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미술.애니어.도형

잠자는 우뇌를깨워라

花受紛-동아줄 2011. 12. 30. 21:26

오른쪽 뇌로 그림그리기
◈ 목적
물론 어떤 교과든지 한 쪽 두뇌만이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균형있는 뇌의 발달과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술은 좌뇌의 도움을 받아 주로 우뇌와 관계한다. 뇌의 균형있는 발달은 균형있는 사고를 의미하며 균형있는 사고는 조화로운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균형있는 뇌의 발달과 조화로운 인간성의 계발을 위해서도 미술교육은 필요한 것이다.
◈ 준비물
도화지, 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등
◈ 지도상의 유의점
이 프로그램들은 평소에 쓰지 않았던 우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물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중요하다.
상상이나 연상 등의 다양한 열린 생각을 갖는 것이 우선이다.
◈ 제작과정 (잠자는 오른쪽 뇌를 깨우는 프로그램)
1. 왼손으로 쓰고 그리기
우리의 좌뇌는 우리 몸의 오른쪽으로, 우뇌는 몸의 왼쪽으로 가기 때문에 우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왼손을 많이 써야 한다. 상상을 하면서 왼손으로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면 어느 사이에 우뇌가 나서서 활동을 하게 된다.
① 왼손에 연필을 잡고 눈을 감거나 천정을 보고 상상의 나래를 펴본다.
② 상상의 나래를 펴면서 떠오르는 것들을 자유롭게 화지에 써본다. 이미지가 떠오르는 대로 글씨를 보지 않으면서 계속 써나간다.
③ 상상이 구체적으로 떠오르도록 점차 상상한 것을 자세하게 생각하면서 세분화한다.
④ 상상한 것이 구체화되면 왼손으로 상상한 것을 화지에 그린다.
⑤ 어느 정도 그림이 완성되면 오른손으로 정리하거나 색을 칠한다.

2. 이야기를 들으면서 보지 않고 그리기
① 화지 위에 연필을 쥐고 어린이들에게 눈을 감거나 천정을 보게 한다.
② 어린이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는 이야기를 교사가 들려준다.
③ 어린이는 화지를 보지 않고 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떠오르는 것들을 계속 그려나간다.
④ 이야기가 계속되면서 어린이는 연필 선이 끊어지지 않은 상태로 계속 그림을 그려나간다. 그리는 모습을 보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그려진 그림을 보면서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눈다.
⑥ 그려진 그림에서 떠오르는 것을 다시 그려도 된다.

3. 꽃병-얼굴 그림 그리고 상상하여 그리기
꽃병-얼굴 그림은 어떻게 보면 꽃병이고 어떻게 보면 사람 얼굴인 그림을 말한다. 이 그림의 한쪽을 대칭적으로 완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뇌로 옮겨가는 프로그램이다.
① 꽃병-얼굴 그림의 한쪽이 그려진 그림을 복사하여 나누어준다.
② 오른손 잡이는 그림의 왼쪽을 보고 오른쪽을 대칭적으로 그리게 하면 된다.
③ 눈으로 그려진 한쪽 그림을 보면서 그대로 대칭이 되도록 그린다.
④ 그림이 완성되면 그 그림에서 상상되는 것을 떠올린다.
⑤ 다른 재료(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등)를 이용하여 상상한 것을 표현한다.

4. 꿈 꾸었던 모습 나타내기
어린이가 꿈 속에서 보았던 것들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나타내는 과정이다. 어린이가 꿈 속에서 보았던 모습을 구체적인 대상 없이 자유롭게 상상하여 어린이의 우뇌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이 아닌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을 떠올리도록 자극한다.
① 꿈 속에서 보았던 여러 가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② 꿈을 꾸었던 것 중에서 아주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을 떠올려 구체화시킨다.
③ 연필로 떠오르는 대로 꿈 속에서 보았던 것들을 그린다.
④ 자유롭게 생각나는 대로, 상상되는 대로 여러 가지 이미지를 그리게 한다.
⑤ 색을 생각하면서 여러 가지 색채도구로 색을 칠한다.
⑥ 자기 그림에 대해 다른 어린이에게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5.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면서 그림 그리기
좌뇌로 그리는 것은 머리 속에 그 대상에 대해 알고 있는 바를 그리는 것이다. 우뇌로 그리기 위해서는 잘 보고 관찰된 대로 그리게 해야 한다.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고 그리는 것은 형태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게 하는 방법이다.
① 그릴 감을 정한다. 형태가 너무 복잡하지 않는 것으로 정한다.
② 그릴 대상의 윤곽선을 자세하게 살펴본다.
③ 윤곽선들의 거리, 여백, 선의 흐름을 주목하여 관찰한다.
④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고 그 윤곽선들을 연결하면서 그림을 그린다.
⑤ 겹친 부분은 공기와 접하는 윤곽선을 중심으로 그려나간다.
⑥ 전체적으로 대상과 그려진 그림을 비교하면서 정리한다.
⑦ 색을 칠하거나 명암을 넣어 완성한다.

6. 왼손을 눈으로 보면서 천천히 그리기
왼손을 눈으로 보면서 오른손으로 왼손의 윤곽을 따라가면서 천천히 그리는 방법이다. 이때 그리는 모습을 보지 않고 손의 선을 따라가면서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왼손잡이는 오른손을 보고 그린다.
① 왼손을 그리고 싶은 모양으로 포즈를 만든다.
② 화지 위에 연필을 쥐고 자세를 취한 뒤 눈은 왼손을 바라본다.
③ 왼손의 형태와 윤곽을 자세히 관찰한다.
④ 출발점을 정하고 선을 따라 눈길을 주면서 동시에 오른손으로 천천히 그리기 시작한다.
⑤ 그려지는 것에 신경쓰지 말고 왼손의 윤곽이나 선만을 따라가면서 계속 그려나간다.
⑥ 왼손을 보고 그리는 것을 신중하게 점차 우뇌를 자극하게 되면서 그려지는 형태가 손의 모양을 갖추게 된다.

그 외에서 다음과 같은 우뇌를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생각할 수 있다.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바로 표현하기 거꾸로 된 그림을 놓고 여백과 선들 사이의 공간을 보면서 그대로 그리기 움직이는 대상을 빠르게 여러 장 그리기 여백만을 보면서 스케치하기 휘갈겨서 빠르게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