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심리치료 testing

◈ 유형분류지표

花受紛-동아줄 2010. 4. 28. 22:26

◈ 유형분류지표
※다음의 기준이 자신에게 얼마만큼 참인지 각각의 문항에 점수를 매겨보시오.
1 … 전혀 참이 아니다.    2 … 거의 대부분 참이 아니다.    3 … 어느 정도는 참이다    4 … 대개는 참이다.    5 … 아주 참이다.

◈1번 유형: 개혁가
                                            
____ 1.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를 진지하고 융통성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는 그런 사람이다.    
____ 2. 나는 항상 내 자신에 대해서 정직하고 객관적이 되려고 노력한다.  그
       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든지 내 양심에 따라서 행동한다.
____ 3. 나에게는 거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나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아니다.
____ 4. 내 머릿속에는 심판관이 있어서 나는 그와 함께 살고 있는 것 같다. 어
       떤 때는 그 심판관이 현명하고 분별력이 있지만 많은 경우에 그는 고집
       이 세고 가혹하다.
____ 5. 나는 완벽해지기 위해서 많은 대가를 치른다고 느낀다.
____ 6. 나도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웃기를 좋아한다. 사실 나는 더 자주 웃
       어야 한다.
____ 7. 나의 원칙과 이상은 더 큰 성취를 위해서 노력하도록 나를 고무한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든다.
____ 8. 나는 왜 많은 사람들이 낮은 성취동기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
       겠다.
____ 9. 나는 많은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더 조직적이고 체계
       적이어야 한다.
____ 10. 나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나에게는 중대한 소명이 주어졌다. 나는
        뭔가 뛰어난 업적을 남겨야 한다고 믿는다.
____ 11. 나는 실수하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그래서 모든 것이 제대로 되게 하
        기 위해서 아주 철저하게 일을 하려고 한다.  
____ 12. 내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대체로 나는 옳은 것은 옳은 것이고 틀린 것
        은 틀린 것이라고 믿었다.
____ 13.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겼을 때 간섭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두
        기가 어렵다.
____ 14. 나에게는 많은 책임이 주어졌다. 내가 어려운 시기에 잘 대처하지 않
        았다면 무슨 일이 벌어졌을지 아무도 모른다.
____ 15. 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고결함을 잃지 않는 사람을 볼 때 깊은 감
        동을 받는다.

※채점 및 결과: 위 15개 문항의 점수를 더하라.  

▷15점 이내   당신은 아마 순응형(1, 2, 6번 유형)이 아닐 것이다.
▷15∼30      당신은 아마 1번 유형이 아닐 것이다.
▷30∼45      당신은 아마 1번 유형과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거나, 1번 유형
             의 부모를 갖고 있을 것이다.
▷45∼60      당신은 1번 유형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 같다.
▷60∼75      당신은 1번 유형일 가능성이 가장 많다(그러나 당신이 1번 유형
             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지 않다면 다른 유형일 수도 있
             다).

※1번 유형이 자신의 번호로 잘못 생각하는 번호는 5번, 4번, 6번이다.
3번, 6번, 7번 유형들은 자신을 1번 유형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1번 유형의 성장을 돕기 위한 방법들
1. 내면의 심판관 즉 슈퍼에고와 친숙해져라. 내면의 심판관과 자신을 분리
  하는 방법을 배워라.
2. 자신의 인내의 한계를 벗어난 것을 스스로에게 강요하고 있음을 인식하라.
  가볍고 즐거운 기분이 영감을 줄 것이므로 휴식과 노는 시간을 마련하라.
3. 모든 것을 자신이 해결하려 하지 말고, 타인에게 당신을 도울 수 있도록 허
  락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의 노력에 대한 감사를 표시하라.
4. 당신에게 뭔가가 필요할 때, 특히 감정적 요구가 있을 때(화가 났다거나 어
  려움에 빠졌다거나 할 때)는 사람들에게 알려라.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정직
  하게 열어 보이는 것은 인격이 성숙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부분을 인식하고, 그것을  바꾸려 하지 말고 더 깊이
  이해하라. 자신을 개선시키려는 노력을 그만두고 자신과 함께 있는 방법
  을 배워라.
6. 분노를 인식하고 그것을 처리하는 법을 배워라. 마사지나 이완 요법, 요가
  나 스트레칭 체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한 일을 할 때도 자신이 어떻게
  자신의 몸을 긴장시키는지를 살펴 보라.

 

'♧전공,필,선♧ > 심리치료 tes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성격] 9가지유형의주요특성  (0) 2010.06.02
◈ 유형분류지표  (0) 2010.04.28
♣ 성격이란?   (0) 2010.04.28
♣ 공격형; 왕초  (0) 2010.04.28
희생형; 아낌없이 주는 나무  (0) 2010.04.28