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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청소년미술치료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2:04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차 례-


1. 청소년 자아정체감 성취를 촉진하기 위한 미술치료-------------2

  1) 에릭슨의 발달이론----------------------------------------2

  2) 자아정체감의 정의----------------------------------------2

  3) 청소년기 정체감 발달의 네 가지 유형-------------------------3

  4) 자아정체감 척도-----------------------------------------3

  5) 자아정체감을 위한 미술치료 세부 프로그램 예-------------------5


2. 청소년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치료---------------------6

  1) 창의성의 정의-------------------------------------------6

  2) 고전적 4p----------------------------------------------6

  3) 창의성을 증진시켜 치료를 촉진할 수 있는 상담자의 자세-----------8

  4) 미술치료가 청소년들의 창의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8

  5) 창의성 개발 미술치료 프로그램------------------------------9


3. 비행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10

  1) 비행청소년의 정의---------------------------------------10

  2) 비행의 원인--------------------------------------------10

  3) 비행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징--------------------------------11

  4) 비행청소년의 분노와 우울----------------------------------12

  5) 집단미술치료 및 프로그램 예--------------------------------12











1. 청소년 자아정체감 성취를 촉진하기 위한 미술치료


에릭슨에 의하면 어린이도 어른도 아닌 청소년은 성인기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사회의 요구와 역할 변화를 겪게 된다.  이 시기는 급격한 신체, 성적인 성숙, 상충된 사회적 요구로 인해 지금까지 지녀온 자기상, 역할 대응방식, 능력, 가치들에 대해 심각한 회의와 갈등이 싹트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하는 의문과 함께 정신적인 방황을 하게 되고 새로운 자기탐색이 시작된다.

  이러한 갈등과 방황 속에서 자기 존재에 대한 확신과 자기가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마음의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청소년들은 고립감, 무력감, 우울감, 생의 무가치함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방황하거나 오락에 심취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정신적인 방황은 자신을 새롭게 재정립하기 위한 자아와 세계 사이의 힘겨운 싸움으로 봐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에릭슨은 이 시기를 정체감 위기 또는 심리?사회적 집행유예기라고 했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예전보다 더 많은 정체감의 혼란을 겪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청소년 초기에 자아정체감 형성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지도에 도움을 주고, 건전하고 바람직한 자아정체감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하는데 “미술치료”는 학생들이 별 저항 없이 접할 수 있는 미술을 도구로 하기 때문에 우회적으로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고, 창조활동으로 승화시켜 자신을 통찰할 수 있게 하고 자존감을 증진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에릭슨의 발달이론

단계

생활주기

연령

심리사회적 위기

주요관계범위

1

유아기

출생~2세

신뢰감/불신감

모성인물

2

초기아동기

2세~4세

자율성/수치심

부성인물

3

학령전기

4~6세

솔선성/죄의식

핵가족

4

학령기

6~12세

근면성/열등감

이웃,학교

5

청소년기

12~22세

정체감/정체혼란감

또래집단

6

초기성인기

22~34세

친밀성/소외

우정, 성, 협동상대, 경쟁

7

중 장년기

34~60세

생산성/침체성

직장과 확대가족

8

노년기

60~사망

자아통합/절망

인류


  2) 자아정체감의 정의


    ① 자신이 타인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라는 전체감(wholeness) 내지는 통합감  (integrity)

    ② 다양한 충동과 욕구, 능력, 역할, 가치 등을 통합하여 추출해 낸 총합된 자기구조(self-structure), 자기 참조적 심상들(self-referent images)을 “자아정체감”이라고 한다.(marcia, 1966)


3) 청소년기 정체감 발달의 네 가지 유형


    ①정체감 확산(identity diffusion)

  위기도 없고 관여도 없는 경우이다. 말하자면 직업선택, 종교, 정치이념 등에 대해 의문과 갈등을 느끼지도 않을뿐더러 인생의 방향이나 목표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해 보려는 동기가 없이 여기저기 참여했다가 쉽게 중단해 버리는 유형이다.


    ②정체감 유실(identity forerclosure)

  위기 경험은 없으나 이미 어떤 대안에 관여하고 있는 경우이다. 즉 직업선택이나 가치관, 이념 등에 대해 확실한 선택과 우선권을 설정하고 있으나 이러한 결정은 부모와 타인의 권유를 그대로 따른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이런 문제들에 대해 심각한 고민과 갈등을 해 본 경험이 없는 경우이다.


    ③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아직 어떤 대안에 관여하고 있지는 않으나 위기의 와중에 있는 경우이다. 예컨대 직업, 결혼, 가치관, 삶의 방향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고민과 갈등을 느끼고 가능한 대안을 탐색하기 위해 방황하고 있으나 아직 확실한 결정과 선택을 해서 적절한 활동에 개입하고 있지 않은 경우이다.


    ④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이상, 가치, 동일시의 내용들과 새로 부딪친 정보와 자극들 사이에서 고민과 갈등을 하는 위기의 순간들을 실제로 겪은 경우이다.  그리고 나서, 새로운 대안들을 신중히 탐색해보고 자신을 재정립해서 직업, 이념, 인생의 방향 등에 대한 선택과 결정을 한 후 거기에 필요한 활동에 관여하고 있는 경우이다. 위기와 관여를 모두 경험한 경우이다.


  4) 자아정체감 척도1)

다음 질문들은 여러분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용을 하나하나 잘 읽어 가면서 자신의 생각과 가장 가까운 항목에 체크해주세요.

                                                             

매우 그렇다 -5                거의 그렇다 - 4             보통이다 - 3     

별로 그렇지 않다 - 2          전혀 그렇지 않다 - 1

1

나는 내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2

나는 이 세상에 있으나 마나한 존재이다.

 

3

나는 앞으로 무엇이 되고 싶은지 잘 모르고 있다.

 

4

나는 일을 시작할 때는 열성을 보이나 그것이 오래가지 못한다.

 

5

나는 다른 사람의 충고를 무턱대고 따르는 편이다.

 

6

나는 모임에 나가면 가급적 사람이 적은 곳이나 구석에 앉는다.

 

7

나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내 일은 내가 알아서 한다.

 

8

나는 내 자신이 보잘것없는 존재라고 생각할 때가 많다.

 

9

나는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 가를 분명히 알고 있다.

 

10

나는 한 가지 일에 몰두하지 못한다.

 

11

나는 다른 사람이 하자는 데로 잘 이끌리는 편이다.

 

12

나는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을 꺼려한다.

 

13

내 일은 내가 알아서 스스로 처리한다.

 

14

나는 우리 집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15

나는 장차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내 스스로 잘 모르겠다.

 

16

나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17

대다수 사람들이 하는 대로 그저 따라가는 것이 최선이다.

 

18

나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에는 마음이 불편하다.

 

19

나는 내 판단에 자신이 있다.

 

20

나는 믿을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

 

21

나는 장차 어떤 직업을 가지게 될지 알고 있다.

 

22

나는 계획한대로 일을 끝까지 실행하지 못하는 편이다.

 

23

나는 혼자서는 어떤 일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24

나는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는 앞에 서기가 두렵다.

 

25

나는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간다.

 

26

나는 이 세상일은 결국은 허무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27

나는 장차 나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

 

28

나는 빈둥거리며 많은 시간을 허송하는 편이다.

 

29

나는 다른 사람을 이끌기 보다는 따라가는 편이다.

 

30

나는 할말이 있어도 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갈 때가 많다.

 

31

나는 지금의 내 모습 이대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32

나는 이 세상을 잘 살아갈 것 같지가 않다.

 

33

나는 장래 무슨 직업을 택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가 없다.

 

34

나는 일하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35

나는 결단력이 부족한 것 같다.

 

36

나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유별나게 보이는 것을 두려워한다.

 

37

나는 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38

나는 다른 사람들 보다 무능하다고 생각한다.

 

39

나는 나 자신의 삶의 목표를 뚜렷이 정해놓고 있다.

 

40

나는 어렵거나 힘든 일은 피하는 편이다.

 

41

나는 내 스스로 생각하기 보다는 남들의 좋은 생각을 기다린다.

 

42

나는 각종 모임에서 지도자 역할을 기꺼이 맡는 편이다.

 

43

나는 일단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고야 만다.

 

44

나는 내 자신을 근본적으로 무능하다고 생각한다.

 

45

나는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

 

46

나는 남보다 잘하는 일이 별로 없는 편이다.

 

47

나는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에 쉽게 영향을 받는 편이다.

 

48

나는 낯선 곳에 가거나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편이다.

 

 

  5) 자아정체감을 위한 미술치료 세부 프로그램 예2)

단계

회기

프로그램명

재료

기대효과

1

단계-경험에의 개방

1

사전검사, OT

검사지, 필기도구, 서약서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소개를 통해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2

자기소개-이름 꾸미기

점토, 화지, 다양한 그리기도구(파스텔, 마카, 파스넷, 크레용, 수채색연필 등)

부드러운 점토를 사용하여 거부감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경험을 한다.

3

난화 - 스토리텔링

배경음악, 화지, 크레용, 필기도구

자연스러운 선으 표현을 통해 작품완성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고 자연스러운 상을 통하여 자신을 개방한다.

2

단계-

자기신뢰

4

나무 그리기

화지, 다양한 그리기 도구

자신이 생각하는 나무를 그려봄으로 자신에 대한 간접적 탐색을 한다.

5

번갈아 그리기

화지, 크레용, 필기도구

집단 안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해봄으로써 외부관계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행동양식에 대한 탐색으로 자기에 대해 이해한다.

6

칼테일파티

점토(흙, 지점토), 점토도구, 전지

7

요술거울

배경 음악, 잡지, 가위, 풀, 화지, 다양한 그리기 도구

자신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봄으로 자신을 전체적으로 인식한다.

8

씨앗그림

화지, 다양한 그리기 도구

씨앗이 커가는 과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미래의 가능성을 경험하여 자기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3

단계-

내적평가

9

내 안의 빛

배경음악, 부직포, 양모

자신의 안에 있는 빛을 상상하고 표현해 봄으로써 나에 대한 가능성과 그 기준을 형성한다.

10

석고로 손 만들기

석고붕대, 가위, 아크릴물감, 붓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평가한다.

11

셀프박스

상자, 글루건, 다양한 꾸미기 재료(모루, 반짝이풀, 공예용철사, 인조풀 등), 다양한 그리기 도구

자신의 모르는 부분, 불안을 주는 면들을 인식하고 수용하여 내면에 대한 평가를 한다.

4

-

성장의지

12

나무가 있는 풍경

4회기 나무 작품, 전지, 글루건, 다양한 꾸미기 도구, 다양한 그리기 도구(수채화, 아크릴 물감)

개인작품을 공동의 작품으로 만들어 봄으로 집단 내에서의 자신을 수용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한다.

13

자서전 만들기

다양한 종류의 화지(한지, 색지, 소포용지 등),다양한 그리기 도구와 꾸미기도구

자신에 대한 정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높여 자신의 가능성을 가진다.

14

미래의 나/명함 만들기

화지, 다양한 그리기 도구

직접적인 표현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개인성장의 욕구를 촉진시켜 자아정체성을 확립한다.

15

우리들의 공화국

전 회기의 개인 작품, 우드락, 컷팅기, 글루건, 다양한 그리기 도구와 꾸미기 도구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 있는 자신의 모습을 경험하여 사회 속 일원으로서의 성장에 대한 의지를 높인다.

16

전시회, 케이크 만들기, 사후검사

작품사진, 작품, 빵, 생크림, 과자류, 초, 검사지, 프로그램 만족 설문지, 필기도구

치료의 재 경험을 유도하여 긍정적인 자아를 인식하고 실현할 의지를 갖게 하며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2. 청소년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치료


  1) 창의성의 정의


*torrance(1958) :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 다른 관점,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

*guiford(1970) : '새로운 사고를 생산해 내는 것‘을 창의성이라고 하고, 창조적 사                   고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 재정의 및 재구성                   력으로 보았다.


 

  2) 고전적 4p


  Rhodes(1961)이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창의성의 정의들을 수집해서 이들은 서로 중복되거나 뒤얽혀 있어서 정의들을 잘 비교 분석하여 4가지로 구분하는데, 그것이 창의성의 고전적인 ‘4p(process, product, press, person)이다.


    ①창의적 환경(place, press, environment)

  창의적 환경이란 단순히 가정, 학교, 사회, 문화적인 영향뿐 아니라 광의로는 ‘지식의 상태’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극할 수 있는 기회, 문화, 다양한 교수매체, 감정적인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②창의적 산출물(product)

  창의적인 과정의 결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주로 행동, 연주회, 아이디어, 물건 및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경로나 형태들의 산출물을 총칭한다.


    ③창의적 과정(process)

  창의적인 과정 측면에서 정의하는 경우에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의 단계를 제시하거나 아이디어를 통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wallas(1926)는 창의적인 과정이란 ‘문제를 지각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준비기를 거쳐, 마음속에 항상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부화기에  이르며, 순간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조명기에서, 최종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검증기에 이르는 일련의 단계를 거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osborn-parnes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단계는 ①문제덩어리 탐색(mess-finding), ②자료탐색(data-finding), ③문제탐색(problem-finding), ④아이디어 탐색(idea-finding), ⑤해결단계(solution-finding), ⑥수용단계(acceptance-finding)의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성은 모든 사람에게 존재한다고 믿는 많은 연구자들은 창의적인 과정을 훈련시킬 수 있고, 그에 따라 창의적인 과정이 개발된다고 본다.


    ④창의적 성격(person)

  창의적인 사람의 성격에서 의미하는 ‘성격’은 그 사람의 성격, 지능, 기질, 골격, 습관, 태도, 자아개념, 가치체계, 방어기제, 행동들과 관련이 있다.


*창의성과 관계있는 성격특성(guilford)

ⓐ연상적인 풍부성           ⓑ표현의 풍부성          ⓒ독창성

ⓓ자발적 융통성             ⓔ자유에 대한 욕구       ⓕ다양성의 욕구

ⓖ충동성                    ⓗ모험심                 ⓘ심미적 표현의 관심

*창의적인 사람의 유아기에 나타내는 특성(schaefer)

ⓐ주위의 모든 일에 대해 언제나 의심을 품는다.

ⓑ느낌이나 감정이 개방적이다.

ⓒ호기심이 많고 탐구적이며, 진취적인 정신을 지닌다.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다.

ⓔ직관적인 사고를 한다.

ⓕ독립적인 사고를 한다.

ⓖ공부나 연구, 작업 등을 행함에 있어서 열성적인 태도를 지닌다.

ⓗ발산적인 사고를 지닌다.

ⓘ창작하려는 기질을 가진다.

ⓙ환상적인 아이디어를 즐기려는 경향이 있다.


  3) 창의성을 증진시켜 치료를 촉진할 수 있는 상담자의 자세


    ①내담자의 그림에 대해 예술적 가치의 잣대로 보지 말고 ‘누가 그렸느냐’에 초점을 맞춘다.

    ②내담자가 치료과정 중에 한 산출물을 소중하게 보관해야 한다.

    ③내담자가 치료회기마다 만든 작품에 어떤 심리적인 변화가 있는지 관찰한다.

    ④작품에 대해 발산적인 질문을 한다.

    ⑤다양한 미술재료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기회를 제시한다.

    ⑥내담자가 회기마다 직접 그리거나 만든 작품에 대해서 반드시 느낌과 소감을 발표하게 한다(카타르시스, 통찰, 동일시..)


  4) 미술치료가 청소년들의 창의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①창의성은 특정한 사람에게만 있는 것인가?

  Osborn(1941)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창의적인 능력은 특정 인물이나 예술가들에게 나타나는 특정한 재능으로 보는 사람도 있으나 지금까지의 창의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창의성이라는것은 우리들 누구나 그 양에 있어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창의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또한 잠재된 능력이 어떤 효력을 가져오는 가는 각자의 노력 여하에 달려있다는 것이지, 얼마나 잠재 능력을 많이 가지고 태어났으냐에 달려있는 것은 아니다.


    ②창의성은 교육에 의해 향상될 수 있는가?

  Guiford와 Torrance 창의성은 가르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창의성 교육을 중시했다.  창의성 연구초기에는 주로 독창성과 상상력만 관심을 두었고 후에 창의성이라는 용어가 유행어처럼 사용되어, 독창성이나 상상력 외에 각기 다른 이름으로 발명, 혁신, 통찰력, 창의적인 사고, 직관, 새로움 등의 용어들로 표현되기도 했지만 의미는 유사한 것들이어서 혼용되어 왔다. 또한 창의성은 고등사고 능력,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했다.


   ③미술치료가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미술은 말 언어에 비해 훨씬 더 세밀한 감정을 전달해주고 바라보는 사람도 감정이입을 하여 함께 느낄 수 있다. 또한 창작을 하는 과정 자체가 그 사람으로 하여금 창의적이 되게 하는데 자신의 메시지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 새로운 형태를 찾아가는 과정 중에 그 사람의 창의성이 강화되는 것이다. 새로운 문제를 놓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아 새로운 문제 해결법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창의성이요, 미래에 대해 꿈을 꾸게 하는 것이 상상력이기 때문이다.


  5) 창의성 개발 미술치료 프로그램


 

준비물

지도방법

치료적 의미

강제결합하기

전혀 연관성 없는 두 개의 사물, 도화지, 풀, 가위, 채색도구

전혀 관련이 없는 두 개의 사물을 제시하고 강제로 결합해서 하나의 사물을 만들어 보도록 지도한다(신발+바퀴)

전혀 의외의 사물을 결합해 봄으로써 현재 불만이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여유와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킨다.(융통성, 재구성력, 독창성)

‘계란판’을 이용한 생활미술

계란판, 아크릴 물감, 붓

계란판 위에 아크릴 물감을 이용해서 데코레이션 해 본다.

사물을 다른 용도로 변경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보는 유연성을 신장시킨다.(정교성, 유연성, 독창성, 민감성)

자투리 천을 이용해서 만든 협동작품

자투리 천, 본드, 아크릴물감, 모양을 찍을 수 있는 기구, 캔버스, 일정한 크기의 박스

각자 준비해 온 자투리 천을 종이박스에 씌운 후 조형미 있게 배열한다. 그것을 나무 액자에 본드로 붙인 후 여러 가지 기구를 사용해서 아크릴 물감을 묻혀 찍는다.

쓸모없는 자투리 천이 멋진 예술품으로 변화되는 것을 체감한다. 그리고 각자 다른 천을 가져왔지만 여러 개가 모여 질서있는 아름다움을 창출해 내는 것을 체감하게 한다(유창성, 융통성, 재구성력, 독창성)

냉장고 박스(폐품)로 조형물 만들기

냉장고 포장박스, 칼, 장수풍뎅이와 색스폰 견본

냉장고 박스에 도안을 따라 칼집을 내고 형태를 만들어서 칼로 오린 다음, 도안대로 모양을 형성한다.

자기 임무를 다한 냉장고 포장박스를 이용하여 아름다운 조형물을 만들어 봄으로써 현재 쓸모없다는 자괴감을 가진 내담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다.(융통성, 재구성력, 독창성)

버려진 각목으로 작품 만들기

버려진 각목, 아크릴 물감, 본드, 캔버스, 붓

버려진 각목의 윗부분을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게 한 후 ‘도시풍경(빌딩숲)’을 재현하게 지도한다.

자신을 무가치하게 느끼는 내담자에게 자신이 정말 빛날 자리가 반드시 있음을 상기시켜 주어서 자존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정교성, 재구성력, 독창성, 민감성)



3. 비행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최근의 정치, 경제, 사회적 분위기는 산업화와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다변화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우리들의 정신세계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물질적인 풍요와 쾌락주의적 문화, 대중매체 속의 폭력과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청소년 비행은 고도로 지능화되고 있다.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질적으로 집단화되고, 더욱 흉포화 되고 있으며 연려층도 저연령화 되는 현상이 뚜렷하다. 이는 한 개인의 적응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병리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 비행에 관련된 연구들은 비행의 공통적인 주요 유발인자로 분노를 말하고 있다. 억압된 감정의 분노가 억제되면 우울을 유발하게 된다.

  이처럼 분노와 우울이 비행행동의 중요한 유발요인임을 고려할 때 비행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분노와 우울을 적절히 조절하고 합리적인 대처방안을 익힐 수 있는 개입이 필요하다.

   미술치료는 그림을 그리는 청소년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되며, 청소년들이 성정하고 재활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비행청소년의 정의


  비행 청소년의 기준은 사회 문화 시대뿐 아니라 나이나 성별에 따라 다르다. 라틴어의 ‘과오를 범하다’, ‘의무를 태만히 하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위험행동으로 범죄보다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청소년 비행에는 형법에는 저촉되지 않는 지위범행과 범법행동을 포함한다. 지위범행은 무단결석이나 가출, 약물남용 등을 의미하는 반면, 형법에 저촉되는 폭행, 상해, 절도, 살인 등은 범법행동에 속한다.


2) 비행의 원인


    ① 사회학적 관점 - 사회구성원들의 비행을 촉발시키는 사회구조적 특성.

  청소년들이 가정을 떠나 사회적으로 처음 접하는 사회적 의미 집단인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중요한 사회화 매체이다.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학교 교육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성적과 입시에 대한 압박, 경쟁논리에 입각한 학업생활, 정서와 인성발달을 무시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속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심한 열등감과 소외감을 갖게 되고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부적응에서 오는 불만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같은 처지의 친구들과 모이게 되고, 이러한 것을 부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생각은 비행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부모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되면서 친구의 영향이 커지게된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정서적 불안 및 혼란의 문제를 보통 동년배 집단과의 동일시와 그들과의 관계에서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동년배 집단을 형성하여 안정감을 느끼고, 집단의 가치와 행동양식을 동일시하려는 욕구가 강하다(konopka). 청소년 비행이 점점 집단화 경향을 띠고 있고,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단독범행이 아니라 공범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청소년 비행에 있어서의 친구의 영향을 잘 나타내 주는 사실아리고 할 수 있다.


    ② 심리학적 관점 - 비행과 관련된 개인의 심리적 특성.

  심리적 불안과 갈등문제가 청소년 비행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주로 부모나 주위 사람으로부터의 애정 결여, 자신의 욕구 저지, 억압된 무의식적 욕구, 가정이나 학교 등 자신의 생활에 대한 불만이나 반발 등에서 주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있다고 모두 비행청소년이 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자신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느냐 하는 개인의 성격적 특징이 비행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성격 발달과정에서 부적합하게 형성된 비정상적인 성질, 즉 이상성격이 청소년 비행의 근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상성격으로는 자아통제력 결여, 자주성 결여, 심한 열등감, 지나친 공격성, 부정적 자아개념, 불신감, 반사회성, 지나친 외향성, 신경증적 경향 등이 있다.


    ③ 가족학적 관점 - 부모의 양육 환경.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주고 있는 가정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의 빈약한 자녀 양육방식, 부부 불화나 이혼 등 부부사이의 문제, 부모가 갖고 있는 적응 문제, 부모의 범죄 등 사회화 방식의 곤란, 부모의 무직과 경제문제, 그리고 유아기의 어머니의 상실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부모와 자녀간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는 청소년 비행을 일으키는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를 애정과 사랑, 관심이 아니라 거부나 배척, 무관심적인 방임, 과잉보호나 기대, 지나친 간섭 등의 부적절한 방식으로 양육할 경우에 자녀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이 저해되어 부정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3) 비행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이정희,1998)


첫째, 자기에 대한 만족 및 수용도, 낮은 열등감을 지닌 청소년들은 자신의 긍정적 정체감을 유지하고 자아손상감을 보상하고 우월감 표현하기 위해 비행을 저지른다.

둘째, 자신의 감정, 욕구를 무시하거나 때로는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하고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긴다.


셋째, 삶의 초기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거부, 학대, 상실의 경험이 있어 타인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것을 힘들어한다.


넷째, 충동적이고 산만하며 적은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또한 타인의 권리와 감정을 공감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고, 삶이나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목표를 수립하는 장기적인 조망능력이 부족하며, 대체로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한다.


다섯째, 스트레스의 대체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여섯째, 지속적인 좌절경험으로 인해 대체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자아존중감이 낮다.


일곱째, 인지능력, 특히 지능과 도덕성의 발달에 장애가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비행청소년의 특성 가운에 분노가 현저히 나타날 수 있음을 볼 수 있는데, 분노를 건강하게 표출하지 못함으로 인해 우울이 나타남을 유추해볼 수 있으며 이는 비행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4) 비행청소년의 분노와 우울


    ① 비행청소년과 분노

  분노는 개인의 가치를 보존하려는 의지, 본능적인 욕구를 보존하려는 의지, 자신의 신념들을 보존하려는 의지로 정의된다. 

  청소년기는 독립을 추구하며, 아동기도 성인기도 아닌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며, 감수성이 예민하여 흥분하기 쉬운 시기이다. 이 시기에 독립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 때 낮은 자존감, 불안정한 가정과 학교환경, 좌절감, 상실감 등과 관련되어 분노가 청소년기에 필수 불가결한 요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자기주장이 방해, 간섭, 저지 받을때 강한 분노를 표출하며, 부당한 취급을 받아 무시, 경멸 받을때 또는 사회적 정의감이 손상 되었을 때, 불공평한 취급, 흥미 없는 충고를 받았을 때, 자유를 속박 당하였을때 분노를 느낀다고 한다.

  분노가 행동으로 나타나는 측면만을 관찰하고 그 문제만을 다룰 수는 없다. 비행청소년은 분노의 과정에서 생각이 분노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하거나 혹은 분노에서 나오는 힘을 조절하지 못해서 비행을 하게 된다.

 

    ② 비행청소년과 우울

  우울증이란 참기 힘든 불행한 기분의 경험을 말한다. 우울이란 슬프고, 침울하며, 비참하거나 절망하는 등의 감정상태를 특징으로 하지만 병적인 우울증이 있는 청소년은 정상적인 슬픔이나 우울의 범위를 넘어서는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청소년기는 정서적으로 가장 취악한 시기이면서 급격한 신체적 변화에 적응하면서 자존감 유지의 심각한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들은 성인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우울증(자기비하, 절망감, 무망감)을 보이기보다는 조증의 증상들이 보이기 쉽다.

  그리고 우울감을 경험하게 될 때 우울감을 침착하지 못함(restlessness), 성마름(irritability), 문제행동 등으로 종종 표현하여 우울한 느낌을 피하게 위해 오히려 더 활동적이게 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우울감을 가출이나, 도둑질, 무단결석과 같은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행동을 보임으로써 주위 사람들의 주의를 자신들에게 돌려 간접적으로 자신들이 우울감과 싸우고 있다는 것을 알릴수도 있다.


  5) 집단미술치료 및 프로그램 예


    ① 집단 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는 매체가 되는 미술을 통해 인간의 내면에 간직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돕고 언어로서 부딪히는 감정의 위기를 완화시켜 준다.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지는 것과 함께 감정교류의 조정 역할을 하며,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경험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는 집단 구성원에게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 개인적 체험을 하게하고 치료사와 집단원 상호간의 교류를 통해서 신뢰관계 및 자기통찰을 하도록 도우며, 나아가 자신의 이미지를 시각화한다고 점에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치료를 할 수 있는 동기를 얻게 된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청소년들에게 하나의 우방이 될 수 있다.


  ② 집단미술치료와 비행청소년의 분노 및 우울 치료 효과

  Linesch는 집단미술치료가 치료대상 청소년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사실로부터 자신의 혼돈스런 잠재심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치료대상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집단미술치료를 통해서 비행청소년들에게 창조적인 잠재성과 즐거움의 근원을 확인하거나 우울과 고통, 분노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미술로 이런 것들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고 그러한 시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집단원 모두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어 개인적 경험과 집단경험을 함께 제공한다.

  비행청소년들에게 분노와 우울의 감정을 미술표현으로 다가설 수 있는데 완성되지 않고 미미한 표현이라도 거칠고 추상적인 표현이거나, 방어적이고, 어른들이 알 수 없는 은어와 낙서를 통해 치료를 거부해도, 무엇을 창조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운동지각을 요구하므로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인 일이다.

  이렇듯 집단미술치료는 비행청소년들의 분노조절과 우울감소를 위해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인 요소들을 통합, 치료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첫째, 정서적인 면으로 분노는 긍정적이며 부정적인 양면성을 가진 인간의 감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행청소년은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워 하는데 이런 정서적인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집단미술치료의 역할이다.

둘째, 사회적인 면으로 우울하고 분노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비행청소년의 특성 중에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자신을 표현하는 사회적 기술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미술은 관계의 교류를 원활하게 도와줄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셋째, 인지적인 면으로 우울하고 분노조절이 어려운 비행청소년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데 창조과정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자기존중감을 높일 수가 있다. 생각이나 감정을 치료사와 집단원 간의 대화 과정을 통해 생각을 재정립하게 하고 집단원 자신의 상태와 문제 행동을 고쳐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대체로 비행 청소년들은 우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지만, 이들은 우울한 감정을 직접적인 언어로 표현하기보다는 폭력과 절도, 분노감, 적대감 등 공격적인 행동이나 일탈행동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빈번하다. 집단미술치료는 이러한 우울한 감정과 내면의 분노감 등을 그림으로 시각화해서 자신을 새롭게 조망하고 감정의 표출과 정화를 통해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양경자(1999)의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가 선도대상 학생의 비행태도 및 비행성향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비행태도와 성향에는 여러 가지 심리적 특성이 있으며, 실패의 원인을 내외적 요인에 귀인 시킨 사람에게 미술활동은 자신의 장점이나 능력을 부각시키는 주제일 경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함으로 자기존중감 향상과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우울과 절망감, 분노와 적대감에 미술치료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③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1)

단계

회기

주제

재료

목표

활동내용

1

자기이름 그리기

골판지, 색지, 파스텔, 크레파스, 파스넷, 가위

*첫 만남의 어색함 감소

*자신의 정체성 확인

종이에 자신의 이름이나 별명 등을 응용해서 그려본다.

2

낙서하기

2절지, 마스킹테이프, 크레파스, 칼라마커, 수채물감, 붓, 물통

*집단 역동 탐색

*소 근육 활동을 통한 긴장 감소

전지 세 장을 탁자 위에 이어 붙여놓고 자유롭게 움직이며 작서를 해본다.

실행

수용

3

젖은 종이 수채화

8절 흰 도화지(1인당 세 장씩), 수채물감, 넓은 붓, 얇은 붓, 물통, 파레트용 접시

*감정의 이완

*감정을 인식과 감정 표현

네 가지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들 중 두 가지를 선택해서 젖은 종이 위에 물감을 떨어뜨려 표현한다. 현재 자신의 감정을 같은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4

나의 장점과 단점

4절 흰 도화지, 잡지, 잡지사진, 풀, 가위

*자기인식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꼴라쥬로 표현해 본다.

5

나를 상징하는 것 만들기

점토, 찰흙 칼

*신체의 이완

*감정의 이완과 감정 표출

점토를 충분히 느껴본 후에, 자신의 상징을 만들어본다.

6

내가보는 나, 남이 보는 나

4절 흰 도화지, 4B연필, 지우개, 30색 색연필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보는 나 사이의 차이를 탐색

*상호관계 맺기

둘씩 짝을 지어 먼저 자화상을 그리고, 상대방의 모습을 그려준다.

7

만다라 색칠하기

만다라 문양이 있는 종이(17종류), 30색 색연필

*집중력 향상

*자신감과 성취감 고취

*감정표출

만다라 문양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색칠한다.

종결

8

집단 만다라

원 모양 종이(지름 70am정도), 크레파스, 연필, 지우개

*협동심 고취

*의사소통기술 향상

세 명 씩 한 조가 되어 하나의 만다라를 만든다.

9

우리가 살고 싶은 마을

점토, 2절 우드락, 수수깡, 모루, 가위, 접착제

*소망의 인식과 표현

*타인에 대한 배려와 수용

두 팀으로 나눠 팀원이 함께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을 만들어본다.

10

소원나무 만들기

나무기둥 모양의 골판지, 우드락, 한지, 색종이, 색지, 칼라마커, 필기도구, 크레파스, 글루건, 풀, 마스킹테이프

*내면의 욕구 인식과 표현

*성취감 획득

소원을 적은 종이를 나무기둥에 붙이고, 연구자와 집단원이 나무를 완성시킨다.

 

11

개별면담

각 참여자의 회기 동안의 작품, 녹음기

그 동안의 집단미술치료 경험과 느낌, 생각을 돌아본다.

개별면담

 

출처 :★미술치료1급★ 원문보기 글쓴이 : 김미향

출처 : 한아름
글쓴이 : 한아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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