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폭.학폭.존스쿨.아동

성관계하는 장면을 아이가 보았다니 무척 당황되셨지요.

花受紛-동아줄 2009. 10. 8. 22:34

성관계하는 장면을 아이가 보았다니 무척 당황되셨지요.

누구든 그 상황에서 적절한 말을 하기가 쉽지 않았을거라 생각됩니다. 게다가 부모님 세대에서는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 지 더욱 난감했을 거라 여겨집니다. 그렇지만 문제는 그 당시에는 민망하여 어떤 말도 못하셨지만, 아이의 마음에는 아직 그 느낌이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머니든 아버지든 아이와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분이 그날 일에 대해 먼저 얘기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부모님의 심정을 말해주고 나서 아이는 어떠했는지 물어보는 방법으로 얘기를 풀어나가 보세요. 아이에게 얘기할 때 유의하실 점은 성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을 전달해 주는 것도 중요하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부모가 성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관계하는 모습을 아이가 보았다고 해서 불안해 하거나 어색해 하는 부자연스런 행동은 아이에게 더 혼란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성이란 부끄럽고 더러운 것이구나 하고 성에 대해 왜곡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딸이 10살이라면 아직은 어린 나이입니다. 성관계 자체로 이해하기 보다는 엄마, 아빠가 이상한 행위를 하는데, 뭔가 신기하기도 하고, 호기심도 가면서 의아스러울 것입니다. 이제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 딸에게 성교육이 서서히 필요할 것입니다. 많은 시간을 통해서, 성 자체에 대해 이해를 시키셔야 할 것입니다.

어른들의 경우 성에 대해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보니, 성이라고 하면sex를 생각하고, sex하면 성행위 자체를 연상하게 됩니다. 성행위를 쾌락과 연관지어 생각하다보니 성은 지저분한 것이여서 숨겨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면, 아이들은 어느 누구와도 성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지 않지요. 만약 부모가 평소 성에 대한 가치관을 분명히 가지고 있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이에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부모가 가져야 될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은 어떤 것일까요. 우선 성이라는 것이 부끄럽거나 더러운 것이 아니며 은밀하게 숨겨야 될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성은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인간의 성에는 성적인 지식, 신념, 태도, 가치관, 행동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을 이해하기 위해 성기나 성 호르몬의 생리적 기능만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성이 쾌락의 기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사랑이 전제가 된 생식의 기능이 중요한 기능입니다. 특히 부부간의 성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것이라 여겨집니다. 성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우선 육체적 즐거움을 줍니다. 그리고 두 사람 간에 친밀감이 형성되어 기분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생활할 수 있기 때문에 삶의 활력소를 제공합니다. 또 예쁜 아이를 낳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엄마와 아빠는 서로 좋아하고, 사랑을 해서 결혼을 했고 그래서 예쁘고 사랑스런 네가 태어나게 되었음을 말해 주세요. 또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은 서로 안고 만지고 싶어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설명해 주세요. 가능하다면 아이가 보는 앞에서 가볍게 포옹하거나 키스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정에서의 이런 개방적 태도를 통해 아이는 각자의 성역할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엄마의 역할을 통해 여성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고, 아빠의 역할을 통해 남성이라는 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성별의 차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이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지 터득하게 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제대로 된 성교육을 하는 기회로 삼으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바람직한 성적 태도를 형성하기위해 다음의 몇가지 사항에 주의를 두어야 합니다. 인간의 성을 자연스럽고 풍요롭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고, 성은 인간관계의 문제이므로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고, 성에 대해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아직은 아이가 어려서 부모님이 어떤 설명을 하셔도 알아 듣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조금 더 자라게 되면 식물이나 동물의 수정 내용을 포함하여 사람의 성기나 생식구조까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으니 보여주도록 하시구요. 그림의 색깔이나 내용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남녀의 신체구조 차이를 알기 쉽게 함으로써 성별의 차이에 따른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게 되고, 성기나 생식 구조에 대해 어렸을 때부터 과학적으로 이해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자의 몸에 있는 난소, 자궁, 질 등 중요한 기관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아이의 발달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통해 성이란 아름답고 건강한 것이라는 생각을 심어주셨으면 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가 올바른 성의식을 확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용출처 : 한국 청소년 상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