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 유형분류지표

花受紛-동아줄 2010. 4. 28. 22:32

◈ 유형분류지표
※다음의 기준이 자신에게 얼마만큼 참인지 각각의 문항에 점수를 매겨보시오.
1 … 전혀 참이 아니다.    2 … 거의 대부분 참이 아니다.    3 … 어느 정도는 참이다.    4 … 대개는 참이다.    5 … 아주 참이다.

◈3번 유형: 성취하는 사람

____ 1. 나는 스스로를 자신감 있는 사람이라고 여긴다. 어떤 일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했을 때 나는 마음이 불편하다.
____ 2. 어떤 일을 잘 풀려 나갈 때 나는 내 자신과 삶에 대해서 만족을 느끼
       며 기쁨이 '솟아나는' 것을 느낀다.
____ 3.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한다.
____ 4. 나는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다. 잠깐 동안은 감정을 강하
       게 느끼지만 곧 다른 일에 몰두한다.
____ 5. 아직 내가 원하는 성공을 이루지 못했다고 해도 내가 잘 해 나가고 있
       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나에게 아주 중요하다.
____ 6. 나는 불안감을 감추는 데 아주 능하다. 사람들은 내가 정말로 무엇을
       느끼는지 모를 것이다.
____ 7. 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나는 예의바르
       고 친절하게 행동한다.
____ 8. 나는 내 친구나 동료들이 어떻게 해 나가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 그래
       서 나는 그들과 나를 비교한다.
____ 9. 나는 내가 하는 일에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어떤 일을
       뛰어나게 하지 못했다고 해서 그 사실이 나를 괴롭히지는 않는다.
____ 10. 나는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원칙을 무시하고 빨리 가는 길을 택할
        때가 있다.
____ 11. 나는 불안할 때 사람들을 냉정하게 대하고 사람들에게서 떨어져 있
        다.
____ 12. 다른 사람들이 내가 이룬 일을 인정하지 않을 때 아주 마음이 불편하
        다.
____ 13. 나는 대부분의 사람보다 적응을 더 잘한다. 나는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어떻게 행동을 바꾸면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지 안다.
____ 14. 나는 항상 목표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나 자신
        에게 어떻게 동기 부여를 해야 하는지를 안다.
____ 15. 나는 일 중독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어떤 일을 성취하고 있지 않으
        면 마음이 불안하다.

※채점 및 결과: 위 15개 문항의 점수를 더하라.  

▷15점 이내   당신은 아마 공격형(3, 7, 8번 유형)이 아닐 것이다.
▷15∼30      당신은 아마 3번 유형이 아닐 것이다.
▷30∼45      당신은 아마 3번 유형과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거나, 3번 유형
             의 부모를 갖고 있을 것이다.
▷45∼60      당신은 3번 유형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 같다.
▷60∼75      당신은 3번 유형일 가능성이 가장 많다(그러나 당신이 3번 유형
             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지 않다면 다른 유형일 수도 있
             다).

※3번 유형이 자신의 번호로 잘못 생각하는 번호는 5번, 1번, 8번이다.
8번, 7번, 9번 유형들은 자신을 3번 유형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3번 유형의 성장을 돕기 위한 방법들
1. 가장 중요한 점은 당신이 진실하게 말하고 행동하지 않거나 자신의 이미지
  를 내세우려고 할 때 그것을 알아차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2.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풀라. 하루에도 몇 번 씩 일을 멈추고 깊이 숨을 쉬
  어 보라. 그리고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 보라. 당신은 불안한가? 외로운가?
  화가 났는가? 흥분했는가?
  이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당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많
  은 도움이 되며 당신의 일을 훨씬 쉽게 성취하도록 해줄 것이다.
3. 자신의 불안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건강
  한 친구에게 당신의 연약한 부분을 드러내면 그들은 당신을 더욱 아껴줄 것
  이다.
4. 창조적 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그림 그리기, 도예, 음악 연
  주, 글쓰기 등..
5. 명상-앉아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을 통해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다.
6. 팀의 일원으로서-리더가 아니라- 일할 수 있는 영역을 찾아 보라. 병원, 학
  교, 양로원 등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하는 것도 좋다. 

'♧전공,필,선♧ > 심리치료 tes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걸린 친구 돕는 8가지 방법   (0) 2010.06.17
심리[성격] 9가지유형의주요특성  (0) 2010.06.02
◈ 유형분류지표  (0) 2010.04.28
♣ 성격이란?   (0) 2010.04.28
♣ 공격형; 왕초  (0) 201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