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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의 부모역할

花受紛-동아줄 2014. 3. 4. 22:24

학령 전기는 보통 3-6세정도를 말합니다. 이때의 자녀들은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늘어나면서 제한과 경계를 시험하므로 부모-자녀간의 갈등이 시작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부모가 해야할 역할은

1.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 제공

균형있고 규칙적인 식사와 안전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세심한 보호가 필요합니다. 딱딱한 음식을 먹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균형잡힌 식사를 제공하고 활동성이 늘어나는 때이므로 안전에 대한 주의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2. 애정어린 양육과 합리적인 기준 제공

애정과 훈육(통제)의 조절이 필요한데 적절한 양육은 주도성을 인정하고 지지하기, 안전과 사랑에 대한 욕구를 수용하기, 성정체감에 대한 수용을 격려하기, 분명하고 정확하게 지시하기, 환상과 현실을 구별해주기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부적절한 양육은 부모가 비일관되게 행동하거나,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는 것, 독립적인 선택을 허용 안하는 것, 빈정거림이나 놀림으로 대응하는 것, 분명하지 않은 메시지 사용, 아동의 요구를 무시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계획적인 것도 오히려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3. 주도성 길러주기

주도적이고자 하는 욕구나 시도들이 부모의 통제나 벌, 부정적 태도에 의해 좌절되면 아이들은 죄의식이 발달하고 열등감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것은 위험한 것이라거나 도전하는 것은 힘든 것이라는 암시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참 어려운데 안전과 한계를 정하면서도 아이들의 주도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균형이 필요한데 이러한 때는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4. 사회화 격려

사회에서 필요한 규칙과 가치를 배우는 과정이므로 적절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공격성을 조절하거나 기다리는 것에 대한 훈련이 여기에 속합니다.

 

5. 인지적으로 자극하기

폭넓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사고력과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이른 교육은 자칫 인지적 불균형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조기교육에 대한 찬반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이겠죠)

 

6. 성역할 및 성정체감의 발달과 성교육

성적 관심이 증가하고 남,녀의 차이를 알게 되는 시기이므로 건강한 부부관계가 자녀들에게 건강한 성 정체감을 주게 됩니다. 또한 성적 호기심에 대해서는 자녀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