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

花受紛-동아줄 2008. 9. 13. 20:21

Ⅰ. 경영학의 기초개념


1. 경영학의 의의


  (1)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의 정의

     : 경영학은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경영학의 연구대상

    1) 경영학의 연구대상 : 기업, 경영

    2) 기업이 독립된 연구대상으로 등장하게 된 배경

      ① 자본주의 경제의 고도화

      ② 기업수의 증가

      ③ 기업의 대규모화

      ④ 기업의 사회에의 영향력 증대

  (3) 경영학의 인식대상 : 경영학의 지도원칙, 경영활동 지표

    1) 수익성(영리성) 원칙

      (공식) 수익성 = 이익 ÷ 자본 = (수익-비용) ÷ 자본

      : 수익성이란 자본에 대한 이익의 관계로 순수한 화폐가치로 표시된 수익률을 의미한다.

    2) 경제성 원칙

      (공식) 경제성 = 성과(급부) ÷ 투입 = 수익 ÷ 비용

      : 경제성의 원칙이란 경영활동을 위하여 투입된 재화와 용역(비용)에 대한 성과 내지 급부와의 바람직한 관계로, 일정한 성과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달성하고, 일정한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원칙을 말한다.

    3) 생산성 원칙

      (공식) 생산성 = 생산량 ÷ 투입량

: 생산성의 원칙이란 투입량(input)에 대한 생산량(output)의 양적인 비율로 생산을 위하여 투입된 생산요소들이 생산공정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생산물로 구체화되는가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 현대기업의 지도원칙은 경제성원칙

  (4) 경영학의 체계 (미국)

[ 그림 ] 경영학의 체계 (기능별 체계)

    ※ 독일 경영학의 기관별체계 : 생산경영학, 소비경영학, 유통경영학, 보험경영학 등


2. 기업개념과 경영개념

  (1) 기업개념

    1) 기업개념에 대한 견해

      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구성체로 보는 견해

      ② 개별적인 생산경제단위로 보는 견해

      ③ 법률적인 개념으로서의 소유단위로 보는 견해

    2) 기업개념

      : 영리성의 추구를 목적으로 생산력을 실현하는 법률적 ․ 재무적 단위

    3) 기업의 특성

      ① 영리추구

      ② 협동시스템(기업과 외부환경집단의 협동, 경영자와 종업원의 협동)

      ③ 생산기능 수행

④ 기업은 실체(entity)로서 독립적 존재

  (2) 경영개념

    1) 경영개념에 대한 견해

      ① 의식적 구성체로 보는 견해

      ② 일반생산경제의 단위로 보는 견해

      ③ 경영을 생산단위로 하고 개별경제에 있어서의 생산적 측면의 문제로 파악하려는 견해

      ④ 기술적 통일체로 보는 견해

    2) 경영개념

       : 경제성 (합리성)의 발휘를 목적으로 하는 기술적 ․ 생산적 단위

  (3) 기업과 경영의 관계

    1) 기업은 경영의 소유단위이나, 경영은 기업의 생산단위이다.

    2) 기업은 영리성(수익성)을 추구하나, 경영은 경제성(합리성)을 추구한다.

    3) 기업은 법률적 ․ 재무적 단위이나, 경영은 기술적 ․ 생산적 단위이다.

    4) 경영은 기업보다 상위이며, 광범위한 개념이다.


3. 기업의 목적

  (1) 기업목적의 의의

    1) 기업목적의 정의

      : 기업목적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하여 실현하려는 도달상태를 말한다.

    2) 기업목적의 기능

      ① 기업내의 모든 의사결정에 있어 필요한 가치전제 또는 지도원리

      ② 행동대체안의 원천

      ③ 행동대체안의 평가기준

      ④ 경영행동의 업적을 평가하는 기준

    3) 경영이념과 경영목표

      ① 경영이념 (management creed) : 경영자가 기업경영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신념, 신조 이상의 가치 → 가치전제, 지도원리를 제시한다.

      ② 경영목표 (management objectives) : 경영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설정되는 구체적 도달 상태 → 기업목적의 기능 중 ②, ③, ④와 관련된다.

  (2) 기업목적론

    1) 단일목적론

      ① 이익목적론 : 이익금액, 자기자본이익률, 총자본이익률 등의 극대화                            : 근대기업의 목적

      ② 성장목적론 : 성장률의 극대화 : R. Marris

      ③ 경제성(생산성) 목적론

      ④ 봉사 목적론 : H. Ford

      ⑤ 고객창조 목적론 : P.F. Drucker

      ⑥ 존속 목적론

    2) 다원목적론 : 기업의 목적이 둘 이상이라는 견해이다.


4. 기업환경

  (1) 기업환경(environment)의 의의

     : 기업환경이란 기업의 내․외부에서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로서 기업에 기회(opportunities)를 제공하기고 하고 위협(threats)이 되기도 한다.

  (2) 기업환경의 유형

    1)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① 외부환경 (external environments)

        ⓐ 경제적 환경 : 기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제시스템     → 경제체제, 산업구조, 유통구조, 정부의 경제정책, 생상요소(자본, 토지, 노동, 원재료 등)의 가격 ․ 질 ․ 조달가능성, 가격수준, 생산성 등

ⓑ 기술적 환경 :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or 산업의 기술수준

        ⓒ 사회 ․ 문화적 환경 :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제도나 태도 → 인구분포, 인구증가율, 생활양식, 전통, 관습, 구성원의 태도 ․ 욕구 ․ 기대 ․ 지식 ․ 신념 ․ 가치관 ․ 교육수준 등

        ⓓ 정치적 ․ 법적 환경 : 법, 규정, 정부의 정책, 정치적 지도자나 행정부 지도자의 태도 ․ 행동 등

        ⓔ 자연적 환경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자원, 대기, 일기, 기후 등

        ⓕ 윤리적 환경 : 법률이나 정부의 규제 이외의 도덕적 의무와 책임

      ② 내부환경 (interna environment)

         : 기업의 내부에 존재하는 환경

          → 종업원, 노조, 기업내의 비공식적 조직 등

    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① 일반환경 (general environment)

         : 장기적 ․ 거시적 수준에서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 사회적 환경, 거시환경

      ② 과업환경 (task environment)

         : 개별조직에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

           → 사용자(고객)환경, 공급자환경, 경쟁자환경, 개별기업 특유의 기술적 특징 등

Ⅱ. 경영학의 발달과정


1. 미국의 경영학사

[ 그림 ] 미국경영학의 약사

  (1) 표류적 관리 (drifting management)

    1) 과학적 관리 이전의 관리방법

    2) 관심 : 산업혁명과 남북전쟁 후 숙련노동자의 부족, 실업, 저임금, 조직적 태업 등으로 생산의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주로 공장생산에 있어서의 효율증진에 역점을 두었다.


  (2) 전통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

    1) 테이러시스템 (F. Taylor system)

      ① 특  징

        ⓐ 과학적 관리법 : 노동자의 공정한 1일 작업량을 과학적으로 설정함으로서, 작업의 내용과 한계 ․ 작업간의 관계 등을 명확하게 하고, 임률의 결정을 합리화하며, 나아가서는 계획적 관리를 실현하고자 하는 관리방법이다.

        ⓑ 과업관리 (task management) : 과학적으로 설정된 공정한 1일의 작업량을 과업으로 하고, 이것에 의거하여 작업을 진행시키는 방법

ⓒ 시간연구 (time study) : 과업설정의 기초로 사용

        ⓓ 차별성과급제 (differential price rate system) : 일류노동자의 과업을 기준으로 고 ․ 저 2종의 차별적 임률을 정해 놓고, 표준화된 작업조건하에서 소정의 질과 양의 과업 완성여부에 따라 차별적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방법이다.

        ⓔ 고임금 ․ 저노무비 (high wage and low labor cost)의 원칙

        ⓕ 직능식 조직 (functional organization)

        ⓖ 지도표제도 (instruction card system)

        ⓗ 주로 개별작업의 효율성향상을 도모

      ② 문제점

        ⓐ 과업설정과정에 시간연구자의 주관이 개입

        ⓑ 과업을 일류노동자만이 가능한 최대량으로 결정

        ⓒ 시간연구의 결과를 과학적 ․ 객관적이라 하여 교섭의 대상에서 제외

           → 노사분쟁 야기

        ⓓ 인간성(인간행동에 대한 이해) 결여

        ⓔ 전체작업의 합리화에는 부적당

      ③ 계승자

        ⓐ H. L. Gantt : 간트 챠트(Gantt's chart), 간트식 과업상여제

        ⓑ E. Emerson : 표준비용과 실제비용의 비율을 능률의 개념으로 도입, 라인(line)과 스탭(staff)의 구별 명확화

        ⓒ F. B. Gilbreth : 동작연구, 필름분석, 공정분석도

    2) 포드 시스템 (H. Ford system)

      ① 특  징

        ⓐ 포디즘 (Fordism) : 아이디어와 기회 중시, 철저한 대중봉사서비스 정신, 이윤동기 배척

        ⓑ 동시관리 (syschronization management) : 작업자와 기계의 속도를 종합적으로 동시화한다.

ⓒ 생산의 표준화 (standardization of production) : 제품의 단순화, 부품의 규격화, 기계 및 공구의 전문화, 작업의 단순화

        ⓓ 이동조립방식 (moving assembly system) : 컨베이어 시스템(conveyer system)에 의한 유동작업을 대규모로 도입하여 소형 ․ 단순구조의 자동차(T-car)를 염가로 시장에 공급하였다.

           ※ 정지형 유동작업시스템(tact system) : 컨베이어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작업공정이 하나의 흐름으로 구성되지만, 가공중에는 이동이 중지된다.

        ⓔ 저가격 ․ 고임금 (low price and high wage)의 원칙

        ⓕ 전체 작업조직의 효율성향상을 도모한 관리방식

      ② 문제점

        ⓐ 이동조립방식은 작업이 강제 진행되어 → 작업자의 인간성을 무시한다.

        ⓑ 한 공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공장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 설비투자로 인한 고정비의 과대로 신축성이 낮다.

    3) 패욜 (H.Fayol)의 관리과정론 → 패욜은 프랑스인

      ① 기업의 직능 : 패욜은 기업의 종류나 규모 or 복잡성과 관계 없이 기업경영에 불가결한 직능을 기술직능(생산, 제조, 가공), 영업직능(구매, 판매, 교환), 재무직능(자본의 조달 및 관리), 보전직능(재산 및 인원의 확보), 회계직능(재산목록, 대차대조표, 원가계산, 통계 등), 관리직능의 6가지로 구분하였다.

      ② 관리직능 : 기업의 직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직능이며,

                   관리직능이란 계획(예측), 조직, 지휘(명령), 조정, 통제하는 것이라 하였다.

      ③ 계승자 : R.C. Davis, H.D. Koontz & C. O'Donell

    4) 베버(M. Weber)의 관료제이론 → 베버는 독일인

      ① 의의 : 관료제는 가장 능률적인 조직형태이며, 근대사회의 요구에 의하

여 발생한 복합조직(기업, 정부, 군대 등)에 가장 능률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조직인 동시에 필연적 조직이라고 주장하였다.

      ② 특징 : 기능적 전문화에 따른 분업, 권한의 명확한 계층제, 직무담당자와 의무를 규칙으로 규정, 인간관리의 비인격화, 기술적 능력에 따른 고용 등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③ 계승 : 근대적 조직론


  (3) 인간관계론

    1) 등장배경

      : 과학적 관리법이 작업자 상호간의 인간관계나 의사소통을 도외시하면서, 조직행동상의 인간의 정서적 측면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2) 호오손실험 (Hawthorne experiments : 1924~1932)

      ① E. Mayo, F.J. Roethlisberger.

      ② 미국 서부전기회사의 호오손공장에서 실험

      ③ 결론 : 생산성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종업원의 사기, 부하에 대한 감독 방법,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 심리적 요인이라는 점과 감정의 논리가 지배하는 비공식조직의 중요성 확인이었다. → 즉, 작업조건(조명도, 휴식시간 제공, 간식제공, 시간단축 등)은 생산성에 큰 영향을 못미친다.

    3) 인간관계론의 문제점

      ① 경영에서 지나치게 인간적요소만을 강조하여 조직의 논리를 무시하였다.

      ② 사회인가설로는 인간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③ 체계적 지식의 바탕이 미비하여 경영성과에 연결시키지 못하였다.

    4) 계승 : 행동과학

(4) 근대적 조직론

    1) 등장배경

       과학적 관리론 = 인간없는 조직 ┐

                                     │→ 근대적 조직론 = 인간있는 조직

       인  간 관계론 = 조직없는 조직 ┘

    2) 의  의

      ①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조직론에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②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합치라는 조직행위론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 인간과 조직의 공존의 논리

    3) 버나드(C. I. Barnard) : 「The Functions of Executive(1938)」

      ① 근대조직론의 창시자

      ② 조직의 정의 : 조직은 2인 이상의 사람들의 힘과 활동을 의식적으로 조정하는 협동시스템이며, 조직의 생성이유는 개인의 행위를 제한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③ 공식적 조직의 성립요건

           ㉠ 공통의 목적 (common purpose)

           ㉡ 협동 또는 공헌의욕 (willingness to cooperate)

           ㉢ 의사소통 (communication)

      ④ 조직의 성과는 유효성(effectiveness : 조직목표의 달성정도)과 능률(efciency : 개인의 동기의 만족도)에 의해서 측정된다.

      ⑤ 조직균형론 : 조직이 존속 ․ 발전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공헌과 만족 (또는 유인)이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 즉, 「 유인 ≥ 공헌 」

      ⑥ 권한수용설 : 권한은 기본적으로 상급자의 지위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명령에 응하는 하급자의 수용의사에 따라 좌우된다.

    4) 사이몬(H. A. Simon) : 「Administrative Behavior(1945)」

      ① 버나드의 이론을 계승하여 통합적 조직이론을 개발하는데 기여하였다.

      ② 관리과정을 의사결정과정으로 인식하고 조직에 있어서의 의사결정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③ 제한된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 → 관리인가설

      ④ 조직영향력이론 : 구성원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조직이 사용할 수 있는 영향력은 조직에서 부과하는 권위와 자기통제 → 특히, 자기통제를 강조하였다.

      ⑤ 조직균형이론 : 유인과 공헌의 균형

    5) 사이어트와 마치(R. M. Cyert & J. C. March) : 「A behavioral Theory of the Firm」→ 기업의 행위이론

      : 기업을 경영자와 종업원으로 구성되는 조직으로 보지 않고, 개인의 연합체(coalition of individuals)라고 규정하였으며, 조직도 개인과 같이 의사결정을 한다고 가정하고, 조직의사결정과 행동을 고찰하였다.

    6) 엔소프(H. I. Ansoff)

      : 외부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종류를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업무적(운영적) 의사결정으로 분류하였다.


  (5)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

    1) 의 의

      ① 종합적 ․ 과학적 방법을 통해 인간의 행위를 구명하고자 하는 학문

      ② 심리학 ․ 사회학 ․ 인류학을 주축으로 한다.

      ③ 인간관계론의 사상적 흐름을 발전시킨 것이다.

    2) 내 용

      ① D. McGregor의 X이론 ․ Y이론, C. Argyris의 성숙 ․ 미성숙이론

      ② 동기부여이론 : A. Maslow, C. P. Alderfer, H. Herzberg 등

      ③ 리더쉽이론 : R. Blake & J. Mouton, R. Likert 등


  (6)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1) 의 의

      : 모든 상황에 대하여 유일한 최적의 조직구조와 관리체계는 있을 수 없으

며, 환경이나 조직의 규모 또는 기술이 달라짐에 따라 유효한 조직구조나 관리체제도 달라진다는 이론

    2) 내 용

      ① 피들러(F. Fiedler) : 리더쉽 이론

      ② 번즈와 스톨커(T. Burns & G. M. Stalker) : 환경과 조직구조

      ③ 로렌스와 로쉬(P. R. Lawrance & J. W. Lorsch) : 환경과 조직구조

      ④ 우드워드(J. Woodward) : 기술과 조직구조

      ⑤ 톰슨(J. D. Thompson) : 환경 ․ 기술에 따른 조직구조


  (7) 근대적 관리론

    : 근대적 관리론(관리과정론)이 미국경영학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1) 쿤쯔(H. D. Koontz) : 경영학의 밀림 (Management Theory Jungle)

      : 근대적 관리론의 대표자로 경영학의 학파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① 관리과정학파(the management process school) → 보편주의학파

        ⓐ 경영관리기능을 계획→조직→지휘→조정→통제의 과정으로 보고, 각 과정을 분석하여 실천적으로 유용한 보편타당한 원칙을 도출하려는 학파

        ⓑ 시조 : F. Fayol

        ⓒ 계승 : H.D. Koontz, C. O'Donnell, W. H. Newman

      ② 경험학파(the empirical school) → 사례학파

        ⓐ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조건이 다른 각 기업에 특수한 관리원칙을 적용하려는 학파로서 주로 사례연구를 사용

        ⓑ 대표학자 : E. Dale

      ③ 인간행동학파(the human behavior school)

        ⓐ 경영의 인간적 측면을 중시하여, 개인의 동기유발, 리더쉽 등 인간상호간의 관계를 연구하려는 학파

        ⓑ 시조 : 인간관계론자

ⓒ 계승 : 행동과학자

      ④ 사회시스템학파(the social system school)

        ⓐ 조직을 하나의 사회시스템으로 보고, 사회과학적 연구에 중점을 두는 학파

        ⓑ 시조 : C. I. Barnard

        ⓒ 계승 : H. A. Simon, J. C. March

      ⑤ 의사결정이론학파(the decision theory school)

        ⓐ 경영관리의 핵심은 의사결정이라고 보고, 의사결정의 성격, 과정, 형태, 기법 및 의사결정자의 특질을 연구하는 학파

        ⓑ 대표학자 : H. A. Simon, J. C. March → L. W. Miller, M. K. Starr

      ⑥ 수리학파(the mathematical school)

        ⓐ 경영현상을 수학적 모형이나 수식연산과정에서 파악하려는 학파

        ⓑ 대표학자 : W. A. Shewart, J. Von Neumann, O. Morgenstern

    2) 트럭커(P. F. Drucker)

      ① 기업의 목적은 고객의 창조 → 이윤동기의 관리원칙을 부정

      ② 목표에 의한 관리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2. 독일의 경영학사



3. 미국경영학과  독일경영학의 비교

비교사항

미 국 경 영 학

독 일 경 영 학

역    사

약 80년

약 300년

시 발 점

공업경영에서 시작

상업경영에서 시작

발달과정

실천상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 ․ 발전

방법논쟁을 통한 체계화

주    체

기사, 실무자

학자

학문성격

기술중심 (경영관리학)

이론 중심(경영경제학)

학문영역

기업의 운용(관리)에 중점

기업의 창설 ․ 운용 ․ 해체에 이르기

까지의 전과정 포함

학문체계

총론부문은 주로 경영관리에 국한하

며, 각론은 기능별 체계

총론부문은 경영학사를 포함하여

내용이 다양하며, 각론은 기관별 체

기    타

실천경영학

회계이론


Ⅲ. 기업형태론


1. 기업형태 개관


  (1) 기업형태의 결정요소

     : 기업형태는 출자(소유), 경영, 지배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서 출자(소유)란 기업자본의 갹출형태를 의미하며,

      경영이란 경영조직을 통하여 기업을 운영하는 기능을 말하고,

      지배란 경영자의 임명 ․ 파면, 자본운용에 대한 지배의 감독을 의미한다.


  (2) 기업형태의 분류


    기업의 형태는 출자를 누가 했느냐에 따라 사기업, 공기업, 공사합동기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사기업(private enterprise) : 민간인이 출자하고, 영리추구를 경영의 원리로 하는 기업형태

    ② 공기업(public enterprise) : 정부(국가) or 지방자치단체가 출자하고, 비영리를 경영의 원리로 하는 기업형태

2. 사기업 (private enterprise)

  (1) 개인기업(single or sole proprietorship : 단독기업)

    1) 특 징

      ① 단독의 출자자(자본가)가 출자하여 자신이 경영하고, 채권자에 대해서는 직접 무한책임을 지는 기업형태 → 소유 ․ 경영 ․ 지배가 일치

      ② 소자본으로 쉽게 경영할 수 있는 사업에는 적당하지만, 대자본을 필요로 하는 사업에는 부적당하다.

    2) 장 점

      ① 업무집행상의 열의가 높다.

      ② 활동의 신속성, 통일성이 제고된다.

      ③ 비밀보존에 유리하다.

      ④ 창업이 용이하다.

    3) 단 점

      ① 타인자본조달이 곤란하고, 자본축적원천이 한정되어 → 자본규모가 작다.

      ② 대외신용이 약하다.

      ③ 개인의 지배능력에 한계가 있다.

      ④ 납세상 불리하다.

  (2) 회사형태의 공동기업 (집단기업)

    1) 합명회사(ordianary or general partnership)

      ① 기원 : 중세 육상상업에 있어서의 소키에타스(Societas)

      ② 특  징

        ⓐ 2명 이상의 출자자(사원)가 공동으로 출자하고, 출자자 전원이 경영에 종사하며, 전원이 연대하여 기업의 채무에 대해 무한책임지는 기업형태이다.

           → 무한책임사원만으로 구성(소유와 경영의 미분리)

        ⓑ 출자자를 많이 모으기가 곤란하며, 주로 소수의 사람들이 인적 신용을

기초로 하여 설립하였다.

      ③ 장 ․ 단점 : 개인기업과 거의 비슷하다.

    2) 합자회사(limited partnership)

      ① 기원 : 중세 해상상업에 있어서의 코멘다(Commenda)

      ② 특  징

        ⓐ 무한책임을 지는 출자자(무한책임사원)와 유한책임을 지는 출자자(유한책임사원)로 구성되는 기업형태이다.

        ⓑ 무한책임사원만이 경영에 종사하며, 유한책임사원은 경영에 종사하지 않고 출자에 따른 이익만 분배받는다. →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시초가 되었다.

        ⓒ 개인기업이나 합명회사에서는 모을 수 없는 범위에서도 자본의 조달이 가능하다. 그러나 인적 기업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참가자는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경영에는 부적합하다.

    3) 유한회사(private company)

      ① 기원 : 영국의 사회사(private company), 독일의 유한책임회사

               → 우리나라의 유한회사는 독일의 유한책임회사를 따른 것

      ② 특  징

        ⓐ 상법상의 회사로 상행위나 기타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여 설립하는 사단법인이다.

        ⓑ 자본 : 다수의 균등액으로 분할되고, 모든 사원은 인수한 출자가액에 대한 출자의무를 질 뿐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유한책임사원만으로 구성된다.

        ⓒ 사원 : 2인~50인

        ⓓ 기관: 사원총회, 이사, 감사(임의 규정)

        ⓔ 유한책임이라는 측면은 주식회사(물적 회사)와 동일하나, 실질적으로 인적회사와 유사하다.(∵사원의 구성이 패쇄적이고, 사원 상호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자치에 맡김)

ⓕ 출자좌수에 비례한 지분에 따라 권리 ․ 의무를 가지나, 지분을 타인에게 양도할 때는 사원총회의 승인이 요구된다. → 지분의 양도가 자유롭지 못함.

    4) 주식회사(joint stock company, stock corporation)

      ① 기원 :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

      ② 특  징

        ⓐ 자본의 증권화 : 출자의 단위를 소액으로 균일하게 세분하고, 이를 증권화하여 출자를 용이하게 하고, 지분을 자유롭게 양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출자자의 유한책임 : 주주의 책임은 출자액의 한도 내이며, 회사의 채무를 직접 부담할 필요가 없다. → 다액의 자본을 쉽게 조달할 수 있게 한다.

        ⓒ 소유와 경영의 분리 (중역제도) : 기업규모의 대형화로 기업경영을 담당하는 중역제도(이사 및 이사회 제도)가 필요하고, 전문경영자가 출자자에 대신하여 경영을 담당하게 된다.

      ③ 주식회사의 기관

        ⓐ 주주총회 : 회사의 기본적 의사를 결정하는 최고의사결정기관으로, 구체적 권한은 상법이나 정관에 규정한다.

        ⓑ 이사회 : 회사의 업무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이사 전원으로 구성되는 필요상설기관이다.

        ⓒ 감사 : 회사의 회계 및 업무감사를 임무로 하는 필요상설기관이다.

  (3) 기타의 공동기업

    1) 익명조합(dormant partnership, undisclosed association)

      ① 직접 업무를 담당하고, 무한책임을 지는 경영자와 유한책임의 익명출자자인 익명조합원으로 구성되는 기업형태이다.

      ② 법률적으로는 익명조합원이 영업자를 위해 출자하고, 그 영업에서 얻는 이익을 분배받기로 약속하는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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