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치료♧/☎수술:치료

담석수술

花受紛-동아줄 2012. 1. 25. 14:04

직장여성입니다

담석수술에대해알고싶어요.

몇달전 다른일로 초음파검사를 했는데 담석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요번 휴가때 담석 제거 수술을 받을려고 하는데요.

주의 말 들어보면 간단하다고만 하는데,,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1. 병원에 가면 그 당일날 수술을 받을순 있는지..

2. 16일날에 병원 갈려고 하는데 그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는지,,

    금식은 언제부터 해야하는지..

더욱 더 자세히 좀 알려주세요,, 검색을 해봐도 정보가 안나와 있네여,,

담석제거 수술을 받고 사망했다는 기사, 불구됐다는 기사들만 보이네요

 

-------

 

1. 병원에 가면 당일날 수술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일단 수술 날짜를 잡고, 수술 전날 입원을 하게 됩니다.
간단한 수술로 알고 계신 것 같은데, 배를 쭉 가르고 수술하는 것보다야 간단하지만 전신마취를 하고 몸속의 하나의 장기를 절제해 내는 수술입니다.

2. 특별히 주의할 음식은 없습니다. 금식은 수술 전날 12시 부터하면 됩니다.

레이져 수술이란 없습니다. 복강경 수술을 일반인들이 레이져수술이라고 하고, 의료진들도 환자들에게 설명하기 쉽게하기 위해 만든 말일 뿐입니다. 복강경 수술이란 배에 작은 구멍을 세개 또는 네개 뚫고 배에 바람을 집어 넣어 부풀린 뒤 담낭을 제거를 하게 됩니다. 급성담낭염으로 병원가서 응급수술하고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이상 일주일까지 입원하는 일은 별로 없구요. 수술 후 3일 정도면 충분히 퇴원 가능합니다.

담석이 담낭을 가득 메울 정도로 크거나 증상이 있지 않는 이상 괜히 수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병원에서도 수술을 하면 좋긴 하지만,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는 얘기하지 않았을 겁니다. 전신 마취하고 하는 수술이기에 간단히 생각하면 안 됩니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 없는 수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 사이즈가 3cm 이상 , 2. 증상이 있는 경우, 3. 용종이랑 동반된 경우, 4. 담낭벽의 비후가 보이는 경우, 5. 담낭벽의 석회화 소견이 보이는 경우 정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