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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호손실험

花受紛-동아줄 2008. 12. 14.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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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요약
I. 서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이론의 비인간적인 면을 수정하고자 인간 관계론이 등장하였다. 이 후에도 많은 관리이론이 나오지만 결국 이 두 가지 이론을 발전시킨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까지의 이론은 환류가 없는 패쇄적인 시스템이라는 점이 공통점이고 과학적 관리론은 합리성을 강조하고 인간 관계론은 정의성을 강조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관계론은 과학적 관리이론의 부품화된 인간화를 회복하는 되에는 기여했지만, 일 자체의 목표에 대한 심리적인 부분이 결여되었고, 자아실현을 과소평가했으며, 관리자 위주의 관리이론에 거쳤다는 부분에서 커다란 오점을 남겼다. 본문에서는 인간 관계론의 정의, 과학적 관리론, 한계, 인간관계론, Elton Mayo의 호손실험, 맥그리거 X이론과 Y이론, 인간관계이론의 한계,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의 비교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II. 본론1. 인간관계론이란? 인간의 행위와 생활에서의 여러 현상을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입각하여 연구하려는 사회과학상의 연구영역 또는 방법론. 제2차 세계대전 뒤, 특히 산업에서 강조된 경영정책의 일환인 이른바 <인간관계적 관리> 방법을 일컫기도 한다. 사회과학에서 <인간관계적 방법>은 오래전부터 시작되어, 이미 1930년대에 예일대학에는 인간관계연구소가 설치되기도 하였다. 또한 당시 심리학자들의 연구, 예를 들어 K. 레빈 등의 민주적·전제적 및 방임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등도 이에 관한 연구방법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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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人間關係論의 基礎
제1절 經營管理의 情義와 區分
1. 경영학의 학문적 정의
* 組織:모든 조직의 운영은 관리활동을 필요로 하며 관리활동은 조직을 전제로 한다는 의미에서 그러하다. 말하자면,조직과 관리는 불가분의 표리관계에 있다.
*경영학:좀바르트(W.Sombart)적인 표현을 빌리면 경영학은 달에 괸한 것인가 아니면 지구에 관한 것인가 할 정도로 불분명하며 슈말렌바하(E. Schmalenbach )의 표현처럼 “方向喪失”에 있고,쿤츠(H. Koontz)의 표현처럼 “정글상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 모른다.
2. 경영관리론의 역사적 분류
view of humanbeing(인간관)
과학적관리법:Taylor,Gillbreth,Gantt,Emerson,
methodology (방법론)
고전이론(classical theory)
관리(경영)과정론:Fayol,Moony,Pollett,Barnard
historical genesis(발생)
관료제:Webe
신고전이론(neoclassical theory)
Mayo,Burnard,Maslow
현대이론(modern theory)
system theory: Kast, Beatelanffy, Bonlding, Rosenzweig
contingency theory:Woodward, Fiedlen,Laurance, Lorsch
제 2절 經營管理論의 歷史的 發展
1.과학적 관리(고전이론)
*테일러(F.W Taylor)가 제시한 관리자가 다해야 할 의무
①종래의 주먹구구식(rule of method)방법 대신에 작업원이 하는 하나하나의 일을 과학화할 것
②종래의 같이 작업원에게 그가 할 일 (task)을 스스로 택하고 그가 할 수 잇는 최선의 방법으로 스스로를 훈련하도록 용납케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을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과학적으로 훈련․개발할 것
③발전된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서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원과 관리자간에 충심으로의 협동적신을 조성할 것
④종래와 같이 대부분의 일과 책임을 작업원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작업원과 관리자에게 각각 가장 잘 맞는 일을 수행하도록 양자의 일을 균등하게 나눌 것
*테일러(F.W Taylor)에 의해 구축된 과학적 기반의 네 가지 원칙
①one-best-way (유일최선의 방법)
②과학적 훈련
③경제적 자극체를 주어라
④기능적 관목체제
2. 신고전 관리
메이요(E. mayo)의 공헌을 중심으로 하여 제시된 인간관계론의 논리적 구조
①‘社會的’(social man)의 假說을 도입했다. 즉 과학적 관리가 ‘經濟人’의 가설에 근거하여 임금에 의한 생산성 증대를 기대한 데 반해 인간관계론은 사회인의 가설에 근거하여 생산성을 종업원의 사기양양에 의해 증대시키려고 있다.
②‘士氣’의 槪念을 도입했다. 즉, 직장에서의 인간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기가 높아지고 그럴수록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③‘非公式組織’의 개념을 도입했다. 즉, 경영조직을 이루는 인간조직을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으로 구분하고 후자의 영향을 중시했다.
④새로운 논리를 도입했다. 즉 한계를 극복하는 것은 비용의 논리와 능률의 논리를 행동의 기준으로 하는 비공식조직음을 강조했다.
<경영관리에 있어서의 인간관계론>
옳은 인간관계론
사이비 인간관계론
․인간지향적이다.
․작업지향적이다.
․효과지향적이다.
․직관이나 상식이 아닌 실제적 인 경험에 기반한다.
․모든 계층에 활용이 가능하다.
․종업원을 착취한다.
․종업원을 회유하려 한다.
․과리자의 권한에 의해 침식된다.
․종업원의 개인적 생활을 침해한다.
․모든 계츤에 같은 방법으로 활용 이 가능하다.
참다운 의미에서의 인간관계 내지 인간관계론이 무엇을 의미하는 어떤 성질의 것인가에 관해서는 이 같은 비교적인 고찰과 함께 다음과 같은 최근의 논자들의 인간관계에 관한 정의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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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호오손 공장실험과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
메이요( Elton Mayo )는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였고 Kurt, Follett, Barnard 등과 함께 인간관계론적 연구경향의 대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그 뒤의 이론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었으며 인간관계적 연구는 그의 주도하에 실시된 일련의 경험적 연구로부터 출발되었다. 테일러 시스템의 과업관리와 포드 시스템의 유동작업은 인간의 경제인으로서의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간을 기계화시킴으로써 종업원들은 인간성을 소외당하며 마침내 욕구불만에 의한 능률의 저하를 가져왔으며, 노사간에 심각한 갈등을 초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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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과학적 관리론.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 미국에서 산업자본주의가 전개됨에 따라 일어난 일련의 기업경영 및 생산과정
과학화 운동과 고전적 조직이론
이 접목되면서 구축된 이론지향을 일컫는다. F.W.Taylor 등에 의해 대표되는 과학적 관리학파는 `절약과 능률`을 행정의 가장 중요한 가치기준으로 삼고, 정치-행정 분리론을 토대로 하여 행정 고유영역의 활동을 규율하는 과학적 원리와 합리적인 관리기법을 본격적으로 탐구하였다.
※ 개 요
행정운영의 합리화와 능률화를 기하기 위한 경영관리 방식인 과학적 관리법의 대표적 학자는 테일러이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 관리에 과학적 관리의 이론을 도입한 것으로 공장 관리론, 시간과 동작의 연구, 과학적 관리법의 원리 등이 포함된다. 테일러는 생산 공장에 있어서의 개개의 작업을 요소 동작으로 분리하고, 각 요소 동작의 형태, 순서,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하여 표준화함으로써 1일의 공정한 작업량을 설정하고, 그 과업을 기준으로 하여 관리의 과학화를 시도하였다. 그리하여 노동자에게는 높은 임금을 보장하고 기업주에게는 낮은 노무비를 추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원리의 적용을 주장하였다.
첫째, 모든 노동자에게 명확하게 정한 충분한 작업량을 준다.
둘째, 노동자가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적 조건을 설정해 준다.
셋째, 노동자가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성한 경우에는 공적에 의해서 높은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
넷째, 노동자가 과업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손실보상을 받아들여야 한다.
다섯째, 노동자에게 주어지는 과업은 일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을 만큼 곤란한 것이어야 한다.
테일러는 공장의 제조과정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명확히 규정된 원리에 따라 조직구성원을 관리하여야 하고, 조직의 운영은 고된 작업, 경제적 합리성, 개인주의, 그리고 자기 능력에 따른 역할 수행이 강조되어야 하며, 기업주와 종업원은 상호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유용성
①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모색, 개발함으로써 체계적인 조직연구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② 능률 및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과정에서 성과급제도, 동작, 시간연구를 통한 직무연구, 과학적인 선발과 훈련 등 현대 인사 관계 분야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인사관리기능 및 조직설계기법 등을 개발하여 특히 인사관리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③ 미국의 상업경영과 정부운영에 있어서의 능률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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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이론으로서 고전적 관리론의 한 갈래인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과 두 이론의 장 · 단점을 비교 · 분석해보기로 한다.
Ⅱ. 고전이론의 성립
고전이론은 19세기 후반에서부터 1920년대까지에 걸쳐 개발된 인간관리철학으로서 성악설적인 입장에서 접근했으며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 theory), 행정관리론(administrative management theory) 등으로 구성되고 있다. 과학적 관리론이 작업과 노동자 관리에 초점을 둔 것이었다면 행정관리론은 전체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고 관리되어야 하느냐의 최고경영자에 관심을 둔 것이었다.
고전이론의 성립계기는 1776년 Smith에 의한 것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분업(division of labour)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Smith는 그의 명저 「국부론( The Wealth of Nations)」에서 핀의 제조과정을 단순 작업과정에서 분업과정으로 전환시키면 노동자 1인의 하루 생산량이 240배로 향상되어 20개에서 4,800개로 늘어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Smith의 주장은 그 후 100년 이상을 지나서 Taylor에 의해 과학적 관리론의 성립 배경이 되었다.
1. 과학적 관리론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세계 각국은 공황과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심각한 상태에 있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아래 일반행정이나 기업경영의 주요 관심은 절약과 능률에 있었으며, 생산과정 및 기업경영에 있어서 고도의 합리적인 관리기술의 개발에 모아져 있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하에서 발달되어 교육행정에 영향을 미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관리의 과학화 · 합리화 · 능률화에 기여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을 주장한 사람으로는 Taylor를 비롯하여 Fayol · Urwick · Gulick ·Mooney 등 많은 학자들이 있다.
과학적 관리운동의 실질적 창시자인 Taylor는 작업과정을 분석하고 기획함으로써 능률을 올릴 수 있다고 믿고 공장관리론(shop management), 시간 · 동작연구(time-motion management), 과학적 관리의 원리 등을 발표함으로써 과학적 관리론을 체계화하였다.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산업, 경영조직의 기본적인 원리로 정착되었다
Taylor는 생산공정의 개별작업을 요소동작으로 분리하여 각 요소동작의 형태, 순서,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해 표준화함으로써 하루의 과업을 설정하고 그 과업을 기준으로 관리의 과학화를 도모하였다.
Taylor에 의하며, 노동자들이 고용주에게 요구하는 것은 높은 임금이며, 고용주가 노동자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낮은 노무비이다. Taylor는 고용주와 노동자간의 이러한 상호 이익에 바탕을 둔 다섯 가지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발표하였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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