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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진단의 동적 가족화 검사(KFD)

花受紛-동아줄 2012. 7. 16. 16:53

미술진단의 동적 가족화 검사(KFD)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는 지시가 다르며 후자가 더 역동성 파악에 좋다.

가족체계 진단법은 가족전체나 부부, 부모와 자녀들이 협동하여 그리게 함으로써 그들의 가족관계를 파악한다.

최근에는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FCCD)를 통해 부, 모, 자기의 관계를 진단한다.

또한 동물 가족화를 그려 피험자의 가족관계나 심리도 파악할 수 있다.


동적 가족화 검사

가족화는 아동이 가족 내에서 느끼는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감정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검사로서, 동적가족화(KFD)란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일종의 투사화이다. 최초로 가족화를 개발한 사람은 Hulse(1951)이며 이후 Hammer1958 에 의해 가족 내에셔의 개인 욕구와 압력,관계성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었다. 이 시기까지는 가족화에서 상호 관계를 파악할 수는 없었고 Burns1970 와 Kaufman 1972 에 의해서 정신분석이론,장이론,지각의 선택성 이론 등을 고려한 동적가족화가 개발되면서 이를 통해 가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Knoff & Prout 1985 는 가족과 학교생활을 파악하기 위한 동적그림체계(Kinetic Drawing System for Family School)에서 만약 다양한 그림 기술을 이용하는 심리학자들의 조사,저술,연구논문들이 신뢰성있고 가치 있는 자료들이라고 한다면, 동적 가족화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애용되어온 대중적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동적 가족그림 검사는 이 분야에서 가족 그림에서의 일반적 심도를 크게 확장시켰다고 할 수있다. Prout $ Philips 1974 는 학교 내의 아동들을 동적 그림들로 연구하였다. 동적 학교그림검사(KSD)에 대한 최근 연구는 KSD를 학업 성취도에 연결시킨 질적, 양적 분석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Knoff & Prout 1985 의 연구는 가족과 학교를 위한 동적 그림 체계에서 동적 가족화 그림검사와 학교 그림검사의 접근을 응축시켰다.


투사그림을 위한 동적 그림 체계가 갖는 장점들은 이미 KHTP 그림 검사에서 제시되었다. 그림에서 아동의 눈에 비췬 가족들의 일상생활, 가족구성원에 대한 감정이 반영되므로 KFD는 의식적, 무의식적 투사 기법이라 할 수 있으며 검사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특히 아동 청소년의 가족치료로서 중요한 임상적 의미를 제공해 준다는 점이 KFD의 또 하나의 가치라 볼 수 있다.



1 KFD 검사의 실시 방법


A4 크기의 용지를 가로면이 되도록 놓아주고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 모두가 무엇인가를 하는 사람을 그려보세요 막대기나 만화 같은 모습이나 움직이지 않고 서 있는 사람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장면, 즉 어떤 종류의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서 그려보세요'라고 검사 지시를 내리되,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라고 한번 더 자신을 표함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지시 후에는 완성될 때까지 검사실 밖으로 나와 있는 것이 도움이 되며 완성 후에는 아래의 몇가지 질문을 하여 기록해둔다.


♠그림 속의 인물상을 그린 순서는?

♠각 인물은 누구인가?

♠연령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가족 중 생략된 사람이 있는가?

♠가족 외에 첨가된 사람은 있는가?



1. KFD검사의 해석지침

KFD의 해석은 인물상의 할동과 그림에 나타난 활동내용, 스타일, 상징 등으로 나누어 해석하고 인물화 검사의 상징적 의미와 임상적 의미를 포함하여 해석한다

(Burns &Kaffman,1972). KFD 해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가족구성원 중 그려지지 않은 사람이 있는지, 가족 외의 다른 사람이 들어왔는지, 자주 지우는지, 생략된 부분이 있는지, 적절한 모습인지 등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1- KFD에서 나타난 가족간의 활동 내용

가족 관계라는 울타리 내에서 흐르고 있는 에너지들은 낯선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에너지의 강도에서부터 적대적, 경쟁적, 회피적, 조화로운 애착관계에서 일어나는 수준까지 다양한 강도의 에너지가 가족관계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KFD에 표현된 가족 구성원의 활동은 피검자가 지각하고 있는 가족관계와 역할, 자아상, 그리고 가족 내에 잠재해 있는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한 임상적 의미를 제공해 준다.

 

♠ 애착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강한 애착관계에서는 서로가 높은 강도의 에너지 흐름으로 표현이 된다.

♠ 조화로운 일반적인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일반적인 조화로운 가족관계에서는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상호작용이 표현된다. 가족과 가족 사이에 벽이나 가구 등 어떠한 장애물도 놓여지지 않으며 신체적으로도 친밀한 상태를 보이고 전등이나 따뜻한 빛이 표현되기도 한다.

♠ 경쟁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에너지의 흐름이 공과 같은 물체를 통해 상징화 하여 나타난다

   공은 힘의 형태로 흔히 표현된다. 두 사람 사이의 대면하는 경쟁관계에서는 공이 두 사람 사이를 서로 왔다 갔다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경쟁 대상이 안 된다고 느낄 때 나타날 수 있는 활동

   경쟁을 하고는 싶지만 그 경쟁대상이 장애가 있거나 또는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해서 감히 경쟁대상이 안된다고 느낄 때 피검자들은 에너지의 방향을 전혀 다른 곳으로 바꿔버리거나 에너지 전달을 정지하므로서 감정을 통제하는 것으로 나타낸다.

♠ 갈등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갈등은 간혹 금기하는 곳에 X 자등의 직접적인 표현을 하며, 접근과 회피는 에너지의 갈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X 자형의  표현은 초자아의 억압과 충동적 감정을 통제하고자 하는 갈등 상황에서 간혹 제시되는 표현이다.

 ♠불안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에너지가 흔히 자신에게 나타내거나 내면화시키는 것으로 표현된다. 즉 자신에게 음영을 주거나 자신의 주변에 음영과 선을 그어 표현하기도 한다.

♠힘든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회피하고 싶을 때 나타나는 활동

   흔히 피하고 싶은 대상과 자신의 사이에 그려내거나 포위하기, 구획 나누기등으로 회피하고 싶은 상황을 벗어나려고 한다.


KFD 에서 나타난 그림의 양식

KFD의 그림 양식이란 피검자가 가족이나 사물의 위치를 화면 안에서 어떻게 구성해가는가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가족에 포함시키는지 또는 제외시키는지, 가까이 그리는지, 멀리 그리는지, 인물을 어떠한 공간에 배치하는지, 어떤한 선들이 인물상과 함께 그려지는지 등의 표현을 통해 피검자의 가족 내에서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태도와 관련된다.

이러한 양식의 평가는 피검자의 가족 내 상호관계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원만한 가정에서의 피검자들은 자신이 느끼고 있는 애착 경험을 꾸밈없이 표현한다.

 

♣구획 나누기

   가족 내에서 어떠한 불만족한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적절하게 애정을 표현할 수 없는 경우에 직선이나 곡선을 사용하여 가족을 분리하게 된다. 이때 피검자들은 선을 그려서 분리를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개인에 따라서는 종이를 접어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포위하기

   포위의 양식은 선으로 둘러싸거나 줄넘기, 그네, 책상 등의 사물을 통해 자신을 힘들게 하는 사람을 분리시키거나 제외시키고 싶은 욕구를 표현한다. 때로는 두 사람을 포위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두 사람을 동일시하는 경우에 흔히 나타나기도 한다.

♣밑선과 윗선 긋기

   가정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때 가족의 머리 위에 또는 발아래에 선을 그어 불안을 통제하려고 한다. 또한 어떠한 대상에 대한 불안이 있을 때 그 대상의 밑에 선긋기를 하여 안정감을 갖기도 한다.

♣테두리 따라 그리기

   검사지의 가장자리를 따라 그리는 것은 저항적이고 방어적인 피검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나 매우 영특하고 현실적인 사람에게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다

 


KFD 에서 흔히 나타나는 상징

동적 가족화에서 흔히 나타나는 모든 상징에 대해 임상적 의미를 부여하는 데는 해석자에 따라 과잉 해석하거나 잘못된 해석을 내리기 쉬운 주제이므로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투사적 도구에서 나타나는 상징이란, 특히 아동들의 가족화에서 나타내는 반복적인 상징에 대한 논의는 가족관계의 무의식적인 표현으로서 특별히 의미 있다.


다만 상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은 과잉 단순화인데 이는 동적 가족화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그림에 드러난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더욱 풍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투사그림에서와 같이 신체적 측면과 임상적 측면의 모든 자료가 통합적으로 다뤄져야 한다.

그림 평가에서는 개인의 언어적 표현을 포함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해석이라 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공격성, 경쟁심과 관련된 상징

   공격성과 관련된 상징은 주로 던질 수 있는 물체와 공, 먼지털이,빗자루 등이 표현된다

▶애정과 관련된 상징

   전등이나 태양, 난로 등의 적절한 열과 빛은 애정과 희망을 나타내지만  다리미와 불과 같은 지나치게 강렬한 빛이나 열은 불만족한 애정에 대한 욕구 또는 그와 관련된 증오심과 분노를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전등은 밝고 강한 빛을 가지면서 적절하게 통제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따뜻함과 사랑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불은 빛을 보낸다는 측면에서는 사랑의 욕구와 관련되지만 지나치게 강할 경우에는 파괴적일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랑이 지나쳐 미움으로 바뀌는 것과 같은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분노와 관련된 상징

   분노와 적대감 그리고 거부와 관련된 상징은 흔희 칼, 총, 방망이, 날카로운 물체, 폭발물 등의 상징으로 대변된다.

   이외에도 진공청소기와 북과 같은 치는 것 또한 분노와 관련된다. 북을 치거나 뭔가를 두드리는 것에 분노감정을 전이 시키는 것 같다.

▶힘과 관련된 상징

   힘의 과시로 나타나는 상징은 주로 공, 마차, 자전거, 오토바이, 차, 기차, 비행기 등으로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피검자들의 인물그림에서는 힘을 사용하려는 신체부위에 음영을 칠하여 억제된 심리를 나타내기도 한다.

▶우울감정과 관련된 상징

   우울감을 가진 피검자의 KFD에서는 흔히 물과 관련된 주제가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우울증을 앓고 있는 피검자의 그림에서 빗속에 서있거나 걷고 있는 그림을 쉽게 볼 수 있다. 아동의 그림에서는 모성박탈이나 박탈로 인한 우울감정과 관련하여 냉장고를 표현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냉장고 자체는 양육과 관련되나 차가운 냉기는 따뜻한 열기와는 반대의미를 시사한다.


KFD에서 나타난 인물상의 특징

가족의 각 인물상에서 표현되는 특성은 HTP 에서 소개된 인물화의 상징적 해석을 참조하면 보다 구체적인 이해가 가능 할 것이다. 여기선 KFD 에서 흔히 볼수 있는 특성을 간략하게 소개할 것이다.

 

◈팔을 길게 늘여서 그린 경우

그림에서와 같이 KFD에서는 흔히 왜곡되어 그려진 팔이 등장하기도 한다.

청소년기에 있는 이 피검자는 그림 속의 자신은 과자를 훔치고 있고, 어머닌 단상에서 연설을 하고 있고 아버지는 출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검자는 현실의 가족에 대해서 아버지는 모범회사원이지만 무능하고 어머니는 자기 일에 열심이지만 아버지를 지나치게 무시한다고 했다. 자신의 긴팔에 대해서는 설명을 피하고 그냥 그렸다고 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받침대 위에서 아버지에게 시선을 집중하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은 남편에 대한 지배 욕구와 관련되며 자신에게 관심주지 않는 것에 대한 분노적 심리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피검자 자신의 표현은 미숙한방어로서의 퇴행한 자기를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림과 같이 흔히 긴팔의 끝에는 청소도구나 빗자루, 청소기, 붓, 무기 등이 들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받침대 위에 올려진 인물상의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인물상을 실제 키보다 높게 올려 그린 경우는 지배적인 욕구가 강한 피검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지우기한 경우

  KFD에서 지우기는 가족 관계에서의 갈등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임상적 의미를 갖는다

 

◈검사지 뒷면에 그린경우

  KFD 검사시 어떤 피검자는 간혹 가족 중 누군가를 그리지 않으면 안되는지 묻기도 하고 또는 검사지 공간이 부족하다며 검사지 뒤쪽에 그리면 안 되겠는지를 질문하기도 한다. 어떤 경우는 한동안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있는 피검자도 볼 수 있다.  갈등에 대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

 

◈가족 누군가를 생략한 경우

  검사지 뒷면에 조차 그리지 않은 경우는 피검자가 가족으로 인정하고 싶지 않거나 거부하고 싶은 강한 심리를 반영한 경우로  이해 될 수 있다.

 

◈자세가 경사지거나 매달려 있는 경우

  간혹 인물상을 불안하고 위험스러운 장소에 그려놓거나 넘어질 듯한 자세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감정이 반영된 것,  신체부위를 생략하여 그린 그림

 

◈가족의 눈을 피카소 그림처럼 그려낸 경우

  눈의 방향이 누구에게로 향하는 가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눈이 향해 있는 대상에 대해 피검자가 양가 감정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인물상을 회전해서 그린 경우

  흔하지 않지만 간혹 나타날 수 있는 특성이다. 피검자가 가족내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느낄 때 또는 관심욕구를 나타낼 때,


4. 동적가족화 (KFD : Kinetic Family Drawing)

가. 동적가족화 그림의 특성
동적가족화는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일종의 투사화로 Burns &Kaufman(1970)에 의해 발전되었다.

동적가족화는 가족화가 가지는 상동적인 표현을 배제하고 움직임을 첨가하여 개인을 통해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기에 더욱 용이하다.

연령순이나 사회적 지위순으로 그림을 그리는 가족화의 단점을 보완하여 가족구성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를 투사하게 된다.


나. 시행방법
1) 검사도구 : 백지(A4 용지), 연필(HB나 4B정도), 지우개
2) 소요시간 : 시간 제한은 없으나 보통 30∼40분 정도
3) 지시사항: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사람전체를 그려보세요.

무엇이든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라고 지시한다.
4) 그림 완성 후 기재사항
   가) 그린 순서는?
   나) 인물의 나이, 행위는?
   다) 가족 중 생략한 사람은?
   라) 가족이외에 첨가한 사람은?
   마) 지우고 다시 그린 사람은? 용지의 여백이나 뒷면에 기입한다.

다. 동적가족화 해석
동적가족화의 해석은 인물상의 행위, 양식 ,상징, 역동성 ,인물상의 특성등 5개의 진단영역으로 나뉘어진다.

1) 인물상의 행위
인물상의 행위는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행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가족 모두가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일부가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상호작용행위가 없는가에 따라 가족의 전체적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각 인물상의 행위를 중심으로 가족 내 역할 유형을 할 수 있다. 행위에 대한 해석은 그림의 약식, 상징 등을 함께 고려하여 전체적 관점에서 해석 되어야 한다.

2) 그림의 양식
가) 종이접기
복잡하거나 명백한 장벽을 나타내지 않고 온화한 우호적인 상호관꼐를 암시하는 그림이다.

나) 구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직선이나 곡선을 사용하여 그림에서 인물들을 의도적으로 분리하는 경우이다.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내성적인 아동에게서 보여지는 것으로 다른 가족성원으로부터 자신과 그들의 감정을 철회하고 분리시키려는 욕구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 종이 접기
구분검사용지를 접어서 몇 개의 사각형태를 만들고 그 안에 가족구성원을 그리는 것으로 구분의 극단적인 양식이다.

이는 가족관계 내에 존재하는 강한 불안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라) 포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인물을 어떤 사물이나 선으로 둘러싸는 경우이다.

가족간의 관계에서 자기 자신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지 못할 때, 가족원 혹은 자기자신을 닫아버리는 양식이다.

주로 책상, 그네, 자동차 등의 사물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마) 가장자리
인물상을 용지의 주변에 그리는 경우로, 상당히 방어적이며 문제의 핵심에서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바) 인물하선 - 자신이나 특정 가족구성원에 대해 불안감이 강한 경우에 인물상 아래에 선을긋는 경우가 있다. 가족성원 상호간의 인간관계의 불안정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본다.
사) 상부의 선 - 용지의 상부에 그려진 선으로 불안, 걱정, 공포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아) 하부의 선 - 강한 스트레스 하에 있는 아동이 안정을 필요로 하고 구조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할 때 나타난다.

3) 역동성 차원
가) 인물상의 순서 - 가족내의 일상적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나) 인물상의 위치 - 위쪽으로 그려진 인물상은 가족 내 리더로서의 역할이 주어지는 인물을 나타내며, 아래쪽은 억울감이나 침체감과 관계 있다.

   좌우로 구분했을 때 우측은 외향성과 활동성에 관계하며, 좌측은 내향성과 침체성과 관계 있다.
다) 인물상의 크기 - 가족상원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인물의 크기를 반영한다.
라) 인물상의 간의 거리 - 인물상의 사이의 거리는 피험자가 본 서원들간의 친밀성 정도나 심리적인 거리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 인물상의 방향 - 그려진 인물상의 방향이 '정면'일 경우 긍적적인 감정이, '측면'일 경우는 반긍정, 반부정적인 감정을 '뒷면'일 경우 그 인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바) 인물상의 생략 - 가족원의 생략은 그 가족구성원에 대한 적의나 공격성 불안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 타인의 묘사 - 가족구성원이 아닌 제 3자를 그린 경우 가족내의 누구에게나 마음을 터 놓을 수 없는 상태에 있을 때 타인이 묘사되는데, 주로 친구가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4) 인물상의 특징
가) 음영이나 갈기기 - 신체부분에 음영이 그려진 경우 그 신체부분에의 몰두, 고착, 불안을 시사한다.
나) 윤곽선 형태 - 강박적 사고와 관련이 있다.
다) 신체부분의 과장 - 신체부분의 확대 혹은 과장은 부분의 기능에 대한 집착을 나타낸다.
라) 신체 부분의 생략 - 그 신체부분의 기능의 거부와 그 부분에 집착된 불안 또는 죄의식을 나타낸다.
마) 정교한 묘사 - 그림이 극히 정교하고 정확하며 질서가 있는 경우는 환경구성에 대한 묘화자의 관심이나 욕구를 반영하는 것이나, 과도한 표현은 강박적이고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바) 필압 - 선이 굵고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충동이 밖으로 향하고 공격적이고 활동적이다. 반대로 약하고 가는 선은 우울하고 소극적인 사람에게 나타난다.

5) 사용된 상징
가) 다리미 : 어머니의 애정을 의미하나 어머니의 과잉 혹은 적절하지 못한 애정표현을 피험자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나) 뜨개질 : 어머니의 따뜻한 애정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가족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편물을 하고 있는 인물상의 위치, 크기 등의 관계를 살펴서 해석하여야 한다.
다) 비 : 일반적으로 물은 억울함을 나타내는 경향
라) 의자 : 의자는 책상과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의자에 의해 해당인 물상이 교묘하게 둘러싸여 있는 경우는 고립과 소외감을, 의자에 파묻혀 후두부만 보이게 그려져 있을 경우는 그 인물에 대한 거부감을 표현
마) 개나 고양이 : 개나 충성심과 공격성을 의미하며, 고양이는 부드러움과 공격이라는 불균형적인 태도와 양가적인 감정을 상징
바) 책상 : 의자와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고 해석도 의자와 같이 한다. 책상은 부적응 아동이 적응아동의 경우보다 두 배 이상 많이 그려진다.
사) 텔레비젼 : 안식이나 오락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TV를 보고 있는 사람이 한 사람인지 두 사람인지가 중요하다. 두 사람이상일 경우는 가족의 공통관심이나 상호 작용이 시사되기 때문이다.
아) 전등 : 밝은, 따뜻함, 애정을 원한다.
자) 연필 : 연필을 사용하고 있는 행위나 자기 방어와 같은 합리화의 기체와 관련
차) 계단, 사다리 : 계단 위의 인물에 대한 불안이나 불안정감을 표현
카) 가구 : 가정 내의 물질이 그림으로 표현되고 가족내의 따뜻한 마음의 연결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경우 외적 측면을 기대하려는 경향이 강함을 반영
타) 쓰레기 : 가족의 존재에 있어서 바라지 않는 더러운 부분을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파) 자전거 : 남성적인 힘을 의미하고 그와 같은 힘의 강화, 보충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한다.
하) 자동차 : 자동차는 심리적 물리적 격리
거) 음식 : 일차적인 생리적 욕구의 충족을 항상 가정에서 구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너) 물조리개 : 해당인물에 관계하는 불안이나 억울한 감정
더) 침구 : 해당인물에게 나타나는 거부감과 퇴행, 고리고 억울함 감정
러) 청소기 : 지배적이고 통제적이며 때로는 거부적인 태도
머) 줄넘기 : 해당인물에 대한 포위 양식으로 그려지며, 해당인물의 갈등, 자기고착 등의 상황을 의미.
버) 바늘 : 어머니나 할머니의 행위에서 표현되며 억제된 공격 행동
서) 공 :힘을 상징
어) 모자 : 만들어진 상태와 자기 방어를 의미하며 수동적인 태도와 관련
저) 냉장고 : 어머니에게 기대는 의존적인 요구를 시사함

5.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에 의한 심리진단과 사례


가.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Familly-Center-circle-drawing : F.C.C.D.)은 Burns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투영적 묘화법이다. 이 묘화법에 앞서 Rorschach(1942)는 여러 가지 잉크 반점 패턴을 연구하여, 대칭적인 잉크 반점이 비대칭적인 잉크 반점보다 더 많은 반응과 더 무의식적인 소재를 제공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Richards(1962)는 Paul Repl(1953)의 신의 본질이라는 저서와 도예의 연구에서 중심화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즉 도자기의 제작, 과정에서 흙덩어리를 중심에 두고 계속 돌림으로써 도자기가 형성되는 것과 같이, 인격형성도 초점에 모아지는데 종교를 예로 든다면

십자가, 예수, 성상 등에 초점이 모아지는 것과 같다. 이러한 견해로 인간도 정서적으로 초점을 모으게 되면, 인간에 대한 통찰이 생기고 치료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격 형성에 있어 중심화는 본질적으로 중요하다(권기덕, 김동연, 최외선, 1993). 또한 만다라는 대칭적인 도형으로 본질적으로 중심화의 상징이다.

만다라는 기본적인 통일성이나 전체성 다시 말해 존재에 이르는 통로를 나타내고 있다 (Crain,1980). 만다라에 있어 중심화는 성스러움과 영감을 부여하는 경우도 있고,

혹은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으나 어느 한 점, 곧 생의 통일성인 중앙점으로 모이게 된다(Jung,1961).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은 원의 중심에 그려진다. 그리고 각 인물은 그 인물 주위에 그려진 상징에 둘러싸여 있다.

이 상징은 시각적인 자유연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 상징에서 추상화된 사고와 정서를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은 내재되어 있는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를 보고, 그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하는 방법이다.

더욱이 부모와 자기 자신의 주위에 그려진 상징 안에서 몇 개의 상징을 뽑아내어 그것들로부터 연상된 상징 중심 탐색(Symbol Prode)을 하게 되는데,

이 방법은 타인에 의해 창조된 신호체계와는 대조적으로 개인 스스로가 창조하는 것이므로 깊이 탐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은 부친상, 모친상, 자기상을 각각 따로 그려 각각을 분석하는 방법(Family-Centered-Circle Drawing : F. C. C. D.)이 있는데,

개인의 문제는 많은 경우 인간 관계의 문제이므로, 부모와 자신을 하나의 원안에 그리는 것이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더 명확히 진단할 수 있고, 진단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나.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의 의한 부모자녀관계 진단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는 자녀의 출생 직후부터, 혹은 태내에서부터 시작하여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로,

자녀의 성격 형성, 사회적 관계, 문제해결능력, 인지 형성 등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정현희, 1992; Mussen, P. H., Conger, J. J., Kagan, J., Huston, A. C., 1984).

따라서 한 인간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그 인간의 개성이나 성격,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그가 어떠한 부모자녀관계에서 성장하였으며, 현재 어떠한 부모자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미래는 어떠할 것이라고 지각하고 있는가를 해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부모자녀간의 관계는 조사되기가 쉽지 않고, 단시일 내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단의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정현희, 1992 ; 정현희, 오미경, 1993).

또 부모자녀관계는 부모의 실제 행동보다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행동이 아동의 행동에 더 큰 영향을 줄수 있다(정현희, 1992 ; Kagan. 1971 ; Saavedra, 1987).

이제까지 부모자녀관계 진단에 쓰인 방법은 질문지에 의한 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이 방법도 유용한 방법이지만 몇가지 의문점을 가지고 있다.

언어에 의한 방법이므로, 언어의 의식화 과정에서 이성의 검열을 받게 되며(Brown, F. G. 1976),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고(Ballard, R., Crino, M. D., &Rubenfeld, S., 1988 ; Paulhus, D. L., 1981).

관계의 심층을 파헤치지 못하여 유형진단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장현희, 1944).


미술은 비언어적인 표형 수단으로서 인간의 감정이나 사고가 자신도 모르게 구체화되는 동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남겨준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음으로써, 부모 자녀관계의 과거나, 현재 상황에 관계되는 생각과 감정, 또는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부모자녀관계에서는 사회윤리적인 측면에서 자녀가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고(Perry, D. G. &Bussey, K, 1984),

표현한 후에 죄의식을 느낀다(Axline, V. M., 1973).

미술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분노, 적대감 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정화의 기능을 주면서, 자신을 극도로 방어하고 있을 때

순간순간 진실을 그대로 드러나게 해줌으로써 개인의 무의식적인 갈등, 정신 역동을 파악 할 수 있게 해 준다.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는 미술 활동의 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하는 방법이다.

동그라미는 어느 방향에서나 같은 모양이면서 균형과 통일을 이루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이상, 원만한 성격을 상징하며, 원의 중심에 모든 것이 모아지므로, 인생의 중심이 부모로부터 형성되고, 성장함으로써

자신이 중심이 되어지는 인간의 성장과정과도 부합된다. 또한 빈 공간일 때보다 원이 있으므로 해서 막막한 느낌에서 벗어나, 자소 편안한 마음으로 그림 활동을 시도하게 해준다.

방법이 간접적이므로 검사자가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이 옳은지가 막연해, 검사를 받는다는 부담감을 줄여 줄 수 있어 누구에게나 쉽게 사용될 수 있다.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는 반응이 자유이기 때문에 부모자녀관계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잴 수 있어 특정 개인의 전체이며 하나인 부모자녀관계의 역동이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여기서 부모와 자신은 현실에서의 부모가 아니라 심리적 부모와 자신이다. 따라서 한의 표현으로 나타난 부모와 자신을 통해 보다 깊은 심리적 해석이 가능하다.


다. 실시 방법 및 지시: 부모-자기 묘화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준비물
용지는 직경 19.1cm - 22.9cm의 둥근 원이 그려져 있는 21.6cm - 22.9cm의 용지이다. 필기구는 4B연필과 지우개이다.

2) 실시방법
-분위기는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이끌어 주나, 자기가 그리는 그림에 열중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검사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보통 10분 30분 정도 소요된다.

-검사자가 그림에 대한 암시를 주어서 안된다.
-실시에 있어서의 지시는 다음과 같다.
"원의 중심에 부모와 자신을 그리십시오. 막대기나 만화같이 그림이 아닌 전신상을 그려 주십시오. 그 다음 부모와 자신에 연상되는 상징을 원의 주위나 인물상의 주위에 그려주십시오."
-유아나 아동의 경우에는 쉬운 말로 지시를 바꾸어서 한다.
"원의 가운데에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자기의 모습을 그려 주세요. 막대기나 만화같이 그리지 말고 몸 전체를 그려 주세요.

그리고 아버지, 어머니, 자기의 주의에 아버지, 어머니, 자기와 관계된 것을 무엇이나 그려 주세요."라고 말한다.

-그림의 모호한 부분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검사가 끝난 뒤 그림에 대해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검사자는 "당신이 그린 그림에 대해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혹은 "이 그림은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한다. 질문 후 그 때의 반응을 기입해 두어야 한다.

라.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의 해석 기준


1) 기 준
가) 인물상의 상대적 크기 : 이것은 그 인물의 권위나 심리적 크기, 그 인물의 내부에 있는 힘의 양을 반영한다.
나) 신체 각 부분의 생략과 과장 :
① 눈의 생략은 감시나 보고 싶지 않음을 나타낸다. 눈의 과장은 경계를 의미한다.
② 코의 생략은 분노를 나타내지 않으려는 것을 나타내고, 대개 분노의 표현이 허용되어지지 않는 가정에서 양육된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코의 과장은 외부로 향한 분노이다.
③ 입의 생략은 의존성과 약함을 표현할 수 없음을 나타내고 있다. 입의 과장은 의존성이다.
④ 목의 생략은 완고한 즉, 강한 의지를 보인다. 긴 목은 의존성이다.
⑤ 팔의 생략은 힘에 대한 불안을 의미한다. 긴 팔은 힘의 조정에 대한 욕구를 의미한다.
⑥ 허리 밑부분의 생략은 성에 관한 부정을 의미한다.
⑦ 발의 생략은 불안정과 집시 같은 성격을 나타낸다. 길게 늘어진 발은 안정성 및 안정성에 대한 욕구의 표현이다.
다) 얼굴의 표정 : 누가 웃고 있는가, 행복한가, 불행한가.
라) 인물 위의 상징 :상징의 심리학적 의미로 해석한다. 상징의 많음은 관심을 의미하며, 적음은 상호 작용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상징 긍정적인 상징인가, 부정적인 상징인가 예를 들면 하트는 사랑을 의미하며, 칼은 분노를 의미한다.
마) 인물간의 거리 : 거리는 심리적인 거리를 의미한다.
바) 인물들의 위치 : 중심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

2) 건강하게 내재된 부모자녀관계
가) 모든 인물이 생략되거나 과장되어 있지 않다.
나) 각 인물의 신체 각 부위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다) 밝은 얼굴 표정이다.
라) 자신의 상이 중심에 있고, 통제되어 있다.
마) 인물상의 상호간에 지나치게 접촉되어 있지 않고, 적당히 떨어져 있다.
바) 부모상은 대조적으로 위치하고, 자신의 상에 인접하는 쪽의 신체 왜곡이 없다.
사) 이상적으로는 부모상이 자신의 상을 부상시켜 바로 보고 있다.
아) 주위의 상징이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자) 살고 싶은 세계가 그려지고 있다.

3) 불건강하게 내재된 부모자녀관계
가) 인물상의 신체 부위의 생략
나) 인물상의 지나친 크기 및 왜곡
다) 화목해 보이지 않는 얼굴 표정
라) 부친상과 모친상이 중심부에 있거나 중심부가 비어 있다.
마) 인물들이 서로 떨어져 있다.
바) 부모가 자신을 보지 않고, 눈이 없거나 앞만 보고 있다.
사) 주위의 상징이 부정적이다.
아) 그림에서 자신이 살고 싶지 않은 듯한 세계를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