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大學院curriculum

리포트

花受紛-동아줄 2009. 9. 9. 23:09

Ⅰ.서론

대학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써야 하는 글이 레포트 즉 보고서다. 레포트는 논문 형식과 같은 성격을 띤 간략한 소논문으로써 한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의 집약체다.

레포트 작성은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 걸맞는 사고력과 창조력, 지적인 독립성을 키우는데 중요한 도움을 준다. 그러나 대학 신입생들은 이제까지 주어진 지식을 암기하고 제한된 틀 안에서 사고하는 습관에 길들어져 있기 때문에 기존 자료를 토대로 하여 자신의 논리를 적절하게 전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레포트 작성에 명확하게 규정된 틀이 있는 것은 아니나, 여기서는 레포트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신입생들을 위해 레포트를 작성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론 레포트 작성에 능숙해지면 작성하고자 하는 주제에 걸맞는 더욱 참신한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앞서 설명한 작성법으로 레포트를 작성하는 것을 실제로 보여주고자 한다.

Ⅱ. 본론.

1 레포트 작성 순서

1) 과제분석을 하고 제목(구체적인 연구주제) 이끌어낸다.
(중략)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이끌어 낼 수 있다.

ㄱ기초적인 자료조사를 통해서 교수가 제시한 큰 틀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ㄴ쟁점사항이 무엇인지 분석한다.
ㄷ아이디어를 첨가한다.
(중략)


2 표지작성법

표지는 첫인상을 좌우한다. 제목은 ‘××보고서’식으로 적어야 할 때도 있지만, 자신이 생각한 제목을 적을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제목은 결론이나 핵심 사항을 간결하게 표현하여 자기 글의 내용을 최대한 전달해야 한다. 이때 제목은 첫 줄에서 가운데 정렬을 하고 글자 크기도 본문의 글자 크기보다는 크게 한다. 부제(副題)가 있을 때는 제목보다 글자 크기를 조금 작게 하여 제목 아래에 하이픈(-)을 한 뒤 적는다. 제목의 글자를 진하게 하는 것도 괜찮다.
(중략)


3 목차 및 차례 작성법

목차는 글이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일종의 나침반으로 독자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레포트의 양이 A4기준으로 5장 내외 일 경우에는 목차는 생략해도 크게 무리가 없지만, 10장이 넘어갈 경우에는 목차는 필수적이다.

목차 란에는 서론 본론 결론의 큰 제목아래에 소제목들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각각의 제목 오른쪽 끝에는 관련 내용이 있는 페이지를 적어야 하지만, 양이 적을 땐 생략해도 무방하다. 목차는 분명 레포트의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대학생들의 과제인 레포트이기 때문에 너무 세세한 제목까지는 나열할 필요가 없다. 주요 제목만 나열하도록 한다.
(중략)


4 레포트의 내용(서본결의 3단 구성)

여기서는 레포트의 단계별 내용구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레포트 작성에서 가장 보편적인 형식인 3단 구성을 기준으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① 서론 : 주제 선정의 동기나 의도, 필요성, 연구목적, 의의, 필자의 관점, 연구의 제한점을 밝히기도 한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