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두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로, 화가의 눈과 그릴 종이(화면)와의 각도는 직각(90 도)이어야 한다.
둘째로, 그릴 종이(화면)의 가로와 세로 테두리는 화가의 눈으로 볼 때 수평과 수직이 되어어 한다.

화가의 눈과 그리는 종이와의 수평 수직 관계는 참 중요합니다.
이젤에 놓고 그릴 때에는 상관이 없지만, 책상위에 종이를 놓고 그릴 경우, 익숙치 않는 방향으로 해칭을 할 때 편한 방향으로 손을 움직이려고 종이를 돌려가면서 그리거나 머리를 움직이면서 그리는 초보자가  많은데, 익숙치 않는 방향으로도 선을 잘 그릴 수 있도록 종이와 머리를 움직이지 말고 그 자세에서  손이 익숙해 질때 까지 해칭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책상위에서 그릴 때에는 종이를 테이프로 책상에 고정 시키는 것이 참 좋은 방법입니다.

2. 눈알 굴리기 기법

베티 에드워즈의 오른쪽 두뇌로 그리기에 나온 기법이다.
그리는 대상을 관찰한 후 종이를 보고 그릴 때, 종이를 보고 그린 후 다시 대상을 관찰할 때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리는 기법이다.
고개를 움직이거나 목을 움직이거나 몸을 움직이지 않고 오로지 눈동자만 움직이면서 그림을 그린다.
그리려는 대상 쪽으로 몸을 향하게 하여 자세를 잡아야 가능하다.
내 경험에 의하면 눈은 좌우가 아닌 상하로 움직이도록 자세를 잡는다.

눈동자만 움직이며 관찰하
고 눈동자만 움직이며 그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