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일 교 육 계 획 안 (셋째 날 ) |
주 제 |
나 |
소 주 제 |
3.어떻게 할까요 |
목 표 |
* 위험한 상황이 무엇인지 구별할수 있다. *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알고 실천한다. *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지킬수 있는 방법을 안다. |
일일시간표 |
.08:45 ~ 09:00 ㅡ 등원 .09:00 ~ 09:50 ㅡ 놀이 계획및 자유 선택 활동 .09:50 ~ 10:00 ㅡ 정리 정돈 .10:00 ~ 10:20 ㅡ 동화(이럴땐 싫다고 말해요. - 동화18) .10:20 ~ 10:40 ㅡ 이야기 나누기( 이럴땐 어떻게 할까요) .10:40 ~ 11:00 ㅡ 간식 .11:00 ~ 11:25 ㅡ 소집단활동(표정만들기) .11:25 ~ 11:50 ㅡ 게임 (친구와 함께 기분 좋은 표정을 하고 걸어보세요) .11:50 ~ 12:00 ㅡ 평가및 귀가 |
시간/활동명 |
활 동 목 표 |
활 동 내 용 |
준 비 물 |
08:45~09:00 등원 |
|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 (기분, 건강 등) 점검 |
|
09:00~09:50
놀이 계획
및 자유
선택 활동 |
* '좋아요,싫어요* *'간단한 글을 * 표현할수 있다. |
언
어 |
■'이럴땐 어떨까요' 표현하기 * * 그림장면을 준비한다. * *예) 좋아요, 싫어요 * <2수준> * 그림을 보며 어떻게 말하고 싶은지 글로 표현해 본다. * <1수준> * 그림 아래의 얼굴 표정만 있는 동그라미에 '좋아요,싫어요 * '에 어울리는 표정을 그려 넣을수도 있다. 또는 교사가 * 유아의 말을 받아 써 줄수도 있다. |
* 그림장면 4개 |
* 그림을 보며 좋은 * 느낌과 싫은 * 느낌을 구별하여 * 말로 표현할수 * 있다. |
조
작 |
■ '좋아요 ,싫어요' * '행복한 우리가족' 그림 퍼즐판을 하나씩 나누어 갖는다. * 주사위를 던져 '좋아요' 그림이 나오면 퍼즐을 한조각 * 맞춘다. * 자신의 퍼즐을 완성하면 게임이 끝난다. |
* '좋아요, 싫어요 * '그림이 그려진 * 주사위 1개 * '행복한 우리가족 * '퍼즐판 2개 |
* 좋은 느낌과 * 싫은 느낌을 분류 * 할수 있다. * 자석의 성질에 * 관심을 가진다. |
과
학 |
■ 느낌 자석놀이 * 각 그림 뒷면에 자섯을 붙여 놓는다. * 각 그림들을 게임판에 놓아본다. * 좋은 느낌의 그림끼리는 자석이 달라붙는다. * 싫은 느낌의 그림끼리는 자석이 서로 밀어내도록 만든다. |
* 좋은 느낌의 * 그림 10개 * 싫은 느낌의 * 그림 10개 * 좋아요 , 싫어요 * 게임판 1개 |
* 나를 소개하기 * 위해 필요한 것이 * 무엇인지 안다. |
조
형 |
■ 이름표 만들기 * 모양종이를 준비한다. * 준비된 활동지에 주소 , 이름 , 전화번호 등을 기록한다. * 사진 (미리 준비하여 둔다.) 을 붙일곳에 사진을 붙인다. * (또는 잡지에서 얼굴 오려 붙이기) * 비닐로 된 이름표에 끼우거나 코팅하여 준다. |
*모양 켄트지 * 쓰기 도구 * 유아 사진 * 집게달린 이름표 * 비닐 |
09:50~10:00 정리정돈 |
|
* 신호음이 들리면 놀잇감을 정리한다. |
|
10:00~10:20 동화듣기 |
* 위험한 상황을 * 구별하여 싫다고 * 말할수 있다. |
■ 제목 : <이럴땐 싫다고 말해요> - 미미의 이야기를 실물화상기 동화로 듣는다. |
* 문학동네 * 실물화 상기 |
10:20~10:40 이야기 나누기 |
* 위험한 상황이 * 무엇인지 구별 * 하여 자신을 * 소중하게 * 지킬수 있다. * 다른 사람이 * 함부로 몸을 * 만지지 못하게 * 해야 함을 안다. |
■이럴땐 어떻게 할까요? * 도입 / 손인형 (예삐)을 준비한다. * "안녕? 나는 미미라고해 그런데 어제나는 유치원 끝나고 집에 * 가는길에 어떤모르는 아저씨를 만났어. 그런데 아저씨가 * 내손을 만지면서 과자를 사준다고 따라오라고 했어. 미미는 * 과자가 먹고 싶었어. 미미는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림자료를 ① ②를 보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눈다. * - 누가 나와서 선생님 손을 한번 잡아볼까? * - 그리고 어떤 느낌인지 이야기해 주겠니? * - 또 만약 엄마나 아빠가 나를 안아주거나 볼을 만져주거나 * *잘했다고 엉덩이를 두드려주면 어떤 느낌인지 말해 주겠니? * 그림자료 ③을 보여준다. * - 글미을 보고 어떤 이야기인지 말해볼까? * - 그래 아저씨가 여자 친구의 치마를 걷어 올려서 엉덩이를 * *만지려고 하는 것 같지. 만약 모르는 사람이 이 그림처럼 * *너희들의 엉덩이나 우리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만지려 * *한다면 기분이 어떨까? * 이럴때 이 친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해 보게 한다. * - 엄마, 아빠에게 말을 해요. * - (만약 안계시면)큰소리로 말해서 다른 어른들이 듣게 하거나 * *달려서 집으로 들어갈래요. 등 * 유아들과 여러 상황을 도입하여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어 *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 우리 친구들의 몸은 소중함으로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된다는 * 것을 이야기 나눈다. |
* 도서 / 소중한 * 내몸 (한국어린이 * 육영회) * 그림자료 ③ |
10:40~11:00 간식 |
|
* 간식 먹기 전에 손씻기 * 준비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기 * 남기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
|
11:00~11:25 소집단활동 |
* 자신을 위험한 * 상황으로 부터 * 보호하기 위해 * 필요한 방법이 * 무엇인지 안다. * 안전에 필요한 * 정보를 알고 글과 * 그림으로 표현할 * 수 있다. |
■ 확장활동 / 표정 만들기 (신체 표현 , 언어) * 동화를 듣고 미미처럼 "싫어요. 안돼요." 라고 외치면서 표정을 * 지어보자. * 어떤 표정을 지어야 아저씨가 정말 싫어한다는 것을 느끼게 * 할수 있을까? * 편지로, 고슴도치 생각으로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 ( 유아는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하거나 다른 활동을 할수 있다) * 활동1 : 미미에게 편지 쓰기 * '주인공 미미'에게 편지를 써보자. * 활동2 : 고슴도치 생각 이야기 꾸미기 * '고슴도치의 생각입니다. 빈칸을 채워보세요' * 활동3 : 소중한 내몸을 지켜요. * '싫어요. 안돼요'라는 표현을 글이나 그림으로 해보세요.
|
|
11:25~11:50 게임 |
* 친구와 함께 * 표정들을 구별 * 하여 표현할수 * 있다. |
■ 친구와 함께 기분 좋은 표정을 하고 걸어보세요. * 준비된 상자에 어떤 표정카드가 들어있는지 확인한후 그 * 표정을 어떻게 지으며 반환점을 돌아올것인지 계획한다. * - 만약 친구끼리 발목을 묶었다면 어떻게 할까? * 어떻게 하고 걸으면 좋을지 방법을 이야기 나눈다. * - 예 : 어깨 동무하여 돌아온다. * 2인1조로 하고 목표지점을 정한다. * 출발신호가 들리면 목표지점을 향해 출발한다. * 도착하면 준비된 상자에서 표정카드를 하나 뽑는다. |
* 반환점 * 표정카드가 든 * 상자 |
11:50~12:00 평가및귀가 |
|
* 오늘 배운것을 회상해 본다. * 집에까지 안전하게 가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이야기 나누며 * 정리한다. * - 만약 누가 너희들을 안아주면 그때 기분이 어떨까? * - 어떤 느낌인지 궁금한 친구들을 한명씩 꼭 안아준후 인사를 * *나누며 귀가하도록 한다. * (동네별로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귀가시키는 방법도 있다.) |
|
둘째날 활동 참고 자료 |
가. 이야기 나누기 자료 / 그림자료 ① ② ③ |
|
|
|
- 유치원 끝나 집으로 가는 길입니다. * 그런데 모르는 아저씨가 나를 부릅니다 *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또 어떤 아저씨는 내가 "예쁘게 생겼구나!"하시면서 * 과자를 사주겠다고 날더러 딸오래요. |
- 나를 예뻐하던 삼촌이 내 엉덩이를 만지려고 해요. |
|
나. '싫어요 , 좋아요' 자료 - 이럴땐 '싫어요'라고 말해요. |
- 엄마, 아빠가 나를 안아주실땐 느낌이 좋아요. |
|
|
♣ 고슴도치의 생각입니다. 빈칸을 채워보세요.
(--------)반 ㅡㅡㅡㅡ이름 (--------)
즐거울 때면 ( ㅡㅡ) 에게 말합니다. 근심이 있으면 ( ㅡㅡ) 에게 털어 놓습니다. 누군가 나를 성가시게 하면 ( ㅡㅡ) 합니다. 불쾌감이나 거북함을 느끼면 ( ㅡㅡ) 합니다. 난 ( ㅡㅡ) 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난 ( ㅡㅡ) 할때 겁이 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