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중독-인터넷.스마트폰.게임

1. 자동저장

花受紛-동아줄 2012. 2. 7. 11:00

1. 자동저장

문서를 작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게 뭘까요? 펜을 쥐고 손으로 글자를 써서 문서를 작성한다면 당연히 글의 내용이 되겠지만, 한글을 이용하여 문서를 작성할 경우엔 글의 내용보다 이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건 "저장"이죠.

컴퓨터를 이용해서 문서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저장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 겁니다. 저장을 하지 않고 작성하던 문서가 순간의 실수로 날아가는 걸 한번 경험해보면 말이죠. 저도 개인적으로 A4 30매 가량의 문서를 날려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안타까움이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죠.

한글96 버전까지는 사용자가 저장을 하지 않고 한글이 종료된 경우엔 다시 되살릴 방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글97의 경우 획기적인 기능이 추가되었죠. 그건 사용자가 문서를 작성하기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임시파일을 하나 만드는 겁니다. 이 임시파일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한글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한글을 실행시킬 때까지 문서의 내용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한글을 다시 실행시키면, 저장하지 않고 종료한 문서가 있다는 메시지를 보여준 다음 사용자가 저장을 할 기회를 주게 되죠.

하지만, 이러한 한글의 기능을 믿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생겨난 기능이 자동저장과 동시저장입니다. 우선 마우스로 <파일>메뉴를 눌러보세요. 그럼 <환경설정>메뉴가 보일 겁니다. 이 메뉴는 단축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환경설정>의 <편집>메뉴에 들어가면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a. 쉴 때 자동저장 : 문자 입력이 없을 경우 저장이 되는 기능입니다.
b. 무조건 자동저장 :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저장이 되는 기능입니다.

쉴 때 자동저장 설정은 30초에서 60초 정도로 지정을 하면 됩니다. 무조건 자동저장 기능을 설정하는 것도 괜찮지만, 이 기능은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경우엔 오히려 문서 작성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나머지 설정은 기본 설정 그대로 두어도 괜찮습니다.


2. 저장하기<Alt+S>

자동저장 설정을 했다 하더라도 역시 문서를 저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자가 직접 명령을 내리는 거죠. 처음 저장을 하면 문서의 이름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장할 폴더를 지정한 후,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그런 후 파일이름을 정해주고 엔터를 치면 저장이 됩니다.
 

저장하기

그렇다면, 한글의 파일 형식인 HWP가 아닌 다른 형식으로 저장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요? 저장하기 대화상자의 오른쪽 아래편에 보면 <한글 문서>라고 쓰여진 버튼이 있습니다.다른 형식으로 저장


이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 옵션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엔 이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문서를 통신에 올리고 싶거나 도스용 한글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문서를 편집해야할 경우가 있다면 이 기능을 사용해서 저장을 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의 PC통신에서 사용되는 문서의 형식은 모두 완성형 텍스트형식입니다. 저장 옵션 중에 "텍스트 완성형<*.txt>"을 택하면 됩니다. 또, 도스형 한글에서 편집할 필요가 있을 경우엔 "한글2.1 문서<*.hwp>"를 택하면 되죠. 참고로 MS워드는 조합형 텍스트 형식을 사용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3. 저장한 문서를 디스켓으로 옮기기

문서를 모두 작성한 뒤, 작성한 문서를 옮기기 위해선 대부분 디스켓을 이용합니다. 디스켓으로 문서를 복사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죠.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는 방법과 한글의 "새 이름으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이죠. 둘 중 자신이 편한 방법을 택하면 됩니다.

i.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

우선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탐색기를 실행하는 방법은 앞에서 이미 설명했죠? 그런 다음 한글의 문서가 있는 <Work>폴더를 찾아갑니다. 찾았으면, 디스켓을 드라이브에 넣으세요. 이제 복사하고자 하는 파일을 클릭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파일보내기>를 택하세요. 그럼 다시 새로운 대화상자가 나타날 겁니다. 이곳에서 "플로피 A"를 클릭하면 디스켓으로 파일을 보내게 되죠. 물론, E-Mail로 파일을 바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ii. "새 이름으로"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파일>메뉴의 <저장하기>바로 밑에 보면 <새 이름으로>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단축키는 <Alt+V>이죠. <Alt+V>를 누르면 파일의 이름과 경로를 지정하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파일의 이름을 정한 뒤, 저장할 경로(이 경우엔 A 드라이브가 되겠죠)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새 이름으로>는 파일을 디스켓이나 다른 폴더로 옮길 때도 사용되지만, 이름을 달리한 파일 하나를 더 만들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죠. 또한, 한글 형식의 파일을 다른 형식의 파일로 변환시킬 경우에도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원본 파일을 한글 형식으로 두고, 복사본을 다른 형식으로 지정할 경우에 말이죠. 

새이름으로 

'♧강의목록1♧ > 중독-인터넷.스마트폰.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편집  (0) 2012.02.07
인쇄하기  (0) 2012.02.07
1. 워드프로세서 개요  (0) 2012.02.07
윈도우 끝내기  (0) 2012.02.07
19. 탐색기 꾸미기   (0) 2012.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