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가족놀이치료

花受紛-동아줄 2011. 12. 27. 15:07

 

인간 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와 아동기 과정에서 부모역할과 자녀 양육 방법이 개인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지 못할 경우 자녀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문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부정적인 관계 형성은 아동 자신의 사회적 부적응은 물론 청소년기에 이르러서는 타인에게 해로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연구자들은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어린 자녀와의 관계형성에 실패하거나 가족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부모역할이나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발생하였을 때 가족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가족놀이치료가 최근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이제까지 아동을 소외시켜오던 가족치료의 한계성과 가족을 완전히 배제해 오던 아동치료의 제한된 공간을 보완하여 가족놀이치료는 놀이 활동을 사용해서 전체가족, 특히 아동과 부모의 의사소통과 참여를 촉진할 수 있고, 가족원의 내적 창의성이 놀이 활동을 통해 활성화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족은 놀이를 통해서 가족의 기능과 의사소통방식을 이해하고 자녀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어 새로운 해결책을 이끈다. 또한 가족의 친밀성이 촉진되어 긍정적 부모-자녀 관계가 성취되기 쉽다.

Winnicott에 의하면 놀이는 엄마와 아기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엄마의 움직임, 접촉, 자극 등 엄마와의 친밀감 속에서 아기와 조화를 이루면서 점차 놀이 능력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엄마가 나타내는 지각이나 표현 반응은 인간의 심리에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며 타인에게 정서를 표현하거나 타인의 정서를 받아들이는 데 기초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놀이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 중 하나로서 놀이를 통하여 인간은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 나간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나 놀잇감은 자신의 느낌, 근심, 흥미를 나타내거나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되며, 성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즉, 아동은 자기를 표현하는 상징적 언어로 놀이를 사용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의 은유적 방법은 가족의 은밀함을 공개하고 자신의 정서적 상처에 직면하기를 꺼리는 성인들에게도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된다. 결국 가족 안에서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험들이 가족놀이를 통하여 은유적으로 의미 있게 표현된다고 볼 수 있겠다.

놀이를 즐긴다는 가장 근본적인 특성 속에서 놀이는 아동이나 가족구성원들을 자극하지 않고 그 자체만으로 즐거운 행위이기 때문에 놀이를 통하여 가족구성원들의 무의식적 행동이나 감정이 표출된다. 놀이를 하는 동안 자신들이 전혀 의식하지 못했던 갈등이 드러나며, 치료자를 통하여 그들이 경험했던 불유쾌한 정서가 허용되고 지지와 수용을 얻음으로써 가족 구성원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형성된다. 따라서 가족놀이라는 보다 안전한 매개체를 통해 아동과 함께 부모가 놀이에 참여하는 가족놀이치료는 전체 가족의 역동성을 드러내고 변화를 위한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그렇기에 최근 모든 가족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와 표현, 가족 구성원들 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가족놀이치료 기법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가족놀이치료에서는 놀이가 갖는 자연스러움 때문에 아동과 마찬가지로 부모들의 불안도 감소한다는 것이 많은 사례연구들에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가족은 놀이에서 나타난 이러한 은유를 통해 그들의 역기능적 체계와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그것은 창조적 수단이 되어서 가족갈등의 새로운 해결책을 이끌어내게 된다.

가족놀이치료의 대표적인 접근 방법으로는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함께 비형식적이고 즉흥적인 방식으로 가족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관찰될 수 있는 손인형, 인형의 집, 미술도구나 블록 등을 이용한 자발적인 자유놀이가 있다. 성인들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고 해석하기 쉬운 것을 사용하는데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참여하기 쉽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 쉬운 상상놀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원들 모두가 자유로운 ‘가상놀이' 속에서 가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갈등을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구성하도록 해 준다. 이를 위해 우선 손 인형 면접, 가족협동화, 가족조각, 집 만들기 등의 기법들과 주로 가상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가족의 역기능을 평가 및 진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치료자와 가족 간의 친밀감 형성, 가족들의 정서적 상처 및 관계의 어려움을 자연스레 표출해 낼 수 있게 하고 역기능적인 관계를 수정하고 건강한 유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동안 수많은 다양한 가족들과의 가족놀이치료의 경험을 통하여 가족놀이치료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격감시키는 것 뿐 아니라 가족의 정서적 유대를 향상시키고, 건강한 부모 자녀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데 효율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통 구조화된 전체 6회기나 8회기의 단기 가족놀이치료임에도 불구하고 가족 안의 갈등이나 가족구성원들의 문제행동에서 변화가 쉽게 일어났는데 이는 가족놀이치료에서는 치료사뿐 아니라 부모 모두가 함께 가족을 평가할 수 있고, 거부적인 태도를 지닌 가족구성원들도 변화에 대한 동기를 비교적 쉽게 얻으며 가족 안의 변화 가능한 잠재력을 보다 긍정적으로 찾아나갈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치료사 한 사람의 노력뿐 아니라 가족이 하나가 되어 변화하고자 하는 에너지를 함께 갖도록 하는 힘이 있기에 가족놀이치료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치료의 효과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는 다양한 임상사례 보고가 나오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많은 치료사들의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출처 :도형분석상담연구소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