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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집단미술치료 by 아동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花受紛-동아줄 2011. 7. 2. 22:29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집단미술치료는 집단상담과 미술이라는 매개체와 미술재료를 활용하여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격려함으로써 희망을 줄 수 있으며, 혼자 고립되어 있거나 집단을 회피하는 사람들에게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힘을 불러일으키는 집합체이다. 또한 구성원들의 경험을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형성해 나갈 수가 있으며, 서로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미술은 상호작용을 쉽게 유발시키고 의식의 검열을 적게 받도록 하기 때문에 문제 행동 양식이 빨리 이식되어 집단 진행 과정을 촉진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작품자체가 집단과 개인에게 상징적으로 의미를 줄 수 있어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사람에게도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집단원들로 하여금 그림을 매체로 내면에 있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동시에 갈등을 재경험하고, 자기인식과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기통찰 및 자발성을 향상시킨다. 집단원 모두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어 개인적 경험과 집단적 경험을 함께 제공해 주어 사회 참여 능력을 높여주며, 보다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등 일련의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집단미술치료는 과거에 억눌려 있던 감정 표현을 촉진시키는데 미술활동이 도움이 되며, 미술활동을 통한 개인적인 자료의 노출과 자기이해가 집단에서 높게 나타날 수가 있다.

 

 

집단미술치료의 장점

 

집단미술치료의 최대 장점은 치료사가 동시에 많은 대상자들을 도와줄 수 있다는 점으로, 도움을 받아야 할 사람들이 많은데 치료사가 부족할 경우 집단미술치료는 효율적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또 한 같은 이유로 시간, 에너지,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개인미술치료도 필요하지만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내담자들에게 일차적으로 집단 미술치료을 권유해 봄으로써 매체에 대한 경험과 집단원과 치료사 등 대인 관계 형성의 기회를 줄 수 있다. 내담자들은 일반적으로 개인미술치료보다 집단 미술치료를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집단미술치료가 현실적이고 실제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을 제공해 주어 현실적 참여 관계 형성과 구성원들의 개인적 습관, 태도 및 사고방식을 사실적으로 평가 또는 수정하는 데 상당히 유용하다.

 

집단 미술치료 구성원들은 개인적인 조언보다도 주변 사람들의 공통의견을 보다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같은 의견이나 결정이라 하더라도 동료집단의 강화에 의해 이루어지면 보다 큰 책임감과 참여 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치료사의 직접적인 지시나 조언이 없이도 구성원들 상호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 경험을 가질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집단미술치료가 많은 회기 진행된 후에 나타는 것으로, 치료사는 한 사람의 집단 구성원이면서 객관적인 관찰자가 된다.

 

 

 

 

집단미술치료와 개인미술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

 

집단미술치료와 개인미술치료는 목표, 기본절차, 기법에 있어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이나 인격의 통합, 자기 이해의 촉진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치료 장면에서 공감과 지지적인 분위기 속에 자신의 내면과 감정을 탐색하도록 하는 것도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법 면에서 유사점을 살펴보면 개인 미술치료는 조형 활동을 통해 진단과 분석을 하여 중요한 감정을 지지하고 반영해 주며,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여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도록 돕는다.

반면 개인미술치료에 배해 집단미술치료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치료 장면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큰 차이점을 갖는다. 한 구성원이 다양한 집단 구성원들과 직접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자신의 성격이나 대인관계에서의 패턴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게 되고, 이를 통해 보다 생생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자 할 때 이를 집단 내에서 시연해 봄으로써 훈련의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집단미술치료에서는 구성원들이 치료사와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참여자 자신이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의 분위기가 보다 이해심 깊고, 상호 수용적일수록 치료적 효과와 치료관계는 잘 이루어진다. 치료사의 입장에서 보면 집단미술치료는 개인미술치료에 비해 보다 복잡하고 숙련된 기술이 적용되는데, 이는 각각의 구성원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스스로 자신을 자각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어야 하며, 한 구성들의 발언이 다른 구성원과 전체집단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집단미술치료의 주의점

 

집단미술치료는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개인미술치료에 비해 집단을 형성시키기 어려운 점이 있다. 예를 들어, 대인 불안의 수준이 너무 높아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집단미술치료에 노출되면 대인 불안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우울감이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자살시도까지 경험했던 대상자들은 정신과적 치료나 개인미술치료를 먼저 받도록 하여 우울의 원인을 우선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이는 대상자가 가진 문제 특성상 여러 사람에게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는데 있어 주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특정 개인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해서 한 구성원의 문제를 깊게 다루기 어려우므로 구성원들의 문제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두 번째, 집단의 참여한 구성원들은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기 전에 자신의 속마음이나 감정을 털어 놓아야 한다는 집단압력을 받기 쉽다. 대부분의 집단구성원들이 차례로 자기공개를 하기 시작하면 자기개방을 하지 않은 구성원의 내면에는 갈등이 생기기 쉽고, 다른 구성원원들로부터 압력을 받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물론 집단 내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어느 정도 노출하느냐 여부는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다는 명시적인 약속이 있기는 하지만, 집단이 진행되다 보면 집단의 분위기가 자기개방을 강요하는 방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에 대상자의 내면에 대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시간과 기다릴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세 번째, 집단미술치료 구성원들이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따라 도움이 될 수 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지나치게 동질적인 집단의 경우 공통 화제를 찾기 쉽고 상호교류와 공감적 이해가 힘들고 집단의 응집력이 약화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치료사는 치료목적에 가장 적합하도록 치료집단을 구성함으로써 보다 나은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아동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주)교문사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글쓴이 : 이른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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