관찰되지만 양극성 장애에서의 우울증은 상대적으로 짧고 관찰이 어려울 수있다.
조증 증상은 기분 상태가 심하게 변화하고 (예를 들어, 행복 -> 짜증 -> 분노 -> 공격적 모습 등), 자신감이 넘치고, 에너지가 넘쳐 나며 며칠 동안 거의 잠을 자지 않아도 지치지 않는다. 말이 많고, 산만하며 위험한 행동을 반복한다.
우울 증상은 짜증, 우울한 기분, 계속적인 슬픈 감정, 자주 우는 모습이 나타나며, 죽음이나 자살을 생각한다.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두통, 복통과 같은 신체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힘이 없어지고, 피곤하며, 집중을 못하고, 따분함을 호소한다.
 
바. 수면 장애 
수면 중 경악 장애 (수면 장애 테러)라고도하고, 주된 증상은 수면중 강한 공포감으로 인한 경악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잠든지 1-2 시간 내에 발생하며, 경악 증상의 지속 시간은 1-10 분 정도이다. 심장 박동이 극도로 증가하고 땀을 많이 흘리며 숨을 급하게 쉰다. 쉽게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혼돈 상태에 있으며, 아침에 막연하게 무서운 일이 있었다는 것만을 기억할뿐 꿈의 내용을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4) 치료 방법
치료 시작 전의 부모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분노와 슬픔, 자학보다는 현재의 아동의 상태와 환경을있는 그대로 수용하고보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바람직한 교육 방법을 익히고 환경과 식사를 조절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항우울 제등 약물 치료, 놀이 치료, 정신 치료, 행동 치료, 미술 치료, 부모 상담, 학습 치료 등이있다.

약물 치료 - 중추 신경계 자극이의 파괴적인 행동 감소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완화 리탈린, 덱시드린, 페몰린 사용하는데 행동과 정서, 학습과 학업 수행, 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으나 식욕 감퇴, 심장 박동과 혈압 증가, ADHD 알러지, 불면증, 틱, 일시적 정신병 증상 외에도 돌연사와 뇌졸중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나이 ADHD가 치료제의 보고된 부작용 가능성보다는 오용과 남용이 없어야 할 것이다.
     
심리 치료 - 약물 치료와 병행하면 더 많이 개선될 수 있으며 행동 치료의 방법으로 보상이나 벌을 가하며인지 행동 치료의 방법으로 멈추어 생각하기, 단계가를이 생각하도록 유도하기가 있고 그 외에 바람직한 의사 소통과 양육 방식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조직화 훈련 (계획표 짜기와 준비물 관리등), 사회적 기술 훈련이있다. 심리 치료의 대상인 아동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최우선 보호자인 부모가 함께 역할과 교육 방식에 대한 훈련과 치료를 받아야 효과적이다.

부모 교육 -이 부모 스스로 장애에 대한 편견이나 관점을 다르게 받아들이도록하며 기존의 대처 방식을 탈피하고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한다. 또한 자녀에게 긍정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방법을 익히고 자존심을 키워주고 자녀와 놀이에 동참하며 부모 스스로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행동을 보여주고 인내심을 갖도록 요구된다.
의사 소통 방식의 교육이 필요하므로 자녀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끼어들거나 과격한 언어 사용을 자제하도록하며 자녀에게 명령하지 않으면서도 대화를 자주하고 분노의 감정과 화를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행동 수정 기법으로 칭찬과 보상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며 순종적인 행동을 유지시키고 일관성을 가지고 절제되고 교육적인 체벌만을 제한적으로 실시하도록한다.

5) 유병율과 사례
미국 소아과 학회가 (소아과의 미국 아카데미)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3 ~ 8 %를 정도라고한다의 유병률은 약을 ADHD. 유병율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남아들의 경우 여아보다 약 3 배 정도 더 높아 평균 9.2 % (5.8-13.6 %)이고, 여아는 평균 2.9 % (1.9-4.5 %)이다. 서울과 대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역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정신과 소아 상담 사례의 80 % 이상을 차지하며 유병률이 7.6 % (조수철 등, 1994)로 나타났다. 이런 유병율은 소아 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가가가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 %에서 많게는 70 %에 이르는 경우도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 및 아동기에는 남아의 유병율이 여아의 경우보다 약 3 배 정도 높은 반면이 성인기은 ADHD가의 유병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별로 없다. 아동이 및 성인기까지 환자의 유병율 3 ~ 8 %가 ADHD를 감안하여 산출하면 성인 지속 확률 30 ~ 70 %가 ADHD 0.9 ~ 5.6 %로 추산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성인의 약 2 % 정도가의 유병율은 약들을 ADHD 환자를 ADHD 인 것으로보고있다.

ADHD와 식생활에 관하여
ADHD가 어린이는 지나치게 산만하고 자주 흥분하는가하면 난데없이 과격한 행동을 보이기도한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학습 부진이나 사회 부적응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있다. 무엇이 아이들을 산만하고 과격하게 만드는 것일까. 유해 화학 물질이 70 %를 유발하며이, 어린이가 유해 화학 물질에 노출되는 원인의 ADHD는는 음식 때문이라는 주장을 검증 해보려는 시도다. 2 제작진은 서울의 한 유치원을 찾아 어린이 30 명을 대상으로 주전 진단 검사를 실시했다이 ADHD. 4 명의 어린이가이을 앓는 것으로 진단됐다가 ADHD. 이어이 ADHD가로 진단된 4 명의 아이들의 모발 검사를 통해 체내 중금속과 미네랄 수치를 측정했다. 놀랍게도도 4 명 모두 중금속을 분해하는 아연과 마그네슘 수치는 현저하게 낮은 반면, 유해 중금 속인 납 성분은 위험 수치까지 올라 있었다. 식단에도 과연 문제가 있었다. ADHD로 판명된 성준이 (6)의 주식은 햄버거와 과자. 청량 음료. 라면 등으로 인스턴트 음식 일색이었다.
밥상을 바꿔가를 고친 사례도 소개한다을 ADHD. 3 년 전이 진단을받은 건희 (8)는 모든 식단을 유기농으로 바꾸고 주말마다 생태 체험을하는 등 환경 속 유해 화학 물질을 없애는 데 집중했다 ADHD. 꼬박 3 년이 지난 지금, 건희의 증상은 눈에 띄게 호전 됐고 몸 속 중금속과 미네랄 수치도 모두 정상으로 돌아왔다. 연출을 맡은 허은하은 "고 말했다가는"조미료가 많이 들어있는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어른들도 짜증이 많아지는 등 심리적인 변화가 생기는데 아이들은 어른보다 훨씬 더 음식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