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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부모

花受紛-동아줄 2012. 6. 22. 08:18

청소년과 부모

 

< 연습문제 >

1) 다음 중 부모참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1. 가정방문

2. 가정통신문

3. 부모개입

4. 수업참관

 

2) 부모교육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4)

1. 부모교육의 대상은 자녀를 양육하는데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성인이다.

2. 부모교육의 내용은 자녀의 성장, 발달에 관련된 전반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3. 부모교육은 집단교육, 책, 강연, 대중매체 등을 활용해서 이루어진다.

4. 부모교육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진다.

(부모교육은 공공기관, 사립기관, 영리적,비영리적 단체, 정부, 지역사회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3) 다음의 괄호 안에 적절한 단어는?

사춘기의 생물학적 변화, 논리적 추론과 같은 인지적 변화, 독립성과 정체감을 수반하는 사회적 변화 그리고 중년기 위기를 포함하는 부모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적 변화 등이 청소년과 부모 간의 ( 갈등 ) 증가의 원인이 된다.

(청소년기의 자녀는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다양한 발달적 변화를 경험하며,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어 하는 동시에 자신이 실제로 얼마나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는지를 깨달으면서 끊임없이 갈등을 느끼게 된다.)

 

< 정리하기 >

1. 자녀가 성장하여 청소년이 되면서 나타나는 생물학적, 인지적 변화는 청소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부모역할에 있어서도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2. 부모는 자녀가 독립하기 원하는 동시에 계속 의존해주기 바라면서 종종 십대 자녀들에게 '이중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3.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갈등은 일반적으로 청소년 초기에 사춘기의 시작과 더불어 증가된다.

 

4. 부모교육은 부모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5. 부모는 자녀양육을 통해 그 세대와 사회의 요구에 맞는 인물을 길러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들을 배우고 훈련받아야 한다.

 

 

2강. 부모교육의 역사

 

< 연습문제 >

1) 다음 중 20세기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

1. 1914년에는 우리나라 안방교육중심의 부모교육이 사회교육의 형태로 변화되었다.

2. 20세기 초반에는 소수의 양반계층과 일본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이 실시되었다.

3. 1950년대에는 부모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과 호응부족으로 유치원을 중심으로 부모교육이 이루어졌다.

4. 1980년대에는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고 아버지를 부모교육에 참여시키려는 시도들이 있었다.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고 아버지를 부모교육에 참여시키려는 시도들은 1960년대의 우리나라

부모교육 특징이다)

2) 다음의 ( )안에 적합한 교육학자는 누구인가?

( 로크 )는 인간이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은 어릴 때 경험하는 교육가치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보았으며, 성선설에 바탕을 둔 자연적인 방법의 아동양육을 강조하였다.

(로크는 인간이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며 따라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3) 이상사회의 건설을 위해서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국가가 지정한 보모가 있는 공동탁아소에서 양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3)

1. 아리스토텔레스

2. 루소

3. 플라톤

4. 로크

( 플라톤은 소수 지도계급을 양성하는 인재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 정리하기 >

1. 서구의 20세기 이전 부모교육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이론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2. 서구에서는 20세기 활발하게 아동에 대한 연구 및 활동이 이루어졌는데 왓슨의 행동주의, 게젤의 성숙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등이 소개되면서 아동의 건강한 습관이나 성격 형성을 위해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행동이 요구되었다.

 

3.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중심으로 고대사회의 아동양육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며,

자녀양육에서 고려시대에는 불교,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영향이 컸다.

 

4. 우리나라에서는 20세기 초반 일제의 침략으로 부모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했으나, 20세기 중반 대학에서

학문적으로 부모교육이 다루어지기 시작했으며, 1990년대부터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3강. 사회환경의 변화와 부모역할

 

< 연습문제 >

1) 우리사회의 가족구조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1. 이혼율의 증가

2. 중산층의 출생률 증가

3. 여성취업률 증가

4. 다문화가족의 증가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196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

 

2) 다음 중 Baumrind가 분류한 부모의 자녀양육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3)

1. 허용적 부모

2. 권위주의적 부모

3. 과잉보호적 부모

4. 권위적 부모

( Baumrind는 부모의 자녀양육유형을 권위적, 권위주의적, 허용적, 무관심한 부모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

 

3) 우리사회의 변화양상 중 출산율 감소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적합한 것은? (1)

1. 한자녀 가정의 증가 2. 한부모가족의 증가

3. 조손가족의 증가 4. 다문화가족의 증가

(출산율감소에 의해 외동아가정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부모가 외동아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양육을 하는 것이 필요)

 

< 정리하기 >

1. 우리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에는 출산율의 감소, 이혼증가, 여성취업률 증가,

다문화가족 및 장기분거가족의 증가가 있다.

 

2. 과거에 비해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의료적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부모됨은 선택적인 결정이 되었으며,

다자녀는 더 이상 풍부한 노동력을 의미하지 않게 되었다.

 

3. 이혼율 증가에 의해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4. Baumrind는 부모의 자녀양육유형을 권위적, 권위주의적, 허용적, 무관심한 부모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4강. 부모교육이론 1

 

< 연습문제 >

1) 다음의 괄호 안에 적절한 단어는 무엇인가?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을 ( 드라이커스 )가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이론으로 인간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한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드라이커스가 발전시킨 이론으로 아동에게 한 인간으로서 성인과 동등한 가치를 부여하고

평등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주된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잘못된 행동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1. 관심끌기

2. 힘 행사하기

3. 부모의 감정표현하기

4. 무능함 보이기

(잘못된 행동목표는 관심끌기, 힘 행사하기, 앙갚음하기, 무능함 보이기의 4가지이다.)

 

3)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원리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4)

[ 의사소통은 부모와의 신체적인 차이가 적을 때 더욱 효과적이므로 부모는 허리를 구부리거나 한쪽 다리를

구부려 키를 낮추고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1. 칭찬과 강화

2. 자녀와의 대화

3. 체벌의 금지

4. 자녀와 눈높이 맞추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은 부모와 신체적인 차이가 적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 정리하기 >

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을 드라이커스(Dreikurs)가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이론으로 인간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하고 아동의 잘못된 행동목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도록 하는 것이다.

 

2. 아동은 가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고 소속감을 얻기 위해 잘못된 행동목표를 세우게 되는데 관심끌기,

힘 행사하기, 앙갚음하기, 무능함 보이기의 4가지가 대표적이다.

 

3.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은 기노트(Ginott)가 인본주의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이론으로 아동

중심의 부모교육을 기본 목표로 하고, 부모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친다.

4.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원리로는 자녀와의 대화, 칭찬과 강화, 부모의 감정표현, 자녀와 눈높이 맞추기,

책임감과 독립성 기르기, 체벌의 비사용 등이 있다.

 

 

 

5강. 부모교육이론 2

 

< 연습문제 >

1) 다음 중 행동수정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1. 모방학습이론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 책임감과 독립성

(학습이론을 근거로 하고 있는데 모방학습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이 대표적이다)

 

2) 행동수정이론에서 제안하고 있는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의 중단 원리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 강화

2. 소거

3. 타임아웃

4. 체벌

(아동이 적절하지 않거나 바르지 않은 행동을 보일때 중단시키기 위해 소거, 타임아웃, 체벌 등의 원리를 사용한다)

 

3) 부모효율성훈련은 ( 고든 )에 의해 개발된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이다.

(부모효율성훈련은 고든에 의해 개발된 부모교육이론으로 부모와 자녀 간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이 이를

효율적으로 다루지 못하는데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 정리하기 >

1. 행동수정이론에서 부모역할이란 부모가 자녀에게 좋은 모델을 보여주고 자녀의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 또는

강화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2. 행동수정이론에서 제시된 행동수정의 원리는 새로운 행동의 강화, 새로운 행동의 발달, 부적절한 행동의 중단,

정서적 반응의 수정을 들 수 있다.

 

3. 행동수정 이론에서 제시하는 행동지도의 단계는 목표행동의 설정과 관찰, 행동기록, 행동분석, 강화와 벌이다.

 

4. 고든은 부모와 자녀 간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이 이를 효율적으로 다루지 못하는데 원인이 있다고 보고,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과 기술을 부모에게 교육시킴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부모효율성훈련을 개발하였다.

 

5. 부모효율성훈련에서는 부모-자녀 관계가 원만해지려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한데

수용선 수준 파악하기, 문제의 소유 가려내기, 반영적 경청, 나-전달법, 무승부법을 교육한다.

 

 

 

 

 

 

6강. 청소년기 발달특징에 대한 이해

 

< 연습문제 >

1) 청소년기의 인지영역 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1. 자신의 독특한 세계와 보편적인 세계를 구분할 수 있다.

2. 이상주의적 사고가 나타난다.

3.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현상이 나타난다.

4.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중심성이 나타나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객관적으로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2)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3)

1. 정체감 혼미란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쉽게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이다.

2. Marcia는 위기와 발달과업을 정체감의 주요한 영역으로 보았다.

3.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4. 정체감 유예란 자신의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지 못하고 선택하지도 못한 상태이다.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

 

3) 다음의 ( ) 안에 가장 적절한 개념은?

( 상상적 관중 )은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언제나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관객으로 생각하면서 일상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상상적 관중은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언제나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관객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을 나타낸다.)

 

< 정리하기 >

1. 청소년기는 청년기 성장급등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성장, 체격, 골격의 변화, 생식기관의 발달 및 호르몬의 변화가 나타난다.

 

2.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으로는 추상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조합적인 사고와 이상주의적 사고가

나타난다.

 

3. 청소년기에는 자기중심성 경향이 두드러져서 상상적 관중과 개인적 우화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4.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주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다.

 

 

7강. 청소년기 부모역할

 

< 연습문제 >

1) 영아기의 주요 발달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 도덕성이 발달한다.

2. 인지발달적인 측면에서는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3. 운동기능이 발달한다.

4. 신체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도덕성은 아동기에 발달하는 특징 중의 하나이다. )

 

2) 다음은 어떤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3)

[ 지식의 양이 늘어나고 자기중심성을 극복할 뿐 아니라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되는데 중심화에서 벗어나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 변하게 된다. ]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 아동기에 해당되는 구체적 조작기의 주요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

 

3) 청소년기의 주요한 부모역할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1. 격려자로서의 역할

2. 상담자로서의 역할

3. 의사소통 기술의 모델이 되는 것

4. 자율성 발달을 돕는 것

( 자율성 발달을 돕는 것은 영아기 부모의 주요한 역할 중의 하나이다. )

 

< 정리하기 >

1. 영아기의 주요한 부모역할은 영아기의 발달특징을 이해하여 보육자, 보호자로서의 역할, 기본적 신뢰감 형성을 돕는 것, 자극을 제공하는 것, 자율성 발달을 돕는 것,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유아기의 주요한 부모역할은 양육자로서의 역할, 훈육자로서의 역할,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 주도성

발달을 돕는 것,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3. 아동기의 주요한 부모역할은 격려자로서의 역할, 훈육자로서의 역할, 근면성 발달을 돕는 것,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돕는 것,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4. 청소년기의 주요한 부모역할은 격려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로서의 역할, 의사소통 기술의 모델이 되는 것, 발달적 변화에 대한 적응을 돕는 것이다.

 

 

 

8강.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대화기법 1

 

< 생각해보기 >

1)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부모로서 어떻게 역할모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생각해보기

 

2) 인간의 5가지 기본적 욕구에 대해서 기술하고 어떻게 이러한 욕구가 청소년 자녀의 행동에 나타날 수 있는지

또한 자녀가 이러한 욕구를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나타낼 때 부모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논의해 보기

 

< 정리하기 >

1. 의사소통은 대화를 통한 상호이해의 과정이며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이고 인간의 정신건강 상태를 나타내 주는 요인이다.

 

2. 의사소통은 문화적, 심리적인 수준으로 이루어지는데, 의사소통에 있어 서로 다른 단계에서 관계 맺기를 원할 때 문제가 일어난다.

 

3. 부모로서의 역할모델은 부모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대비해 보면서 부모 자신의 잘못을 잘 들여다보는 일에서

부터 출발한다.

 

4. 인간은 타고난 다섯 가지 기본욕구가 있는데 소속의 욕구, 힘에 대한 욕구, 즐거움에 대한 욕구, 자유에 대한

욕구와 생존에 대한 욕구이다.

 

5.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녀들이 이 다섯 가지 욕구들 중에서 어떤 욕구가 가장 높고 각각의 욕구들을 어떻게 충족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9강.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대화기법 2

 

< 생각해보기 >

1)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와 효과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2) 사례를 통해 살펴본 부모-자녀의 의사소통방법을 활용하여 현재 자녀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부모로서 어떻게 대화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의사소통은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전달되게 하는 피드백,

메시지 등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얼굴 표정, 제스처, 톤의 고저, 강약, 목소리 떨림 등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메시지를

소통하는 방법을 말한다.

 

3. 부모-자녀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기본 전제가 되는 것은 자녀가 하는 말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수용하는 것이다

 

4. 도벽은 자녀가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해 하는 비효율적인 행동일 수도 있으므로 부모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초기에 지도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10강. 가족 유형별 부모의 역할 1

< 생각해보기 >

1) 맞벌이 가족의 부모로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되는지 논의해보기

 

2) 여러분이 청소년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의 부모라면 부모로서 어떤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지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서술해 보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맞벌이 가족의 증가요인으로는 가족구조의 변화, 가정 내 경제적 요구의 증가 및 사회적 인식과 가치관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 맞벌이 가족의 부모역할로는 자녀와의 애착형성에 관심 기울이기, 자녀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관심과 친밀한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체계의 구축, 학교생활과 학업지도, 자녀의 자기 관리 훈련 지도하기 등이 중요하다.

 

3. 한부모 가족의 특징으로는 경제적인 어려움, 정서적 측면에서의 어려움, 자녀양육의 어려움,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이 있다.

 

4. 한부모 가족의 부모는 자녀에 대해 이해하기, 일관성 있는 훈육하기, 친밀한 의사소통을 유지하기, 이혼에 대해 알리기, 협력된 부모되기 등의 역할이 중요하다.

 

 

 

 

11강. 가족 유형별 부모의 역할 2

 

< 생각해보기>

1) 재혼부모의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여러분은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고 있다면 어떤 점이

재혼부모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되는지 논의해보시기 바랍니다.

 

2) 우리나라에서 증가하고 있는 조손가족의 아동,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적응하기 위해서 어떤 가족적, 사회적,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지 서술해보시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재혼가족은 초혼가족이나 한부모 가족과 그 성격이 다르며 더 복잡한 특징을 가지는데 복잡한 가족관계로 인한 어려움, 비현실적인 기대, 충성심갈등, 가족경계의 모호성에 의한 역할 긴장 등을 경험하게 된다.

 

2. 재혼가족의 부모역할로서는 자녀를 이해하기, 친부모와의 관계를 인정하기, 관계형성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기, 계부모의 역할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하기, 사회적 지원을 얻기 등을 들 수 있다.

 

3. 조손가족의 특징으로는 그 분포에서 지역의 편차가 나타나고 있으며, 조부모가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고,

세대 간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경제적 빈곤을 경험하고 있다.

 

4. 조손가족에서 바람직한 조부모의 부모역할로서는 일관되고 안정된 주 양육자의 역할하기, 민주적 양육태도 갖기,

개방형 의사소통하기 등이 있다.

 

 

 

12강. 문제유형별 부모역할 - 청소년의 학업

 

< 생각해보기 >

1) 청소년 자녀의 학업문제가 있다면 학업문제의 분류에 기초해서 어디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고 가정에서

효율적으로 자녀의 학업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2) 청소년의 학업문제가 복잡하고 심각하게 판단될 경우 주위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찾아보고 효과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다양한 청소년의 학업문제는 크게 인지적 문제, 정의적 문제, 관계의 문제의 3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2. 학습부진이란 특정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기대했던 수준보다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학업문제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3. 청소년의 학업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학업문제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은

자녀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전략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자녀의 학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좋은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알려주어

지도하며 적절한 휴식을 취해 피로를 해소하도록 한다.

 

 

 

 

13강. 문제유형별 부모역할 - 청소년의 진로

 

< 생각해보기 >

1) 청소년 자녀에게 진로문제가 있다면 부모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이번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2) 다양한 진로이론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 차이점을 기술해 보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부모는 자녀가 지니고 있는 능력이나 취미, 소질, 잠재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자녀가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와주어야 한다.

 

2. 진로에 관한 이론에는 특성요인이론, 욕구이론, Holland의 성격이론, 사회이론, Super의 직업발달이론 등이 있다.

 

3. 청소년의 진로미결정 문제에 대한 원인으로는 자기이해 부족, 진로대안에 대한 이해 부족, 의사결정 능력의 부족,

우유부단한 성격, 진로외적 영역의 문제 등이 있다.

 

4. 자녀가 일정 연령이 지나도 환상적인 직업에 얽매여 있는 경우, 부모로서의 개입방안으로는 자녀가 자기 이해를 정확히 하게 돕고, 직업세계를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14강. 문제유형별 부모역할 - 학교폭력

 

< 생각해보기 >

1) 학교폭력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떤 점이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되는지

논의해보시기 바랍니다.

 

2)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이 여러분 주변에 있다면 그 부모에게 어떻게 대처하라고 조언할 수 있을지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서술해 보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학교폭력의 원인으로는 개인의 심리적 열등감,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방식이나 폭력적 매체에 대한 노출, 모방

등을 들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유형으로는 언어폭력, 신체폭력, 금품갈취, 집단 따돌림, 성폭력 등이 포함된다.

 

3.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체활동에 적극참가하기, 폭력 발생시 신고할수 있는 전화번호 알아두기,

체력관리, 가벼운 놀림이나 조롱에 대해 싫다는 의사를 적극 표현하기 등의 자녀가 스스로 자기를 보호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4. 학교폭력이 일어나면 아이의 마음을 먼저 수용해주고 피해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교측에 알려 자치위원회를 소집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적극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학교폭력은 불행의 시작이 아니며 어려움 극복을 통해 사회에서 살아나갈 힘을 기를 수 있다는 부모의 인식이 전제되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5강. 문제유형별 부모역할 -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 생각해보기 >

1) 청소년 자녀의 과도한 게임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로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2) 청소년들에게 건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가정, 학교, 사회, 국가적인 측면에서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 기술해보기 바랍니다.

 

< 정리하기 >

1. Young(1999)은 인터넷 중독을 사이버섹스중독, 사이버관계중독, 네트워크강박증, 정보과부하, 컴퓨터중독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2. 인터넷중독의 위험요인으로는 주변환경요인, 인터넷 관련요인, 개인적 요인이 있다.

 

3. K-척도 청소년 관찰자 진단을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4. 게임중독이란 게임에 몰입하고 탐닉하여 만족하기 위해서는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과 학업에 소홀하고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현실의 인간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이다.

 

5. 게임중독의 문제를 가진 청소년의 경우,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고 가족 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아서

부모의 도움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