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교육:청소년.노인

교육 인적자원부가 발간한 성교육 교사용 지도 지침서 중 유아 성 교육

花受紛-동아줄 2011. 3. 1. 20:32

교육 인적자원부가 발간한 성교육 교사용 지도 지침서 중 유아 성 교육 활동자료의 주간 계획안 입니다.

주 제

주제 선정의 이유

.부모나 교사가 가장 당황하는 질문 중의 하나가 바로 "아기는 어떻게 생겨?" 라는 질문인데
.여기서 질문을 받은 부모나 교사가 대답을 얼버무리거나 묵살하게 되면 아이는 결코 성에 대한
.올바르고 분명한 지식을 얻을수 없다.
.성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해 대개 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며 유치원에 위원하게 되는
.만3~4세로보지만 오히려 성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없다고 보는 편이 옳다 즉 빠를수록
.좋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기가 엄마 젖을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기를 만지는 행동이나 자신과 다른
.이성의 몸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등의 모든것이 성교육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성교육을 하기전에 먼저 부모는 성에 대한 개념을 바꾸어야 하며 교사는 아이의
.연령에 따른 성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의 정도, 방향등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소유하여야 한다. 거기에서 부터 성교육은 아이의 발달정도나 환경이나 상황에따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질수 있을것이다. 이에 주제를 '나'로 선정하고 생식기 위생, 이상 성행동 , 우정과
.사랑과.같은 개념들과 더불어 유아들의 사회적 성역할, 성 정체감, 성폭력, 양서평등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다루었다.

전개 방안

.유아기의 성교육은 유치원과 가정에서 그리고 교사와 부모가 공동으로 노력하여 전개하여야
.한다. 그리고 성교육은 단순히 성자체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생명의 테어남과 그 소중함에
.대해서도 강조할수 있어야 하며 아울러 유아가 사랑과 행복에 대해서도 자신의 환경과 생활을
.통해서 느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유아의 성교육을 담당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됴사와
.부모는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조화로운 관점을 소유해야만 아이들에게 더욱 진지한 자세와
.자연스러운 태도를 취할수 있는 것이다.
.유아 자신의 편에서 보면 유아는 자신의 생활중심 환경인 가정에서 부터 유아 자신이 어떻게
.태어났으며 누구와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속에서 살고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성에 관한 교육의 전개는유아가 생명의 소중함을 알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자신의
.몸의 소중함에 대한 관심과 자신에게 위험한 일이 생길때의 자세등에 대해 잘 깨우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일것이며 나아가 유아가 다른 사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하고 다른
.사람의 성이 왜 중요한지를 유아 스스로 깨달아 행동할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세심하게
.노력하여야 할것이다.

주요개념과
활동목표

가. 나와 유치원

주 요 개 념

활 동 목 표

.내가 스스로 해야 할일이 있다.
.우리는 서로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다.
.내가 할수 있는 것이 있다.
.나는 친구가 많다.
.나와 친구는 다른점이 있어 소중하다.
.나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한다.
.나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자기가 맡은 역할을 알고 수행하는 능력을
. 기른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 경험을 가진다.
.친구에세 관심을 가진다.
.친구의 소중함을 안다.
.친구의 감정에 관심을 가진다.
.다른 사람을 배려할수 있는 마음을 가진다.
.사람들은 함께 모여 생활함을 안다.

나. 가족과 이웃
ㅡㅡ①가족의 구성과 역할

주 요 개 념

활 동 목 표

. 가족에는 구성원이 있다.
. 가족 구성원은 각각 역할과 책임이 있다.
. 가족 구성원은 각각 특별한 호칭이 있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은 상황에 따라
. 변화할수 있다.
. 가족의 구조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다.
. 가족에는 친척있다.

. 가족의 구성원과 역할을 안다.
. 다양한 가족 구성원이 있음을 안다.
. 다양한 가족 형태를 이해한다.
. 가족 구성원을 알고 차이점을 이해한다.
. 사람의 성장과정 변화를 가족의 형성과정과
. 연관하여 이해한다.
. 사람이 성장하면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 않는것이 있음을 안다.
. 동생의 탄생을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의
. 특징을 이해한다.

ㅡㅡ② 우리집과 이웃

주 요 개 념

활 동 목 표

. 사람들은 여러가지 일을 한다.
. 사람들은 서로 도우며 살아간다.
. 주변에서 볼수있는 다양한 작업을 이해한다
. 다양한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 모든 직업은 특성이 있다.
. 여러가지 직업의 소중함을 안다.

.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며 희노애락을
. 함께함을 안다.
. 생활 주변에서 볼수있는 다양한 직업을
. 이해한다.
.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 여러가지 직업의 소중함을 안다.
. 여러가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다양한
. 일을 함을 안다.
. 사람들은 성에 관계없이 모든 직업을
. 가질수 있다.
.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모든 직업은
. 특성이 있으며 소중한 것임을 안다.

다. 건강한 몸과 마음
ㅡㅡ① 안전한 생활

주 요 개 념

활 동 목 표

.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 위험한 상황에서 도움을 청하는 방법이있다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바른 태도를 기른다.
. 위험에 처했을때 침착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 기른다.
.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때 도움을 청하는
. 방법을 안다.
. 위험한 상황이 있음을 알고 위험한 상황이
. 무엇인지 구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ㅡㅡ② 깨끗한 생활

주 요 개 념

활 동 목 표

. 건강하기 위해서 몸을 깨끗이 해야 한다.

. 몸을 청결히 해야 함을 안다.
. 몸을 청결히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있음을
. 안다.
. 몸을 깨끗이 씻는 방법을 안다.

ㅡㅡ③ 즐거운 생활

주 요 개 념

활 동 목 표

. 사람은 서로 다른 외모와 능력을 가지고
. 있다.
. 사람들은 서로 존중해야 한다.
. 서로 사랑함으로써 즐겁게 생활한다.

. 모든 사람은 각각 다른 외모를 가졌다는
. 것을 안다.
. 모습은 다르지만 서로 존중해야 함을
. 이해한다.
. 서로 양보하고 도움을 줄수있다.
. 서로 협력하면 즐겁게 생활할수 있다는
. 것을 안다.
. 모든 사람은 서로 생각과 마음이 다르다는
. 것을 안다.

일 일 교 육 계 획 안 ( 첫 째 날 )

주 제

소 주 제

1.내가태어났어요

목 표

* 내가 어떻게 태어났는지 나의 출생과정에 대해 안다.
*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안다.
* 동생의 탄생을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의 특징을 이해한다.

일일시간표

.08:45 ~ 09:00 등원
.09:00 ~ 09:50 놀이 계획및 자유 선택 활동
.09:50 ~ 10:00 정리 정돈
.10:00 ~ 10:25 이야기 나누기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활동1)
.10:25 ~ 10:40 간식
.10:40 ~ 11:05 게임 (아기 업고 돌아오기 - 활동 40)
.11:05 ~ 11:35 동화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동화1)
.11:35 ~ 11:50 신체표현 (아기가 태어났어요 - 활동 42)
.11:50 ~ 12:00 평가 및 귀가

시간/활동명

활 동 목 표

활 동 내 용

준 비 물

08:45~09:00
등원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 (기분, 건강 등) 점검

 

09:00~09:50

놀이 계획

및 자유

선택 활동

* 여러가지
* 블록으로
* 예식장을
* 꾸며 본다.
* 극놀이를 통해
* 신랑,신부의
* 역할을 경험한다



.

예식장 꾸미기 / 결혼식 놀이
* 예식장을 어떻게 구성할수 있을지 이야기한다.
* 협력하여 블록으로 예식장을 구성한다.
* 같이 만든 친구들의 이름과 예식장 이름과 신랑, 신부
* 이름등을 써서 구성물에 붙이게 한다.
* 완성되면 결혼식 놀이를 해본다.
* 극놀이가 끝나면 함께 치우도록 한다.

* 각종 블록
* 인형 등의 소품
* 조화

* 아기가 태어나 * *자라는 과정에
* 호기심을 갖는다.


.

태아의 크기 비교
* 개월수에 따른 태아의 크기를 비교하여 준다.
* 태아의 그림자에 클립을 놓아 본다.
* 37일째에 클립이 몇개나 놓여지는지 놓아보게 한다.
* 40일째 * 48일째 *60일째

* '아기는 어떻게
* 자랄까요?'
* 그림자료
* 클립

* 아기가 태어
* 나기 까지에
* 대해 호기심을
* 갖고 자궁의
* 역할과 필요성에
* 대해 안다.

아기 초음파 사진 관찰하기
* 유아들에게 초음파 사진을 보여준다.
* 아기가 자궁 (아기집)에 있는 모습을 관찰할수 있도록
* 한다
*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초음파 사진

* 아기의 생일을
* 축하하며 생명의
* 소중함을 안다.

축하카드 만들기
<1수준>
* 교사는 여러모양의 카드를 준비해 놓는다.
* 만들어놓은 카드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한다.
* 카드에 쓰여진 축하 글을 따라 써 본다.
* (예/ ○○야 , 축하해)
* 초기에는 글씨를 점선으로 표시해 놓아 여러가지 색깔의
* 연필로 따라 써보도록 한다.
* 카드에 간단한 그림이나 준비한 아기 적(돐) 사진을
* 붙이고 장식한다.

<2수준>
* 유아가 축하 글을 쓰도록 한다.
* 펀치로 구멍을 뚫고 리본을 묶어서 완성한다.

* 색 켄트지
* 리 본
* 가 위
* 사인펜

* 결혼식에 대해
* 관심을 갖고 신랑
* 신부의 역할을
* 해보는 기회를
* 갖는다.

새들의 결혼식
1. 저 푸른 숲에 새들 모여 결혼식을 한대요.
2. 저 딱다구리 신랑 입장 종달새 신부 입장
* (후렴) 띠디 랄랄라 띠디 랄랄라
* (후렴) 띠디 랄랄라 띠디 랄랄라

* 악보
* 노래말

09:50~10:00
정리정돈

 

* 신호음이 들리면 놀잇감을 정리한다.

 

10:00~10:25

이야기

나누기

* 동생이나 아기의
* 태어남에 대해
* 호기심을 갖는다.

도입 / 나는 자라요 (동시)
* 아기였을때 나는 기어다녔죠.
* 유치원에 다니면서
* 나는 그림책을 볼수 있게되었죠.
* 이제 나는 내가 하고 싶어하는 일들을
* 혼자 할수 있지요.
* - 동시를 한번 들려준다.
* - 동시를 듣고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게 한다.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 혹시 우리반에 동생이 있는 친구는 누굴까?
* * 또 몇 살일까?
* * '우리집에 태어난지 얼마 안된 아기 동생이 있어요'
* *하는 유아가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 그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 (유아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10:25~10:40
간식

 

* 간식 먹기 전에 손 씻기
* 준비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기
* 남기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10:40~11:05

게임

* 아기를 바르게
* 업고 반환점을
* 돌아 올수 있다.

* 규칙을 지켜
* 활동 했는지
* 이야기할수 있다.

아기 업고 돌아오기
* 게임을 할수 있도록 두팀으로 나눠 앉는다.
* 봉제 아기 인형을 유아가 바르게 업어 보도록 한다.
* 어떻게 업고 반환점을 돌아올지 규칙을 정한다.
* 양편에서 한명씩 나와 인형을 등에 업고 신호음에 맞추어
* 반환점을 돌아온다.
* 릴레이식으로 다음 유아에게 아기 인형을 업혀 준다.
* 마지막 유아까지 반환점을 다 돌아오면 게임이 끝난다.
* 활동을 마친후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회상한다.
* - 규칙은 잘 지켰는지?
* -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 - 다른 놀이 방법은 없는지 이야기해 본다.

* 봉제 아기
* 인형 2개
* 반환점 2개

11:05~11:35
동화

* 아기가 어떻게
* 태어나는지
* 이해하고 생명의
* 소중함을 안다.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동화를 잘 들어보자
* 그리고 아기가 어떻게 태어나는지 이야기해 보자.

* '아기는 어떻게
* 태어났을까'
* <다섯수레>

11:35~11:50

신체표현

* 생명의 탄생에
* 대해 관심을 갖고
* , 출생과정을
* 몸으로 표현할
* 수 있다.

아기가 태어났어요
* 나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만약 엄마, 아빠가 안 계셨더라면 우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 (어떻게 태어났는지 준비한 자료를 그림 또는 비디오 자료로
* 보여준다.)
* 생명의 탄생과정을 신체로 표현해 보게 한다.
* "깜깜한 엄마의 뱃속이에요."
* (담요속으로 들어간다.)
* "아빠의 아기씨와 엄마의 아기씨가 엄마 뱃속에서 만나
*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 "한달이 되었어요"
* (성장과정을 표현한다.)
* "열달이 되었어요"
* 열달이 되어 태어났을때의 느낌이 어떠했는지 이야기해 보도록
* 한다.

* 엄마 , 아빠의
* 만남 → 수정 →
* 탄생 하기 까지의
* 과정 그림자료
* 담요
* 태교음악

11:50~12:00

평가및귀가

 

* 내가 어떻게 태어났는지 이해가 되었니?
* 날 낳아주신 부모님께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
* '아기를 업었어요. 어떻게 걸어야 할까요' 하며 귀가 지도를
* 한다.

 

첫째날 활동 참고 자료

<결혼식 놀이>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이야기 나누기)>

< 아기는 큰다, 큰다 (동시 활동) >

아기는 큰다. 큰다
기지개를 켤때마다

아기는 큰다. 큰다
잠을 자도 큰다. 큰다

아기는 큰다. 큰다
누워있어도 큰다. 큰다

아기는 큰다. 큰다
놀아도 큰다. 큰다

일 일 교 육 계 획 안 ( 둘 째 날 )

주 제

소 주 제

2. 나의 몸은
소중해요

목 표

* 신체 각 부분에 관심을 갖고 우리 몸의 주요 부분의 이름과 기능을 안다.
* 자신의 신체의 소중함을 알고 긍정적인 인식을 한다.
* 신체 부위에 따른 옷이 필요함을 알고 소중한 부분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안다.

일일시간표

.08:45 ~ 09:00 등원
.09:00 ~ 09:50 놀이 계획및 자유 선택 활동
.09:50 ~ 10:00 정리 정돈
.10:00 ~ 10:15 이야기 나누기 (우리 몸의 구멍들은 어떤 일을 할까)
.10:15 ~ 10:30 동화 ( 우리 몸의 구멍 - 동화 17)
.10:30 ~ 11:00 간식
.11:00 ~ 11:20 확장활동(수학 : 우리 몸의 구멍 조사하기)
.11:20 ~ 11:40 신체표현 (신체부분 지시한 대로 표현하기 - 활동 43)
.11:40 ~ 11:50 현장학습 계획 (목욕탕 으로 - 활동 44)
.11:50 ~ 12:00 평가 및 귀가

시간/활동명

활 동 목 표

활 동 내 용

준 비 물

08:45~09:00
등원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 (기분, 건강 등) 점검

 

09:00~09:50

놀이 계획

및 자유

선택 활동

* 신체의 각 부분의
* 이름에 관심을
* 갖고 안다.

신체 부분 이름 알기
* * 우리 몸이 그려진 활동지에 신체 부분의 이름 카드를
* *조작하여 놓는다.

* 신체부분 이름
* 카드

* 우리 반의 남자와
* 여자의 수를
* 수 있다.
* 신체 부분을
* 특징에 따라
* 분류 할수 있다.


.

남자와 여자 수 그래프
* * 우리 반의 남자와 여자의 수를 세어 본다.
* * 수만큼 바둑돌을 놓아 보거나 스티커를 붙여 본다.
* * 그래프를 만든다.
신체 부분 분류하기
* * 우리 몸에는 구멍이 있다.
* * 우리 몸이 그려진 게임판에 맞는 수만큼 붙인다.

* 전지
* 게임판
* 주사위

* 우리 몸에 대한
* 정보를 얻는다.



.


신체 구조의 다른 모습 등을 관찰할수 있도록 구성한다.

디노의 인체여행

* CD - ROM과
* 타이틀 S/W

* 친구와 나와의
* 다른점을 표현할
* 수 있다.

점토로 만들어요.
* * 점토와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서있는 사람을 만들어
* 본다.

친구와 나의 몸같은점 다른점 표현하기
* * 친구와 나와의 다른점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본다.

* 점토, 이쑤시개,
* 활동지

09:50~10:00
정리정돈

 

* 신호음이 들리면 놀잇감을 정리한다.

 

10:00~10:15
이야기
나누기

* 신체 각 부분에는
* 어떤것이 있는지
* 관심을 갖는다.

우리의 몸은 구멍들은 어떤일을 할까?
* * 우리 몸에서 구멍을 찾아본다.
* *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알아본다.
* * 이외에 또 어떤 구멍들이 있으며 무슨 일을 하는지 동화를
**들어본다.

 

10:15~10:30
동화

* 신체 각 부분의
* 이름과 특징을
* 안다.
* 자신의 몸에 대해
* 궁금한 것을 안다

< 우리 몸의 구멍 >
동화를 듣고 간단한 수수 께끼 놀이 하기
* * " 나는 나는 책을 볼수 있어요. 나는 누구일까요?" 등
* *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일까?
* * 그림자료 ① , ②를 보여준다.
* * "그림의 이 친구들은 왜 팬티를 입고 있을까?" 이야기 나눈다.

 

10:30~11:00
간식

 

* 간식 먹기 전에 손 씻기
* 준비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기
* 남기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11:00~11:20
확장활동
(수학)

* 신체 부분의
* 이름을 안다.
* 신체부분의
* 기능에 대해
* 안다.

눈은 어디있나
* * 교사가 신체 부분의 이름을 불러 주면 유아는 '여기' 하며
* *가리킨다.
* (예) 눈은 어디 있나? 여기
우리 몸의 구멍 조사하여 표현하기
* * '내몸엔 어떤 구멍들이 있을까?'
* * '또 무슨 일을 할까' 조사해 본다.
* * '멋진 내 모습'을 활동지에 자유스럽게 표현해 보게 한다.

* 조사활동 기록지

11:20~11:40
신체표현

* 신체부분의
* 이름을 다안다.

신체 부분 지시한 대로 표현하기
* ① 모두 둥글게 모여 노래를 부르다가 신호 소리와 함께 멈춘다
* ② 바닥에 흩어져 있는 신체 부분을 가리키는 카드를 집어든다.
* ③ 교사의 지시를 잘 듣고 신체로 표현한다.
**- "들고 있는 카드에 그려진 부분을 바닥에 대세요
** *(코를 바닥에)"
**- "카드에 그려진 부분이 같은 친구끼리 모여서 조각품을
** *만들어 보세요"
**- "카드에 그려진 부분을 가장 높게 해보세요."등...

* 신체 부분이
* 그려진 그림
* (글씨)카드
* 유아 수만큼

11:40~12:50
현장학습
계획 세우기

*우리 몸을 깨끗
* 하게 할수 있는
* 방법이 있음을
* 안다.

목욕탕 견학 계획 세우기
* * 목욕탕에 가 본적이 있는가?
* * 목욕탕에서 무엇을 보았는가?
* *- 남탕과 여탕이 있다.
* * 왜 남탕과 여탕이 있을까?
* * 목욕탕은 왜 가는가?
* *- 몸을 깨끗하게 하려고 간다.
* * 목욕탕에 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 목욕탕에서 조심해야 할것등은 무엇일까?

* 수건 , 비누, 치약
* , 칫솔 등

※ 실제 목욕탕
**경험이 이뤄지면
**시간을 더늘려서
* *활동할수 있다.

11:50~12:00
평가및귀가

 

* 목욕탕 견학에 대한 안내문을 나눠준다.
* '눈은 어디있나?' 음악을 들으며 '요기'하면서 귀가 지도를
* 한다

* 안내장

둘째날 활동 참고 자료

일 일 교 육 계 획 안 (셋째 날 )

주 제

소 주 제

3.어떻게 할까요

목 표

* 위험한 상황이 무엇인지 구별할수 있다.
*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알고 실천한다.
*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지킬수 있는 방법을 안다.

일일시간표

.08:45 ~ 09:00 등원
.09:00 ~ 09:50 놀이 계획및 자유 선택 활동
.09:50 ~ 10:00 정리 정돈
.10:00 ~ 10:20동화(이럴땐 싫다고 말해요. - 동화18)
.10:20 ~ 10:40 이야기 나누기( 이럴땐 어떻게 할까요)
.10:40 ~ 11:00 간식
.11:00 ~ 11:25 소집단활동(표정만들기)
.11:25 ~ 11:50 게임 (친구와 함께 기분 좋은 표정을 하고 걸어보세요)
.11:50 ~ 12:00 평가및 귀가

시간/활동명

활 동 목 표

활 동 내 용

준 비 물

08:45~09:00
등원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 (기분, 건강 등) 점검

 

09:00~09:50

놀이 계획

및 자유

선택 활동

* '좋아요,싫어요* *'간단한 글을
* 표현할수 있다.

'이럴땐 어떨까요' 표현하기
* * 그림장면을 준비한다.
* *예) 좋아요, 싫어요
* <2수준>
* 그림을 보며 어떻게 말하고 싶은지 글로 표현해 본다.
* <1수준>
* 그림 아래의 얼굴 표정만 있는 동그라미에 '좋아요,싫어요
* '에 어울리는 표정을 그려 넣을수도 있다. 또는 교사가
* 유아의 말을 받아 써 줄수도 있다.

* 그림장면 4개

* 그림을 보며 좋은 * 느낌과 싫은
* 느낌을 구별하여
* 말로 표현할수
* 있다.


'좋아요 ,싫어요'
* '행복한 우리가족' 그림 퍼즐판을 하나씩 나누어 갖는다.
* 주사위를 던져 '좋아요' 그림이 나오면 퍼즐을 한조각
* 맞춘다.
* 자신의 퍼즐을 완성하면 게임이 끝난다.

* '좋아요, 싫어요
* '그림이 그려진
* 주사위 1개
* '행복한 우리가족
* '퍼즐판 2개

* 좋은 느낌과
* 싫은 느낌을 분류
* 할수 있다.
* 자석의 성질에
* 관심을 가진다.


느낌 자석놀이
* 각 그림 뒷면에 자섯을 붙여 놓는다.
* 각 그림들을 게임판에 놓아본다.
* 좋은 느낌의 그림끼리는 자석이 달라붙는다.
* 싫은 느낌의 그림끼리는 자석이 서로 밀어내도록 만든다.

* 좋은 느낌의
* 그림 10개
* 싫은 느낌의
* 그림 10개
* 좋아요 , 싫어요
* 게임판 1개

* 나를 소개하기
* 위해 필요한 것이
* 무엇인지 안다.

이름표 만들기
* 모양종이를 준비한다.
* 준비된 활동지에 주소 , 이름 , 전화번호 등을 기록한다.
* 사진 (미리 준비하여 둔다.) 을 붙일곳에 사진을 붙인다.
* (또는 잡지에서 얼굴 오려 붙이기)
* 비닐로 된 이름표에 끼우거나 코팅하여 준다.

*모양 켄트지
* 쓰기 도구
* 유아 사진
* 집게달린 이름표
* 비닐

09:50~10:00
정리정돈

 

* 신호음이 들리면 놀잇감을 정리한다.

 

10:00~10:20
동화듣기

* 위험한 상황을
* 구별하여 싫다고
* 말할수 있다.

제목 : <이럴땐 싫다고 말해요>
- 미미의 이야기를 실물화상기 동화로 듣는다.

* 문학동네
* 실물화 상기

10:20~10:40
이야기
나누기

* 위험한 상황이
* 무엇인지 구별
* 하여 자신을
* 소중하게
* 지킬수 있다.
* 다른 사람이
* 함부로 몸을
* 만지지 못하게
* 해야 함을 안다.

이럴땐 어떻게 할까요?
* 도입 / 손인형 (예삐)을 준비한다.
* "안녕? 나는 미미라고해 그런데 어제나는 유치원 끝나고 집에
* 가는길에 어떤모르는 아저씨를 만났어. 그런데 아저씨가
* 내손을 만지면서 과자를 사준다고 따라오라고 했어. 미미는
* 과자가 먹고 싶었어. 미미는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림자료를 ① ②를 보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눈다.
* - 누가 나와서 선생님 손을 한번 잡아볼까?
* - 그리고 어떤 느낌인지 이야기해 주겠니?
* - 또 만약 엄마나 아빠가 나를 안아주거나 볼을 만져주거나
* *잘했다고 엉덩이를 두드려주면 어떤 느낌인지 말해 주겠니?
* 그림자료 ③을 보여준다.
* - 글미을 보고 어떤 이야기인지 말해볼까?
* - 그래 아저씨가 여자 친구의 치마를 걷어 올려서 엉덩이를
* *만지려고 하는 것 같지. 만약 모르는 사람이 이 그림처럼
* *너희들의 엉덩이나 우리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만지려
* *한다면 기분이 어떨까?
* 이럴때 이 친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해 보게 한다.
* - 엄마, 아빠에게 말을 해요.
* - (만약 안계시면)큰소리로 말해서 다른 어른들이 듣게 하거나
* *달려서 집으로 들어갈래요. 등
* 유아들과 여러 상황을 도입하여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어
*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 우리 친구들의 몸은 소중함으로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된다는
* 것을 이야기 나눈다.

* 도서 / 소중한
* 내몸 (한국어린이
* 육영회)
* 그림자료 ③

10:40~11:00
간식

 

* 간식 먹기 전에 손씻기
* 준비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기
* 남기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11:00~11:25
소집단활동

* 자신을 위험한
* 상황으로 부터
* 보호하기 위해
* 필요한 방법이
* 무엇인지 안다.
* 안전에 필요한
* 정보를 알고 글과
* 그림으로 표현할
* 수 있다.

확장활동 / 표정 만들기 (신체 표현 , 언어)
* 동화를 듣고 미미처럼 "싫어요. 안돼요." 라고 외치면서 표정을
* 지어보자.
* 어떤 표정을 지어야 아저씨가 정말 싫어한다는 것을 느끼게
* 할수 있을까?
* 편지로, 고슴도치 생각으로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 ( 유아는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하거나 다른 활동을 할수 있다)
* 활동1 : 미미에게 편지 쓰기
* '주인공 미미'에게 편지를 써보자.
* 활동2 : 고슴도치 생각 이야기 꾸미기
* '고슴도치의 생각입니다. 빈칸을 채워보세요'
* 활동3 : 소중한 내몸을 지켜요.
* '싫어요. 안돼요'라는 표현을 글이나 그림으로 해보세요.

 

11:25~11:50
게임

* 친구와 함께
* 표정들을 구별
* 하여 표현할수
* 있다.

친구와 함께 기분 좋은 표정을 하고 걸어보세요.
* 준비된 상자에 어떤 표정카드가 들어있는지 확인한후 그
* 표정을 어떻게 지으며 반환점을 돌아올것인지 계획한다.
* - 만약 친구끼리 발목을 묶었다면 어떻게 할까?
* 어떻게 하고 걸으면 좋을지 방법을 이야기 나눈다.
* - 예 : 어깨 동무하여 돌아온다.
* 2인1조로 하고 목표지점을 정한다.
* 출발신호가 들리면 목표지점을 향해 출발한다.
* 도착하면 준비된 상자에서 표정카드를 하나 뽑는다.

* 반환점
* 표정카드가 든
* 상자

11:50~12:00
평가및귀가

 

* 오늘 배운것을 회상해 본다.
* 집에까지 안전하게 가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이야기 나누며
* 정리한다.
* - 만약 누가 너희들을 안아주면 그때 기분이 어떨까?
* - 어떤 느낌인지 궁금한 친구들을 한명씩 꼭 안아준후 인사를
* *나누며 귀가하도록 한다.
* (동네별로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귀가시키는 방법도 있다.)

 

둘째날 활동 참고 자료

가. 이야기 나누기 자료 / 그림자료 ① ② ③

 

- 유치원 끝나 집으로 가는 길입니다.
* 그런데 모르는 아저씨가 나를 부릅니다
*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또 어떤 아저씨는 내가 "예쁘게 생겼구나!"하시면서
* 과자를 사주겠다고 날더러 딸오래요.

- 나를 예뻐하던 삼촌이 내 엉덩이를 만지려고 해요.

나. '싫어요 , 좋아요' 자료
- 이럴땐 '싫어요'라고 말해요.

- 엄마, 아빠가 나를 안아주실땐 느낌이 좋아요.

♣ 고슴도치의 생각입니다. 빈칸을 채워보세요.

(--------)반 ㅡㅡㅡㅡ이름 (--------)

즐거울 때면 ( ㅡㅡ) 에게 말합니다.
근심이 있으면 ( ㅡㅡ) 에게 털어 놓습니다.
누군가 나를 성가시게 하면 ( ㅡㅡ) 합니다.
불쾌감이나 거북함을 느끼면 ( ㅡㅡ) 합니다.
난 ( ㅡㅡ) 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난 ( ㅡㅡ) 할때 겁이 납니다.

일 일 교 육 계 획 안 (넷째날 )

주 제

소 주 제

4. 나는 자라요.

목 표

* 신체적 특성으로 남자와 여자를 구분할수 있다.
* 자신의 신체적 특징과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 사람은 성장하면서 변하며 부르는 호칭도 다름을 안다.

일일시간표

.08:45 ~ 09:00 등원
.09:00 ~ 09:50 놀이 계획및 자유 선택 활동
.09:50 ~ 10:00 정리 정돈
.10:00 ~ 10:20 이야기 나누기 (우리 몸의 구멍들은 어떤 일을 할까)
.10:20 ~ 10:50 간식
.10:50 ~ 11:10 동시 (나는 큰다 - 활동 15)
.11:10 ~ 11:40 게임 (누구인지 맞추어 보세요 - 활동41)
.11:40 ~ 11:50 음악 (키 대보기)
.11:50 ~ 12:00 평가 및 귀가

시간/활동명

활 동 목 표

활 동 내 용

준 비 물

08:45~09:00
등원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 (기분, 건강 등) 점검

 

09:00~09:50

놀이 계획

및 자유

선택 활동

* 성장과정에
* 관심을 가진다.

엄마 , 아빠 놀이
* 엄마, 아빠 , 아기가 되어 역할놀이를 한다.

 

* 성장과정에 따른
* 신체적 특징과
* 변화를 이해하고
* 부르는 호칭도
* 다름을 안다.


.

나는 자라요.
* 아기가 자라 어른이 되는 과정의 그림조각을 알맞는 곳을
* 놓는다.
* 각 그림을 확대하여 퍼즐 맞추기 활동을 한다.

       

* '나는 자라요'
* 활동판
* 조각 그림 5~6개

* 신체적 특징으로
* 여자와 남자를
* 구분할수 있다.


우리몸의 다른점 (여자와 남자는 달라요)
사람은 자라면서 부르는 호칭이 달라요.
* 명칭에 따른 단어카드

 

* 아기때와 달라진
* 모습이 무엇인지
* 안다.
* 여러가지 재료로
* 액자를 꾸밀수
* 있다.

액자 꾸미기
* 준비된 자신의 아기 적 사진을 액자에 넣듯이 꾸민다.
* 지금의 모습도 아기때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하여
* 꾸민다.

예 :

* <1수준>
* 준비된 자료를 이용하여 꾸밀수 있도록 알맞은 크기의
* 것을 여러가지로 준비하여 둔다.
*<2수준>
* 유아 스스로 준비된 자료들을 오리거나 자르는 등 다른
* 사람과 다르게 꾸며 보도록 한다.

* 아기적 사진
* 현재의 모습사진
* 꾸미기 재료
* (수수깡, 본드 ,
* 색종이, 노끈등)

09:50~10:00
정리정돈

 

* 신호음이 들리면 놀잇감을 정리한다.

 

10:00~10:20
이야기
나누기

* 사람은 성장하면
* 서 변함을 안다.
*사람의 성장
* 과정을 안다.

나는 점점 자라요.
* 도입 - 실물화 상기로 태아사진을 보여준다.
* - 이 사진은 어떤 그림인지 말해보게 한다.
* 유아들의 아기 적 사진도 보여주고 누구인지 알아맞히도록
* 해본다.
* 지금의 모습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야기 나눈다.
* - 키가 더 커졌어요.
* - 밥도 많이 먹고 말도 잘해요 등
* 아기가 자라면서 점점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변하는지
* 이야기 나눈다.
* 유아에게 성장단계별 그림자료를 나이가 적은 순서부터 많은
* 순서대로 융판이나 자석칠판에 붙여보도록 한다.
* 다른 생각이 있는지도 들어본다.
* 또 각 사람들을 어떠헥 부르는지 명칭도 알아본다.
* 어른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는 건강하게 자라려면
*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 나눈다.

* 실물화 상기
* 융판
* 그림자료 ③

10:20~10:50
간 식

 

* 간식먹기 전에 손씻기
* 준비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기
* 남기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10:50~11:10
동 시

* 사람이 어떻게
* 성장하는지
* 관심을 가진다.

나는 큰다.
* - '나는 큰다' 동시를 들려준다.
* - 몇번 들려준후 유아들이 동시에 익숙하게 한다.

나는 큰다

나는 큰다큰다
밥먹을때마다

나는 큰다큰다
잠잘때마다

나는 큰다큰다
운동할때마다

나는 큰다큰다
○○할때마다

* 동시
* 활동지

11:10~11:40
게 임

* 신체적 특징으로
* 친구들 구별할수
* 있다.

누구인지 맞추어 보세요.
* 신문지를 길게 두겹으로 붙인다.
* 신문지에 작은 구멍을 뚫어 놓는다.
* 두 조로 나누어 한조는 모두 신문지 뒤로 가게 한다.
* 신문지 뒤에서 술래가 된 유아는 신체부분이 보이도록 구멍
* 뒤에 가서 선다.
* 신문지 앞에 있는 다른 유아들은 구멍 사이로 보이는 신체부분
* 을 보고 그친구의 이름을 불러 준다.

 

11:40~11:50
음 악

* 사람마다 다른
* 신체적 특징이
* 있음을 알고
* 변화를 이해하고
* 받아들일수 있다.

키대보기
* 도입 - 우리는 친구

우리는 친구
하지만 우리들은 모두 다르죠
키가 작은 친구 키가 큰 친구
뚱뚱한 친구 빼빼한 친구
모두모두 있어요
모두모두 언제나 다정한 친구죠


* 유아들과 함께 누구 키가 더 큰지 키대보기 노래를 배워
* 불러본다.

 

11:50~12:00
평가및귀가

 

* 짝과 함께 6~8명 정도 나오게 한다.
* 함께 '키대보기'노래를 부른다.
* 노래가 끝나면 키가 작은 친구부터 두줄로 서보게 한후
* 조용히 교실밖으로 나가게 한다.
* 다른 분단의 유아들을 나오게 한후 반대로 키가 큰친구부터
* 줄을서게 한다.
* 유아들의 반응을 살펴 활동을 반봅하며 귀가 지도를 한다.

 

일 일 교 육 계 획 안 (다섯째 날 )

주 제

소 주 제

5.무엇이 될까요.

목 표

*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직업이 있음을 안다.
* 나는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모든 직업은 소중하며 서의 차이가 없음을 안다.
* 내가 할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할수 있다.
* 나와 다른 사람의 같은점 및 다른점을 안다.

일일시간표

.08:45 ~ 09:00 등원
.09:00 ~ 09:50 놀이 계획및 자유 선택 활동
.09:50 ~ 10:00 정리 정돈
.10:00 ~ 10:20 동화 ( 엄마는 비행사 - 동화 19)
.10:20 ~ 10:50 간식
.10:50 ~ 11:00 이야기 나누기 (우리는 서로 달라요)
.11:00 ~ 11:20 작업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11:20 ~ 11:40 동시 (달라질래요 - 활동16)
.11:40 ~ 11:50 음악 (엄마, 아빠)
.11:50 ~ 12:00 평가 및 귀가

시간/활동명

활 동 목 표

활 동 내 용

준 비 물

08:45~09:00
등원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 (기분, 건강 등) 점검

 

09:00~09:50

놀이 계획

및 자유

선택 활동

* 다양한 직업이
* 있음을 안다.

내가 되고 싶은 역할놀이
* 소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을 표현한다.
* 친구와 역할도 바꾸어 해본다.

* 직업의 종류에
* 어울리는 의상과
* 소품

* 다양한 직업이
* 있음을 안다.

직업의 종류카드
* 직업그림에 어울리는 이름이 쓰인 카드를 준비한다.
* '누구일까요?' 게임판에 맞게 카드를 놓아본다.
직업에 따라 생각나는 말 표현하기
* 직업에 따라 생각나는 말 등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다.

(의사) 하면 생각나는 것들을 글이나 그림으로
* 정보 * 정보 * *표현해 보세요.

* '누구일까요'
* 게임판과
* 그림카드
* 활동지

* 우리가족의
* 직업에 대해 안다.

부모님 직업 조사하기
*우리 아빠와 엄마는 무슨 일을 하는지 조사하여 그래프에
* 유아이름을 써놓도록 한다.
* (결손가정 또는 유치원 실정에 맞게 생략 가능함)
* 그래프에 직업 이름대신 직업을 대표하는 그림으로
* 표시해도 좋다.

< 그래프의 예>

아빠가 하시는일

8명

           

7명

           

6명

           

5명

           

4명

           

3명

           

2명

           

1명

           

명/직업

의사

회사원

선생님

가게

농부

...

엄마가 하시는일

8명

           

7명

           

6명

           

5명

           

4명

           

3명

           

2명

           

1명

           

명/직업

의사

회사원

선생님

가게

농부

...

* 전지 (그래프용지)
* 매직

* 사람들의 같은점
* 및 다른점을
* 안다.

여러종류의 옷입히기
* 남자와 여자 인형에 여러형태의 옷을 입힌다.
* 옷입히는 순서대로 입힌다.
* 팬티 - 런닝 - 속바지 - 웃옷- 치마(바지)- 양말 순으로
* 입혀주세요.
* 여러형태의 옷을 자유롭게 입혀보도록 한다.
* 내가 입힌 인형의 모습이 어떤지 이야기 나눈다.

* 옷입히기 순서
* 조작카드와
* 여러가지 옷
* 직업과 옷카드

* 내가 하고 싶은
* 일을 표현한다.

'나는 커서~'
* 나는 커서 또 내가 만약 여자 (남자)라면 어떤일을 하고
* 싶은지 표현해 본다.

* 도화지
* 그리기 도구

* 남자와 여자가
* 함께 놀이 할수
* 있다.




고무줄 놀이
* 고무줄로 어떤 놀이를 할수 있을까?
* 어떻게 놀이할 것인지 정해 자유스럽게 하게 한다.
* 남자와 여자가 함께 할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 고무줄로 어떤 놀이를 할수 있는지 평가시간에 소개할수
* 있도록 한다.

* 검정 고무줄
* 여러개

09:50~10:00
정리정돈

 

* 신호음이 들리면 놀잇감을 정리한다.

 

10:00~10:20
동화듣기

 

엄마는 비행사
* 동화를 듣고 난후 '우리 엄마가 할수 잇는 직업'은 어떤것들이
* 있을지 이야기 나눈다.

* 한국 어린이
* 육영회

10:20~10:50
간식

 

* 간식먹기 전에 손씻기
* 준비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하기
* 남기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10:50~11:00
이야기
나누기

 

우리는 서로 달라요
* 얼굴색이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일하는 모습들을 보여준다.
* - 본적이 있니? 또 누구일까?
* - 무슨일을 하고있니?

* 뚱뚱한 유아
* 빼빼한 유아
* 로봇을 가지고
* 노는 여아
* 인형을 가지고
* 노는 남아

11:00~11:20
작 업

* 직업에는 서의
* 차이가 없음을
* 안다.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요?
* '내가 커서'하고 싶은 직업을 표현해 본다.

* 도화지
* 크레파스나
* 색연필 등

11:20~11:40
동 시

* 사람들은 모두가
* 소중함을 안다.

동시 짓기/ 달라질래요.

우리반 친구들은 모두가 다르다
얼굴도 다르고 키도 다르다
모두가 똑같으면 우스울거야

우리반 친구들은 모두가 다르다
생각도 다르고 재주도 다르다
모두가 똑같으면 우스울 거야

어머니와 아버지도 달라서 좋고
오빠는 언니와 달라서 좋다
서로가 똑같으면 우스울 거야

나는 나는 친구들과 달라질래요
오빠와 언니와 달라질래요
모두가 똑같으면 우스울 거야

* 동시
* 동시 완성하기
* 또는 짓기 활동지
* 쓰기 도구

11:40~11:50
음 악

*우리 가족의
*직업에 대해 안다.

엄마 아빠
* 노래말을 생각하며 불러본다.
* 노래말을 바꾸어서 불러본다.
* 예) 우리 엄마 이름(직업)은 ○○이구요
* * *우리 아빠 이름(직업)은 ○○이래요
* * *그래서 나도 커서 ○○될래요
* * *아빠처럼 ○○○가 (이) 되고 싶어요

 

11:50~12:00
평가및귀가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요'에 활동한 활동내용을 친구들에게
*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 '내가 커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친구들 앞에서 말로
* 표현할수 있는가?
* 나와 같은 표현을 친구들이 있는지 관심을 갖고 듣도록 한다.

 

다섯째날 활동 참고 자료

가. 자유선택활동 / 조작자료

나 . 활동지의 예 / 나는 커서 이런일을 하고 싶어요.

<프린트

다. 유의점 : 유아들의 사고 확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위의 제한된 활동지보다는 여러직업에서 여자와 남자가 공통으로일하는 모습의 그림을 준비하여 별도로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