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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성격과 인간 행동 - 정신 분석적 이론 (프로이드)

花受紛-동아줄 2010. 4. 28. 21:36

개인의 성격과 인간 행동 - 정신 분석적 이론 (프로이드)

 

1. 프로이트 (지그문트 프로이트, 1856 ~ 1939 년)의 생애가

3 남 5 녀 중 첫째로 권위적인 아버지 밑에서 교육 받았다. 경제적으로 풍족치 못한 환경 이었지만 부모님의 노력으로 다방면을 공부할 수 있었고 26 세에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 하였다. 30 세에 강사의 위치에 섰고, 40 초반에 정신 신체 장애와 공포증을 겪으면서 자기 분석과 꿈 해석, 역동들에 대한 통찰을 얻었다 대. 이러한 그의 배경을 알아보는 것은 그의 이론 전개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 1856. 모라비아 프레이 베르그 출생

- 1860. 비엔나로 이주

- 1873. 의학 및 과학 연구를 위해 비엔나 대학에 입학

- 1881. 임상 신경 학자로 개업

- 1884. 정신 분석에 관심을 가지며, '담회치료'와 '최면'을 배움.

- 1885. 프랑스에서 최면 연구.

- 1886. 베르 네이스와 결혼

- 1895. 신경증에 관한 연구 발표.

- 1897. 자기 분석 (꿈 분석)을 시작 → 자신의 신경증 문제를 불안 신경증으로 진단.

- 1900. 『꿈의 해석』발표

- 1,905. 『성 이론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발표

- 1909. 홀 (스탠리 홀)에 의해 클라크 대학 강연

- 1,920 년대. 인간의 동기에 근거한 성격 이론과 체계를 발달 시킴.

2. 주요 개념

1) 자각 수준

프로이드는 여러 증례를 통하여 인간의 마음은 의식과 비 (非) 의식으로 나뉜다고했다.

① 의식 (아이디)

: 개인이 현재 인식하고있는 모든 것으로, 새로운 생각은 정신에 들어오고

오래된 생각은 정신에서 물러나면서 계속적으로 변한다.

② 전의식 (자아)

3 :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에있는 생각으로 쉽게 상기할 수있는 정신의 부분으로

순간 잊었던 친구의 이름을 전의식을 통해 기억할 수있다.

③ 무의식 (수퍼 자아)

: 의식의 표면 아래에 있지만 모든 행동과 신경 증적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 기억,

욕망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가장 중요시 말한 것으로 유년 시절에 겪은 잊혀진

(정신적) 외상들로 구상된다.

2) 본능 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은 성격의 기본적 요소인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

이야기 하였다.

① 삶의 본능 - 리비도 (성적 충동)

: 인간의 생존을 위해 기여하는 모든 삶의 본능적 에너지 (삶의 목표의 대부분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얻는 것)로써, 성장과 발달 지향적이다.

(이 리비도 집중 : 리비도가 어떤 한 가지 대상이나 사람에 집중되어 나타나는 것)

② 죽음의 본능 - 타나토스 (thanatos)

3 : 사람은 죽는 것에 대한 무의식적인 소망을 가지고있다.

(이 타인을 죽이거나 해치려는 무의식적 소망 - 공격적 욕구)

3) 성격의 구조 이론

① 원 초아 (아이디) : 본능, 무의식적.

비논리적이고 도덕 관념이 없으며 본능적 욕구 만족을 추구하며 쾌락 원리에

의해 지배 받는다.

② 자아 (자아) : 본능과 주위 환경 사이를 중재.

원자 아의 맹목적인 충동을 견제하고 통제한다.

③ 초자아 (초자아) : 현실이 아니라 이상을 나타내며, 쾌락보다는 완벽을 추구한다.

부모나 사회의 표준이 내면화된 것으로서, 심리적 보상 (자부심,

자기애)이나 처벌 (죄책감, 열등감)과 관련이있다.

넷) 불안

프로이드는 불안을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이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불 안은 원 자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이용 가능한 정신 에너지의 통제를

넘어설 때 생긴다.

 

① 현실 불안

3 :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으로 실제적 위험에서 우리를 보호.

② 신경증 불안

:는 자아와 원초 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본능이 통제되지 않아 벌을받을 어떤 일을하게되는 것에 대한 공포

③ 도덕 불안

:이 원 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자시의 양심에서 생기는 두려움.

5. 방어 기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위한 것으로 방어 기제에있어 작동 내용은 다양하지만

'현실의 부정 혹은 왜곡, 무의식적으로 작동'이라는 공통적인 2 가지 특성을 가진다.

종류

설명

a. 억압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는 것.

b. 억제

의식 혹은 불 의식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

-이 실연당한 젊은이가 옛 기억을 잊으 려하는 경우

c. 취소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대상에게 피해를 주었다고 무의식에서 느낄 때,

상대에게 준 피해를 취소하고 원상 복귀하려는 행동.

-이 부인을 때린 남편이 꽃을 사다준 다든지

d. 확인 반동

형성

겉으로 나타나는 언행이 마음속의 욕구나 생각과 정반 대인 경우

-이 자신에게 총을 겨누는 사람에게 화를내는 대신에 오히려 미소를 지으며

'여보게 친구, 오늘도 행복하기를 바라네.'하고 말하는 경우

e. 확인 상환

무의식의 죄책감을 씻기 위해서 사서 고생을하는 행동

- 가족들은 끼니가 없어서 굶고 있는데, 돈을 벌게되면 몽땅 자선 사업에

바쳐 버리는 가장

ㆍ 동일화

(동일시)

중요한 인물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닮는 것.

-이 독거, 연극, 영화, 운동 경기 등의 효과는 동일시에 의해 일어난다.

g. 확인 투사

탁구 게임에서 졌을 경우 패배를 받아들일 수 없어 탁구 채를 탓하는 경우

h. 자기

에게로의

전향

본능적인 충동이 남이 아닌 자기에게로 향하는 것.

-가 엄마에게 야단맞은 아이가 화가 나서 벽에 자기 머리는 박은 경우.

전 전치

무의식적인 대상에게 주었던 감정을 그 감정을 주어도 덜 위험한 대상에게로 옮기는 과정.

-가 도덕적 타락에 무의식적 죄책감에 휩싸인 사림이 더러움 타는 것을

무서워하여 강박적으로 손을 씻는 것

제이 대체

형성

목적하던 것을 못 가지게됨에 따라 오는 좌절감의 불안을 줄이기 위해서 원래의 것과 비슷한 것을 취해 만족을 얻는 것

-이 오빠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동생이 오빠와 비슷한 외모를 가진 친구와

사귀는 것

케이 부정

의식화된다면 도저히 감당 못 할 어떤 생각, 욕구, 충동, 현실적 존재를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이 영화를 볼 때 무서운 장면이 나오면하면 눈을 가리는 여자 아이

나 보상

실제적인 것이든 상상의 것이든 결함을 매꾸거나 체면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적인 노력 / 나폴레옹

미터 합리화

개인의 무의식에서 나온 행동을 그럴 듯하게 용납될 수있는 이유를 댐으로써 의식은 물론 윤리 도덕에도 부합되도록 설명하려는 것

북아 일 격리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관련된 감정을 의식에서 떼어 내려는 과정으로서 고통스러운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은 억압되어 느껴지지 않는 것.

수법 이론화

감정과 충동을 억누르기 위해 그것들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에 그것들에 대한 생각만 많이하는 것.

페니 퇴행

좌절을 심하게 당했을 때 현재보다 유치한 과거 수준으로 후퇴하는 것

- 대소변 잘 가리던 네 살이 아이가 동생이 생기고 난 이루 오줌싸개가

되는 경우

질문 : 해리

마음을 편치 않게하는 상격의 일부가 그 사람의 지배를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성격인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 - 몽유병, 이중 인격 등

기철 저항

억압된 자료들이 의식에 떠 올라오는 것을 막는 것. 이런 상황에서 환자는 의식에서 자료들이 나오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대개 기억에 없다는 말을한다.

s의 신체화

심리적 갈등이 감각 기관, 수의 근육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 부위 증상으로 표출되는 경우 -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

그러지 이지

주의

남들의 본능적 욕구 충족을 집요하게 건설적인쪽으로 도와주는 것

- 대리 만족

미국 분열

자신과 남들에 대한 심상과 태도가 전적으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이라는 두개의 상반된 것으로 분리되어 존재한다. 유아기에 분리 개별화 기의 방어 기전이다.

대 회피

위험한 상황이나 대상으로부터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려는 것

w 꿈

마음의 소원을 충족시켜주고 불안을 방어해주는 기능.

엑스 유머

거북하고 불쾌한 감정을 느끼지 않게하면서 자기 느낌을 공개적으로 표현

당 성화

대단한 의미를 가진 것도 아닌 것에 성적인 의미를 크게 부여하는 것

-이 남자가 고속 버스에서 여자의 옆자리에 앉는 것을 성교나하는 것처럼

생각되어 부끄러워하고 두려워하는 경우

3. 성격 발달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 발달은 아동기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프로이드의 발달 이론은 생애 초기 단계의 심리 성적 단계에 따라 행동 양상, 성격 발달이 이루어진다.

여기서 심리 성적인 것은 성교를하려는 충동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쾌감을위한 많은 충동을 말하는 리비도 에너지이다.

1) 구강기 (생후 1 년)

✏ 욕구 : 입 (입, 입술, 혀)으로 빠는 행위를 통해 음식과 쾌락을 만족시킨다.

✏ 주요 발달 과제 : 초보적인 자아의 발달

✏ 특징 : 즉각적인 만족, 쾌락의 원리

✏ 고착 성격

① 구강 수용적 행동 : 구강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면 성인이되어 지나친 낙관론을

갖거나 의존적인이고 자기 중심적이며 매사에 요구가 많고

받을 줄만 알며 줄 줄 모르는 성격을 갖는다.

② 구강 공격적 행동 : 구강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지 않으면 비관론적이고 공격적

성격을 보이게된다. 흡연, 과식, 사랑에 대한 불신, 거부, 깊이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분노 등이 나타난다.

2) 항문기 (1 ~ 3 세)

✏ 욕구 : 항문의 배설하는 행위에서 쾌락을 느낌

✏ 주요 발달 과제 : 현실 원리의 발달, 배변 훈련 (쾌락을 지연시키는 방법 터득)

✏ 특징 : 자율성을 투쟁하며, 욕구 충족의 방법에서 대상과 불일치를 일으킨다.

✏ 고착 성격

① 항문 공격 성격 : 부모의 요구를 거절하는 행동을 보이는 아이는 불결, 고집, 또는

신뢰성의 결여와 같은 성격이된다. 또한 부모의 반응에 따라

수치심과 혐오감이 생기는데, 지나치게 수치심을 조장하면 도리어

도전적이고 뻔뻔스러운 성격이되기 쉽다.

② 항문 성격 (강박 성격) : 부모에게 심한 두려움을 느끼고 복종의 길을 선택하면 청결,

질서, 정돈, 복종, 정확성 등의 성격이된다. 이것이 심해지면

어른이되어, 소위 강박 신경증을 일으키기도한다.

3) 성기기 (3 ~ 6 세)

✏ 욕구 : 성기에서 쾌락을 느낌

✏ 주요 발달 과제 / 특징 : 오이디푸스 · 엘렉 트라 콤플렉스. 자신의 성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자위 행위를하여 출생과성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이성의 부모를 향해 근친상 간적인 욕구를 나타내며 남아의 경우

거세 불안 공포를 느끼며, 여성의 경우 남근 선망의 감정을 갖게

된다. 결국 동성 부모와 동일시함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

거세 불안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초자아를 갖게된다.

✏ 고착 성격 : 자만심, 무모함 또는 그 반대

부모들이 아이들의 성적인 출현에 대해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가는 아이들의 성적 태도와 느낌에 영향을 준다.

또한 적절히 해결되지 못하면, 성 역할이 확립되지 못하여,

동성 애나 성전환증 같은 성도착이 일어나고, 불감증이 일어나기하며,

해결되지 않은 거세 공포는 신경증의 원인이되기도한다.

4) 잠복기 (6 세 ~ 사춘기)

✏ 욕구 : 또래 관계에 중점을 둠

✏ 주요 발달 과제 : 사회 기술 발달 (자아 성장, 이상 형성), 관심의 발견

✏ 다른 사람들과 관계성을 형성하고 외부로 관심을 옮기므로 사회 화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아이들은 이전보다 더욱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여 남성다움이나 여성다움이 분명해진다.

5) 생식기, 성기기 (사춘기 ~ 노령기)

✏ 욕구 : 이성에 대한 관심

✏ 주요 발달 과제 / 특징 : 생식 기관이 성숙하고, 2 차 성 특징 (호르몬, 외관)이 나타난다.

✏ 친구 만들기, 예술과 스포츠 활동, 장래 준비 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수용 될 수있는

다양한 활동들로 성적인 에너지를 다룬다.

4. 성격 평가 기법

1) 자유 연상

환자가 전혀 자기 검열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나 기억을 치료자에게보고하는 기법으로 치료자는 자유 연상을 사용하여 환자의 문제가 인생 초기에 경험했던 외상 경험과 관련된 것을 발견한다. 이런 분석 과정을 '조각 그림 맞추기'에 비유하기도했다. 의미없이 보이는 조각 그림들을 한 조각씩 맞추다 보면 사람의 모습도되고, 사슴의 모습도 떠오른다.

* 카우치 -이 긴 의자를 사용하여 내담자가 편하게 누워서 연상할 수 있도록 함.

① 환자가 자유롭게 연상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② 분석가 (프로이드)가 환자를보기에 편하기 때문에

③ 적당한 선에서 퇴행시키기 위해서

2) 꿈 분석

① 수면 동안에는 방어가 낮아지고 억압된 감정들이 표면화된다. '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

② 꿈은 억압했던 자료 (숨겨진, 상징적인, 무의식적인 성적, 공격적 충동)들의 통로도

되지만 내담자의 현재 기능 (실제 사건)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꿈은 무의식으로

가는 지름길이며, 꿈을 통해서 인간은 소원 성취를 얻고 욕구 불만을 해소하기도한다.

③ 상징적 의미 (잠재한 내용)

- 성관계 : 계단, 사다리

- 음경 : 양초, 뱀, 나무

- 여성의 몸 : 상자, 문

5. 성격 이론의 적용

정신 분석의 목표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 화하여 개인의 성격 구조를 재구성하는 데있다.

1) 시작 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치료 관계 형성.

2) 전이 단계

① 전이 : 내담자가 상담 상황에 대해 가지고있는 일종의 왜곡으로 과거에 다른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

예) 아버지 앞에만 서면 움츠리는 남성이 상담자에게서 아버지를 느끼고

똑같이 움츠려 든다.

② 역전이 : 전이와 반대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느끼는 반응.

상담자는 상담 중에 일어나는 자신의 역전이 감정을 알아 차려 상담에서

내담자를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하거나 자기 이해 (분석)를위한 기회로

삼아야한다.

③ 해석

a. 저항 : 내담자가 무의식에 숨겨둔 자료 (내담자에게 위협이되는 자료)를 이해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상담 진행을 방해하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 무의식적인

태도, 감정, 행동

b. 해석 : 해석의 기능은 자아가 새로운 자료를 흡수하고, 더 많은 무의식적 자료를

드러내도록 가속 화하는 것이다.

3 : 해석하려는 내용이 내담자의 의식 수준에 가까이있을 때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담자는 상담자의 해석을 받아들이지 않게된다.

3) 훈습 단계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느낀 통찰을 현실 생활에 실제로 적용하여 변화가 일어나는 것. 통찰은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거쳐야하는 하나의 과정에 않는다. 상담을 통한 통찰은 실천에 옮겨야만 효과를 거둘 수있다.

4. 전이 해결

 

6. 정신 분석의 공헌 ㆍ 한계

1) 공헌 점

① 인간은 개인이 의식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없는 충동에 의해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된다는 사실을 밝혀주었다.

② 최초로 체계적인 성격 이론과 효과적인 심리 치료 기술을 개발 하였다.

③ 성격의 발달에게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트의 이론은 자녀 양육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 주어 관련 연구를 자극 하였다.

④ 신경증이나 치료 과정에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해석, 저항, 전이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⑤ 상담자의 가치 중립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강조 하였다.

이) 한계와 비판

① 심한 정신 장애 증상을 가진 대다수의 내담자들이 전이 신경증 심리 상담 / 치료를

받을 수있을만큼 자아가 강하지 않다.

② 상담자의 익명성 : 역 전이를 차단하기 위해 빈스 크린을 사용하는데, 실제로

전문가라는 가면 속에 숨어서 자기 자신을 은폐하는 경우가 많다.

③ 여성적인 관점에서 비판 : 대인 관계에있어서 어머니 / 아이 관계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

-이> 발달 지체나 발달 장애에 대해 어머니에게 책임.

: 대체적인 주요 용어가 남성적 (외이디푸스 콤플렉스, 남근기)

④ 긴 시간 필요 : 정신 분석은 상담 시간은 3-5 년을 잡는다.

⑤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보고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성 및 합리성을

무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