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면과 종이
다음 두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로, 화가의 눈과 그릴 종이(화면)와의 각도는 직각(90 도)이어야 한다.
둘째로, 그릴 종이(화면)의 가로와 세로 테두리는 화가의 눈으로 볼 때 수평과 수직이 되어어 한다.
화가의 눈과 그리는 종이와의 수평 수직 관계는 참 중요합니다.
이젤에 놓고 그릴 때에는 상관이 없지만, 책상위에 종이를 놓고 그릴 경우, 익숙치 않는 방향으로 해칭을 할 때 편한 방향으로 손을 움직이려고 종이를 돌려가면서 그리거나 머리를 움직이면서 그리는 초보자가 많은데, 익숙치 않는 방향으로도 선을 잘 그릴 수 있도록 종이와 머리를 움직이지 말고 그 자세에서 손이 익숙해 질때 까지 해칭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책상위에서 그릴 때에는 종이를 테이프로 책상에 고정 시키는 것이 참 좋은 방법입니다.
2. 눈알 굴리기 기법
베티 에드워즈의 오른쪽 두뇌로 그리기에 나온 기법이다.
그리는 대상을 관찰한 후 종이를 보고 그릴 때, 종이를 보고 그린 후 다시 대상을 관찰할 때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리는 기법이다.
고개를 움직이거나 목을 움직이거나 몸을 움직이지 않고 오로지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림을 그린다.
그리려는 대상 쪽으로 몸을 향하게 하여 자세를 잡아야 가능하다.
내 경험에 의하면 눈은 좌우가 아닌 상하로 움직이도록 자세를 잡는다.
눈동자만 움직이며 관찰하고 눈동자만 움직이며 그려보기
첫째로, 화가의 눈과 그릴 종이(화면)와의 각도는 직각(90 도)이어야 한다.
둘째로, 그릴 종이(화면)의 가로와 세로 테두리는 화가의 눈으로 볼 때 수평과 수직이 되어어 한다.
화가의 눈과 그리는 종이와의 수평 수직 관계는 참 중요합니다.
이젤에 놓고 그릴 때에는 상관이 없지만, 책상위에 종이를 놓고 그릴 경우, 익숙치 않는 방향으로 해칭을 할 때 편한 방향으로 손을 움직이려고 종이를 돌려가면서 그리거나 머리를 움직이면서 그리는 초보자가 많은데, 익숙치 않는 방향으로도 선을 잘 그릴 수 있도록 종이와 머리를 움직이지 말고 그 자세에서 손이 익숙해 질때 까지 해칭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책상위에서 그릴 때에는 종이를 테이프로 책상에 고정 시키는 것이 참 좋은 방법입니다.
2. 눈알 굴리기 기법
베티 에드워즈의 오른쪽 두뇌로 그리기에 나온 기법이다.
그리는 대상을 관찰한 후 종이를 보고 그릴 때, 종이를 보고 그린 후 다시 대상을 관찰할 때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리는 기법이다.
고개를 움직이거나 목을 움직이거나 몸을 움직이지 않고 오로지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림을 그린다.
그리려는 대상 쪽으로 몸을 향하게 하여 자세를 잡아야 가능하다.
내 경험에 의하면 눈은 좌우가 아닌 상하로 움직이도록 자세를 잡는다.
눈동자만 움직이며 관찰하고 눈동자만 움직이며 그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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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을 관찰할 때 얼굴을 움직이면 잘 못 관찰됩니다
특히 가까이 있는 입체물은 얼굴을 조금만 움직여도 크게 다른 형태로 보입니다
반드시 눈동자만 움직이며 보도록 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모델을 볼 때와 종이를 볼 때가 있습니다.
얼굴은 가만히 있고 눈동자만 움직여서 모델과 화지를 번갈아 볼 수 있는 훈련을 합니다
다시 이야기하면,
뭔가를 보고 그릴 때에 우리의 눈은 모델과 화지 사이를
수 없이 오가며 쳐다봄을 반복합니다
이 때 눈동자만 움직이며 그려봅니다
이것의 반대는 눈동자는 가만히 있고 머리를 움직이면서 그리는 것입니다
절대 머리나 고개는 움직이지 말고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립니다
많은 훈련을 통해 손을 잘 움직이는 것도 그림 그리는데 필요하지만,
(석고 데생이나 소묘를 잘하는 사람 잘 보면 연필을 쥔 손이 날아 다닙니다)
눈알이 잘 움직이는 것도 역시 중요합니다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은 눈도 아주 빠르고 정확합니다)
'오른쪽 두뇌로 그리기' 에서는 '눈알 굴리기 기법'이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