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스크랩] 풍경구성법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2:05

풍경구성법

(Landscape Montage Technique)

 

1. 풍경구성법의 개요

 

1) 풍경구성법 (Landscape Montage Technique : LMT) : 미술치료 혹은 그림검사법의 일종

2) 1969년 일본의 中井久夫교수에 의해 창안

3) 초기 : 정신분열증 환자의 모래상자 요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목적

4) 독자적 가치 인정 : 1977년 제 10회 독일 표현병리 및 표현요법학회 발표

5) 구성적 심상을 기초로 한 방법 : 로샤검사(Rorschach test)와 같은 투영적 심상법

6) LMT : 4면의 구조화된 공간(테두리)에 통합적 지향성을 지님

7) 투영적 방법과 구성적 방법의 병용. 특히 분열증 진단에는 양자를 서로 실시해 볼 필 요가 있음

 

2. 풍경구성법의 활용

 

1) 치료법의 다면적 접근방법

치료자 자신의 편견 (약물요법, 집단치료, 하나의 기법에 고착)

2) 타 기법과의 관련 적용

환자의 질환과 다양성 : 지능장애, 우울증 등

3) 환자와 질환에 따른 다면적 접근

 

3. LMT의 시행방법

 

1) 준비물 : 도화지(A4용지), 싸인펜 (검은색), 크레파스 또는 색연필

2) 실시 : 치료사가 도화지에 테두리를 한 다음, 싸인펜과 함께 환자에게 건네준다.

그리고 구체적인 지시를 한다.

3) 전체순서 :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등 10가지 요소를 불러주어 차 례로 그리게 한다. 그 다음에 더 그려 넣고 싶은 것을 그리게 하고 다 그린 다음에 더 그려 넣고 싶은 것을 그리게 하고 다 그린 다음에 색을 칠하도록 한다. (검사나 치료시 의 언어나 행동에 주의)

 

4. LMT의 실시방법

치료사가 한 장의 도화지를 꺼내어 싸인펜으로 테두리를 그린 다음 싸인펜과 도화지를 내담자에게 건네주고 “자, 지금부터 풍경을 그릴거에요. 잘 그리는 것을 보려는 것이 아 니니까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려 주세요. 단, 내가 말하는 순서에 따라서 그려 주세요.”라 고 부드럽게 말한다.

내담자가 “싫어요. 최근에는 그림을 그린 일도 없고.....” 혹은 “그림을 그리라고요?” “못 그려요.”등으로 난색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지만 “먼저 강을 그려 주십시오.”라고 구체적 으로 ‘강’을 지시하면 조금 머뭇거리다가 싸인 펜을 쥐고 그리는 경우가 많다.

1) 먼저, 강을 그려주세요.

2) 자, 강을 그렸습니다. 다음은 산입니다. 산을 그려주세요.

․ 풍경화 그리기를 인식한 사람 : 산, 암벽 등의 공간을 상부에 남겨두고 강을 그림

․ 강을 위쪽에 그린 사람 : 당황 ⇒ 산 그림

․ 산의 처리 : 주저함 없이 그리는 사람, 생각하는 사람, 지도나 등고선의 산, 강의 상 부를 색칠하는 사람

3) 다음은 밭입니다. 밭을 그려주세요.

․ 논이라도 상관없다고 설명 덧붙이기

4) 다음은 길입니다. 길을 그려주세요.

․ 질문 : 길을 두 개 그려도 되나요? 다른 길을 그려 넣어도 되나요?

→ 단수든 복수든 상관없음

․ 강, 산, 밭, 길의 완성 : 풍경의 기본형태

․ 구성포기 : 만성 정신분열증, 정신지체, 사춘기 청소년 등은 풍경 구성 불가

․ 치료사 : 구성 포기 자체가 증상이므로 느낌 표현 금지, 수정 금지, 계속 시행

5) 길 다음은 집입니다. 집을 그려주세요.

6) 나무를 그려주세요.

7) 사람을 그려주세요.

․ 집, 나무, 사람은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 사람은 막대기식 표현 처리 : 저항

․ 집, 나무, 사람 그리기 지시 : 집이 있으면 좋겠네, 나무가 있으면 어떨까? 로 진행

8) 다음은 꽃입니다. 꽃을 그려주세요.

․ 사람 다음으로 거부감이 큰 것

9) 꽃 다음은 동물입니다. 어떤 동물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동물을 그려 넣어 주십시오.

․ 저항이 적고 그 사람의 어떤 측면을 묘사

10) 다음은 돌입니다. 돌을 그려주세요.

․ 풍경화에 빠짐없이 그려지는 항목

․ 눈에 띄지 않는 돌을 길가, 물가, 집, 밭, 두렁, 나무 밑 등에 배치

․ 정신분열증 : 사람, 동물, 길은 거부해도 돌은 바른 위치에 둔다.

․ 신경증 : 여러 곳에 돌을 흩어 놓음

․ 강박증 : 강가에 세심하게 배치

11) 자, 내가 말하는 것은 이것 뿐 입니다. 마지막으로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나 자신이 그려 넣고 싶은 것을 그려 주세요. 또한 지금까지 완성시키지 못한 것부터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그려도 좋습니다. 풍경을 완성시켜 주세요.

․ 추가되는 사물 : 다리, 태양, 달, 구름, 물고기

․ 추가되는 장식물 : 내담자의 내적 상황의 자료

 

5. 마지막 단계

 

1) 풍경화 완성 후 : 크레파스나 색연필 제시

․ 자, 이 그림에 색칠해주세요.

분열증 환자 : 강과 길을 바꾸어 색칠. 낮 풍경에 까만 하늘, 빨간 하늘 칠하기

․ 색채 : 구성적, LMT의 변화

2) 채색 후의 질문

․ 이 그림은 사계절 중 언제입니까?

․ 강은 어디로 흐르고 있습니까?

․ 시간은 몇 시경입니까?

․ 사람은 몇 살이며 남자입니까? 여자입니까?

6. LMT의 해석

 

1. 해석 : 각 아이템과 색채를 기준 (모래상자 요법의 해석기준 참조)

2. 각 아이템의 상징과 심리적 의미

1) 강

․ 무의식의 흐름에 비유

․ 세차게 흐르는 강, 범람하는 강 : 무의식 지배

․ 강가를 돌로 쌓기, 방파제 : 강박증, 자아경계 위약

․ 크게 그린 강, 많은 물 : 신경증, 분열증 초기

2) 산

․ 주어진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

․ 극복해야 할 문제의 수를 시사

․ 도화지 밑의 우뚝 선 산, 길을 막은 산 : 장애

3) 밭(또는 논)

․ 내담자의 마음의 지향 시사 : 모심기, 푸른 싹, 벼 베기, 한가한 논밭

․ 발병의 시기, 회상, 미래 암시

․ 면학(학생)과의 관계 : 일하는 모습

․ 공간구성의 왜곡 : 자아 허약

․ 강박경향 : 벼 이삭, 낱알 그리기

․ 등교 거부증, 비행소년: 일하는 사람

4) 길

․ 의식이며 방향을 암시 : 삶의 길

․ 길과 강 위의 다리와 연결 : 정상

․ 길이 강으로 차단된 경우 : 여성(1/4)

․ 여성 : 강을 건넌다(결혼), 수녀의 경우 새로운 종교의 길

5) 집, 나무, 사람 : 인물화, HTP의 해석에 기준

6) 꽃

․ 사랑과 성장, 발달의 상징

․ 꽃 : 여성스러움을 의미, 강조

․ 부모의 죽음 : 산봉우리 꽃, 장례식 꽃, 빨간 꽃 등 자신의 영혼을 공감

․ 채색하지 않은 꽃 : 정신분열증

7) 동물

․ 동물 자체가 상징성을 표현

․ 동물이 갖는 특성, 신화, 생태, 전설 등

․ 동물의 크기 : 인간을 1로 보고 1보다 크면 인간의 에너지 총량이 크다

․ 작아져 있는 현실을 보상 : 동물의 크기가 큼

․ 정신분열증, 대인공포증 : 토끼, 고슴도치, 매, 사자 등을 그림

․ 등교거부 아동 : 소, 말

․ 비행 : 고양이와 쥐

8) 돌

․ 돌의 의미는 중요함 : 냉정, 불변성, 단단함 ․ 큰 돌(큰 바위) : 짐(장애)

※ 이 외의 다양한 상징물은 일반적인 독해법에 준거한다.

 

 

출처 : 전국인턴교사모임&상담교사모임
글쓴이 : 상담:사랑하고 축북합니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