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이란 특정한 편집 작업을 공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몇 개의 단어나 문장을 동시에 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블록을 지정한 뒤 변경하는 사항은 블록으로 지정된 모든 부분에 똑같이 적용이 되죠. 블록 편집엔 오리기, 복사하기, 붙이기의 세 가지 작업이 대표적입니다.
다음에 행할 작업은 모두 블록을 설정한 뒤에 해야 합니다. 블록설정의 단축키는 <Shift+화살표>입니다. 아울러 블록을 설정한 뒤 실수로 지운 부분을 되살리는 명령은 <Ctrl+Z>라는 것도 알아두세요.
1. 오리기 <Ctrl+X>
오리기는 말 그대로 블록을 지정한 부분을 오려내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오려낸 부분은 다른 곳에 붙일 수 있죠. 우선 아래 예문에서 블록을 지정한 부분을 오려내보죠.
![블록편집](http://www.jwhuh.com/main/study/hwp/images/block01.gif)
위의 블록 설정 부분을 오려내면 이렇게 변합니다.
![블록 오려내기](http://www.jwhuh.com/main/study/hwp/images/block02.gif)
2. 복사하기 <Ctrl+C>
복사하기는 블록으로 지정한 부분을 복사해 놓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복사하거나 오려낸 부분은 한글을 종료하거나, 다른 복사작업을 할 때까지 클립보드라는 임시저장소에 보관됩니다.
3. 붙이기 <Ctrl+V>
복사하거나 오려낸 부분을 다시 붙이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곳에 커서를 대고 <Ctrl+V>를 누르면 붙이기가 행해지죠. 앞에서 복사한 부분을 붙인 화면입니다.
![블록 붙이기](http://www.jwhuh.com/main/study/hwp/images/block03.gif)
4. 세로 블록 <F4>
블록은 가로뿐만 아니라 세로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은 세로 블록을 설정한 화면입니다.
![세로블록](http://www.jwhuh.com/main/study/hwp/images/block04.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