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流通管理使[物流一般管理]

花受紛-동아줄 2008. 3. 12. 08:54

國家考試[學習戰略]

 

會計學 accounting

 

재무회계(GAAP)에적용기준을둔준칙

원가회계(GAAP)

관리회계(X)

         이익                    1BOX       

BEP -------------1-------기간

손실          1억     

p 5.000

V 3.000

ULM 2.000

FC. 2.000.000

=BEP=2.000.000/2.000=1.000個

세무회계X  

流通管理使

 

韓國生産城本府

1.商法

유통물류 일반관리

제조업자→소비자=지접유통경로의장점,효용성

제조업자 →도매상 →소비상 →최종소비자=간접유통경로의장점,효용성

3x5=15가지간접유통경로15가지

중간상이끼어들면서3+5=8/7

              총거래수죄소화원칙 =직접유통거래 경로의 단점 이 될수도있고

                              간접유통거래 경로의 장점이 될수도있다 .   

          e-Retailing

          MRP제조생산 

           MRP2자제생산

        MRP3까지.. 

     원스톱쇼핑개념= 백화점은 법적으로는 소매업으로서 원스톱쇼핑 이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유통관리사 시험에서는 (원스톱쇼핑)쇼핑쎈타만 가능하다고 시험에나온다 

★백화점은 도심입지에 입점하면서 원스톱쇼핑이 가능하며해놓고 문제를풀때는 않된다고 나온다

 유통관리사시험에서는 이런문제가 몇문제 나옴으로 문제를 잘~살펴야만한다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특히 유통정보에서도 있다

--------------------------------

*제조 업체-최종소비자

 

제조업체쪽에선 도매 소매상을

거치지 않아 유통과정에서 지출되는 중간마진부분의 지출을 줄일수있어

많은 이윤을 추구할수잇으나  소매상이 책정하는 가격으론 최종소비자에

많은 양을 정해진 시간에 소비를 시킬수없는 단점이 잇어서 가격면에선

도매와소매상가격의 중간으로 책정될걸로 사료되며

최종소비자의입장에선 소매상으로 구매하는것보단 싸게살수있는

장점은 있으나 제조업체의 입장으로 다시 돌아가 가격이 소매상에비해

저렴하게 책정됫다고 해서 많은양을 적기에 소화를 시킬수는없는

단점도내재하고있음

 

*제조업체--도매상-소매상-최종소비자

 

제조업체측면에선 도매상 소매상의 중간마진의 제공으로 인한

제조업체와-최종소비자의 유통과정에 비해 이윤은 적을수잇으나

도매상을 통해 많은양을 한꺼번에 소화시킬수잇는 장점이잇음

그러나 최종소비자의 입장에선 도매 -소매를 거치는

유통마진을 소비자가 떠맡아야함으로 비싸게 사야하는 단점이잇다고

사료됩니다.

**********************************************************************

 

 

제1과목:유통물류

 

제2과목:상권분석

 

제3과목:유통마케팅

 

제4과목:유통정보

 

2급:20+20+20+40+20=120문항

 

1급:40+40+40+40=160문항

 

변형문항 + 700문항

 

★시험 부처[시행기관:상공회의소시행/산업자원부주관]

      '08年3月3日/8.24/11.26★

IRS시장수효잠재력지수

MIP소매포화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