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스크랩] 미술치료 프로그램 메뉴얼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2:02

미술치료 프로그램 메뉴얼


치료목표 및 개요

▪ 놀이를 통해 자유스런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 미술활동을 통해 흥분과 긴장을 이완한다.

▪ 생활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 자아의 느낌, 생각, 사고의 탐색을 촉진 한다.

▪ 정신적 문제 인식과 정서를 확인할 수 있다.

▪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 욕구를 발산케 하여 카타르시스를 경험케 한다.

차    시

프 로 그 램

준 비 물

1

   사전 물고기 가족화

종이 연필 지우개

2

   난화 그리기

종이,색연필,싸인펜

3

   멋진 나 , 자랑스러운 나

종이 물감도구

4

   신체 표현하기

전지 색연필 싸인펜

5

   숲 속에서

종이 색연필 싸인펜

6

   점토놀이

찰흙 신문지

7

   부모님께 드리는 선물

종이 색연필 싸인펜

8

   자유화 그리기. 사후검사

종이 연필 색연필

크레파스

                    

                      치 료 계 획 안


제1회기(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료일시

2007년  월  일

치료차시

   1차시

주       제

물고기 가족화

치료목표

•물고기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가족 내의 역동성을 알아본다

•친근한 물고기를 이용하여 흥미를 돋을 수 있다

•간단한 워밍업 기법을 이용하여 치료자와 내담자, 내담자 구성원간의 친밀감을 형성한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들어가기

 

 

개념이해

 

 

 

 •워밍업 기법을 활용하여  라포를 형성한다.

 •방어가 적은 물고기 그림을 이용하여 가족 화를    그려 가족 내의 상호 작용과 가족 구성원의 관계를   이해한다.

 

활동하기

 

1.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 친밀감을 형성한다.

 

2.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 해 본다.

 

3. 물고기 가족 화 그리는 방법을 설명 한다.

 

4. 그린 그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5.그림으로 진단할 때 중요하게 관찰하여야 할 부분은 결과와 더불어 활동 과정이다.

 

  그림 분석에는 크게 전체적인  평가와 형태적 분석 태도적 분석이 있다.

 

정리하기

그림 도구를 정리 한다.

 



 치 료 계 획 안

치료일시

 200  년    월    일

 교육 차시

    2차시

주    제

 난화

치료목표

 •편안한 마음으로 관계를 형성하게 하여 욕구를 인식하게 한다.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한다.

 •자유스럽게 표현케 하여 욕구충족을 경험케 한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활동하기

 

•내담자의 다양한 상상을 다양하고 자유스럽게게 표현하게 한다.

 

 •내담자의 그려진 그림을 통하여 심상의 형태를 찾아보게 한다.

 

 •찾아진 심상에 색을 칠하게 한다.

 

 •찾아진 심상을 통하여 나와 어떠한 관계인가를 생각해 보게 한다.

 

 •간단한 이야기를 꾸며보게 한다. 

 

 

 

 

 

 

 

 

 

 

 

 

 

 

 

 

정리하기

 

 

제2회기(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 료 계 획 안

제3회기 (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료일시

2007년   월  일

치료차시

   3차시

주       제

멋진 나, 자랑스러운 나

치료목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기회를 갖는다.

 

•자신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좀 더 긍정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들어가기

 

 

 

개념이해

 

 

 

 •워밍업 기법을 활용하여  라포를 형성한다.

 •사람은 누구나 마음속에 보물을 가지고 태어난다     고 생각하고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     는다.

 

활동하기

 

1. 잠시 눈을 감고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본다.

 

2. 남보다 조금이라도 잘 하는 나만의 특별한 자랑거리를 떠올려 본다.

 

3. 본인이 생각하는 특별한 습관이나 버릇, 취미 등도 생각해 본다.

 

4. 특별한 장점과 자랑거리를 손가락에 적어 본다.

 

5.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되는 자랑거리가  적힌 손가락에 예쁜 꽃반지를 만들어 준다.

 

6. 이때 아동이 어려워 할 때는 치료사가 장점을 적어 주어도 좋다.

 

정리하기

그림 도구를 스스로 정리 한다.

 




             치 료 계 획 안


제4회기(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료일시

 200 년  월  일

 치료차시

    4차시

주    제

 신체 본뜨기

치료목표

 •자신의 신체상을 표현하여 자신에 대해 더 깊은 자각을 하도록 한다.

 •신체 감각과 몸의 소중함,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활동하기

 •전지를 바닥에 깔거나, 벽에 붙여 놓는다.

 

 •준비된 전지 위로 내담자로 하여금 자유로운 자세를 취하게 하고 집단원들이 돌아가며 신체를 본떠 준다.

 

 •벽에다 전지를 붙였을 때는 내담자를 벽에 기대게 하고 신체를 본뜬다.

 •개인에 따라 작업이 오랜 시간 소요될 수 있음을 유의하고 기다려 주거나 도움을 요청 할 때는 의견을 물어  가며 도와준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하고 자신의 모습을 작품을 소개하도록 한다.

 

 

 

 

 

 

 

 

 

정리하기

 

 



강  의  지  도  안

치료일시

 200 년  월  일

 치료차시

  12  차시

주    제

 숲 속에서

치료목표

•내담자가 절망감을 느낄 때 자신이 도와 줄 사람이 있음을 알게 하여 희망을 가지게 한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활동하기

 •종이에 U자 모양을 그리게 한다.

 

 •웅덩이 안에 자신의 모습을 그리게 한다.

 

 •웅덩이 위쪽에 내담자가 밖으로 나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모두 그리게 한다.

 

 •내담자가 밖으로 나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잇는지를 그림으로 그리도록 한다.

 

 •웅덩이 위에 있는 사람이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그림으로 그리도록 한다.

 

 •그림을 가지고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눈다.

 

 

 

 

 

 

 

 

 

 

정리하기

 웅덩이가 아닌 다른 장소를 활용할 수 있다.

 

제5회기(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 료 계 획 안

제6회기(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료일시

 200 년  월  일

 치료차시

    6차시

주    제

 점토놀이

치료목표

 •감각을 활성화 시킨다.

 •대 근육 운동과 소 근육 운동을 발전시킨다.

 •정서적 이완과 표출을 원활하게 한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활동하기

 •점토나 가루 점토를 플라스틱 대야에 넣는다.

 

 

 •두 손으로 점토를 휘젓거나 만지며 비비기도 하면서  마음껏 주무른다.

 

 

 •점토에 물을 부어 점토와 물을 섞으면서 마음대로 놀이를 하듯 만진다.

 

 

 •질퍽한 점토를 가지고 마음껏 놀이를 한다.

점토를 판자나 우드락 위에 놓고 낙서나 장난을 할 수   있다.

 

 

 •놀이를 하면서 기분을 말하거나 떠오르는 생각, 기억들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정리하기

 •남은 점토는 밀봉을 하거나 건조를 시킨다.

 



   치 료 계 획 안

치료일시

 200 년  월  일

 치료차시

    7차시

주    제

 부모님께 드리는 선물

치료목표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선물을 표현함으로서 부모님과 가족에 대한 사랑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활동하기

 •부모님에게 꼭 필요하거나 드리고 싶은 선물에 대해 이   야기 나눈다.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선물을 생각하고 그것을 예쁘게 그린다.

 

 

 •편지를 쓸 수도 있다.

 

 •이 때 치료자는 장난으로 흐르지 않도록 진지한 분위기를 만든다.

 

 

 

 

 

 

 

 

 

 

 

 

정리하기

 

 

제7회기(발달장애아 미술치료과정)                                          




              치 료 계 획 안

치료일시

 200 년  월  일

 교육 차시

    8차시

주    제

 자유화

치료목표

 •편안한 마음으로 관계를 형성하게 하여 욕구를 인식하게 한다.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한다.

 •자유스럽게 표현케 하여 요구충족을 경험케 한다.

과    정

            활 동 내 용

  비 고

활동하기

 

 •내담자의 다양한 상상을 통하여 주제를 정하고 밑그림을 그린다.

 

 •내담자의 다양한 상상을 통하여 자유스럽게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그림을 통하여 심상을 찾아보게 한다.

 

 • 자유스럽게 표현해 보게 한다.

 

 

 

 

 

 

 

 

 

 

 

 

 

 

 

 

정리하기

 

 

출처 : 킴 스 심 리 상 담 연 구 소
글쓴이 : 김상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