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 문화적 요인
① 교육제도의 모순으로 인한 문제
- 입시에 대한 과중한 부담과 불안, 성적에 대한 불안, 성적 하락으로 인한 강박관념 등
②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와 이기주의 팽배
③ 가정불화와 결손가정
- 부모의 잔소리, 부모와의 갈등,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부나 모의 상실 경험, 부모님의 심한 부 부 싸움 등
④ 소비, 향락적인 문화의 확산
- 약물 남용, 본드 흡입, 알코올 남용,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성적 쾌락 추구 등
⑤ 학교생활에서의 갈등
- 친구와의 갈등, 선생님과의 갈등, 선생님의 비난, 또래에게 폭력을 당함, 친구들의 따돌림 등
◈ 개인 및 심리적인 요인
① 고통이나 좌절, 자존심의 손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도피적 심리상태
② 애정의 결핍에서 야기되는 공격성 또는 무관심한 주위사람들에게 주의를 끌고 싶은 호소
③ 가정, 학교 등으로부터의 고독과 소외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호소
④ 더 나은 삶을 희구하는 심리적인 욕구(‘완전한 자유의 몸이 되어서 편안해졌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전혀 존재하지 않는 무의식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다. 죽으면 그렇게 되는지 보겠다’ 자살 자 유서)
⑤ 죽은 존재와의 상상적 재결합을 원하는 심리적 욕구
⑥ 죄책감
⑦ 타인에 대한 충동적 적대감
⑧ 성폭력 경험으로 인한 심한 충격
⑨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대한 능력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
⑩ 스트레스 대처 능력 부족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절망감
⑪ 열등감 등
▶ 목표
1) 청소년에게 손상을 입히지 않고 위기가 지나가게 한다.
2) 청소년에게 희망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3) 청소년에게 자살이 여러 대안들 중의 하나인 것을 알게 한다.
4)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도와줄 자원이 있으며, 이 자원을 동원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 위기 개입 단계와 전략
◈첫 번째- 위기 당사자와 위기 문제에 대한 평가 (문제의 정의)
상담자는 촉진적인 사건을 유도하는 상황과 촉진적인 사건 이후의 상황에 대해 기술해야 하고 위기에 대한 청소년의 감정을 이끌어 내고, 특정 상황에 관련된 청소년의 대처기술을 평가해야 한다. 청소년이 자살할 가능성이나 위험할 경우 청소년의 부모와 다른 적절한 권위 있는 사람에게 통지할 필요가 있고, 입원이나 다른 의학적 개입을 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이 문제에 대한 그의 관점, 감정, 계획에 대해 상담자에게 말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반영적 경청기술과 명확화 기술을 이용한다.
◈두 번째- 청소년이 위기 상황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증가시키고 문제를 더 긍정적으로 이해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
청소년의 역할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변해야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야 함. 이를 위해 상담자는 의미의 반영, 직면, 재구조화와 같은 적극적인 상담기술을 이용.
◈세 번째- 청소년이 잠재적인 해결책과 그에 따른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도록 돕는 것(대안의 조사)
문제를 부분으로 쪼개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함.(문제를 쪼갬으로써 상대적으로 문제가 작게 보임) 하위 요소로 나뉜 문제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변화되어야 할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청소년이 가장 먼저 다루기를 원하는 문제의 부분을 선택하였을 경우
· 그 상황을 다루기 위해 청소년이 시도한 것은 무엇인가?
· 시도한 것에 대해 청소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 청소년은 지금 어떤 다른 가능성을 생각하는가?
이런 질문은 문제해결 과정을 조직하고 가능한 대처기제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내담자가 잠재적인 대처 대안을 평가하고 문제를 가장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청소년이 선택한 한 가지 해결책이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잠재적인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 할 것이라는 것, 이 특정 해결책의 실행을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청소년이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 해결책을 적용하기 위한 계획표를 개발, 청소년이 알고 있지 않은 대처 전략을 가르치고 연습시켜야하며, 문제가 해결되고 위기가 극복된 것을 청소년이 어떻게 알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한다.(계획 수립 및 실행)
▶자살구상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위기 개입 전략
·조용하고 비판단적으로 지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청소년이 자기노출을 하도록, 특히 촉진적인 문제에 대해 노출하도록 격려한다.
·청소년을 설득하여 그들이 계획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탐색하도록 한다.
·많은 청소년이 많은 선택 중 하나로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들이 대안적 선택과 대처기술을 탐색하도록 격려한다.
·당신이 청소년을 돌본다는 것과 청소년이 계속해서 안전하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전해준다.
·청소년의 고통, 절망, 희망 없음의 감정을 감정이입적으로 반영해 준다.
·자살구상 청소년이 바라는 것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를 탐색하고 긍정적인 관점을 격려해 준다.
·위협이 즉각적인 것이라고 느낀다면, 청소년을 단 ·분이라도 혼자 있게 해서는 안 된다.
·만약 위협이 즉각적인 것이 아니라고 느끼면 문제해결 전략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자신과 타협하는 방법을 배워 자기이상을 낮추도록 한다.
·부정적 경험을 지양하고 긍정적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도록 한다.
·민감성 제거훈련을 시킨다.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함으로써 결국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훈련을 시킨다.
·죽음에 대한 감상적 관념을 없애도록 한다.
▶청소년 자살위기 상담의 방법
1)삶의 곤경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워라.
2)면역체계를 세워라.
3)지지망을 갖게 하라.
4) 청소년들의 관심이 무엇인지 경청하라.
5)충고를 강요하지 말라.
6)문제를 최소화하지말라.
7)의사소통의 연락망을 계속 열어 놓아라.
8)언제든 망설이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라
▶청소년이 자살생각을 이야기 할때 대처방법
◈ 해야 할 것
(1)누군가가 당신을 돕도록 하라. 당신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2)침착함을 유지하라. 그 청소년은 양가감정 뿐 아니라 압도감과 혼란에 빠져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3)중요한 통계자료를 확보하라. -청소년의 이름, 주소, 집 전화번호, 부모의 직장 전화번호
(4)청소년에게 계속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경청하라. 그리고 그 청소년이 말하는 것을 당신이 잘 들었다고 반영해줘라. 당신이 할 수 있다면 그 청소년의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하도록 도와주어라.
(5)그 청소년이 자살 계획을 갖고 있는지 고려하라.
어떻게 자살을 할 계획인가?/ 얼마나 오랫동안 자살을 계획하고 생각하고 있는가?/ 어떤 사건으로 인해 이 청소년에게 이러한 단계까지 오게 했는가?
(6)몇 가지 즉각적인 대안들을 분명하게 하라.
예)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 혹은 지역사회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7)자살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라. “어떤 일이 일어나도, 나는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
(8)부모가 최종적인 결정과 마무리를 하도록 관련시켜라. 계속적인 지지와 보살핌을 주어라.
(9) 입시와 관련된 경우
*1학년- 의욕을 북돋우고 자신감을 고취시킨다.
*2학년- 학업 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 준다.
*3학년- 학업 성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경우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맞게 목표를 수정 하거나 조절 하여 자신의 인생의 문제에 있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통제력을 갖게 해준다.
◈ 피해야 할 것
(1)그 청소년을 홀로 남아있게 하지 말고 멀리 보내지 말라.
(2)그 청소년의 관심사를 최소화하거나 위험에 대해 가볍게 대처하지 말라.
(3침묵에 대해 염려하지 말라. 당신과 그 청소년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4)모든 청소년이 바라는 것이 안심이라는 생각의 덧에 빠지지 말라.
(5)인내심을 잃지 말라.
(6)비밀을 약속하지 말라. 대신에 도움을 약속하라.
(7)자살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논쟁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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