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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우리춤 알기

花受紛-동아줄 2010. 1. 13. 14:20

개 요 일상적인 삶에 숨어있는 우리춤의 형성과정과 의미를 살펴보고,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춤과 친숙해 진다.
활 동
과 정
불쾌한 감정을 떠올리고 동작으로 표현한후 하나씩 머리속에서 지워나간다.
 마음속의 그림자를 밖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우리춤의 의미와 형성동기를 생각한다.
 숨겨진 열정을 찾아서
알고 있는 우리 노래를 느낀대로 구분해 보고 특징을 파악하여 발표한다.
 내가 좋아하는 춤은?
혼자 또는 함께 추는 춤 중에서 적성에 맞는 것을 택하여 춘다.
 혼자추는 춤, 함께 추는 춤
유 의
사 항
 우리춤알기 유의사항
참 고  우리춤의 역사
 우리춤의 구분

 

 

[ 마음속의 그림자를 밖으로 ]


활동내용

눈을 감은 채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좋아하지 않는 느낌을 떠올린다.

가장 선명하게 떠오르는 불쾌한 느낌이 온 몸에 퍼져가는 상상을 하고 경험한다.

신체를 활용하여 괴로운 마음을 표현한다.

상상을 멈추고 1분간 눈을 감고 깨끗하고 안정된 마음을 찾는다.


활동방법

○ 시청각 ○ 토 론 ○ 게시및전시 ● 역할연기

춤통이의
도움활동

모두 눈을 감고 스스로 생각하는 편안한 자세를 가지십시오. 그리고 과거의 경험이나 또는 방금 전에 있었던 일이나 상황에서 마음을 불편하게 했던 느낌을 떠올리세요. 춤통이는 어제 어머니에게 꾸중들었던 일이 생각납니다. 분명히 제가 잘못한 일이라 화나지는 않지만 어머니 속을 상하게 해드린 것 같아 몹시 우울합니다. 그래서 우울한 느낌이 자연스럽게 머리 속을 맴돕니다. 저의 마음속에 있는 우울한 기운이 점점 온 몸에 퍼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무거운 어깨를 짓누릅니다. 이제 어깨는 축 쳐지고 우울의 조각들이 날카로운 비수처럼 뼈마디에 박힙니다. 어깨의 중압감이 팔로 그리고 손가락 끝까지 전해집니다. 온 몸에 힘이 빠지고 저는 일어서서 고개를 숙입니다. 한 5분 가량 느낌에서 전해져 오는 명령에 파라 몸을 움직입니다. 고개를 벽에 기대고 그대로 주저앉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머리 속에서 우울한 느낌과 함께 섞여 있던 섭섭한 마음, 슬픈 감정, 허탈한 생각 등을 하나씩 떠올려서 지워버립니다. 그리고 정면을 보고 단정히 앉아 눈을 감고 저 자신을 찾습니다. 지금 이 순간만은 어떤 불쾌함도 구속하지 못하는 깨끗한 마음의 '나'를 쳐다봅니다.




도움자료

□ 소리꾼의 가슴앓이

인간은 내부와 외부 세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상호교환에 의존하고 있다. 외부 세계로부터 얻어지는 것에는 공기나 영양분과 같은 기본 요소뿐만 아니라 감각의 투입이 있다. 시각, 청각, 촉각 및 운동 감각을 비롯한 감각의 연속적인 흐름이 자연, 사물, 사람 및 사건들과 같은 외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 감각의 투입으로 인해 행동하고자 하는 내적인 자극을 일으키게 된다. 바로 이 수용과정을 통해 우리는 경험을 풍요롭게 할 수 있으며 또한 표출 과정을 통해 우리가 발견한 것들을 표현하게 된다. 탐구하고 창조하고자 하는 충동으로 인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내부와 외부세계의 교환상태에서 탈피할 수 있다. 외부 세계로부터 얻은 지속적인 감각의 유출로 인해 우리들은 매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따로 독립된 경험들의 조각을 결합시켜 의미있는 관계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경험의 상징화 및 그 배열 정돈에 이르게 된다. 경험을 상징으로 전환하는 작업은 흔히 '말'을 통해 표현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우리는 때때로 '말'이 매우 부적합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일상에서 얻은 느낌, 특히 경험의 감정적인 측면을 표현해야 할 때가 그렇다. 이와 같은 경우 우리는 '동작', '음향' 혹은 '그림'과 간은 다른 매체를 표출 수단으로 사용한다.

자료 : 이숙재, 1994.

[ 숨겨진 열정을 찾아서 ]


활동내용

각자 춤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한다.

사방 2미터의 공간 안에서 한 사람씩 나와 3분 동안 우리 민족이나 자기 자신의 정서와 감정의 특징을 이야기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우리 춤사위로 나타낸다.

채점표에 다른 사람이 발표한 동작에 대해 점수를 매긴다.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사람에게 우리 춤의 형성동기에 대해 강의하도록 하고, 강의 내용을 녹음하여 기념으로 둔다.


활동방법

● 시청각 ● 분임토의 ○ 구안법 ● 공개토론


◎ 채점표 ( )은 각 배점
주제선정
(20)
발표력
(20)
춤사위
(20)
발표내용과 춤동작의
일치성(20)
총 점
(100)
아주우수함
(20)
아주우수함
(20)
아주우수함
(20)
아주잘일치함
(20)

우수함
(15)
우수함
(15)
우수함
(15)
잘일치함
(15)
좋음
(10)
좋음
(10)
좋음
(10)
별로일치하지않음
(20)

춤통이의
도움활동

저는 우리춤이 어떤 것일까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우선 춤이란 무엇일까요? 어디선가 춤은 사람의 신체를 표현매개체로 개인이나 집단의 사상, 감정, 감각, 정서 등을 율동적으로 표출하는 행위라는 말을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의가 맞는다면 제가 생각하기엔 우리춤이란 우리의 정서와 사상을 우리의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겠지요. 저는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정서는 한(恨)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한의 민족입니다. 아직 저는 한이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그렇지만 제 마음이 답답하면서 우울할 때 한이라는 것을 떠올리게 됩니다. (춤통이는 두 발과 두 손을 얌전히 모으고 30초 동 안 가만히 서 있습니다. 다음,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면서 고개를 숙이고 오른팔은 앞으로 뻗치고 왼팔은 뒤로 젖힙니다. 그런상태에서 잠시 있다 팔목을 위로 젖힙니다. 팔의 방향을 반대로 해서 한번 더 반복합니다.) 제가 워낙 기본적인 몸동작에 재능이 없어서 이렇게 밖에 표현할 줄 모릅니다. 이제 다른 친구들의 멋진 생각과 동작을 봅니다, 참, 홍식이는 또렷하게 말도 잘하지만 발과 손 그리고 몸의 유연성은 잠깐의 동작에서도 탁월하기 때문에 홍식이의 동작을 보고 있으면 그 마음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저는 홍식이에게 높은 점수를 줍니다. 홍식이는 참 좋겠습니다. 친구들에게 인기도 얻고 마치 춤의 전문가인 것처럼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그 내용을 기념하여 녹음한 테이프도 얻어서요.




도움자료

□ 우리춤의 특성

우리춤의 정신은 동양의 종교와 철학을 밑거름으로 하고 있고 무아의 경지에서 나오는 대자연의 율조에 의해 생성된 원천적으로 심오한 정신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우리춤은 일이나 굿, 놀이, 연극을 하나의 총체적인 것으로 모으는 연결의 고리라 할 수 있고, 흩어져 있는 인간의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한다. 춤사위 하나 하나에 힘이 응축되어 있고 또한 구성에서도 힘을 응축하는 형식으로 힘을 밖으로 분산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춤을 '정적이다', '한을 표현한다'라고 할 때, 이는 우리 춤의 일면을 지적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춤에는 표현의 정확성과 자유 분방함과 역동성이 있다. 이것은 일상생활의 자유로운 생활감정에서 우러난 고요한 역동성이다. 이는 '장단을 메겨주는' 대목에서 맺은 것을 풀어주는 이완일 경우도 있고 풀린 것을 풀어주는 긴장일 경우도 있다.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배합하여 맺고 풀고 어르고 당기는 데에 우리 춤의 묘미가 있다. 이는 춤사위의 한 가락에서도 찾아 볼 수 있지만 한 작품의 진행 절차상 그 골격을 이루기도 한다. 또한 우리 춤의 꾸밈은 감각적이고 섬세한 표출이라기보다는 유연하고 자연스런 율동으로 이루는 무기교적 기교의 극치를 이룬다. 이러한 우리 춤은 또한 누구나 춤을 출 수 있다는 가장 인본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본적인 면에는 예술가와 관중 사이의 인간적 신뢰감은 물론 미적 공감대를 굳게 맺어주며 단순한 수동적인 감상이 아닌 작풍 속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 또한 춤의 솜씨는 기교 이전에 신명이다. 신명만 나면 발짓, 손짓은 저절로 나며 춤은 저절로 추어진다. 예술성이란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적인 표현이므로 삶의 경험을 통해서 저절로 무르녹아서 이루어지며 누구나 예술행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따라서 신명을 타고난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우리 춤에 접근할 수 있다.

자료 : 김매자, 1990.

 

 

[ 내가 좋아하는 춤은? ]


활동내용

각자가 알고 있는 우리 춤의 종류와 특징을 한가지씩 발표한다.

발표한 춤의 종류를 하나씩 카드로 만든다.

각자의 성격특성에 맞는 '춤카드'를 고른 다음, 선택한 이유를 설명한다.

모둠으로 나눈 다음, 각 모둠별로 카드를 하나 뽑아 선정된 춤을 춘다.

춤의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한 모둠에게 상품(춤과 관련된 용품)을 준다.


활동방법

● 워크샾 ○ 토 론 ○ 강 의 ● 구안법 ○ 현지답사


◎ 춤카드 만들기
무당춤
특징
(도움자료)
#
농악무
특징
(도움자료)
#
탈 춤
특징
(도움자료)
#
승 무
특징
(도움자료)
#
# .......... 적합한 특성을 적는다.

춤통이의
도움활동

제가 알고 있는 춤의 종류는 여러 친구들이 익히 들어서 모두 아는 '승무'입니다. 그러나 정작 조지훈님의 시에서 나오는 승무의 이미지외에 승무를 유심히 본 적은 없으니 그냥 겉껍질만 아는 정도일겁니다. 승무는 스님들의 춤이고 정확한 특징은 모르지만 웬지 슬픈 모습과 아픔을 안으로 깊이 삭이는 인상을 주는 춤입니다. 얼핏 들은 바로는 스님들이 속세의 인연에 정신이 산란할 때 자기정화를 위해서 추기도 한다는데 제 생각인지 맞는 이야기인지는 모릅니다. (춤통이는 친구들과 함께 승무의 특징 중 대표적인 것을 찾아 춤카 드를 만들고 승무에 알맞은 사람들의 성격 특성을 기록하는 세 번째 빈 칸에 '내성적이고 외로운 성격'이라 씁니다.) 이제 친구들과 함께 각자의 성격특성에 맞는 '춤카드'를 고릅니다. 홍식이는 탈춤을 고른 후, 자기가 음흉하기 때문에 이 카드를 택했다고 해서 웃음을 자아냅니다. 한 번씩 발표를 한 다음, 춤카드를 섞어 각 모둠별로 대표가 나와 춤카드를 뽑습니다. 우리 모둠은 무당춤이 뽑혔습니다. 홍식이가 분위기를 멋드러지게 타는 신세대 무당춤을 춥니다. 정지했다가 부드럽게 한 바퀴 돌고 무릎을 바닥에 대고 앉은 뒤 다시 한번 빙그르 돈 다음, 일어서서 사방을 한번 쳐다보며 관중의 시선을 한 곳에 모으고 제자리에서 뛰다가 순식간에 엎어져 빌기도하여 웃을 겨를도 없이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홍식이 덕분에 저희 모둠은 삼색의 손수건을 상품으로 받았습니다. 손수건도 춤과 관련되는 용품이라나요.




도움자료

□ 우리춤의 종류

◎ 무당춤
무당춤은 무의식(巫儀式) 즉, 굿에 사용하는 춤이다. 무당의 본래 사명은 신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또 한 사람의 기원을 신에게 전달하는 신과 인간과의 교량역할을 하는 것이다. 두당들은 노래와 춤을 통하여 신의 뜻을 얻고 신의 기운을 부드럽게 하여 기원 내용을 신에게 아뢰며 동시에 신의 뜻을 예지하여 이를 인간에게 계시하는 한편, 기원이 달성된 데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하기도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굿에서 춤의 기능은 신을 부르는 것과 즐겁게 하는 것, 그리고 신을 보내는 것, 나쁜 신을 쫓아내는 등의 제의적인 것을 비롯하여 신의 성격에 따른 희화적인 기능과 고통에서 벗어나 생의 활력을 주고자 하는 환희적 표현으로 오락적 기능, 마귀나 질병 그리고 죽움과 싸울 수 있는 초자연적인 능력발휘기능, 점술적 기능과 함께 신격자로서 계시를 내리거나 축복을 주는 주술적인 기능 등이 있다.

◎ 농악무
농악무는 농사와 관계되는 소리와 춤으로서 우리춤 가운데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심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농악무는 협동과 협의의 철학에서 나온 대중적인 예술이라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생산을 담당하던 농민들이 패를 구성해 신명나게 춤추며 놀았던 것에 반해 오늘날에는 직업적으로 농악과 농무를 행하는 농악패인 걸립패가 관중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활동한다.

◎ 탈춤
탈춤은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두레패적인 탈춤으로 마을 단위의 현지 주민에 의해 자생적인 놀이로 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당패적인 탈춤으로 유랑 예인들의 놀이로 된 것이다. 두레패적인 탈춤은 농경 사회에서 집단 마을굿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대방 전래의 각종 교방잡이와 불교 선전극의 일종인 기악 그리고 궁중 의식의 연희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 서 자라나 조선조 후기에 이르러 도시가 성립되자 도시탈춤으로 변모되거나 농악의 잡색 놀이로 남는다. 사당패적인 탈춤은 남사당패 덧배기와 중매구패, 걸립패, 주로 호남 지방 솟대장이패의 탈춤 등이 있으며 또한 무당굿 놀이에 등장하는 탈춤 등이 있다. 탈춤은 가무적 성격이 우세하여 원초적인 놀이성을 강조하는 독특한 연출법을 보이고 있으며 발달, 전개, 전환, 대단원으로 이어지는 갈등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탈이 갖는 은폐성, 상징성, 표현성에 덧붙여 일반 서민들의 삶을 거리낌없이 표현하고 있는데 파계승이나 양반을 등장시켜 형식 도덕의 추악함과 특정 지배 계층의 비리를 마구 공격하면서 극적 갈등을 더해간다.

◎ 승무
초기의 승무는 탈춤처럼 상류사회에 대한 풍자 비판의 관점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는데, 조선 중기이후 불교가 유교에 밀려 지식계층에 외면당한채 서민, 부녀자 중심의 불교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좀 더 민중과 밀착된 유형을 띠게 된다. 승무가 한의 예술이라는 점은 무복이나 북놀이 그리고 춤사위(장삼놀이) 등의 조화에서 잘 나타나며, 승무는 조지훈의 시 '승무'에 표현된 것처럼 고뇌를 승화시켜 희망을 가득히 안고 앞날을 기원하는 춤이다. 따라서 승무는 인간 본연의 애정과 낭만의 표현인 동시에 인간의 희비(喜悲)를 높은 차원에서 극복하고 승화시킨 이지적인 춤이라 볼 수 있다.

자료 : 김매자, 1990.

 

[ 혼자 추는 춤, 함께 추는 춤 ]


활동내용

우리 춤 중에서 혼자서 추는 개인무와 함께 추는 군무에 관련된 비디오를 시청한다.

혼자서 추는 춤을 보면서 각자 천천히 춤을 따라 춘다.

모둠으로 나눈 다음, 함께 추는 춤을 보면서 각 모둠별로 함께 춤을 따라 춘다.

각자 적합한 춤 형태를 선택해서 혼자서 그리고 집단으로 각각 간단한 춤을 춘다.


활동방법

● 시청각 ○ 게시및전시 ○ 워크샾 ● 역할연기



춤통이의
도움활동

사실 저보고 혼자 춤을 추라고 하면 쑥스럽고 함께 추는 춤이 제 적성에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승무 전과정이 담긴 비디오 테이프를 구했습니다. 과자를 먹으면서 한 번은 그냥 보고, 두 번째에는 각자 일어서서 따라합니다, 마치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을 쓰고 적막한 산사 앞마당에서 추는 것처럼 동작 하나 하나를 흉내내어 봅니다. 그리고 우리는 강강술래가 수록된 테이프를 같은 방식으로 보고 함께 손을 맞잡고 춤을 춥니다. 저는 강강술래가 재미있습니다. 사실 강강술래가 그냥 빙빙 도는 것인 줄 만 알았지 이렇게 오묘한 동작이 들어있는 줄을 몰랐거든요. 그래서 비디오를 한번 더 유심히 본 다음, 친구들과 함께 밖으로 나가 넓은 공간에서 강강술래를 공연합니다. 관중은 없지만 이제는 저도 우리춤을 몸으로 체득한 사람입니다.


도움자료

□ 우리 춤의 시청각자료

O 「강강술래」(문예진흥원/36분)
O 「거상춤」 (국립극장/7분)
O 「검무」 (국림극방/5분)
O 「굿거리」 (국립극장/10분)
O 「나비춤」 (국립극장/20분)
O 「대감놀이」 (국립극장/16분)
O 「바라춤」 (국립극장/6분)
O 「살풀이」 (문예진흥원/12분)
O 「설장고」 (국립극장/13분)
O 「승무」 (문예진흥원/21분)
O 「춘앵무」 (문예진흥원/9분)
O 「태평무」 (국립국악원/18분)
O 「학춤」 (KBS/8분)
O 「한국의 전통문화예술」 (MBC/35분)
O 「한량무」 (국립국악원/9분)
O 「허튼춤」 (국립국악원/9분)

 


[ 유의사항 ]



이 활동은 우리 춤을 아는 과정이다. 춤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론을 주입시키기 보다는 참가자들이 각자 생각하는 우리 춤과 밀접하게 관련된 정서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각자의 성격과 정서에 맞는 방식으로 신체표현활동은 함으로써 춤에 대해 생소하게 느끼는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단계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가능하다면 자기의 정서를 동작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다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알려 준다.

[ 참 고 ]


□ 우리 춤의 역사

원시 부족사회의 춤과 음악은 농사와 관련하여 하늘과 신에게 감사드리는 집단적인 행사에서 사용되었던 소박한 형태였다. 여기에는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예의 무천(舞天) 등을 들 수 있으며, 온 부족민이 모여 천신(天神)을 섬기고 큰 잔치를 벌이는 부족의 중대한 연중행사였다. 이처럼 원시 춤은 실질적 목적 때문에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이며 무속의식과 공동생활을 통하여 성장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고대의 춤은 무속 의식을 담당한 무속인(巫俗人)들의 예술적인 종교 무용과 무속에 바탕을 둔 오락적인 집단 무용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삼국시대에는 남녀의 지위가 대체로 평등하여 남녀의 가무가 성행하였으며, 이는 통일 신라까지도 이어졌다. 민중 무용인 집단 무용의 변천과정을 보면, 무속에 바탕을 둔 '지신밟기'가 두레제도에 힘입어 농경생활과 밀착되고 명절날 모여서 노는 사교적 오락 무용으로 그 성격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집단 무용은 전란 때에는 전투 무용적인 형식으로 변모하였으며, 불교가 서민들의 생활에 자리하면서 불교적 내용을 갖춘 춤으로 변하였고, 구한말에 와서는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부락제나 명절날을 기하여 한층 발달된 형식의 춤을 창조하게 된다. 요컨대 우리춤은 삼국 시대 이전의 원시적 생활 무용시대의 춤과 고려 때의 예인 집단이 추던 춤, 그리고 조선조 중엽 이후 민중문화가 발달한 시대의 오락적, 예술적 춤 등으로 그 맥락을 찾을 수 있다.

 

□ 우리 춤의 구분

한국의 전통 춤을 구분하는 방법에는 첫째, 춤을 추는 사람의 신분과 장소에 따른 분류로서 궁중무용(정재)과 민간춤(민속춤)으로 나누는 방법과 둘째, 춤의 유형적 형태에 의해 궁중무용, 민속무용, 의식무용, 신무용 등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들 각각의 춤은 서로 깊은 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져 온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 줄기를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같은 분류 안에서도 춤의 종류가 다양하고, 같은 종류라 하더라도 역사적인 변천과정에서 각기 다른 양태를 보인다. 여기서는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 궁중무용
장중한 멋을 자랑하는 궁중무용은 왕권정치가 확립되면서 많은 의식이 왕실 중심으로 시행됨에 따라 생겨나게 되었다, 궁중무용은 중국의 귀족 사회에서 들여온 춤과 이를 새롭게 우리 취향에 맞게 창작한 춤이 있는 데 일명 '정재(呈才)'라고 한다. 정재라는 말은 '어떤 기예를 고귀한 사람에게 보인다'는 뜻이다. 정재는 궁중의 향연이나 국빈을 위한 연회 또는 나라의 경사 때 추어졌기 때문에 대부분 왕실의 위엄과 존엄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화려한 무복과 도구로써 우아한 음악에 맞추어 장엄한 춤사위로 충(忠)과 예(禮)를 예술적으로 표현한다. 이는 궁중무용이 유교적 관념론에 지배되어 형식의 엄격성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무복의 색깔이나 무용의 기본구성은 유교의 배경 사상이 되는 오행 사상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동양적인 색채를 지닌다. 오행이라는 것은 다섯 가지의 만물(나무, 불, 토양, 쇠, 물)을 조성하는 원리로서 각각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다섯 색으로 상징되며 이는 궁중 의상의 바탕색이 된다. 또한 이것은 동작에 영향을 주는 다섯 방향의 방위 색이 된다. 청색은 동쪽(봄), 적색은 남쪽(여름), 황색은 중앙, 백색은 서쪽(가을), 흑색은 북쪽(겨울)을 나타내면서 각각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를 상징한다. 이렇듯 궁중무용은 유교 사상에 지배되어 절도와 질서를 중시여겨 무용수 개인의 감정이나 개성적인 표현은 억제되었다. 궁중무용은 춤를 추는 처음과 끝에 춤의 내용을 노래로써 설명한다. 춤이 시작되어 제일 먼저 부르는 것을 선구호(먼저 부르는 구호)라 하고 춤이 끝날 무렵 퇴장하기 직전에 부르는 것을 후구호(후에 부르는 구호)라 부른다. 이 밖에 춤 중간에도 부르고 춤추면서도 부른다. 담담하고 유유한 장단의 흐름과 함께 춤가락이 우아하고 선이 고와 현실을 초연한 것처럼 신비스러운 멋을 준다. 사용되는 음악과 장단이 일률적이고 매우 유장하며 무용에 있어 동양화와 같은 여백이 있는데 이것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고력과 유현미(幽玄美)를 감지시킨다. 궁중무용은 국가기관에 예속되어 오랜 세월동안 성장 발달한 무용으로 수세기 동안 반복되었다. 그러는 사이에 차차 틀이 잡혀지고 의식의 한 절차로서 발전하고 형성되면서 정착되어 예술적인 무용으로 오늘날까지 전해오고 있으며 그 종류는 50여종에 이른다. 궁중무용의 복식은 대개 황홍 단삼을 입고 속은 감색, 겉은 붉은 치마를 두르고 붉은 바탕의 천에 수를 놓은 띠를 매고 화관을 쓰며 초록색 신을 신고 5색 한삼을 대는 것이 여령(여자무용수) 정재 복식의 공통점이다. 궁중정재에는 대개 의물이 사용된다. 의물은 춤을 보조하거나 내용을 상징하는 도구의 일체를 의미하며, 이것의 주요 역할은 왕을 중심으로 왕후장상들의 완상용으로 각종 연희에서 추어진 정재에 따라 시각적인 효과를 주고 궁중의 위엄을 나타내고 춤을 돋보이도록 한다. 궁중무용의 반주로 사용되는 장단의 종류는 20박 1장단, 16박 1장단, 12박 1장단, 10박 1장단, 6박 1장단, 4박 1장단으로 분류된다. 의식무용인 일무에는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이 쓰이고, 정재에 쓰이는 연례악으로는 수제천, 보허자, 향당교주, 함년지곡, 염불타령, 평조회상, 여민락, 길타령 등이 주로 쓰인다. 궁중무용의 종류로는 고려시대부터 내려온 향악무로 무고, 무애무, 학무 등이 있고 당악무로는 포구락, 수연장, 연화대, 오양선, 헌선도 등이 있다. 조선조의 향악무에는 가인전목단, 무산향, 처용무, 검무, 광수무, 고구려무, 선유락, 사선무, 봉래의, 문덕곡 등이 있으며 당악무에는 몽금척, 수보록, 하황은 등이 있다. 이들 가운데 궁중무용의 대표적인 것으로 춘앵무와 처용무를 들 수 있다.

◎ 민속무용
민속무용은 생산의 직접적인 담당층인 민중의 생활 체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천신제, 지신제, 부락제 등 각종 행사와 대중이 즐기는 세시 풍속 가운데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나고 민중과 밀착되어 이들과 호흡을 같이 하면서 민간생활에 깊이 뿌리박고 발달되어 왔다. 따라서 민속무용의 표현 방식은 궁중무용에서 보이는 고정된 틀의 형태에서 벗어나 민중 생활의 실체를 자유로운 몸짓으로 표현 한다. 또 개인의 창의를 바탕으로 현란한 의상이나 방대한 무대장치없이 세련된 동작으로 평민계급의 소박한 생활 감정을 춤으로 포현한다. 우리춤의 특징을 신명의 춤이라 할 때 이는 종교적인 현상으로 신령과 인간의 일체감이 불러 일으키는 영적인 감정 상태를 발하는 것으로 이러한 일체감을 통해 깊이 응어리진 것을 해소시킨다. 이 신명은 민중의 생활을 표현한 예술의 원천으로서 삶의 비극을 희극적인 것으로 해체시켜 어둠에서 빛의 세계로, 눈물에서 웃음으로 나아가는 충동으로 이루어진다. 민속춤은 그 내용이 풍자적이고 해학적인 것이 많고, 지방색이 짙으며 개성이 뚜렷하고 특히 가면무용 등은 연극적 요소와 사회성을 만이 가지고 있다. 장단은 염불, 타령, 굿거리 외에 남도 무악과 시나위 장단이 쓰인다. 특히 탈춤 중에는 독특한 음악이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민속무용은 실제 생활에서 우러난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춤을 출 수 있고 즐길 수 있다. 민속춤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살풀이, 승무, 강강술래, 농악, 무속춤 등이 있다.

자료 : 김매자, 1990; 성경린, 1992.

 

 

출처 : 정원기의 국악 아카데미
글쓴이 : 세요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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