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4P-1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이 4가지를 합리적으로 결합시켜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것을 마케팅 믹스.
가. Product - 제품전략
• 소비자 수요 창출방법
• 소비자 만족 제품 생산 방법 = 히트상품 개발
⇒ 개발•개량, 디자인, 브랜드
나. Price - 가격전략 → 제품의 이미지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
• 적정가격 설정을 위한 전략
• 제품의 원가 +소비자의 적정 가격 포착
⇒ 소비자의 예상가격에 상응하는 가격이 가격 전략의 기본
다. Place - 유통전략=시장전략
⋇ 가장 앞선 유통전략 - 편의점, 대형할인점
• 재고관리
• 민첩한 상품 배열 및 입하
라. Promotion - 판매촉진전략
• 광고나 상품의 진열법
• 상품해설
•이벤트 개최
◉ 마케팅의 업무 프로세스
; 시장 파악 → 제품의 기획•개발 → 시장개발•프로모션 → 생산과 유통
→ 제품의 지속(life cycle의 확립) →회사간부급에 대한 프리젠테이션과 사내 홍보
마케팅 4P
제품관리, 가격관리, 경로관리, 촉진관리
-제품관리(Product management)
제품은 마케팅 믹스의 첫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품전략은 제품믹스,제품란인,브랜드,포장등에 대한 종합적 의사결정을 말합니다.
제품이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 제공되는 것은 모두 해당됩니다.
시장에 출시되는 일반적인 자동차, 책 과 같은 유형제품은 물론이거니와
운동선수 박찬호, 가수 보아 등의 사람들도 일종의 제품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가격관리(Price management)
가격은 마케팅의 네가지 활동인 4p중 다른 마케팅 요소인 제품,유통,촉진에 비해
그 효과가 단기간 내에 뚜렷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른 마케팅 요소에 비해 자주 활용되는 요소입니다. 최근 마케팅에서는 비가격요소의 역할이 점차 강조되고 있지만
가격은 여전히 마케팅믹스의 주요 요소입니다. 지역적으로 가격을 차별화 할 수도 있고
다양한 할인 및 공제정책을 활용할 수도 있으며 서로 다른 세분시장에 대해 서로 다른 가격을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품 계열이나 사양 선택등에 따라 가격을 책정할 수도 있습니다.
-경로관리(Channel management, place) - 유통
생산되어진 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모든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와 만난다면 엄청난 비효율을 초래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촉진관리(Promotion management) - 프로모션
촉진관리란 마케터가 제품의 혜택을 소비자에게 확신시키기 위해서 펼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광고,판촉,홍보,인적 판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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