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아동의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Ⅰ.서론
1. 연구의 의의
아동은 부모나 형제, 교사 및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 형성뿐만 아니라 주어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활적응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것은 한 개인의 행동에 대한 의미 있는 타인의 판단, 또래수용도 및 의미있는 타인의 판단과 일치하려는 사회적 행동을 사회성기술로 재시하고 있다(Greshham & Elliott, 1984. 박주연. 이병인. 2005.재인용).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과 외부적․환경적 요인이 있는데, 이는 감정이입(empathy)능력, 자기 지각, 긍정적 기분,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볼 수 있는 역할 맡기, 이타적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강화,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 협동적 분위기의 교실과 놀이 환경이다. 또한 친사회적 행동은 협동, 타협, 위안, 도와주기, 나눠 갖기, 책임수행 등 친사회적 형성을 통해 나타난다.
최근 들어 한 자녀 혹은 두자녀의 핵가족 형태와, 이혼의 증가로 편부모가정이 증가하면서 아동의 대인관계 범위가 줄고,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능력이 강조되면서 아동들이 지식습득이 강조되어 지적 발달은 높은 반면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은 미숙하여, 아동들의 시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이라 할지라도 일시적인 정신장애나 행동상의 문제를 유발하는 이유로 정신과를 찾는 6세 이하 취학 전 아동이 40%, 학령기아동(7-12세)이 47%나 이르고 있어(이혜련,1991,재인용) 아동의 정서나 행동의 문제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연소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윤진희,2003).
위축행동은 정서장애로 아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부적응 행동중 하나로서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거나 스스로 움츠려드는 아동에게 나타나는 행동이다(신인영, 재인용). 위축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일상생활중 실패와 욕구좌절이 누적되어 불행감을 느끼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개념을 발전시키고 심리적 갈등을 심화시킨다(배주미,오경자. 1991.재인용). 또한 위축행동은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교사나 부모가 관심있게 보지 않으면 무시되고 방임됨으로서 그 행동이 유지되고 더 증가되어 후기에 심각한 적응문재가 예견되고 학교에서의 탈락, 범죄, 성인기의 정신병리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신인영. 재인용). 그러므로 사회성발달에 제한을 받게 되는 위축아동에게 결여된 사회성 결여를 보이는 아동에 대한 치료기법의 하나로 미술치료가 대두되고 있다.
그림은 내면세계에 간직된 인간의 감정을 자유롭게 꺼내는 것과 동시에 언어로서 서로 부딪히는 감정적 위기의 완충제가 되며 카타르시스 효과와 함께 감정교류의 조정 역할을 한다. 미술치료에서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미술표현에 반영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보는 자신에 대한 시각과 타인과 환경에 대해 경험하고, 느낀 것에 대한 이미지 반영하게 된다.
특히 집단미술치료에서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역동적인 집단을 통해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 개인적인 체험과 자기통찰을 하게 되고, 그림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억압된 정서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기회를 가지게 되고 의사소통기술을 배우게 된다(한국미술치료 학회. 2000). 또한 미술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과 자기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잠재된 가치와 능력발휘하게 되며, 자아존중감이 향상된다.
따라서 본 사례 연구에서는 위축행동으로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집단 미술치료를 통해 자신의 정서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사회적 기술과 자기 관리능력을 습득하여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 본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집단 미술치료가 위축아동의 위축행동 감소에 효과를 미치는가?
2) 집단 미술치료가 위축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2. 연구의 목적
위축되고 자아존중감이 약하여 또래관계형성이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미술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또한 상대방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함이다.
3. 용어의 정의
1) 위축행동
위축행동이란 소극적이고 부끄럼이 많으며, 화회적 상왕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대인관계의 도피 및 회피, 적절한 사회적 기술의 결손, 또래들로부터의 배척 등 결과적으로 또래나 성인들과의 상호작용을 거의 할 수 없도록 하는 행동 특성을 말한다.(윤갑수, 2002. 재인용). 위축행동은 일반적으로 아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부적응 현상 중 하나이다. 이는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거나 스스로 움츠러드는 아동에 의해 나타나는 부적응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Younger & Daniels, 1992, 송인숙, 도복늠, 김동연, 1999. 재인용). 위축특성은 은둔특성, 수줍어함, 민감성 등의 특징이 있고, 근심, 무감동, 부당한 복종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고 하였다(Kocb, 1977, 송인숙, 도복늠, 김동연, 1999. 재인용). 이러한 특성은 아동 자신에게 고통을 주게 되며, 높은 수준의 불안을 수반하여 비사회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2)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나 자신의 가치와 중요성을 정당하게 평가하고, 자신의 행동을 자기의지에 의해서 책임지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강승규 역, 1992, 재인용). 자기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인 태도이며, 개인이 자신을 가치로운 존재, 자신을 존경받을 수 있고 사랑 받을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을 말하며, 낮은 자기존중감은 자기거부, 자기멸시, 부정적인 자기평가를 나타낸다(Rosenberg, 1979, 전미향, 1998, 재인용).
3) 사회성 기술
사회적 기술이란 한 개인이 주어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활적응 구성요소를 포괄하는 것이다. 또한 한 개인의 행동에 대한 의미있는 타인의 판단, 또래수용도 및 의미있는 타인의 판단과 일치하려는 사회적 행동을 사회성기술로 재시하고 있다(Greshham & Elliott, 1984. 박주연. 이병인. 2005.재인용).
또한 Greshham 과 Elliott(1987)은 사회적 능력을 적응행동과 사회적 기술로 나누고 있는데 사회성 기술에는 대인관계에 관련된 기술, 자신과 관련된 행동, 학업관련행동, 또래 수용, 대화기술, 자기주장의 요인 등이 포함된다고 하였다(박주연. 이병인. 2005.재인용).
Selman(1980)에 의하면, 타인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그 사람의 조망, 사고, 감정, 동기 및 의도 즉 그의 행동을 설명해주는 내적요소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역할 맡기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아동은 외모, 활동, 소유물과 같은 외적 속성에 근거하여 사람들을 기술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Selman은 역할 맡기 능력이 0단계(약 3-6세)-자아중심적/미분화된 관점, 1단계(약 6-8세)-사회정보적 역할 맡기, 2단계(약 8-10세)-역할 맡기, 3단계(약 10-12세)-상호적 역할 맡기, 4단계(약 12-15세)-사회적․관습적 체계 역할 맡기의 5단계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인 약 8-10세의 아동은 2단계의 역할 맡기 단계로 똑같은 정보를 알아도 자신과 타인의 입장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할 수는 없다고 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과 외부적․환경적 요인이 있는데, 친사회적 행동은 협동, 타협, 위안, 도와주기, 나눠갖기, 책임수행 등 친사회적 형성을 통해 나타난다.
1. 감정이입(empathy)은 상대방의 정서와 감정에 공감을 느끼는 것으로 감정이입 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더 이타적으로 행동한다. 감정이입 된 사람들은 타인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반응 및 타인의 곤경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반응을 행하려 하는데, 이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기분도 좋아지기 때문이다.
2. 자기 지각
Grusec & Redler(1980)는 자신을 아는 것 도 타인의 감정과 사고를 아는 것 못지않게 이타적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즉 이타적 행동이 사치있는 행동이라는 것을 학습하고, 타인의 곤경을 경감시키는 행동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아동이 더 이타적으로 행동한다고 한다.
3. 기분
긍정적인 기분은 이타성을 증가시킨다.
4. 역할 맡기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볼 수 있고 상대방이 겪는 곤경의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있는 아동은 이타행동을 더 잘 할 수 있다.
5. 강화아동이 이타적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 이타성이 크게 증가한다고 한다.
6. 모방
아동의 친 사회적 행동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촉진된다.
7. 교실과 놀이 환경
집단의 분위기가 경쟁적 분위기보다는 협동적 분위기에서 이타적 행동의 비율이 더 높다(Bryan, 1975). 일반적으로 협동은 친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상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협동적인 집단속에서 아동은 자신이 그 집단의 일원임을 더욱 자각하게 되고, 이에따라 더 이타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Ⅱ. 이론적 배경
1. 인간중심 미술치료
인간중심치료모형의 철학적 신념은 한 개인은 총체적으로 연구되어야 하고, 적응과 편안함보다는 의미와 주체성을 제공하는 자기실현과 성취가 인간 존재의 기본목표이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정신질환자로 인식하지 않고 삶의 적응과정에서 특정의 문제에 당면하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삶의 의지와 삶의 형태를 창출하는 가운데서 주체성과 의미를 갖게 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강화하는 것이 치료의 하나이다. 또한 내담자가 여러 가지 주체성위기를 창조적-표현적 생활양식으로 통합하고 조절하도록 하며 한층 더 변화의 경험으로 나갈 준비를 하도록 돕는다.
인간중심 미술치료는 정신의 깊은 곳까지 탐색할 수 있는 의지와 힘을 길러주며, 상반되는 양극성(선과 악)의 태도보다는 인간이 사랑할 수도 미워할 수도 있는 존재라는 신념을 확신케 한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 강조하는 전인격적 통합은 몸과 마음, 영의 조화로운 협력을 말한다. 그래서 내담자가 두려움이나 불행, 불안에서 탈피하려는 것보다는 진정한 표현의 성취로부터 나오는 기쁨, 유쾌한 흥분을 얻고 이들 느낌들을 어떤 창조적 양상으로서의 정직한 표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지지적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내적인 정서에 대한 진정한 표현의 성취로부터 나오는 기쁨, 유쾌한 흥분을 얻고 이들 느낌들을 창조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기의 주체성을 찾고 자신을 통합해나가도록 돕고자 인간중심 미술치료를 기반으로 본 사례를 실행해 나가고자 한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사례는 경기도 과천의 일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보내 아동의 대인관계향상을 희망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정서적․사회적 고립척도, 학교 적응유연성을 측정한 후 점수가 낮은 아동들 중 8명을 선택하였다.
2. 치료기간
2005년 5월 12일~8월 30일 매주 목요일 오후 1시 ~ 2시 30분
총 17회기
3. 측정도구
투사검사로 동적 가족화(KFD), 동적 학교그림검사(KSD), 풍경구성법(LMT)을 사전․사후검사로 비교하고, 부모를 통한 아동의 행동평가(도구 : K-CBCL)를 사전․사후검사로 비교한다.
4. 미술치료프로그램 및 절차
본 프로그램은 단기 집단프로그램이므로 주제와 재료를 제시하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매주 1회 총 18회에 걸쳐 실시하며 각 회기 당 진행예정시간은 60-90분이다.
운영방법은 사전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구성하며, 매 회기마다 도입, 활동, 발표의 순서로 진행한다.
(1) 사전준비단계
프로그램의 진행계획, 기대효과 및 매체의 준비에 대한 사전 협의를 하였다.
먼저 2학년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보내 집단미술치료의 목적을 알리고 신청을 받은 후 해당아동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척도, 정서적․사회적 고립척도, 학교 적응유연성 척도 도구를 이용해 측정한 후 점수가 낮은 아동들 중 8명을 선택하였다.
(2) 프로그램 초기단계
집단구성원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 지는 것을 목표로 하여, 개인작업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자신감과 자기 표현력을 향 상시키며,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방법?
먼저 개인작품을 만들고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지를 벽에 붙여 각각의 작품들을 붙이게 한 후 전체 작품의 제목과 느낌을 표현하게 하였다.
(3) 중기단계
공동작업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감정조망능력과 자기 조절력을 증진시켜 대인관 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협동심을 키우기 위하여 집단이 한 작품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구성하였다.
(4) 종결
긍정적인 자아상을 정립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위해 미래의 모습, 자신에게 주는 상장, 메달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회기 |
프로그램 |
목표 |
준비물 |
사전준비 |
초기 |
1 |
• 사전검사 ( KFD, KSD) |
행동관찰 사전진단 |
연필, 지우개, A4용지, |
검사지 캠코더 |
2 |
• 규칙정하기 • LMT |
친밀감형성 자기소개 |
목걸이용 끈, 두꺼운 도화지 크레파스, 도화지 |
음악 | |
3 |
• 점토로 마음대로 만들기 (개인 및 협동작업) |
촉각을 통한 정서표현 자기표현력 향상 |
도화지, 크레파스, 색연필, 싸인펜 찰흙, 기타 꾸미기재료, 요지, 나무젓가락 |
| |
4 |
• 집단 핑거페인팅 |
긴장이완 친밀감형성 |
도화지, 전지, 밀가루, 물감, 물통, 약간 넓고 움푹한 그릇 |
음악 | |
5 |
• 습자지 찟고 감정표현하기 |
감정표현 자기이해 |
색습자지(빨, 노, 파, 녹, 백, 흑, 분홍), 도화지, 풀 |
음악(경쾌) | |
중기
|
6 |
• 신체본뜨기 |
자기이해 자존감 향상 |
전지, 크레파스, 물감, 파스텔, 사인펜, 장식용 물건(구슬, 리본, 꽃(조화), 색종이, 풀, 잡지 |
음악CD 글루건 |
7 |
• 손석고 뜨기 |
자기 이해 |
석고가루, 찰흙, 사발면 컵, 가는 끈(고리용) |
금색 라카, 요지, | |
8 |
• 집단 초상화 만들기(자화상) |
자존감 향상 |
크레파스, 도화지, 잡지, 가위, 풀 |
표정그림 | |
9 |
• 가면 만들기 |
자존감 향상 자기표현력 향상 |
종이봉지(얼굴크기), 가위, 색종이, 크레파스, 헝겊, 털실(머리카락용), 리본 |
음악 | |
10 |
• 아프리카 추장 만들기 |
타인존중 대인관계향상 |
붓, 아크릴 물감, |
물감이 묻어도 되는 옷입고 오기 | |
11 |
• 함께 상자 꾸미기 |
타인존중 협동심 키우기 대인관계향상 |
상자 1개(TV넣는 상자 크기), 색 골판지, 조화, 색지점토(고무찰흙) 풀, 가위, 리본, 솜, 잡지, 끈 등 꾸미기 재료, 흰색 전지 5장, 색종이 |
글루건 | |
12 |
• 벙어리되어 집단벽화그리기 |
타인존중 협동심 키우기 대인관계향상 |
물감, 전지, 색종이, 크레파스, 파스텔 병뚜껑, 요구르트병, 철사, 리본 각종 꾸미기 재료, 풀, 양면 테이프 |
백붓 | |
13 |
• 상의해서 집단벽화그리기 |
타인존중 협동심 키우기 대인관계향상 | |||
종결 |
14 |
• 미래의 나의 모습 |
미래에 대한 주체적인 자기 표현 |
잡지, 풀, 도화지, 가위, 크레파스 |
|
15 |
• LMT |
사후검사 |
크레파스, 도화지 |
| |
16 |
• KFD, KSD그리기 |
연필, 지우개, A4용지 |
| ||
17 |
• 메달 만들기 |
|
지점토, 물감, 붓, 끈(얇은 리본) |
| |
18 |
• 전시회 및 파티 • 메달 수여식 • 수료증 수여식 |
|
부모님 초청하기 |
수료증 다과 |
참고문헌
윤갑수(2002). 집단미술치료가 수줍음 많은 아동들의 고립감 감소와 자기표현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미숙(2002). 자기표현력 신장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 미술활동의 효과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연(2000). 김동연교수의 미술치료 비디오 활용지침서. 미이코미디어.
박주연, 이병인(2005). 또래집단 미술활동이 공격성을 지닌 아동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Vol. 12. No. 2, 339-354.
강위영 외5인 공저(2002). 정서행동발달과 문제 예방. 대구대학교 출판부.
나사니엘 브랜든 저, 강승규 역(2003).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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