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춤 익히기 활동은 청소년들이 우리 춤을 바로 알고 흥미롭게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춤에 익숙하지 않은 청소년들이 재미있게 춤을 익히고, 스스로 우리춤의 의미와 훌륭함을 발견할 수 있는 마음을 일깨우는 것이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책은 청소년들 스스로 우리춤이 지닌 의미와 전통을 알고 친숙해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독립적이면서 상호연관이 있으며 순차적으로 심화되는 5개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인식과정(우리춤 알기) 2. 이해과정(우리춤 이해하기) 3. 탐색과정(우리춤 의미찾기) 4. 실행과정(우리춤 추기) 5. 평가과정(우리춤 새모습찾기)
위에서 열거한 과정으로 구성된 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보다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각 과정은 각각의 프로그램이 독립된 순서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활동을 선택하여 실행해도 우리춤에 대한 이해와 체험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5개의 과정들은 대체로 주제의 논리와 난이도에 따른 단계적인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 과정은 ① 활동과정 ② 활동내용 ③ 유의사항 ④ 참고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 |
활동과정은 각 과정의 개관과 주요활동을 요약한 내용이다. |
▷ |
활동내용은 각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단위활동들로서, 일반적으로 각 과정 은 4∼5개의 단위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단위활동들은 각 활동의 과정과 지도요령, 활동방법, 도움활동, 도움자료의 순으로 짜여져 있다. |
▷ |
활동방법은 각 단위활동을 실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강의, 공개토론, 시청각, 게시 및 전시, 토론, 분임토의, 역할연기, 현지답사, 워크??, 구안법 중에서 적합한 방법이 제시된다. |
▷ |
도움활동은 '춤통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실제로 어떻게 활동이 전개되는 것인가 를 가시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단위활동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려는 내용이다. |
▷ |
도움자료는 각 단위활동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 |
유의사항에는 각 과정의 진행 목적과 내용, 주의사항 등이 진술되어 있다. |
▷ |
참고에는 각 과정의 진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내용과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
이 책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끊임없는 상상과 주변의 많은 자원들은 이 프로그램을 마음껏 응용할 수 있는 좋은 텃밭이다. 현장속에서 충분히 응용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춤의 참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 |
과 정 |
단 위 활 동 |
활 동 내 용 |
인식과정 : 우리춤알기 |
- 마음속의 그림자 속으로 - 숨겨진 열정을 찾아서 - 내가 좋아하는 춤은? - 혼자추는 춤, 함께 추는 춤 |
일상속에 내재한 우리춤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그 종류와 특징을 자신과 관계짓는 활동을 통해서 우리의 춤에 익숙해진다. |
이해과정 : 우리춤 이해하기 |
- 춤의 원류를 찾아서 - 춤, 풍속, 한마음 - 우리춤 연출자가 되어 - 우리만의 움직임은? |
지역별로 다르게 표현되는 춤의 형태를 이해하고 춤의 효과를 더하는 요소들을 살피며 그 효과를 직접 연출해 봄으로써 우리춤을 이해한다. |
탐색과정 : 우리춤 의미찾기 |
- 내 몸은 춤몸 - 사위따라 리듬따라 - 마음도 따라 움직이네 - 춤꾼들의 삶 들여다 보기 |
실제로 춤을 추는 과정에서 우리춤의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춤꾼들의 춤을 감상하며 그들의 춤세계에 담겨진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
실행과정 : 우리춤 추기 |
- 상상보다 아름다운 동작 - 너, 나, 우리의 의미 - 동물모양 춤추기 - 덩실덩실 신나는 몸짓, 탈춤 |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우리춤을 추어보고 다른 사람과 춤으로 한데 어울려봄으로써 우리춤이 가지고 있는 즉흥성과 신명감을 체험한다. |
평가과정 : 우리춤 새모습찾기 |
- 함께 떠나는 답사여행 - 말이 아니어도 - 마음속의 여백찾기 - 자유, 그 끝없는 나래짓 |
우리의 정서가 춤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인식함으로써 우리춤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우리춤을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