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강조하는 용어 가운데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라는 것이 있다.
그리스 신화의 조각가 피그말리온이 백옥 같은 상아로 아름다운 여인상을 만들어 살아 있는 여인처럼 보살폈더니 조각상이 진짜 사람으로 변한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피그말리온 효과는 남이 나를 존중해주고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사람은 그런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고, 그렇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는 이론이다. 1968년 하버드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인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hal)과 미국에서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장을 지낸 레노어 제이콥슨(Lenore Jacobson)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한 후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한 반에서 20% 정도의 학생을 뽑았다.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적 능력이나 학업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고 믿게 하였다. 8개월 후 이전과 같은 지능검사를 다시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명단에 속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 명단에 오른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 연구 결과는 교사가 학생에게 거는 기대가 실제로 학생의 성적 향상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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